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스트아크 세계 곳곳에는 상자가 숨겨져 있다. 이들은 모양에 따라 등급이 나누어지는데, 등급에 따라 보상이 차별화됨은 물론 개봉에 열쇠가 필요한 경우도 있다.

특히 개봉에 빛나는 황금열쇠가 필요한 '황금상자'의 경우 낮은 확률로 아바타를 얻을 수 있다. 설령 아바타가 나오지 않더라도 다량의 실링이나 해적 주화, 각인서 등의 각종 아이템을 획득할 수 있어 인기가 많다. 물론 황금상자가 아니라면 보상의 수준이 떨어지지만, 경험치 카드 등 최소한의 이득은 얻을 수 있다.

문제가 있다면 상자를 열고 싶어도 열기 어렵다는 것이다. 먼저 모코코 씨앗처럼 곳곳에 숨겨져 있어 위치를 특정하기 힘들다. 또한 리젠 시간이 길고 다른 사람들이랑 상자를 공유하기 때문에, 힘들게 위치를 알아냈다 하더라도 텅 빈 공간만 보기 일쑤다. 이러다 보니 열쇠가 있더라도 사용하지 못하고 인벤토리의 한자리를 꾸준히 차지하는 경우가 많다. 이 경우 확정적으로 등장하는 상자의 위치를 파악하면 빠르게 열쇠를 소진시킬 수 있을 것이다.

물론 반대의 경우도 있다. 많은 노력과 정보를 가지고 곳곳의 상자 위치를 파악하고 있거나, 확정 등장 상자들을 모두 파악하고 있는 경우다. 이렇게 된다면 상자가 눈앞에 있음에도 열쇠가 없어서 열지 못하는 상황이 생기게 된다. 더 많은 상자 개봉을 위해서는 열쇠를 빠르게 모으는 것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 열쇠는 누군가에게는 너무 남아서, 누군가에게는 너무 부족해서 문제다



■ 총 5개의 등급으로 구성! 상자 기본 정보

무릉도원에서 등장하는 철제 상자와 같은 특수한 경우를 제외하면 상자의 종류는 총 5개다. 금색 장식이 새겨진 흰색 상자가 가장 좋은 보상을 주는 '황금상자'로, 개봉에 빛나는 황금열쇠가 필요하다. 그 다음은 오각형의 흰색 상자인 '금상자'로, 개봉에 낡은 금열쇠가 필요하다.

이외 상자 3종은 개봉에 열쇠가 사용되지 않는다. 모양에 따라 조금씩 보상이 차별화되지만, 전반적으로 크게 기대할만한 아이템은 없는 편이다. 사각형의 금색 상자가 그나마 좋은 아이템을 주며, 오각형의 에메랄드색 상자, 금색 장식이 새겨진 붉은 상자 순으로 점점 등급이 낮아진다.

등급뿐만 아니라 개봉하는 위치에 따라 보상이 달라지기도 한다. 섬의 경우는 해적 주화가, 대륙의 경우는 실링이 기본 지급된다. 다만 열쇠를 사용하지 않는 상자의 경우 섬에서 개봉해도 실링이 지급된다. 이외에도 섬의 경우 관통의 대가와 파괴의 대가 각인서를 얻을 수 있으며, 내륙이라면 절단의 대가 각인서를 얻을 수 있다.


▲ 열쇠가 필요한 황금상자(좌상단)와 금상자(우상단). 하단의 경우 좌측에 있는 것일 수록 등급이 높다


모든 상자에서는 어빌리티 스톤과 경험치 카드, 약간의 실링, 기본 배틀아이템, 물약이 나올 수 있다. 이외에도 가장 낮은 등급의 상자를 제외하면 각인서가 드랍될 확률이 있다. 각인서의 등장 확률과 어빌리티 스톤의 레어도는 상자의 등급에 따라 달라진다.

황금상자에서는 기본 보상에 더해 200 내외의 해적 주화나 2만 내외의 실링을 얻을 수 있으며, 각인서가 확정 드랍된다. 이외에 매우 낮은 확률로 섬세한 열망의 아바타를 획득할 수 있다. 금상자라면 기본 보상에 더해 50 내외의 해적 주화와 5천 내외의 실링을 얻을 수 있다.


▲ 황금상자에서는 낮은 확률로 섬세한 열망의 아바타가 드랍된다


상자의 등장 위치는 고정적이며, 최소 2시간의 리젠 시간을 가진다. 또한 확정 등장 상자가 아니라면 시간이 지나도 등장하지 않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한 자리에서 리젠을 기다리는 것은 추천하지 않는다.

상자 등장 시 등급은 무작위로 결정되지만, 어느 정도의 규칙이 존재한다. 5개의 등급이 모두 등장할 수 있는 위치가 있는 반면 가장 낮은 등급의 상자가 등장하지 않는 위치도 있으며, 반대로 황금상자가 등장하지 않는 위치도 있다. 이들의 정식 명칭은 없으나, 이 글에서는 임의적으로 영웅과 전설, 희귀 포인트라 부르도록 한다.

고등급의 상자를 노린다면 아무래도 전설 포인트를 확인한 후 영웅 포인트를 체크하는 것을 추천한다. 만약 황금상자만이 목적이라면 희귀 포인트는 확인하지 않아도 될 것이다.


▲ 이를테면 몬테 섬 2시 포인트는 전설 포인트로, 최하급 상자가 등장하지 않는다



■ 상자가 보이지 않는다면? 확정 등장 위치를 노려라!

기본적으로 리젠 시간이 랜덤한 상자들이지만, 등장 시간을 확정할 수 있는 곳들이 있다. 시간제 섬으로도 불리는 다이나믹 섬과 캘린더 섬 중 일부 섬들이다. 섬이 등장할 때 상자가 함께 리젠되기 때문에, 누구보다 빨리 해당 위치에 도착할 수 있다면 상자를 열 수 있다.

섬에서 다른 채널로 이동할 경우 다수의 상자를 획득하는 것도 가능하다. 기본적으로 섬은 채널 이동이 불가능하지만, 탈출의 노래나 탈출 기능을 이용해 섬을 나간 후 재입장을 하는 방식으로 채널을 변경할 수 있다.

기동성이 중요하기 때문에 최대한 이동 속도를 증가시키고 이동과 관련된 스킬들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물론 이와 같은 방식은 기동성이 나쁜 캐릭터들에게는 불리할 수밖에 없다.

다른 방법으로 미궁을 이용하는 것도 추천할만 하다. 미궁에서는 상자의 위치가 미니맵에 표시되며, 특히 교만의 미궁에서는 상자가 100%로 등장하기 때문에 매우 유용하다. 미궁에서 등장하는 상자의 등급은 금상자와 황금상자뿐이다.


▲ 교만의 미궁은 상자가 확정적으로 등장하기 때문에 열쇠를 손쉽게 소비할 수 있다



■ 다이나믹&캘린더 섬 상자 리젠 위치

※ 파란색은 희귀 포인트, 보라색은 영웅 포인트, 노란색은 전설 포인트를 의미합니다.
※ 언급되지 않은 다이나믹&캘린더 섬은 별도의 상자가 등장하지 않거나 해당 섬 고유의 상자만 등장합니다.

◆ 잠자는 노래의 섬



◆ 신월의 섬



◆ 스피다 섬



◆ 두키 섬



◆ 그릇된 욕망의 섬



◆ 기회의 섬



◆ 메데이아



◆ 몬테 섬



◆ 고요한 안식의 섬



◆ 죽음의 협곡




■ 열쇠가 부족하다면? 황금 보급품과 난파선을 애용!

자신만의 상자 포인트를 다수 확보했거나 미궁을 자주 돌았다면 열쇠가 부족해서 상자를 열지 못하는 경우도 생긴다. 낡은 금열쇠의 경우 이득이 크지 않아 신경 쓰는 경우가 적지만, 빛나는 황금열쇠는 아바타를 노리는 경우가 있어 파밍이 상당히 중요해진다.

일회성이지만 슈샤이어와 루테란 동부 모험의 서 100% 달성 시 빛나는 황금열쇠를 10개씩 획득할 수 있다. 이외에 모코코 씨앗 수집이나 베르닐 삼림의 페일린 호감도 보상으로도 획득 가능하다. 다만 위의 방법은 첫 캐릭터만 해당하며, 서브 캐릭터라면 위대한 미술품 달성 보상이 유일한 방법이다.

반복적인 방법으로는 황금 보급품과 난파선 대선장의 금고가 있다. 둘다 행운의 기운 1만을 사용해도 나오지 않을 때가 있을 정도로 드랍률이 낮지만, 빛나는 황금열쇠 외의 보상도 노릴 수 있고 낡은 금열쇠는 무수히 나오기 때문에 조바심을 가지지 말고 천천히 모으는 것을 추천한다.

이외에 샵을 이용하는 방법도 있다. 빛나는 황금열쇠는 마리의 비밀 상점에서 42크리스탈에 판매되며, 이외에도 3,600개 및 2,000개 크리스탈 패키지에 동봉되어 있다. 물론 가성비가 좋다고 보기는 어렵기 때문에 꼭 필요할 때만 사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 얼핏 다양한듯 보이지만, 황금 보급품과 난파선 외엔 사실상 선택지가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