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직업 단일 대상 트라이포드의 삭제
헤드 클래스, 소환수 클래스 등의 고질적인 문제는 추후 수정 예정
테스트 서버 대비 본 서버 밸런스 패치 변경점


버서커
버서커는 레드 더스트의 변화가 눈에 띈다. 공격력 및 치명타 적중률 증가 지속 시간이 6초에서 8초로 증가한 것이다. 지속 시간 내 스킬을 넣기 조금 더 쉬워진 것은 물론, 서브 딜링 스킬을 하나 정도 더 넣을 수 있게 됐다.

이외에 헬 블레이드의 융해 트라이포드가 폭주 강화 트라이포드로 변경됐다. 필사의 일격과 대미지 증가율은 같고, 폭주 시 쿨타임이 초기화되는 효과가 있어, 광전사의 비기 버서커가 요긴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워로드
워로드는 자버프의 변화가 눈에 띈다. 카운터 스피어와 대쉬 어퍼 파이어, 배쉬에 있던 자신의 공격력 증가 트라이포드가 모두 삭제됐다. 카운터 스피어와 대쉬 어퍼 파이어는 공격 속도 증가 트라이포드로 변화했으며, 배쉬는 공격력 대신 일반 스킬 피해량이 6초간 상승하는 것으로 변경됐다.

그에 따라 직업 각인에 따른 변화가 생겼다. 고독한 기사의 경우 자버프가 사라진 만큼 랜스 스킬의 피해량이 전체적으로 13.2% 상승했다. 추가적으로 고독한 기사 각인 자체에서 3레벨 기준 랜스 스킬의 피해량 15% 증가 효과가 추가됐다.

다만 테스트 서버에서는 파이어 불릿이나 차지 스팅거 등 일부 랜스 스킬이 자체적으로 대미지가 증가했었는데, 랜스 스킬 전체 피해량이 상승한 만큼 해당 내역은 적용되지 않았다. 배쉬의 자버프가 삭제된 만큼 취향에 따라 여타 방어력 감소 시너지 스킬을 활용해보는 것을 생각해볼 수 있게 됐다.

전투 태세의 경우 방패 밀치기의 부위 파괴 증가가 취소됐다. 다만 배쉬에 부위 파괴 1레벨이 추가됐고, 타종 트라이포드 없이도 타종을 채용한 것처럼 자체 공격 범위가 증가했다. 타종 트라이포드는 강인함으로 변경됐다. 이외에도 방패 격동에 부위 파괴 1레벨이 추가됐다. 이외에 아이덴티티인 전장의 방패의 대미지가 21.8% 상승했다.

마지막으로, 현재는 적용되지 않았지만 추후 방어태세 상태에서 피격 시 몬스터 게이지 획득량을 감소시킬 예정이라 한다.

디스트로이어
그라비티 포스의 단일 대상 피해 증가 트라이포드가 순수 피해 증가 트라이포드로 변경됐다. 전체적인 단일 대상 피해 증가 트라이포드 삭제의 일환이지만, 해당 스킬은 애초에 대미지용 스킬이 아니었기 때문에 디스트로이어 입장에서는 아무런 변화가 없다고 봐도 무방하다.

오히려 어스 이터와 퍼펙트 스윙이 소폭 개선된 것이 중요하다. 두 스킬 모두 차지 속도가 조금 빨라졌고, 어스 이터의 경우 차지 중 선회 속도도 빨라져서 이제 90도 가까이 캐릭터를 돌릴 수 있게 됐다.

중력 가중 모드에서 공격 횟수에 따른 공격 속도 증가 판정이 보다 빠르게 최대치에 도달하게 됐다. 4~5회 정도로 최대치가 되는 것으로 보이며, 볼텍스 그라비티의 시전 속도도 소폭 상향했다.

마지막으로, 현재는 적용되지 않았지만 추후 인듀어 페인 및 중력 가중 모드 상태에서 피격 시 몬스터 게이지 획득량을 감소시킬 예정이라 한다.

▲ 어스 이터가 최대 90도 가까이 돌아간다


슬레이어
플래시 블레이드와 길로틴에 있는 단일 대상 대미지 증가 트라이포드가 모두 피해량 증가로 변경됐다. 많이 사용하는 트라이포드가 아니었던 만큼 실질적인 변화는 거의 없을 것으로 추정된다.

배틀마스터
신규 스킬인 선풍용류각의 전반적인 효과가 변경됐다. 쿨타임이 24초로 감소한 대신 피해량과 마나 소모량, 엘리멘틀 게이지 획득량 등도 모두 하락했으며 트라이포드에도 변화가 생겼다. 이외에 월섬각에 포함된 단일 타격이 피격이상 면역 조건으로 변경됐다.

인파이터
신규 스킬인 폭렬권의 피해량이 소폭 감소한 대신 쿨타임도 18초로 2초 줄어들었으며 시전 속도는 조금 더 빨라졌다. 또한 투지발산 상태에서 추가적인 대미지를 입힐 수 있도록 투지발산 강화 트라이포드가 추가됐다. 투지 발산 상태가 아니라면 적에게 주는 피해량이 더 감소한 것은 맞지만 투지 발산 상태라면 더 강해졌으며, 기력 소모량 증가 효과도 삭제됐다.

철포난격도 마찬가지다. 기력 소모량이 증가하는 대신 공격력이 증가하던 기력 폭발이 투지발산 강화로 변경됐다. 극의: 체술 인파이터의 실질적인 사이클이 어떤 식으로 변경될지는 조금 더 연구가 필요해질 전망이다. 충격 스킬이지만 오히려 극의: 체술에서 더 사용률이 높았던 시너지 스킬인 심판은 시전 속도 및 판정 범위가 소폭 증가하기도 했다.

일망 타진의 경우 큰 의미가 없었던 피의 갈증 트라이포드 대신 재사용 대기시간이 3초 감소하고 충격 생성량이 15 증가하는 효율적인 타격으로 변화했다. 신속한 준비로 운에 기대는 빌드 대신 사이클이 확실한 빌드를 만들 수 있게 된 것인데, 실질적인 효율은 아직 미지수다.

밀고 나가기에 위치했던 투지 생성 트라이포드는 시드 이하 적에게 주는 피해량으로 변경되어, 연구 중에 있던 밀고 나가기를 사용한 아이덴티티 수급 빌드는 사용할 수 없게 됐다. 이외에 맹호격과 용의 강림, 일망 타진, 난타연권, 죽음의 선고 등 단일 대상 피해량 증가 트라이포드가 모두 삭제되었다.

마지막으로 추후 풍신권의 스킬 모션을 인파이터 클래스에 어울리는 조금 더 묵직한 느낌으로 수정할 계획이라고 한다.

▲ 랜덤성을 없앤 빌드가 연구될 가능성이 생겼다


창술사
단일 대상 트라이포드가 모두 삭제된 만큼, 난무 특화 트라이포드가 있었던 모든 난무 스킬의 효과가 변경됐다. 추가로 풍진격의 약점 포착 트라이포드는 피해량 증가 수치가 60에서 70.8%로 소폭 증가했다.

건슬링어
피스메이커의 라이플 스탠스 변경 시 생명력 50% 이하인 대상에게 주는 피해 증가 효과가 모두 삭제됐다. 대신 자체적으로 증가하는 피해량이 3레벨 기준 20%에서 28%로 상승했다. 이외에 단일 대상 피해량 증가가 있었던 퀵 스텝의 효과가 변경됐다.

특이하게도 여타 클래스의 단일 공격이 모두 삭제되었지만, 주력기인 포커스 샷의 더블탭은 여전히 1명의 적에게만 대미지 증가 효과가 있는 상황이다.

서머너
마리린이 받는 피해량이 90% 감소하도록 수정됐다. 이로 인해 즉사기 수준이 아닌 이상 마리린이 사망하는 경우는 거의 없게 되었으나, 마리린이 가지는 근본적인 문제가 해결된 것은 아니다. 추후 마리린은 무적 소환수로 변경될 예정이다.

이외에도 고대의 창이나 전기 폭풍과 같은 캐스팅 스킬 사용 중 체인 스킬을 연타하게 되는 마리린과 파우르를 소환할 수 없도록 변경되어, 의도치 않은 스킬 캔슬을 막을 수 있게 변경됐다.

고대의 창의 변화가 크다. 3창으로 불리는 고대의 힘 트라이포드 적용 시 간격이 소폭 짧아진 것은 물론, 마우스 포인터에 중앙의 창이 떨어지게 변경됐다. 이로 인해 크기가 작은 적에게 명중률이 상승했고, 고대의 창만이 가지던 특유의 조준점을 익히지 않아도 된다. 무엇보다 적과 근접한 상태에서 고대의 창을 모두 명중시킬 수 있게 되었으므로 억지로 적과 거리를 벌릴 필요도 사라졌다.

▲ 적과 근접한 거리에서 작은 적을 상대로 3창이 명중한다


소서리스
서릿발의 무력화 증가 상향이 캔슬됐다. 그 대신 엘리멘탈 리액트와 아이스 애로우의 무력화가 상향되었기 때문에 실질적인 무력화 기믹 수행 능력은 소폭 상승했다.

블레이드
테스트 서버에서 가장 이목이 집중되었던 클래스인 만큼, 본서버에서는 테스트 서버 대비 하향이 되었다. 전체 블레이드 오브 게이지 획득량 증가가 롤백 되었으며, 폴스타나 데스 센텐스 등 스킬 자체적으로 증가했던 블레이드 오브 게이지 획득량도 감소했다.

특히 직업 각인의 변화가 눈에 띈다. 잔재된 기운의 경우 버스트 피해량 30% 감소 효과가 추가되어, 주력기 하나를 잃은 것이나 다름 없게 됐다. 또한 버스트 각인도 최대 피해량은 90%에서 85%로 소폭 하락했다.

대신 서프라이즈 어택과 윈드 컷의 무력화가 소폭 증가하고 블리츠 러시나 보이드 스트라이크 등 주력기의 대미지도 변화했으나, 큰 의미는 없는 것으로 보인다. 결과적으로 구조 개선을 거의 받지 못하게 되었고 잔재된 기운의 경우 주력기도 하나 잃은 만큼, 그에 따른 리턴이 어느 정도일지 눈여겨봐야 할 것으로 보인다.

▲ 테스트 서버와 달리 본 서버의 잔재된 기운은 상당히 너프된 상태로 들어왔다


리퍼
리퍼는 카운터의 변화가 눈에 띈다. 쉐도우 닷의 카운터 어택 추가 효과가 삭제되었지만, 아이덴티티 스킬로 변화한 나이트메어의 카운터 어택 삭제가 롤백 되었다. 이외에도 달의 소리 각인의 피해량이 감소했지만, 치명타 적중률이 상승했다. 또한 자살 트라이포드로 불렸던 레이지 스피어의 암살자의 거래는 받는 피해 증가 효과가 삭제되고 공격 속도 감소 효과가 추가됐다.

소울이터
단일 대상 트라이포드였던 베스티지의 고립을 적에게 주는 피해로 변경했다. 거의 사용하지 않는 트라이포드인 만큼 실질적인 변화는 없다.

기상술사
내려찍기와 펼치기의 부위파괴 수치 이동이 롤백됐다. 또한 펼치기와 내려찍기에 존재하는 기류 보호막의 지속 시간이 4초로 증가했으며, 보호막 수치도 15%로 상승했다.

소용돌이의 부위파괴 적용 시점이 최초 타격 시점으로 변경된 대신 부위 파괴 수치는 그대로 1레벨로 롤백됐다. 대신 싹쓸바람에 부위파괴 1레벨이 추가됐다. 이외에도 바람송곳의 단일 타격 효과가 적에게 주는 피해로 변경되었는데, 주력 트라이포드인 만큼 체감 효과가 클 것으로 보인다.

▲ 이슬비 기상술사의 부위파괴 기믹 수행능력이 소폭 상승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