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템을 제작할때에는 기반이 되는 재료가 필요하다. 그런데 재료는 채집했을때 본연의 모습 그대로만 사용되는 것이 아니다. 약초같은 경우처럼 그대로 사용되는 경우도 있지만 나무나 광석같은 경우에는 재료를 다른 형태로 변환한 뒤 사용되는 경우가 많다.


이때 재료를 가공하는 방법은 크게 두 가지가 있으니 캐릭터의 가공하기 기능, 하우징의 재료 가공 기능이다. 이번에 살펴볼 것은 캐릭터의 가공하기 기능으로, 흔들어 섞기부터 수리하기까지 7가지의 가공 방식이 제공되어, 거친 석재에서 블랙스톤 가루를 추출하는 등 일부 특수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거의 모든 재료 가공을 진행할 수 있다.


특히, 캐릭터의 가공하기는 하우징의 그것보다 가공에 소모되는 시간이 훨씬 짧고, 가공 숙련도가 높아지면 확률적으로 두 배의 결과물을 얻는 등 추가 이득을 꾀할 수 있어 이용할수록 더 많은 이득을 볼 수 있는 시스템이라 할 수 있다.


☞ 주거지부터 공방까지! 용도가 천차만별인 하우징 이용하기! [바로가기]


▲ 기초 재료를 가공해 제작에 적합한 형태로 변환해보자




■ 가공하기 기본 정보

가공은 게임 내에서 단축키 L을 눌러 가공창을 오픈해 진행할 수 있다. 가공의 종류는 총 7가지로 흔들어 섞기, 빻기, 장작패기, 말리기, 솎아내기, 가열하기, 수리하기가 이에 포함된다. 여기서 말리기 기능은 비가 오는 상황에서는 진행할 수 없으며 솎아내기의 경우에는 바람이 부는 경우에만 진행할 수 있다.


흔들어 섞기, 빻기, 장작패기, 말리기, 솎아내기, 가열하기는 일반적인 재료 가공 방식이다. 흔들어 섞기를 통해서는 물과 소금을 넣어 소금물을 만드는 등의 작업을 할 수 있고, 빻기를 통해서는 여러가지 밀을 밀가루로 만들거나 보석 원석을 보석으로 가공할 수 있다.


장작패기로는 원목을 가공해 합판 등을 만들 수 있고 말리기로는 가죽 등의 재료를 만들거나 생선을 말려 장기간 보관할 수 있도록 하기도 한다. 솎아내기는 재료를 체로 치듯 걸러내는 방법으로 강물에서 정제수 등의 결과물을 얻을 수 있고 가열하기는 광석을 녹여 주괴로 만드는 작업등을 진행할 수 있다.


수리하기는 기초 재료를 다른 형태로 가공하는 기술이 아닌 소모된 장비의 내구도를 복구하는 용도로서 사용되는 시스템이다. 다른 가공 방식들과는 달리 필드 아무곳에서나 사용할 수 없으며 집을 구매한 뒤 용도를 '주거지'로 설정하고 '모루'를 설치해놓아야 진행할 수 있는 형태다. 이때, 장비 수리 도중에는 캐릭터를 조종할 수 없고 시간이 꽤 오래 걸리므로 주의하자.


▲ 가공은 총 7가지 방식이 존재한다



참고로 가공 방식을 선택하면 우측에 가공 지식 설명과 가공 지식 목록이 나타나는데, 처음에는 가공 지식 목록이 '??? (결과물)' 등의 형태로 표시된다. 이 상태에서는 필요한 재료의 상세 정보는 파악할 수 없다. 하지만 해당 가공 방식을 통해 얻을 수 있는 결과물이 어떤 것이 있는지를 파악할 수 있어 일종의 가이드라인을 제시해준다.


이외에 가공하기는 연금술, 요리와 달리 가공방식을 잘못 선택하거나 재료를 잘못 넣어 가공에 실패하더라도 아이템이 사라지지 않기 때문에 실패에 대한 부담이 적다. 또한, 가공하기 기능의 경우, 집 제작에 비해 훨씬 빠른 속도로 재료를 가공하거나, 확률적으로 같은 결과물을 획득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


▲ 가공 방식을 선택하면 우측 지식 목록에서 어떤 가공이 가능한지 확인할 수 있다




■ 본격적인 재료 가공을 시작해보자

가공을 진행하는 순서는 간단하다. 필요한 재료를 인벤토리에 소지한 상태에서 L키를 눌러 가공하기 창을 열고, 가공방식 선택 → 재료를 우클릭해 등록 → 시작버튼을 클릭해주면 된다.


시작 버튼을 누르면 선택한 가공 방식에 따라 특정한 모션이 나타나며 가공을 진행하게 된다. 이때 적절한 재료를 투입했다면 일정한 시간이 지날 때 마다 가공에 성공했다는 메시지와 함께 결과물을 얻을 수 있게 된다. 해당 재료를 최초로 가공에 성공한 경우에는 관련 지식도 생성되어 가공 지식 목록에서 이를 확인할 수도 있다.


실패의 경우에도 페널티에 대한 부담은 적은 편이다. 잘못된 가공 방식을 선택하거나 재료의 수량 부족 또는 적절한 재료가 아닌 경우 가공을 시작하면 가공 모션이 나오기는 하지만 아무런 결과물도 나오지 않는다. 그렇게 잠시동안의 시간이 지나면 '이대로는 안될 것 같다'라는 메시지가 출력되면서 가공이 자동으로 취소되며 재료 역시 사라지지 않는다.


참고로 가공에 관련된 보다 자세한 재료 정보를 확인하고 싶다면 좌측 하단의 제작 노트 기능에 주목하자. 이 버튼을 누르거나 F2 키를 눌러 호출할 수 있는 제작노트 창에서는 가공에 필요한 재료가 무엇인지 개략적으로 표시해주어 어떤 재료가 필요한지를 알 수 있다. 다만 들어가는 재료의 정확한 수량이나 비율까지는 알려주지 않는다.


▲ 가공하기 창 열기(L키) → 가공 방식 선택 → 재료 등록 → 시작 순으로 진행해주면 된다

▲ 가공에 성공하면 결과물이 인벤토리로 들어오며 가공 지식도 획득할 수 있다
획득한 지식은 목록에서 푸른 색으로 변경되어 표시된다

▲ 제작노트 기능을 활용하면 가공에 관련된 정보를 간단히 확인할 수 있다



주의할 점으로는 한 번 가공하기를 시작하면 재료가 모두 소진될때까지 같은 가공을 반복한다는 것이 있다. 예를 들어 철 광석 5개를 가열하기로 가공하면 녹아내린 철 조각을 1개 얻을 수 있는데, 철 광석 100개를 소지한 상태에서 가열하기를 시작하면 녹아내린 철 조각 20개가 나올때까지 계속해서 재료를 가공한다. 그러므로 원하는 수량의 결과물을 얻었다면 ESC를 누르거나 캐릭터를 움직여 가공을 취소시켜줘야 한다.


가공하는 방식에 따라 같은 재료라도 다른 결과물이 나오는 경우도 있는 점에도 주의해야 한다. 대표적인 예가 바로 강물이 담긴 병(이하 강물)이다. 강물은 여러가지 가공에 사용되는 재료인데, 솎아내기로 가공하면 정제수가, 가열하기로 가공하면 증류수가 나온다. 진행한 가공은 돌이킬 수 없기 때문에 정제수가 필요한 상황에서 실수로 증류수를 만든 경우 강물을 긷는 작업부터 다시 진행해야 한다.


또한, 가공은 되도록 마을에서 하는 것을 추천한다. 가공을 통해 완성된 결과물이 인벤토리로 들어오면서 가방 공간이 부족해지거나 무게게이지 제한에 도달하는 경우가 자주 발생하기 때문이다. 이외에 날씨 조건이 맞지 않아 가공을 진행할 수 없는 경우에는 기다리는 수밖에 없다.


▲ 일정 수량의 가공만 진행하고 싶다면 도중에 가공을 취소해줘야 한다

▲ 강물처럼 같은 재료, 다른 결과물이 나오는 경우가 있으니 가공 방식 선택에 주의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