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 번째 군단장 레이드 '비아키스'가 업데이트됐다. 비아키스는 노말 1,430 입장, 하드 1,460레벨부터 입장이 가능하며 발탄과 동일하게 8인 공격대로 진행된다. 관문은 세 개로 구성되어 있으며, 보상은 발탄과 동일하다.

또, 지나간 스토리를 다시 볼 수 있는 '회상의 서'가 등장했다. 점핑권을 사용한 신규 유저나, 기존 스토리를 다시 보고 싶다면 언제든 회상의 서로 들어가 주요 컷씬과 메인 스토리를 감상할 수 있다.

이번 업데이트의 핵심적인 변화 중 하나는 원정대 영지 콘텐츠 확장이다. 설치물 포인트 확장, 서브 캐릭터 경험치를 올릴 수 있는 '훈련' 콘텐츠 외에 연구를 통해 1,340 장비 15단계 재련까지 재련 확률을 10% 상승시킬 수 있는 연구가 등장, 서브 캐릭터 육성이 한층 더 쉬워졌다.

☞ [패치 노트 바로 가기] 2월 24일(수) 업데이트 내역 안내


▣ 두 번째 군단장, '비아키스' 등장



두 번째 군단장 레이드, '욕망 군단장 비아키스'가 추가됐다. 비아키스는 3개 관문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8인의 공격대로 도전 가능하다. 노말 1,430레벨 하드 1,460레벨부터 도전 가능하며 발탄과 동일하게 하드와 노말 중 1개만 도전할 수 있다. '헬' 난이도는 발탄과 동일하게 추후 공개 예정이다.

비아키스의 등장으로 기존 유물 장비 세트가 모두 완성된다. 이미 4세트 제작이 가능한 '지배'의 경우 2주 차에 모든 세트를 완성할 수 있고 '배신', '사멸'의 경우 4~5주, 2개만 제작이 가능한 '매혹' 세트는 6주가 필요하다.

비아키스에서는 발탄과 다른 에스더 스킬이 등장한다. 에스더는 니나브, 이난나, 웨이가 등장한다. 웨이는 기존과 동일하게 3회 타격, 무력화 중심의 에스더 스킬이며 니나브는 강력한 피해를 가지고 군단장이 사용한 특정한 강화 효과를 해제할 수 있다.

이난나의 스킬은 14M 지역 공격대원에 보호막과 피격 이상 면역 상태를 부여하며, '욕망 게이지'를 감소시킨다. 보호 지역이 해제되는 순간에는 생명력을 회복시킨다. 각각의 에스더 스킬이 군단장의 핵심 기믹과 연관된 것으로 보인다.


▲ 비아키스에서 사용되는 3인의 에스더 스킬

▲ 매혹, 배신 등 핵심 세트를 비아키스에서 완성 가능



▣ 지나간 스토리를 다시 감상 가능! '회상의 서' 등장

기존에는 신규, 점핑 사용 유저들이 로스트아크의 메인 스토리를 감상하기 어려웠다. 새로운 캐릭터를 전투 레벨 1부터 육성해야 했기 때문이다. 이제는 '회상의 서'를 이용해 메인 스토리, 호감도 퀘스트를 쉽게 감상할 수 있다. 캐릭터 '원정대' 탭에서 '회상의 방'을 선택하면 회상의 서에 입장할 수 있고, 언제든 원하는 스토리를 다시 감상할 수 있다.

현재는 파푸니카까지의 스토리만 다시 볼 수 있으며, 추후 업데이트를 통해 나머지 스토리도 추가될 예정이다. 회상의 방에서는 옷 상자가 지원되어 컷씬에 어울리는 나만의 아바타를 세팅하고 스크린샷이나 영상을 촬영하는 것도 가능하다.


▲ 원정대 탭에서 회상의 방에 들어갈 수 있다

▲ 파푸니카 까지의 메인 스토리와 호감도 스토리를 감상 가능

▲ 나만의 아바타로 기존 컷씬을 새로운 느낌으로 연출 가능



▣ 원정대 영지 콘텐츠 대폭 추가! 재련 확률 상승, 서브 캐릭터 육성 가능!

영지 레벨 70 이후로 특별히 할 만한 콘텐츠가 없었던 '원정대 영지'가 대폭 강화된다. 새롭게 추가된 '훈련소' 콘텐츠를 이용하면 서브 캐릭터의 전투 레벨을 손쉽게 올릴 수 있다. 훈련소는 원정대 영지 가이드 퀘스트를 모두 완료한 경우, 아델라인에게서 훈련소 퀘스트를 받을 수 있고, 훈련소 NPC '선임 마법학자 이실리아'에게서 훈련소 개방 계약을 할 수 있다.

훈련소는 기본 1개 캐릭터, 연구로 2개 캐릭터까지 자신의 서브 캐릭터를 훈련할 수 있다. 최대 일주일까지 영지에 배치된 서브 캐릭터가 자동으로 경험치를 획득하며, 일반 집중의 허수아비는 시간당 24만, 니나브의 축복으로 사용할 수 있는 깨달음의 허수아비를 사용하면 시간당 42만의 경험치를 얻는다.


▲ 서브 캐릭터의 전투 레벨을 올려줄 수 있는 '훈련소' 콘텐츠

▲ 최대 일주일까지 자신의 서브 캐릭터가 자동으로 성장한다


또, 신규 연구를 통해 자신의 서브 캐릭터의 성장과 육성이 완화된다. 먼저 전투 레벨 58까지 전투 경험치를 50% 더 얻을 수 있는 연구가 추가됐다. 전투 레벨 59까지 모든 캐릭터가 더 쉽게 경험치를 얻을 수 있게 됐다. 단, 이 연구는 원정대 내 캐릭터 전투 레벨 60 달성이 필요하다. 메인 캐릭터 육성에는 활용할 수 없다.

서브 캐릭터의 재련도 쉬워진다. 최대 1,415레벨까지 서브 캐릭터 재련을 시도하는 경우 재련 필요 경험치 20% 감소, 재련 성공률 10% 증가 혜택을 누릴 수 있다. 이 연구 또한 최대 1,460레벨 달성 캐릭터가 필요해 메인 캐릭터 재련에는 활용할 수 없지만, 서브 캐릭터 육성에 큰 도움을 줄 수 있다.

각각 연구는 레벨이 높아질수록 비용이 조금씩 증가하며 약 400골 내외 비용과 500 내외 영지 활동력이 필요하다. 한편, 영지 꾸미기에 제한이었던 원정대 영지 설치 제한이 구간별로 해제되어 더 많은 설치물을 설치할 수 있게 됐다.


▲ 서브 캐릭터의 전투 경험치 50% 보너스를 받는 영지 연구

▲ 연구 완료 시 기본 재련 성공률이 10% 상승한다

▲ 단 8단계 연구까지 완료하기 위해서는 1,460 레벨 이상 메인 캐릭터가 필요



▣ 어디서든 증명의 전장 입장 가능! 도전 어비스 상시화 등 편의성 개선

각종 편의성도 개선됐다. 먼저 심연의 파편 상점 삭제와 함께 '도전 어비스'가 상시 콘텐츠로 추가된다. 원정대당 주간 1회만 입장 가능하지만, 기존 파편 상점의 카드팩 이상의 보상을 준다. 카드 업그레이드를 노린다면 반드시 진행해야 하는 콘텐츠다. 1회 클리어 시 '전설 카드팩', '도전자의 카드팩', '경험치 카드', 재련 재료 상자(돌파석, 파괴석, 가호 등)을 얻을 수 있다.

아이템 경매장의 편의 요소도 개선된다. 펫 기능 없이도 단축키를 통해 바로 경매장 UI를 열 수 있다. 또, 장신구 상세 옵션 기능이 1줄 추가되어 목걸이 등의 장신구를 검색하기 더 쉬워졌다. 경매장에서는 관심 목록 기능이 추가되어 언제든 원하는 물품의 시세를 확인할 수 있다.

또, 인벤토리를 차지하던 카드 경험치가 '미사용 카드 경험치 포인트'로 변화되어 경험치 카드 관리가 더 쉬워진다. 카드 삭제 시에도 경험치로 전환되어 중복 카드를 언제든 삭제해 카드 보관함 부담을 줄일 수 있다. 한편, 증명의 전장 입장 시 어느 위치에서든 입장이 가능해진다. 이제 다른 콘텐츠를 병행하거나 완료 후 증명의 전장을 바로 이용할 수 있다.

※ 편의성 업데이트 간단 요약

- 도전 어비스 상시화, 카드팩, 카드 경험치 획득 가능, 원정대당 주간 1회
- 거래소/경매장 단축키(Alt+Y) 추가, 30레벨부터 이용 가능
- 아이템 경매장 시세 확인 가능한 '거래소 검색' 추가
- 경매장 상세 옵션 4개까지 추가, 관심 목록 기능으로 시세 확인 가능
- 증명의 전장 어느 위치(이벤트 섬 제외)에서든 입장 가능
- 카드 경험치 카드 보관함에서 제외, 카드 삭제 시 모두 미사용 경험치 포인트로 전환
- 아이템 분해 비용 삭제, 자동 분해 시스템 추가
- 소지품 '정렬 잠금'을 통해 아이템 정렬 대상 제외 기능 추가
- 세계수의 잎 #1~#74 획득 난이도 완화, 새로운 세계수의 잎 추가
- 길드 가입 인원 50에서 100명으로 확장



▲ 도전 어비스가 상시 콘텐츠가 되어, 카드 보상을 쉽게 얻을 수 있다

▲ 카드 삭제, 카드 경험치 관리가 조금 더 편리하게 변경

▲ 경매장도 개선되어 관심 품목 등의 신기능이 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