6월 5일 업데이트로 '호감도'와 '에포나 의뢰' 콘텐츠가 원정대 단위로 통합되었다. 5월 15일 '각인서'가 원정대 단위로 통합된 것에 이은 서브 캐릭터 육성 완화 차원의 업데이트다.

업데이트 이후로 원정대 내에서 각각의 에포나 의뢰, 호감도가 가장 높은 캐릭터를 기준으로 통합되었으며, 가장 높은 에포나, 호감도 이외의 수치는 별도로 합산 처리되지 않는다. 서브 캐릭터에 접속하면 중복 수령이 불가능한 보상 외에 모든 에포나, 호감도 보상을 획득할 수 있으며 서브 캐릭터를 이용해 최고 단계를 달성하지 않은 호감도, 에포나 수치를 추가로 올릴 수 있게 되었다.

또, 높은 난이도로 악명 높았던 5단계 가디언 '칼엘리고스'의 난이도가 대폭 하향되었다. 기존의 광폭화 패턴의 공격 속도가 하향되었으며, 드리블러를 괴롭히던 '전기 구체 전방 발사' 패턴, '추적 내려찍기' 패턴 또한 하향되었다. 특히, 황금 뇌운 부여 후 5초간 공격 기회가 생겨 '위장 로브'를 이용하는 기존 공략에 변화가 올 것으로 보인다.

[바로가기] 6월 5일(수) 업데이트 내역 안내


▣ 에포나 의뢰 평판, 퀘스트 목록 원정대 단위 공유화

금일 패치로 에포나 의뢰 평판 보상 또한 원정대 단위로 통합되었다. 기존에는 서브 캐릭터를 육성하더라도 최대 30일이 걸리는 에포나 평판 보상을 받기 위해 오랜 시간이 필요했지만, 모든 보상이 원정대로 통합되면서 캐릭터 육성과 동시에 '성향 물약', '생활 포인트 물약', '감정 표현' 등 중요한 아이템을 획득할 수 있게 되었다.

평판의 주요 보상 중 하나인 '실링'과 '떠도는 영혼' 등 수집품 요소는 중복해서 획득할 수 없다. 이에 따라 서브 캐릭터로 고블린 섬의 에포나 의뢰 평판 보상을 이용해 '위기모면'을 얻는다거나 토토실버 섬의 '염전 일꾼' 에포나 평판 보상으로 '캐슈 씨앗'을 모으는 등의 방법이 어려워진다.

또, 에포나 의뢰 휴식보너스 시스템이 추가되었다. 미처 수행하지 못한 에포나 의뢰 횟수에 따라 에포나 의뢰 보상을 2배로 얻을 수 있는 시스템이다. 캐릭터마다 매일매일 에포나 의뢰를 수행하기 어려웠던 점을 고려하여 에포나 의뢰 갱신 시 남아있던 완료 가능 횟수에 따라 회당 10포인트씩 휴식보너스를 충전해 20포인트를 소모할 때마다 에포나 보상을 2배로 획득할 수 있다.


▲ 에포나 평판 보상이 통합되었다

▲ 부활의 깃털, 아크라시움 등은 중복 수령할 수 없지만
성향 물약, 위대한 미술품 등은 가능하다

▲ 서브 캐릭터는 이제 생성만 해도 능력치 물약, 탈 것, 생활 포인트 물약 등을 한 번에 얻는다

▲ 에포나 의뢰를 빼먹어도 '휴식 보너스'로 두 배 보상을 챙길 수 있다


■ 에포나 의뢰 평판, 퀘스트 목록 원정대 단위 공유

* 6월 5일(수) 업데이트 이후 원정대 내에서 각각의 에포나 의뢰 평판이 가장 높은 캐릭터를 기준으로 평판 현황이 통합됩니다.
원정대 내 가장 높은 에포나 의뢰 평판 이외의 평판 수치는 별도 합산 처리되지 않습니다.
※ 일부 에포나 의뢰 종류가 많은 평판은 조건에 따라 소량의 추가 평판 수치가 합산될 수 있습니다.

* 일일 에포나 의뢰 평판과 퀘스트 목록이 원정대 단위로 공유됩니다.
원정대 내 특정 캐릭터가 한번이라도 수행한 에포나 의뢰는 에포나 의뢰 컨텐츠가 오픈된 모든 캐릭터가 즉시 수행 가능합니다.
* 에포나 의뢰를 수행 가능한 횟수는 기존과 같이 캐릭터 단위로 유지됩니다.
* 완료한 에포나 의뢰를 다른 캐릭터로도 수행할 수 있습니다.
단, 하루에 동일한 에포나 의뢰를 여러 캐릭터로 수행하여도 평판 포인트는 최초 1회만 획득합니다. 평판 포인트를 획득할 수 없는 의뢰는 보상 목록에 평판 포인트가 보여지지 않습니다.
* 평판 보상이 원정대/캐릭터 단위 보상으로 구분됩니다.
* 원정대에 아래의 보상을 획득하는 에포나 의뢰 평판을 달성한 캐릭터가 있다면, 원정대의 다른 캐릭터는 에포나 의뢰를 해금한 시점부터 해당 보상을 바로 획득할 수 있게됩니다.

위대한 미술품
섬의 마음
능력치 증가 물약
탈 것
감정 표현
던전 입장권

※ 이 외의 보상은 모두 원정대 단위로 1회만 획득할 수 있게 변경됩니다.

* 에포나 의뢰 평판 원정대 공유에 따라, 베른 성 '에아달린의 부탁' 퀘스트를 진행하기 위한 조건이 추가되었습니다.
캐릭터 레벨이 50이 되어야 아델이 모험가 길드를 소개하고 이정표를 열어주게 되었습니다.




▣ 호감도 원정대 단위 공유

오랜 시간이 필요한 콘텐츠인 '호감도' 또한 원정대에 통합된다. 에포나 의뢰와 마찬가지로 원정대 내에서 가장 높은 등급을 달성한 캐릭터의 호감도 현황으로 통합이 진행되며, 에포나 의뢰와 달리 호감도 액션 또한 원정대 단위로 공유된다.

주 캐릭터로 감정 표현이나 선물하기를 진행했다면, 서브 캐릭터도 횟수가 공유되는 식이다. 또, 일부 성향 수치가 필요한 호감도 NPC는 서브 캐릭터로 진행 시 대화가 제한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기존 호감도 대체 보상이 삭제된 대신, 서브 캐릭터도 호감도 신뢰 보상을 획득할 수 있다. 단, 기존 모험의 서와 비슷하게 골드, 루페온 인장 등의 소모품은 중복서 받을 수 없고, '위대한 미술품', '거인의 심장', '섬의 마음' 등 주요 보상만 획득할 수 있게 된다. 호감도 신뢰를 달성한 NPC를 찾아가면 해당 보상을 서브 캐릭터로도 수령할 수 있다.


▲ 이제 서브캐릭터로 '신뢰'를 달성한 호감도 NPC의 보상을 받을 수 있다

▲ 호감도 액션 전체가 원정대 내에 통합되어 하루 5회만 진행할 수 있다


■ 호감도 NPC의 호감도 등급이 원정대 단위로 공유됩니다

* 6월 5일(수) 업데이트 이후 각 호감도 NPC별로 원정대 내에서 가장 높은 등급 및 달성 포인트로 통합이 진행됩니다.
원정대 내 가장 높은 호감도 이외의 등급 및 달성 포인트는 별도 합산 처리되지 않습니다. 단, 캐릭터별 성향 수치에 따라 호감도 NPC와의 대화가 제한될 수 있습니다.
* 호감도 액션(연주하기 / 감정표현하기 / 선물하기) 수행 횟수가 원정대 단위로 공유됩니다.
* 서브 캐릭터가 호감도 NPC의 해금 퀘스트를 진행하지 않아도 호감도 대화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 호감도 퀘스트 달성 여부가 원정대 단위로 공유됩니다.
* 호감도 등급 원정대 단위 공유화 함께 호감도 보상 체계는 모험의 서 보상 체계와 유사하게 변경됩니다.
* 이에 따라, 원정대 단위로 1회만 받을 수 있는 보상의 대체보상 개념은 폐지됩니다. 6월 5일(수) 정기 점검 전 까지 대체보상을 내려받지 않은 경우, 1회분을 통합보관함으로 지급하였습니다.
* 원정대에 아래 보상의 호감도 등급을 달성한 캐릭터가 있다면, 원정대의 다른 캐릭터는 해당 NPC의 호감도를 해금한 시점부터 아래 보상을 바로 획득할 수 있게됩니다.

위대한 미술품
거인의 심장
섬의 마음
능력치 증가 물약
탈 것
아바타
감정 표현
던전 입장권
해금석

배틀 아이템

※ 이 외의 보상은 모두 원정대 단위로 1회만 획득할 수 있게 변경됩니다.



▣ 5단계 가디언 레이드 '칼엘리고스' 난이도 하향

높은 난이도로 원성을 샀던 가디언 레이드 '칼엘리고스'의 난이도가 하향되었다. 광폭 패턴의 공격 속도와 드리블러를 괴롭히던 패턴들이 대폭 하향되어 '위장 로브'와 드리블을 이용하는 공략 외에도 다른 공략의 가능성이 열렸다.

먼저 약 3만 ~ 4만에 가까운 피해를 주어 수속성 저항 60% 세팅 없이는 한 방에 사망하는 것을 피하기 어렵던 '얼음 균열'과 '얼음 회오리'의 대미지가 크게 줄어들었다. 얼음 균열의 경우 1.8 ~2만대 대미지로, 얼음 회오리는 초당 4,000 대미지(기존 8,000 내외) 정도로 대미지가 감소했다. 여전히 변수는 있지만 캐릭터의 체력만 잘 관리할 경우 얼음 균열로 인해 한 번에 사망하는 일은 줄어들게 되었다.

또, 칼엘리고스의 문제였던 광폭화 패턴이 개선되었다. '전기 구체 전방 발사', '추적 내려찍기' 등 알면서도 피하기 어렵던 패턴의 대미지와 속도가 하향되었고, 전체적인 공격속도도 감소하였다. 특히 황금 뇌운 부여 후 구슬 소환 패턴의 포효하는 동작이 추가되어 '황금 뇌운'을 터뜨리는 타이밍이 분명하게 생겼다.

황금 뇌운의 폭발 범위 또한 증가되었기 때문에 황금 뇌운을 터뜨리는 것이 훨씬 간편해졌다.



▲ 얼음 균열은 기존(좌측 사진)보다 대미지가 크게 감소했다(우측 사진)

▲ 얼음 회오리 또한 수속 저항 세팅 없이도 맞을만한 대미지가 되었다

▲ 기존 추적 내려찍기 패턴은 표시와 동시에 공격이 이어졌지만

▲ 패치 후에는 범위가 표시되고 조금 뒤에 보스가 떨어진다

▲ 황금 뇌운, 찍기 공격 이후에 5초 가량 보스가 멈춰선다


■ 레이드 업데이트

* 칼엘리고스의 전투 난이도를 아래와 같이 조정하였습니다.

* 뇌광탄 발사체의 피해량을 크게 하향하였습니다.
* 얼음 균열, 얼음 회오리에 의한 피해량을 크게 하향하였습니다.
* 낙뢰 스킬에 속성을 부여하였습니다.
* 환뇌룡화 상태에서 황금뇌운 부여 후 약 5초간 포효하는 동작 패턴을 추가하였습니다.
* 환뇌룡화 상태일 때 낙하 전 대기시간 간격을 소폭 증가시켰습니다.
* 환뇌룡화 상태의 공격속도를 하향하였습니다.
* 황금뇌운의 폭발 범위를 증가시켰습니다.


■ 기타 업데이트

항해

* 자동 항로 기능이 일부 개선됩니다.
* 항구 주변 대륙을 목적지로 지정하여도 항구로 이동하도록 기능을 개선하였습니다.
* 자동 항로 심볼의 표시 우선순위를 일관성 있게 수정하였습니다.
* 섬에서 월드맵을 열었을 때 자동 항로 설명이 출력되지 않도록 수정하였습니다.
* 항해 HUD에서 마우스로 '자동 항로' 버튼을 누를때마다 월드맵을 열고 닫을 수 있도록 개선하였습니다.

스킬/전장
* 바드 '컨빅션 코어' 스킬의 '절단 강화' 트라이포드의 이름을 툴팁 내용에 맞는 이름 '코어 유지'로 변경하였습니다.
* 생활 스킬 식물채집의 '식물 위장술' 효과가 적대 상황의 다른 캐릭터에게 반투명한 외형으로 보이도록 변경하였습니다.
* 증명의 전장에서 연속적으로 전투 참여 저조로 판단 될 경우 일정 시간 동안 전장 신청이 제한되도록 변경하였습니다.

비밀 지도

* 희귀~전설 등급의 비밀 지도를 통해 비밀 던전 입구를 탐색하는 과정의 난이도를 낮추었습니다.
* 희귀~전설 등급의 비밀지도 사용 시, 비밀던전 입구의 지역과 위치가 직접 표시되며, 비밀던전 입구 근처에 다가가면 비밀던전 입구까지의 방향과 거리가 표시 됩니다.

기타

* 칭호 획득 시 채팅창에 안내되는 획득 메시지의 색상을 흰색에서 노란색으로 변경하였습니다.
* 각인 효과 UI의 '내 직업 보기' 옵션이 기본적으로 체크되어 있도록 변경하였습니다.
* 각인서 소멸처리 시, 거래가 가능한 각인일 경우 소멸처리가 불가능하도록 변경하였습니다.
* 미배정된 단축키 사용 시 발생하는 경고 메세지에 해당 단축키의 환경설정 내 위치에 대한 정보 내용이 나타나도록 개선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