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ys.Landoftruth.devbui9%!)U%!', 통칭 '오류섬'은 매우 이질적인 지역이라 할 수 있다. 해당 지역은 게임이라는 특수성을 이용해 개발자와 세계관, NPC, 버그 등의 이야기가 펼쳐지는 곳이다. 상당히 위험한 도전임에도 불구하고 게임의 벽을 크게 허물지 않고 오히려 로스트아크 세계관에 잘 녹아들었다고 평가받는다.

오류섬의 또 한가지 특징은 해당 지역의 스토리를 진행하면서 이후의 업데이트 내용을 미리 확인할 수 있었다는 점이다. 비록 자세한 내용이나 일정까지 공개된 것은 아니지만, 이러한 떡밥들을 통해 앞으로의 업데이트를 추측해보는 것도 즐거움 중 하나일 것이다.

특히 매우 높은 확률로 다음 신규 직업은 전사에서 전직 가능한 성기사(가칭)인 것으로 확인된다. 이는 그림자달 시장의 엿듣기로 어느정도 유추가 가능했으나, 오류섬의 추가 정보를 통해 사실상 확정으로 봐도 무방한 상태다.


▲ 자주 보이는 20141120은 지스타에 첫 선을 보인 날짜이며, 제조지는 스마일게이트 사옥의 좌표를 나타낸다
(소비자 상담실은 없는 전화번호이므로, 장난 전화는 삼가도록 하자)


▣ 다음 신규 직업은 성기사! 오류섬 떡밥 정리

오류섬 내부에는 소위 '리샤의 방'이 존재한다. 해당 방에서는 다음 리샤의 편지 대본을 연습하는 리샤의 목소리와 함께 다양한 정보들을 확인할 수 있다. 그중 목소리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안녕하세요. CM 리샤입니다. 이렇게 인사드릴 기회가 생겨서 너무 반갑습니다. 많은 분들이 리샤의 편지를 기다리고 계실텐데요. 여러분께 최신 소식을 전해드리기 위해 오늘도 몰래 준비했습니다. 다음 클래스 업데이트는 강하고 튼튼하고 성스럽고 듬직한 신의 수호자이자 노예 출신이래요. 그 신규 클래스의 이름은 바로 ****입니다."

신규 클래스가 노예 출신이라는 점을 볼 때 전사일 확률이 매우 높다. 또한 그림자달 시장 엿듣기 내용인 '슈샤이어의 잿빛늑대단에 치유의 힘을 가진 기사가 등장했다'라는 정보를 토대로, 다음 신규 클래스는 치유의 힘을 지닌 전사인 성기사임을 추측할 수 있다.


▲ 그림자달 시장의 엿듣기, 리샤의 목소리를 조합해보면 다음 클래스는 성기사일 확률이 매우 높다


엘가시아에 대한 떡밥도 산재해 있다. 리샤의 방을 조사하다보면 공중에 떠 있는 섬을 확인할 수 있는데, 이는 라제니스 종족의 고향인 엘가시아일 확률이 높다.

엘가시아는 CBT 당시 카마인의 주둔지와 고립된 영원의 섬 사이에 존재했던 지역이다. 현재는 바다만 있을 뿐이지만, 해당 해역의 이름이 천공의 바다라는 점을 보면 언제라도 엘가시아가 등장할 가능성이 존재한다.

이외에도 NPC들이 엘가시아 소리가 들렸다거나 하늘섬에 취직하고 싶다는 이야기를 하는 등, 엘가시아와 관련된 이야기를 하는 것을 마을 곳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다만 엘가시아와 관련된 스토리가 진행되려면 다소 긴 시일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 리샤의 방에서 확인 가능한 엘가시아로 추측되는 원화

▲ CBT 지도상에서는 로헨델 북동쪽에 위치한 지역이다

▲ 마을 곳곳에서 엘가시아와 관련된 이야기를 들을 수 있다


리샤의 방의 '#00000013'이라는 문서를 통해 엘가시아 외의 다른 지역 정보들도 확인할 수 있다. 해당 문서에는 총 4개의 지역이 언급된다. 다만 대부분의 이름이 가려져 있고 별다른 힌트가 없어 추측조차 하기 어려운 지역도 존재한다.

첫 지역은 'P##I#Y'다. 고대 문명이 잠들어 있으며, 사람이 살지 않은 대륙이라고 한다. 고대의 힘이 묻혀있고 움직이는 국가라는 서술도 보인다. 이와 함께 ##의 사원이라는 힌트도 적혀있다. 가장 난해한 힌트로, 현재까지 추측되는 지역 이름은 존재하지 않는다.

두 번째 지역은 'N##T####'다. 바다 밑에 존재하는 해저도시로, 해저 내부에 산소를 공급하는 장소가 있어 타 종족이 거주 가능하다고 한다. 지혜의 섬의 미스터리 대백과에서 거인의 도시가 바다 밑에 가라앉았다는 서술이 있어, 해당 도시일 가능성이 있으나 확정적인 것은 아니다.


▲ 중요한 떡밥이지만, 힌트가 상당히 적어 알아채기 힘들다


세 번째 지역은 'A##O#'다. 말을 타고 #을 능수능란하게 다루는 종족이 살고 있다는 서술이 있다. 대륙 이름은 물론 내용 또한 검이나 창, 총, 활 등 한 글자인 무기가 상당히 많아 어느 하나로 확정하긴 어려운 상태다. 다만 마을 중간에 위치한 고양이가 '애니츠를 거꾸로 하면 뭔지 안다냥~?'이라는 대사를 하는 것으로 볼 때 Anihc가 China를 뒤집은 것처럼 Korea를 뒤집은 Aerok 대륙일 확률이 높은 편이다. 이 경우 무기는 활로 추측된다.

네 번째 지역은 'S#### I##### R######'다. 아름다운 산과 호수, 초원의 청정 대륙이며, 나이가 들어도 아이의 모습을 하고 있는 ##의 국가라고 한다. 나이가 들어도 아이의 모습을 하는 종족은 요즈 종족이며, 요즈 종족의 고향은 림레이크 섬이다. S로 시작하는 것을 볼때 South Island Rimlake, 즉 림레이크 남섬을 뜻하는 것으로 보인다.

또한 마을 내 NPC 중 '다음에 출고 되려면 요즈족으로 다시 태어나야 하나'라는 대사가 있다. 여타 3개 지역보다 림레이크 섬이 먼저 개방될 가능성이 높다고 볼 수 있다.


▲ 요즈족이 조만간 등장할 것이라는 암시로 볼 수 있다


리샤의 방에서는 정체 불명의 원화가 확인되기도 한다. 타이밍상 성기사 원화일 확률도 있으나, 기존 전사들의 외형과 상당한 차이가 있기 때문에 쉽사리 정체를 파악하기 어려운 편이다.

네리아의 주점에 입장하면 기존 네리아들에 더해 새로운 네리아의 모습을 확인해 볼 수 있다. 다음 대륙이 나올 때 추가되는 네리아임을 추측할 수 있다.

이외에도 남성 암살자로 보이는 블랙풋은 '언젠가 우리들의 섬도 생길 것이다'라는 대사를 한다. 단순히 이와 관련된 스토리가 진행되는 것일 수도 있으나, 이를 통해 성별 변환 클래스가 등장하는 것이 아니냐는 추측을 하기도 한다.


▲ 리샤의 방에 위치한 정체 불명의 원화. 성기사일 확률도 있으나, 이질감이 느껴진다

▲ 남성 암살자로 보이는 블랙풋이 뜻하는 바를 현재로써는 추측하기 어렵다

▲ 새로운 대륙과 함께 등장할 네리아의 모습


오류섬 탐방을 끝내고 트리시온으로 가면 예언의 서를 확인할 수 있다. 예언의 서에는 여러 문장이 적혀 있는데, 첫 줄부터 '수호자들이 그들의 길을 결정할 때'까지는 현재까지의 스토리를 나타낸다. 따라서 이후부터는 앞으로의 스토리일 것으로 추측할 수 있다.

'검은 비가 평원으로 쏟아져 내릴 것이다.'라는 부분은 내용 및 순서상 페이튼일 확률이 높다. 다만 '두쌍의 검은 날개를 가진 악마가 일어서면'이라는 부분은 어떤 이를 지칭하는 것인지 확실하지 않다. 일각에서는 봉인된 카제로스가 부활하는 것을 뜻한다고 풀이되기도 한다.

날개의 주시자는 베아트리스일 확률이 상당히 높으며, '별들이 같은 하늘에서 빛날때'라는 문구는 아크가 다 모인 상황으로 여겨진다. 이후에는 최종전으로 돌입하는 것으로 보인다.


▲ 과거와 미래를 모두 비추는 예언의 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