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이슈테르'는 어비스 레이드의 새로운 가디언 보스다. 미스틱의 상위격인 16인 레이드로 총 4개 페이즈로 이루어져 있으며 최소 매칭 레벨도 925부터 시작이다. 그만큼 요구 레벨이 높은 어비스 레이드로 마지막 4페이즈의 경우 아이템 레벨 1,000이 넘는 유저들도 공략을 힘들어하고 있다.

레벨만큼이나 장신구의 적응도가 중요했던 '미스틱'과 달리 카이슈테르는 아이템 레벨에 따라 대미지 반감이 결정된다. 1 페이즈는 925~930레벨, 2 페이즈는 950~960레벨 정도가 적정 레벨로 추측되고 있다.

☞ [2페이즈 공략] 협동을 통해 오염된 성석을 정화하라! '카이슈테르' 2페이즈 공략
☞ [3페이즈 공략]데몬스팅어로 '멸화지옥구'를 파괴하라! '카이슈테르' 3페이즈 공략
☞ [4페이즈 공략] 업화, 죄악의 칼날에 대항하라! '카이슈테르' 4페이즈 공략



■ 유물 장비 계승 위해 반드시 돌아야 하는 레이드 '카이슈테르' 1페이즈 기대 보상

'카이슈테르'도 미스틱처럼 각 페이즈별로 보상이 나뉜다. 높은 단계에서는 이전 단계 보상에 더해 추가 보상을 얻을 수 있으며, 유물 장비 제작/강화에 필요한 분노의 정수도 더 많이 나온다. 1페이즈 기준으로 분노의 정수는 기본 300개, 250 크리스탈로 보상 추가 시 90개를 획득할 수 있다.

첫 클리어만 해도 1 부위 유물 계승이 가능한 셈이다. 신규 유물 장비인 '궤멸자' 세트는 '고고한 안개' 세트의 상위 호환 장비로 더 강화된 세트 효과와 능력치를 가지고 있다. 유물 장비는 기본 915레벨로 미스틱의 전설 장비 '고고한 안개' 세트에서 계승할 수 있다. 현재는 1 부위를 유물 장비로 계승 후 9강 돌파를 통해 2페이즈 권장 레벨인 950을 돌파하는 유저들도 있다.

유물 장비로의 계승은 신중히 생각해볼 문제다. 강화 자체는 낮은 단계의 재련 확률이 적용되어 간단하지만, 기존의 '안타레스 토큰'이 들어가지 않는 대신, '갈라토늄 결정', '우마늄 결정'과 '업화의 혈투장' 토큰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최소 9강까지 올릴 재료를 갖추고 나서 시도하는 것이 좋다.

궤멸자 세트 이외의 보상은 유물비 재련에 필요한 '우마늄, 갈라토늄 결정'과 우마르의 망치, 돌파석 등을 얻을 수 있다.

■ '카이슈테르' 1페이즈 기대 보상

분노의 정수 300개
우마늄 결정 1개
갈라토늄 결정 4개
우마르의 망치
500 골드
고대의 금화 5개
미확인 황혼의 돌(희귀)
갈망의 파편 20개

250 크리스탈 추가 수확 시

분노의 정수 90개
우마늄 결정 2개
갈라토늄 결정 6개
태양석 파편 주머니(대) 10개
빛나는 돌파석
영광의 돌파석(확률 드롭)
카이슈테르의 궤멸자 무구 상자(확률 드롭)


▲ 분노의 정수로 유물급 장비 교환 가능

▲ 250 크리스탈로 보상을 추가 획득할 수 있다


■ 레이드 핵심 요소 - 데몬 스팅어로 떨어뜨리고, 헬파이어로 공격하라!

카이슈테르는 16인 레이드로 로스트아크에서 등장한 보스 중 가장 거대한 크기를 자랑한다. 그만큼 보스를 상대하는 지형도 넓고 시점도 멀리서 잡힌다. 보스의 움직임이 느린 편이지만, 캐릭터의 이동 속도도 느리기 때문에 포지션에 신경 써야 한다.

카이슈테르 1페이즈는 크게 3단계로 진행된다. 카이슈테르 본체와 싸우는 1단계, 카이슈테르가 베른 마법 병기를 공격하기 위해 날아오르는 2단계, 카이슈테르 본체와 한 번 더 전투하는 3단계다. 1, 3단계는 카이슈테르의 패턴을 보고 피하면 되는 직관적인 레이드로, 카이슈테르에게 백어택 피해를 줄 수 있는 뒷발 후방에 위치하면 대부분의 패턴을 피할 수 있다.


▲ 카이슈테르 1페이즈가 진행되는 지형들

▲ 발뒤꿈치에 위치하면 백어택 피해를 줄 수 있다


카이슈테르에게 일정 피해를 주면 카이슈테르가 날아오르며 두 번째 단계로 넘어간다. 베른 마법 병기들이 있는 지형으로 이동해 마법 병기에 탄환을 장전하고, 날고 있는 카이슈테르를 공격해 떨어뜨리는 것이 목표다. 시간 내에 카이슈테르의 날개를 파괴하지 못하면 공성 병기들이 붕괴되며 화면 전체에 즉사급 피해를 입히는 브레스가 날아온다.

카이슈테르의 날개는 '데몬 스팅어'로 파괴할 수 있다. 녹색으로 빛나는 석궁 모양의 병기가 '데몬 스팅어'다. 데몬스팅어는 '전령의 악마창'을 장전해 사용할 수 있다. 전령의 악마창을 드롭하는 '화염 전령'은 머리 위에 녹색으로 탄환 표시가 되어 있다. 이외에도 전장에는 붉은색과 파란색 탄환을 장전하는 무기가 있다 .

이 공성 병기들로 카이슈테르에 직접 피해를 줄 수도 있다. 특히, 붉은색 탄환을 장전하는 '헬파이어'는 핵심 무기로 카이슈테르에 큰 피해를 줘 공략 시간을 줄일 수 있다.


▲ 공성 병기 색상에 맞는 탄환을 장전해야 공격이 가능하다

▲ 초반 핵심은 화염의 전령을 처치하고 '데몬 스팅어'를 장전해 카이슈테르의 날개를 파괴하는 것

▲ 공성 무기로 카이슈테르를 공격하면 된다

▲ '헬파이어'는 엄청난 피해를 줄 수 있다
맵 하단에 위치하고 있으며 표시된 위치로 탄환을 옮겨야 한다

▲ 장전조와 공격수, 잡몹 처리반으로 분담해 움직이면 편하다

▲ 제대로 기믹을 처리하면 카이슈테르가 떨어진다

▲ 반대로 기믹 처리에 실패하면 공성 병기가 파괴되고 즉사급 피해를 입는다



■ 카이슈테르 1, 3단계 패턴 정리

공성 병기 협동 기믹을 제외하면 카이슈테르의 패턴은 단순한 편이다. 근접 격투형 가디언으로 주로 찍기와 화염 장판 공격을 해온다. 문제는 카이슈테르의 어마어마한 크기로 보스의 크기로 인해 제대로 위치를 잡지 않으면 패턴 전조를 보고도 당하게 된다. 항상 보스의 발뒤꿈치에 위치하면서 긁기 패턴과 자기장 패턴을 주의해야 한다.


- 2연 할퀴기

전방을 1 ~2회 타격한다. 후반부터는 2회 공격을 한다. 몸 아래까지 판정이 있으니 회피 시 주의해야 한다.





- 돌진

카이슈테르가 왼쪽 앞발을 끌며 앞으로 돌진한다. 돌진 끝에는 오른쪽 앞발로 바닥을 1회 더 타격한다.




- 점프

카이슈테르가 점프해 한 바퀴 돌며 착지한다.




- 화염 강타

카이슈테르가 정면을 타격하며 근처에 화염 장판을 소환한다. 앞발로 타격하기 전부터 장판이 표시되니 미리 회피하면 된다.




- 돌려 찍기

카이슈테르가 어그로 대상을 향해 몸을 크게 돌리며 앞발로 공격한다. 직후 인근에 화염 장판이 생성된다.




- 강력한 찍기

상체로 일어선 뒤 전방 넓은 범위에 피해를 주며 캐릭터를 띄운다. 몸 밑에도 판정이 있으니 바깥으로 물러나는 것이 안전하다.




- 꼬리 3회 치기

카이슈테르가 엉덩이와 꼬리를 높게 든 뒤 정면에 1회, 오른쪽에 1회, 왼쪽에 1회 총 3회 공격한다. 꼬리가 찍힌 범위에 캐릭터를 띄우는 폭발 공격이 있다.





- 화염비

카이슈테르가 머리를 치켜들며 공중으로 화염을 뿜은 뒤, 일정 시간 뒤 화염비를 떨어뜨린다. 벨가누스의 패턴처럼 범위 밖으로 시간 내에 물러나면 안전하다.




- 뒷발 / 앞발 긁기

카이슈테르가 4개의 발 중 하나로 바닥을 긁으며 후방 부채꼴 범위에 피해를 준다. 파티원 대부분이 발뒤꿈치에 위치하기 때문에 까다로운 패턴이다. 전조가 크지 않은 앞발 긁기는 회피가 어렵지만, 뒷발 긁기는 카이슈테르가 뒤를 돌아보는 전조가 있어 발 앞쪽으로 움직여 회피할 수 있다.



▲ 뒷발 긁기는 뒤를 돌아보는 전조가 있다



- 도넛 3회 공격

카이슈테르가 앞발로 전방 넓은 범위를 내려치며 3회에 걸쳐 피해를 준다. 범위가 점점 넓어지기 때문에 도넛 반경에 위치하는 게 아니라면 멀리 물러나야 안전하다.




- 회전 브레스

카이슈테르가 상체를 살짝 들며 오른쪽으로 몸을 돌린 뒤, 반시계방향으로 돌며 화염 피해를 준다. 피격당할 경우 화상 상태 이상에 걸린다. 몸 안쪽으로 움직이면 안전하다.




- 자기장

카이슈테르가 일정 주기로 꼬리를 지면에 꽂으며, 무작위 4인의 캐릭터에게 저주를 부여한다. 저주는 일정 시간 뒤 터져 주변에 지속 피해를 주는 자기장 4개를 남긴다.

파티원의 자기장을 확인하고 다른 지역으로 이동하면 안전하지만, 16인 레이드의 특성상 파티원 이펙트를 꺼둘 경우, 다른 공격대의 자기장이 보이지 않는다. 카이슈테르에 도전하기 전에 파티원 이펙트를 켜놓는 것이 좋다. 해당 옵션이 꺼져있는 경우, 보이지 않는 자기장에 피격당해 사망할 수 있다.




▲ 파티 이펙트 옵션이 꺼져 있으면 보이지 않는 자기장에 공격 당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