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스트아크에는 '메달 퀘스트'를 통해 특별한 보상을 얻는 시스템이 있습니다. '메달 퀘스트'는 1차 CBT에도 있었던 콘텐츠 인데요. 타임 어택 형태의 특별 퀘스트를 진행, 포인트를 모아서 소셜 모션, 스킬 포인트, 선원 등 다양한 보상을 획득할 수 있는 유용한 시스템입니다.

이번 2차 CBT에서는 새롭게 등장한 콘텐츠와 레벨 상한 증가 등의 변화에 발맞춰, 메달 포인트의 보상 내역도 변경되었습니다. 항해를 위한 선원이나 선박, 카드 등이 새롭게 보상 목록에 추가 되었고, 장비품의 레벨도 변경되었습니다.

▲ 콘텐츠 추가에 맞춰 선원, 선박 등의 보상도 추가 되었다


메달 퀘스트를 진행하기 위해서는 해당 지역의 특정 퀘스트를 먼저 진행할 것이 요구됩니다. 이는 메달 퀘스트가 지역의 숨은 이야기부터 인물간의 소소한 사건까지, 다양한 이야기를 담고 있기 때문으로 보여지는데요. 보통은 해당 지역의 메인 스토리 대부분을 진행한 다음에야 메달 퀘스트를 수행할 수 있게 됩니다.

▲ 메달 퀘스트는 세계관과 NPC들의 이야기로 다양하다


메달 퀘스트는 '타임 어택' 형식으로 진행됩니다. 퀘스트 수행 시간에 따라 브론즈, 실버, 골드, 플래티넘까지 등급이 결정되는데요. 퀘스트 정보 창에서 다른 모험가들의 등급 비율이나, 플레티넘 도달까지의 평균 도전 횟수도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묘한 도전 욕구를 자극하기도 하죠.

▲ 다른 모험가들의 퀘스트 등급 현황도 확인할 수 있다


메달 포인트는 퀘스트 달성 등급에 따라 브론즈 5, 실버 10, 골드 25, 플래티넘 50포인트를 획득하게 됩니다. 평가가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다시 시도하여 높은 등급을 노릴 수도 있습니다. 단, 지급되는 메달 포인트는 가장 높은 등급에 맞춰집니다. 예를 들어, 순서대로 브론즈-실버 등급으로 퀘스트를 클리어했다면 실버 10포인트만큼만 획득하게 됩니다.

앞서 설명해드린 것처럼 획득한 메달 포인트로 각종 보상을 획득할 수 있는데요. 보상을 획득하더라도 포인트가 소모되지는 않습니다. 메달 보상에는 항상 부족한 '스킬 포인트 물약'은 물론, 선원을 얻을 수 있는 '선원지원서'와 유물 등급의 선박 '기적의 노틸러스호'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아직 정확한 용도가 판명되지 않은 카드도 포함되어 있네요.

또, 큰 돈은 아니지만 메달 퀘스트 최초 수행 보상으로 '고대의 금화' 등의 아이템도 지급되니, 퀘스트를 수행하다보면 소소한 용돈 벌이도 할 수 있습니다.

▲ 추가된 카드의 쓰임새도 기대된다


메달 퀘스트는 일반 퀘스트와 달리, 지도에 목표 지점이 따로 표기되지 않습니다. 오로지 퀘스트 설명과 자신의 지식에 의존해야만 하는데요. 따라서 어렵다기 보다는 '몰라서' 난관에 부딛히기도 합니다. 실제로 2차 CBT가 막 시작되었을 때는 초반 메달 퀘스트 목표 중 하나인 NPC '고리'의 위치를 묻는 질문이 2천 건 이상 올라왔다며, 모험가들의 스토리 진행을 독려하는 GM의 글도 볼 수 있었죠.

▲ 대체 '고리'가 누구야! (JuVi님의 캡쳐)


시간이 짧게 설정되어 있고, 위치도 표시되지 않는 만큼 단단히 준비하지 않으면 처음부터 좋은 등급을 받기가 어려울 수도 있는데요. 재도전에 특별한 제한도 없으니 그동안 스토리를 진행하며 익혀왔던 지식을 활용해서 메달 퀘스트 플래티넘 등급을 노려 봅시다!

▲ '루테란 성 둘러보기'에 도전. 경매장이 어디더라?

▲ 길을 헤맨 결과 첫 등급은 '브론즈'... 두 번째에 겨우 골드를 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