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단 저는 다른 어떠한 정보도 검색하지 않고 인게임 정보만으로 게임을 플레이 중입니다. 이점 참고해서 글을 읽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당.


저는 로스트아크를 하다가 쿠크세이튼 군단장(최종컨텐츠)에서 계속 되는 리트라이와 숙제에 지쳐 이번에 신규유저들에게 이벤트를 한다는 유튜브 광고를 보고 검은사막을 하기 시작했는데요. 사실 계정자체는 18년도에 만들긴 했지만 만들었을 당시 1시간 찍먹하고 바로 지웠기 때문에 사실 그냥 뉴비가 맞습니다.


일단 이건 아무것도 모르는 뉴비가 느낀점을 쓴글이니 틀린점있으면 알려주시면 감사할게요.


먼저 단점으로 시작할게요



1. 스토리의 직관성이 없다



저는 게임에서 스토리를 보는걸 좋아하는 유저중 한명인데요. 제가 생각한는 좋은스토리는 퀘스트를 하는것으로 스토리의 큰틀이 보이고 대화나 상호작용들으로 세세한 부분을 건들여주는 것인데요. 검은사막은 이점에서 확실히 떨어집니다. 스토리를 흥미롭게 하려는 노력은 정말 많은곳에서 보였는데요. 다회차를 고려해 분기를 나눠놓은것을 보고 감탄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퀘스트의 내용은 어디 지역으로 가서 npc와 대화후 몬스터 토벌(반복) 이것이 대부분입니다. 갑자기 소환서를 주고 보스를 잡으라지만 왜잡는지 모르고 잡습니다. 그리고 npc에게 가서 다음 퀘스트를 받습니다. 이과정에서 스토리의 이해도가 떨어지다보니 컷신을 봐도 흥미가 생기지 않습니다. 


2.게임내의 ui가 너무 불친절하다.



저는 사실 이부분에서 뉴비들이 엄청나게 빠져나갈것이라고 생각하는데요. 예로 제가 격은 상황을 하나 보자면 처음에 이게임의 거래소는 어떻게 작동하지는 보고싶어 거래소를 찾으려고 컨트롤을 누르고 버튼들을 살펴봤었는데요 30분동안 찾지못하고 허우적 된적이 있습니다. 나중에 상점엔 뭐가 있을까 하며 상점 버튼을 찾던중 거래소를 찾게되었는데  esc를 누르고 상점을 누르고 거래소를 눌러야 거래소에 들어갈수있던것입니다. 물론 이점은 적응을 하면 물흐르듯이 자연스럽게 되어있지만 게임을 처음하는 사람들에게는 너무나 불편하고 어려울수 있는것이죠.. 이외에도 커마를 바꾸려면 esc를 눌러서 접속종료를 누르고 카메라 모양을 클릭해야지 바꿀수 있다는것이였는데요. 차라리 글씨로 써놓으면 모를까 카메라 모양을 보고 커마를 바꿀수 있는 것이라고는 상상하지도 못하여 당황하기도 했었습니다.


3.게임 시스템이 필요이상으로 불친절하다.



검은사막에서 제가 가장 크게 재미를 느끼고있는 부분이 자유도와 판타지 세계를 여행한다는 느낌인데요. 이런점에서 어느정도 시스템이 불편한것은 오히려 저에게는 장점으로 다가왔습니다. 그러나 이게임에는 그러한 느낌이 들지 못하고 그저 불편하다고만 느껴질 부분도 몇가지 있었습니다. 예를 하나만 들어보자면 금괴인데요. 이금괴는 사실 재화를 보상으로 주는 방법으로 퀘스트에서 얻은것인데 이금괴를 도시에 있는 상인에게 가서 교환해야하는 그저 불편하기만 한 이러한 시스템이 더러 있었습니다. 사실 이러한 부분이 조금더 몰입감을 줄수도 있지만 저는 그저 불편하기만 하고 가방 공간이 너무 아깝기만 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제 제가 느낀 단점은 끝이났고 장점을 말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타격감이 좋다


네 진짜 타격감이 엄청나게 좋습니다. 진짜 제가 지금까지 살면서 해본 모든게임중 1등이라고 말할수 있을정도로 좋습니다. 사실 위에서 말한 퀘스트가 지루하다? 그냥 타격감만 느껴도 쓋팔 존나게 재밌습니다. 욕해서 죄송합니다 근데 진짜 타격감이 진짜 미치게 좋습니다. 저는 란을 플레이중인데요 적을 때릴때마다 매번 새롭고 재미있는게 저의 새로운 성향을 찾은 기분이랄까요..?


2, 커마&아바타가 정교하고 이쁘다



진짜 홀리 쒯 개좆됩니다 욕해서 죄송하니다 근데 제가 살면서 해본 rpg중 커스터마이징중 가장 높은 자유도와 퀄리티를 자랑합니다. 지금 제캐릭터 얼굴을 볼때마다 웃음이 절로 납니다 그래서 이번주 수요일날 아바타를 둘러보던중 유혈비라는 아바타가 이뻐 추석 특별세트로 3만원에 속옷까지 풀세트로 사줬습니다. 한 10분동안 캐릭터만 감상해도 웃음이 납니다. 첫사랑을 하는 기분이랄까요.. 아무튼 커스터마이징부터 아바타까지 룩덕유저에게는 최고의 게임이 아닐까 싶습니다


사실 이외에도 미친 자유도 이쁜 배경 기타 등등 장점은 더 많지만 솔직히 저 2가지 장점만해도 단점 다씹어먹고도 남을 수준이라 여기까지 하겠습니다.



한줄평하자면 뉴비들이 입문하기는 엄청나게 힘들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타격감과 커마의 뽕맛을 느끼면 빠져나오기가 쉽지않은 게임인것 같습니다. 


그럼 이만 저는 캐릭터 뽕맛과 타격감을 느끼로 검은사막의 세계로 돌아가겠습니다. 게임속에서 만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