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월 17일(목), GM네로의 하프타임을 통해 피파온라인4 겨울방학 대규모 업데이트 내용이 공개되었다. 주요 내용으로는 아이콘 클래스 선수 추가 및 로스터 업데이트가 있으며 많은 구단주들이 기다린 라커룸과 클럽 시스템도 등장한다.

신규 클래스도 출시된다. 20 K LEAGUE Best(이하 20KLB) 클래스는 이번 시즌 K리그 BEST 11로 선정된 선수들과 각 시상식의 후보들로 구성된 클래스이며 기존 20K LEAGUE(이하 20KL) 클래스 선수는 능력치 재평가가 적용된다. 또한, 5th NEXT FIELD 업데이트를 통해 인게임에도 변화가 생길 예정이다.




◆ 새로운 전설이 합류한다! 신규 아이콘 추가

먼저, 신규 아이콘은 총 25명이다. 주목할 만한 선수로는 데이비드 베컴, 페르난도 토레스 등이 있다. 데이비드 베컴의 속력과 가속력은 각각 106, 107이고 크로스와 커브는 무려 120을 넘어간다. 급여는 25고 주발은 오른발, 약발 능력치는 4로 확인된다.

페르난도 토레스는 뛰어난 속도와 골 결정력을 지녔다. 속력은 116, 가속력과 골 결정력은 117, 115를 기록하는 스트라이커다. 민첩성과 밸런스, 반응 속도 등의 능력치도 상당한 수준이며 급여는 25로 출시된다. 이 외 페렌츠 푸스카스, 레프 야신, 네마냐 비디치, 티에리 앙리 등도 아이콘 클래스로 만나볼 수 있게 된다.

※ 공개된 영상에서 페르난도 토레스는 24의 급여를 가지고 있었으나, 실제 라이브 서버의 급여는 25로 출시되었다는 점 참고 바랍니다.


▲ 크로스, 커브 능력치가 120을 넘어가는 데이비드 베컴


▲ 페르난도 토레스는 뛰어난 속도와 골 결정력을 갖췄다


◆ 로스터 업데이트, 라이브 클래스 정보 최신화 및 20PLA 클래스 추가

로스터 업데이트는 과거 진행된 것처럼 라이브 클래스 소속팀 최신화, 능력치 및 급여 최신화 등이 적용된다. 또 클럽 경력도 최근 정보가 반영될 예정이다. 라이브 클래스는 19에서 20으로 변경되고 대표팀 최대 급여는 기존 185에서 190으로 상향된다.

공개된 영상에서는 R. 레반도프스키, 테오 에르난데스, 엘링 홀란 선수의 능력치를 확인할 수 있었다. R. 레반도프스키는 오버롤과 급여가 1 상승했고 세부 능력치도 소폭 오른 것으로 확인된다. 테오 에르난데스의 급여는 9로 변경되며 엘링 홀란도 골 결정력, 슛 파워 등이 높아지고 이와 함께 급여도 9로 올랐다.

19PLS 클래스는 능력치 재평가와 함께 공급 제한이 적용되고 20PLA 클래스가 새롭게 추가된다. 19PLS의 능력치 재평가는 기존 능력치에 2020 상반기 로스터 업데이트 이후 라이브 퍼포먼스의 평균 값을 더하고 소수점은 버림 처리하는 방식으로 진행되었으며 이후 라이브 퍼포먼스 대상에서 제외된다.


▲ 급여가 기존 7에서 9로 변경된 테오 에르난데스


▲ 엘링 홀란도 급여와 능력치가 변경되었다


◆ 20KLB 클래스 추가, 20KL은 능력치 재평가

20KLB 클래스는 이번 시즌 K리그에서 최고의 활약을 보여준 K리그 BEST 11으로 선정된 선수들과 영플레이어상 수상 선수, 각 시상식의 후보들로 구성된 클래스다. 총 45명이며 주니오, 손준호, 세징야, 일류첸코 등이 98의 오버롤을 가진 것으로 확인된다.

기존 20KL 클래스는 능력치 재평가가 진행된다. 19PLS와 같은 방식으로 기존 능력치와 라이브 퍼포먼스의 평균 값을 바탕으로 새로운 능력치가 산정되었다. TKL 클래스에서는 기성용, 조원희가 추가되었고 박지성, 안정환, 김민재 등은 명성이 조정되었다.


▲ 총 45명으로 구성된 20KBL 클래스가 추가된다


▲ TKL 클래스 옷을 입은 기성용


◆ 드디어 등장한 라커룸, 클럽 시스템과 훈련 코치도 생겼다

라커룸 기능도 만나볼 수 있다. 유니폼과 함께 축구화, 장갑, 양말, 축구공 등을 설정할 수 있고 선수 검색 기능이 제공되어 보유하지 않은 선수를 커스터마이징 해볼 수도 있다. 또한, 선수의 동작과 카메라 각도, 확대 및 축소 기능을 활용해 스크린샷을 촬영한 뒤 '명예의 전당'에 영입 일자, 착용 유니폼과 등번호 등의 정보를 기록할 수도 있다.

훈련 코치 시스템에서는 선수마다 담당 코치를 배정해 코치가 가진 특성을 선수에게 적용시킬 수 있다. 각 코치는 최대 2개의 특성을 보유하고 있고 훈련 코치 모집 메뉴에서 영입 가능하다. 코치 영입에 필요한 포인트는 구단주 레벨업과 주간 미션 보상으로 획득할 수 있다.

클럽 시스템은 인게임과 웹, 공식도우미 앱까지 연동되어 활용할 수 있다. 홈페이지에서 500FC를 소모해 클럽을 생성할 수 있고 최대 클럽원은 200명이다. 클럽원은 게임 접속과 플레이 미션을 통해 획득한 클럽 포인트를 기부하고 합상된 포인트에 따라 주간 미션 보상도 받아갈 수 있다.


▲ 라커룸에서 유니폼 스타일, 축구화 등을 설정할 수 있다


▲ 선수에게 특성을 전수할 수 있는 훈련 코치 시스템도 도입된다


◆ 크로스 하향, 약발 상향 조정? 5th NEXT FIELD 업데이트

5th NEXT FIELD 업데이트도 적용된다. 공격수와 수비수가 경합하는 상황에서 헤딩슛의 정확도가 낮아지고 컬링 스루 패스가 도입된다. 컬링 스루 패스는 일반 로빙 패스와 조작법이 동일하며 위치, 거리, 각도 등의 조건이 충족되었을 때 자동으로 발동된다.

키보드 수비 방향 지원 시스템이 개선되고 선수 커서가 과하게 변경되던 문제도 조정된다. 또한, 수비수 마킹 및 포지셔닝 AI 수정, 약발 능력치 상향 등의 변화도 있으며 감아차기 밸런스 하향, 슈팅 파워 대비 높이 조정, 경기 추가 시간 개선 등 다양한 변화가 찾아오게 된다.

스태미너와 관련된 소식도 전해졌다. 경기에서 선수 스태미너 소모량이 증가하고 스태미너가 떨어졌을 때 기존보다 더 많은 능력치가 영향을 받게 된다. 자연스럽게 스태미너 관리의 중요성이 커질 것으로 전망되는데, '빠른 선수 교체 시스템'이 추가되어 단축키를 통해 간단하게 선수를 바꿀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 경합 상황 헤딩슛 정확도 조절 등 인게임에도 변화가 생긴다


▲ 단축키 사용으로 교체 예약을 할 수 있는 빠른 선수 교체 시스템이 등장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