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의 하우징 시스템, 문제 많죠.

실용성이 없다는게 가장 큰 문제겠지만 실용성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꾸미기 그 자체에 만족하며 하우징을 즐기는 유저들도 분명 있습니다.

 

하지만 순수하게 꾸미기 자체에 만족하는 유저들을 가로막는 장벽이 있는데 바로 '가구제작' 시스템 자체의 문제입니다.

 

먼저, 가구제련석의 습득 경로 문제가 가장 시급하다 할 수 있습니다.

제가 확인한바로는 가구제련석 포티를 이용해 하루 세 번 얻을 수 있고(등급은 랜덤)

한 시간 마다 펫이 주는 선물 꾸러미를 통해 랜덤하게 입수 할 수 있습니다.

그 외 방법은 확인하지 못했는데, 사냥을 통한 드랍과 한정판매 상인을 통한 구입이 불가능 하기 때문에 다른 제련석에 비해 유통량이 현저히 적다는 문제를 안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최상급 가구 제련석의 경우 시간이 지날수록 계속 가격이 오르는 현상을 볼 수 있습니다.

(필자는 날마다 9개의 제련석 포티를 돌리지만 아직 한 번도 최상급 제련석을 얻은적이 없습니다)

 

<현재 고르고스 서버의 최상급 가구 제련석 시세>

스샷에서 보듯이 물량도 없거니와 상당한 고가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현재 고르고스 서버의 상급 가구 제련석 시세>

그나마 포티에서 어느정도 나오는 상급 가구 제련석이지만 이 또한 다른 제련석들에 비해 높은 가격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제련석의 높은 가격 때문에 한 가지 문제가 더 발생합니다.

일정 숙련도 이상을 넘어가면 다른 제작과 마찬가지로 제작의뢰 퀘스트를 받을 수 없으므로 순수 제작만으로 숙련도를 올려야 하는데, 가구 제련석의 높은 가격이 발목을 잡습니다.

제작을 하고 싶어도 할 수가 없는 상황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나마 인기(?) 있고 실용적이라 할 수 있는 서랍장의 시세를 보겠습니다.

'빛나는'이 붙지 않은 서랍장은 이벤트로 뿌린 서랍장 때문에 팔리지도 않고 팔리지 않으니 지인들에게 나눠주는 상황이고

빛나는이 붙은 서랍장은 흰색이라는 이유로 인테리어를 위해 제법 팔리는데 등급과 상관없이 1단 서랍장은 최저 5백만 키나에서 시세가 형성되어 있습니다.

주목할 부분은 명인이 만들 수 있는 2단 서랍장의 시세인데요.

고르고스 서버의 경우 지난주에 드디어 2단 서랍장이 경매장에 등장했고 이번 주에 하나가 더 올라왔지만 지난주에 올라온건 팔리지도 않고 이번주에 올라온건 1억2천이라는 가격에 올려져 있습니다.

이렇게 가격이 높은건 위에 설명한 가구 제련석 때문입니다.

 

이 높은 가격을 무시하고 순수하게 실용성(창고 2줄)과 인테리어(흰색 대형 서랍장 가구)를 위해 두 눈 딱 감고 9천에 가까운 서랍장을 구입했다고 했을때, 제작 가구 중 유일하게 기간제가 적용된 서랍장의 특징으로 인해 60일이 지나면 사라진다는 사실에 허무해지게 될겁니다.

만일 기간제가 아니라면 9천이라도 살 수 있을 정도는 됩니만 현실은 그렇지 않죠.

 

다음은 제작 가구의 외형 문제입니다.

게시판의 이미지 업로드 갯수가 5개 제한이라 제작가구의 외형 스샷은 아래 링크로 대신하겠습니다.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1493&l=11305

 

일명 '크리'라고 하는 '빛나는'이 뜨지 않으면 갈색 계통이 대부분인데 흰색에 비해 많이 없어 보인다는 이유로 만들어도 팔리지가 않습니다.

낮은 숙련도에서 만들어지는 가구는 제련석 가격이 비교적 싸니까 괜찮을지 몰라도 최상급 제련석이 들어가는 가구는 빛나는이 뜨지 않았을때 타격이 크기 때문에 자연적으로 빛나는이 뜨지 않아도 판매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파티션이나 장식물 위주로 제작하는 상황입니다.

 

제작 가구의 외형의 다른 문제점은 '우정의 증표'로 구입 가능한 가구에 비해 현저히 딸린다는 것입니다.

어느 주택의 가구 현황.

사과 무기와 창문, 칸막이를 제외한 화면에 보이는 모든 가구가 슈고 유랑단에게서 우정의 증표로 산 것들.

이 가구들의 외형은 굳이 설명하지 않아도 제작으로 얻는 그것보다 월등 하다는데 이견이 없을 겁니다.

 

이렇듯 제련석 문제와 외형 문제가 겹치면서 다른 문제가 또 발생하는데

대부분의 '하우징 좀 한다' 라는 주택에서 채택(?) 하고 있는 국민 가구라 할 수 있는 이 시리즈...

의자, 침대, 소파 등 조금 괜찮다 싶은 가구들은 대부분 이와 같은 색상의 가구들인데 이 가구는 펫이 주는 선물 꾸러미에서 나오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필자는 액자, 의자, 흰색 장식장만 받아봤습니다)

고물상 퀘스트에서도 나올지 모르겠네요.

근데, 이 스샷에서 눈치챈 분들도 있겠지만 이 시리즈는 기간제입니다.

앞으로 한 달쯤 지나면 빈 집을 많이들 보게 되실겁니다.

- 슈고 유랑단 가구와 제작 가구는 기간제가 아닙니다. (단, 서랍장은 기간제)

 

이렇듯 제작 자체가 어렵고 실용성이 떨어지다 보니 실제로 유저들이 원하는 가구는 제작품이 아닌 확률에 의한 드랍품(펫 선물) 또는 우정의 증표로 구입하는 가구가 된 상황입니다.

 

정리하자면,

  1. 가구 제련석의 습득 경로의 다양성 부재로 인한 희소성
  2. 1번 문제로 인한 가구제련석 가격의 고가 형성으로 인한 제작에 대한 부담감과 명인을 찍기 위해 감수해야 하는 키나
  3. 1, 2번 문제로 인한 실제로 쓰이는 가구들의 희소성과 고가 형성
  4. 증표교환 가구에 비해 떨어지는 제작 가구의 외형

이 외에도 하우징과 관련한 문제들은 많이 있겠습니다만 이 글에선 생략하겠습니다.

 

여러분은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가구 제작 이걸 하라고 만든거라 할 수 있을까요?

렌투스 연사포 패치도 중요하지만 -_-; 가구제작 또한 개선이 시급하다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