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5-05-23 05: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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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장문) 11년차 검악귀 겜평가&건의하이요 !
곧 올 530과 연회에 고쳐줬으면 하는 부분이 많아서 100% 주관적인 의견으로 검은사막 컨텐츠 평가를 해보려고 합니다. (심심해서용) 의식의 흐름에 따른 주절주절 글이라 정신이 없을 수 있습니다. 1. 왕실 공방 (점수 : ★★★☆☆) 장) 아침의 나라 맵에 흠씬 어울리는 새로운 공방 재료, 물품, 거북이/도깨비 일꾼들이 정감간다 뽑긴 어렵지만 고성능 버프 음식류 추가로 사냥/생활에 큰 도움 단) 아무리 잠수 컨텐츠라지만 수익 수준이 그냥 답이 제가 6개월 전에 팁게에 쓴 왕실 공방글이고, 고대로 6개월 컴퓨터 안 끄고 돌렸는데 결과↓ ![]() (왼쪽 4개의 물품 평균 23만 은화의 기본 가격이고, 오른쪽 예시의 25만원의 술병을 발렌에 팔면 흥정을 해도 93만원이 찍힌다.) 진짜 많이 잡아서 가격 보증이 150%로 팔아도 개당 150만 은화이고, 6개월 동안 만든 10,000개를 팔아도 150억이다. 여기에 2억/1억 버프 음식과 1억짜리 재료템으로 만든걸 다 판다고 쳐도 200억이다. "6개월에" 한 줄 요약 - 왕실 공방 일주일 수익이 10억이 안됨. 자낚 일주일에 100억 찍히는 시대 아닙니까? 버프해달라. ![]() 2. 금돼지굴 / 금돼지왕 10재 (★★★★☆ / ★☆☆☆☆) 금돼지굴은 뭐 수익이 모든 걸 커버치는 느낌이라 4점은 주고 싶다. 나름 4마리 예쁘게 모는 법 깎는 재미도 있고, 본 먹었을 때의 쾌감, 상자깡 재미 아쉬운 건 사당 돼지, 금돼지굴 보스돼지, 월보 돼지 그리고 대망의 8,9,10재 돼지까지 패턴 돌려막기 개발 무성의가 너무... 침소도 A/S를 많이 받고 지금 형태가 되었는데, 기믹이 4개나 되고, 특히 빨간 장판(흘러넘침) 기믹은 졸다가도 사냥할 맛이 난다. 그런 점에서 금돼지굴도 A/S 좀 했으면 좋겠다. 정말 최선이 내부 돼지 보스 잡고 나가서 피통만 많은 똑같은 보스를 잡아야 상자를 먹게 해야 했나? / 이상한 기운 기믹도 나쁘진 않은데 갑자기 돼지 풍선 터트리기...? 컨셉이 마지막 돼지굴 닫는 로또 당첨인 건 알겠는데, 확률도 낮고 한 명을 제외한 비당첨자들은 허탈해용 그리고 나왔을 때 재입장 5분 대기 시간 화면에 표시해주면 좋을 것 같고 굳이 보고를 해야 증표를 받을 수 있는 건지... 증표 자동 지급 좀 그리고 천만 걸치고 있는 애 불 뿜을 때 백어택 범위가 이상해요 수정 좀... 그 담에 금돼지 10재 이 개그튼거 점프점프 패턴 말고 패턴 복붙에 밖안밖 패턴도 폐세자랑 똑같고 산군 10재랑 비교가 너무 많이 된다. 특히 모션은 끝난 것 같은데 딜이 왜 들어오는지... 처음 나왔을 때 10재 한 번 잡고 안 해봐서 잘 모르지만 지인분들 금돼지 10재 하면서 욕하는 거 보면 그냥 실망 그 자체다. 다음 나올 10재가 기대가 안 된다. 그리고 금돼지 얘기는 아니지만 쓰다 보니 생각난 건데 PVE 밸런스 패치가 어느 정도 된 것 같지만 위자드 1황 때 이 딜은 진짜 아니잖아 말이 안되잖아 "바로 너프했잖아요?" 하면 뭐 할 말은 없다만 아니 펄업 내부에서 몹 한 번만이라도 때려봤으면 이 딜을 승인할... 아오... 제발 해보고 패치 해조라... 3. 볼타리온 (★★★★☆) 볼타리온 외형 멋지고, 성능 미쳤고, 번개 스킬 컨셉도 잘 맞고. 근데 굳이 성능까지 오버 밸런스로 나왔어야 하나 싶다. 그냥 아두 활공처럼 비틱 스킬만 넣어서 명예 보상만으로만 뽑지 찐 조련러들의 낭만이 10만원 넘게 써서 탑승물 레벨 하락권을 몇 장을 발라서라도 0.1이라도 높게 꿈결마 속도 뽑는건데 그렇게 해봤자 볼타리온 E 스킬 딸깍 하면 다 따라잡히는데... 이거 꿈결 나오면 성능 감당 가능한가? (압도적 스피드의 볼타리온 짤 맵로딩 막혀도 저정도) "그럼 생활러도 무제한 거점 공성하면 되잖아요?" 하면 그것도 맞는 말이지만 찐 생활러분들이 무제한 PVP 하는게 말처럼 쉽지 않을텐데, 애초에 T.O도 무제한 연맹 5개정도 총 750자리 그 중에 현 인원 밀어내고 올 수 있는 자리가 몇 자리나 될런지 어차피 무제한에선 볼타리온 풀리기 시작했는데 "온리 조련"으로 뽑을 방법 추가해도 괜찮지 않을라나. 4. 거점전 / 공성전 (★☆☆☆☆ / ★☆☆☆☆) ![]() (1년 전에 쓴 거점 건의글 1년째 논의 중) 신 거점(점령 거점) 패치 되고 활활 타올라서 열심히 건의했었는데 이제 다 식어서 흘러가는대로 거점하는 중 신 거점도 장점이 있다. 무조건 유혈인 거. 근데 그건 매칭 시스템 넣으면 되는거 아닌가 1. 성장 체감이 없다. 거점전 제한을 가던 무제한을 가던 전략이 다 똑같다. 3파전을 예로 들면 "A길드가 성채를 먹었다. B 길드가 A 길드를 친다. C 길드는 A 길드 성채피를 뺀다. B, C 길드가 막타 경쟁을 한다." 의 무한 반복. 다 똑같이 화염탑, 신기전, 불퇴의 깃발을 짓고 그-저 제발 우리가 먹었을 때 끝내주세요 기도 거점전 리포트 라이브를 어느 영지 어느 시간을 봐도 똑같은 장면만 보인다. 월드 거점전은 과연 가능한가 2. 불쾌 요소 거점 마다 좋은 자리가 있다. 보통 20분 전까지 좋은 자리를 선점하려 길드들이 싸움을 하는데 좁아터진 '실 거점 전투 지역' 안에서 길드끼리 분쟁이 많이 일어난다. 그 극단이 '뒷불퇴 전략' 인데 성채 점령을 거의 포기하고 상대 길드 뒤에 진지를 구축해 좋은 자리를 뺏을려는 전략이다. 20분대 칼 종료 거점의 허무함, 덩그러니 남은 시간 성채의 마지막 2분 버스트 싸움. 진짜 이거 하겠다고 거점하는 게 아닌데... 구거점만의 문제는 아니지만 파란 핑이지만 좌표 비정상 / 안전 지역 부속 설치 불가 이거 펄업 내부에서 다 지어보고 빨간 핑으로 제발 다 바꿔놔줬으면. 불퇴가 몇 초 늦어서 얼마나 큰 손해를 볼 수가 있는데 제발 3. 거점 활성화 ![]() 10개월 전에 쓴 건의 글 중 일부인데 거점 지역이라도 제발 다양하게 하게 해줬으면 맨날 그 성채 그 자리 지겨워요 4. 거점 규칙 다양화 어차피 재희 선생님처럼 화이트보드에 한 번 그리고 고민 별 안하고 거점 패치할꺼면 3개월마다 거점 규칙 바꿔서 한 번은 성채 10개 지어지고 많이 먹는 땅따먹기도 해보고, 점유율제도 해보고, 장미전쟁 제단처럼 흑정 많이 넣기도 해보고 발노vs세렌 전도 해보고 그냥 뭐 별의 별 거점 다 해봤으면 좋겠다. 버그가 터지든 욕을 먹든 고착화되서 썩는 것 보다 다양하게 즐길 수 있는게 나을 듯 5. 이길 수 없는 수성 "공성전 수성은 확실히 어려워 한다."는 동의하지만 지금의 절대 이길 수 없는 수성은 아니라고 본다. 수성이 아예 진행이 안되는 성도 많고, "해봤자 어차피 뚫릴 거 킬이나 많이 먹고 가자"라는 생각을 가지는 사람도 많은 것 같다. 이번에 공성 관련 패치가 있어서 양상을 봐야겠지만, 수성 측에도 수성 시간과 공성 측의 연맹 수에 비례해서 보상을 줬으면 좋겠다. (운빨 터지면 재밌긴 하다. 그래서 별 한 개.) 5. 방셋 메타 (★★★☆☆) 방셋 메타도 새로운 전략도 만들고 잘 이용한 길드들이 있다. 방진 스킬의 노바를 채용해서 성채 점유 시간을 비약적으로 늘리기도 하고, 카운터인 샤이 구름막을 깎아서 길드 리그에서 2샤이를 쓰기도 하고 근데 메타라는 건 빨리빨리 돌고 돌아야 재미있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지금 방셋 메타는 너무 지루하고 긴 듯 하다. 붉전 점수도 끝날 때 까지 천점 남짓에, 길드 리그는 밸방셋 유저들의 딜러 솎아내기 메타가 되버렸고, 무제한 점령전은 제한 점령보다 뚫기가 쉽다. 심하게 오버밸런스인 새벽의 방 수정류 스텟을 조정하던가, 딜셋 공효율을 늘린다거나, 방관이라고 하는 방어구 무시 딜 같은 걸 추가해서 새로운 메타를 만들어 보는 것도 재밌을 것 같다. 6. 길드 리그 (★★★★☆) 리그는 이번에 보상 상향을 크게 받기도 하고, 간만에 길드원끼리 머리 맞대고 캐릭터 고민하고 전략 고민하고 피드백하고 싸우는 맛이 있었던 것 같다. (잡기각 이거 진짜에요?) 근데 자이 잡기 / 샤이 구름막 밸류가 너무너무 높아서 게임이 너무 피곤하다. 그리고 리그 2달 너무 길다. 그리고 패배 시는 모르겠는데 리그 경험치 획득량이 좀 과한 것 같다. 레벨업을 낭만으로 하시는 형님들이 이 사실을 아시나 모르겠다 길드 리그 승리 시 66레벨 기준 20분에 0.04%나 오른다는 ㄷ 7. 장미 전쟁 (★★★★★) 장미 전쟁은 맹주급 연맹들이 전략 연구도 많이 하고, 탑승물 컨트롤도 신경을 많이 써서 꽤 성공한 컨텐츠가 되가고 있다고 생각이 든다. 아쉬운 점은 장미 전쟁 리포트 GM 노트를 보면 ![]() 가장 전투가 많이 일어난 성소 / 킬 수 리더 보드 정도 밖에 확인할 수 없다. 모니터링을 안하진 않을텐데 제단 싸움에서 어떻게 싸움이 진행되었는지, 탑승물을 어떻게 운용했는지, 최근 장미전쟁에서 카마군의 오딜 1성소 점령 같은 큼지막한 하이라이트 등을 좀 부각시켜서 재미를 알리면 좋지 않을까 부대별 임무도 처음엔 성소 파괴 3~4개쯤 나오다가 모든 적 처치 임무밖에 나오지 않는데 좀 아쉽다. 특히 3군단으로 장미전쟁을 하면 우리가 왜 이기고 있는지 왜 지고 있는지 알 수가 없다. 장미전쟁 현황판을 만들어서 지휘관이 브리핑 받은 상황을 바탕으로 "성소 복구 필요" / "중앙 제단 싸움 집중" / "적 성소 총공격" 등으로 실시간으로 모두가 상황을 알 수 있게 화면에 띄워줬으면 모 연맹에서 느낌표 채팅을 통해 이걸 정말 잘하지만 롤 탭 현황판처럼 UI로 있으면 정말 좋을 듯 3군단도 번갯불 흔적 승/패 차이를 둬야 한다. EX) 승리 시 4개 / 패배 시 2개 그리고 격주에 한 번이라도 장미전쟁이 열리는 일요일 하루는 오딜-카마 맵을 장미전쟁 맵으로 바꾸줬으면 성소가 어디에 열리고 제단 주위 전투 지역을 가보고 파악하고 연구를 해야 맹주길드든 3군단 참여자든 실력이 늘지 않을까 싶다. 길드원 추가 의견 ) 오딜 카마 제 1성소가 뺏기거나 해방이 되기 전엔 양쪽 사령관이 데미지를 입지 말아야 한다. 마지막으로 저도 했지만 부활 무적 칼을 빼든 말을 타든 10초로 늘려줬으면 부활 꼬장이 좋은 건 아닌 듯 (펜타킬 각이었는 데 공간 집결 당하는 눈물의 짤) 8. 의상 관련 (★★★★★) 의상은 칭찬할 부분이 많은 것 같다. ![]() 베아테, 바닷가, 최근 새내기까지 그 깃털깃털고간가리개 검은사막에서 솔직히 많이 내려 놓은 듯 하다. 인벤 보니 동탄룩에 바니걸에 행복회로 엄청 돌리고 계시던데 아니 세계관을 현대 의상이 망쳐요 ! 라고 하는 (특히 외국인들이 많음) 분들은 9. 사당 관련 1. "파티사당 도와주기" 파티 사당 입장할 때 해/달/땅 고르는 창에서 "도와주기" 버튼 √ 하면 나는 토벌 횟수 차감 안 되고, 보상도 못 받지만 사당은 같이 돌아서 도와줄 수만 있게 해주는 기능 추가 저는 이기적이라 폐세자 번갯불 조각 뜬 순간 길드 고정팟 유기하고 나와서 파티 짰는데, 원래 돌던 고정팟에 미안해서 폐세자 도전도 못하고 있는 분들이 많은 것 같다. 뭐 폐세자가 아니더라도 길드원 도와주기도 편할 거고, 예전에 뭐 도와주면 좋아요를 누를 수 있니 뭐니 말만 해놓고, 또 유기해버린 기능 2. 사당 1위 명예 보상 각 직업 10재 1위 <산 군><금돼지왕> 뭐 이런 일주일 유지되는 칭호 같은 거나 돌격용사 같은 이펙트 파티 사당 1위도 비슷한 명예 보상이 있어야 더 도전해볼 맘이 생기지 않을까 3. 검은사막식 무릉(?) 검사도 사당 같은 느낌에 무릉을 섞어서 층마다 몹몰이로 잡몹도 잡는 층도 있고, 보스도 잡게해서 캐릭별로 순위제로 만들면 성장 체감 / 애정 캐릭 컨 실력 대전 해서 재미있을 것 같다. 극 엔드셋(2단군왕+6환카라), 찐 엔드(8환)유저들이 템 성능 체감을 할 장소를 만들어달라 아니면 불멸의 나락을 개편해도 좋을 듯 또 쓰면서 생각난건데 군왕 "환" 무기는 3단계 이펙트를 추가하던가 해서 성장하는 이유 / 성취감 / 낭만 좀 만들어 줬으면 그리고 군왕 이펙트 색깔 빨강/파랑/검정/하양 4종류라도 만들어줬으면, 내부에서 퀄리티가 좋지 않아서 캔슬되었다는데 10. 웰메이드 컨텐츠들 솔라레의 창 (★★★★★) - 다시 보기도 추가되고 완성형 컨텐츠인 듯 / 단, 캐릭 호흡 경험치로 지구력 차이 나는 건 고치자. 장비만 똑같다고 평등한 게 아니잖아요 낚시 개편 / 주간 낚시 대회 (★★★★★) - 무난 한 듯 고정 잠수 수익도 좋고, 물고기 크기 경쟁도 신선하고 / 아 근데 낚시꾼 칭호는 할 사람은 하겠지만 너무 빡센 거 아니오 ! 하드 코어 (★★★★☆) - 쌀먹 코어가 되버렸지만 유저들 성향이 그런 걸 어쩔 수 없는 것 같고, 무매쿠닌 / 매구우사도사 버전도 재밌을 듯 오르 (★★★★★) - 보스도 매력 있고, 기믹도 재밌게 잘 나온 듯 / 사냥터도 나쁘지 않은 것 같다 붉은 전장 (★★★★☆) - UI 개편 너무 좋다 / 붉전 이벤트 상시 진행 등을 통해 더 활성화되면 좋겠다. / 아직 붉전 내구도가 남아있는 지 모르겠는데 붉전은 킬이 많이 나야 재밌다. 방어 회피 상한을 정한다면 어떨까. 길드원 지적) 붉전 내구도는 매칭제 오면서 삭제 되었다. / 아니 그래도 방셋이 너무 좋은 것 같다. (이건 제 생각) 11. 기타 건의 데키아 올룬 2 - 매크로 방지로 나온 올룬의 심장 나쁘지 않다. 잡템도 늘고, 근데 거상 땐 안 뜨게 했어야 하지 않나 재배 - 두더지 중복 출현 가능하게 좀 조련 - 말 등록 전까지 티어 모르게 패치 해양 거점 - 지금의 신 거점 룰이면 해양 거점 만들어도 될 것 같다. 랜덤 섬 위치에 성채 올리고 중범선 포격으로 성채 피 깎아서 점령하거나 상대 중범선 파괴하는 식으로 / 거북선 돌진용으로 만들어서 충파하게 만들쟈 인벤 계정 연동 - 메이플에 이어 로아도 했자나 이젠 진짜 우리도 해줘 !!! 통합 재화 간소화 - 왜 아직도 종류가 57개나 있는 것인가 PC방류 통일하고 / 사당류 하나로 묶고 / 보답 인장도 묶고 / 이벤트류랑 개편 구 재화류들 다 삭제 좀 빨리빨리 해줬으면 둥지 개편 - 둥지를 가지고 있는 캐릭에 말이 꺼내져 있어도 둥지 옮길 수 있게 패치 포식 사용처 확장 - 개편 한 번 했는데 아직도 최저가인데 안 고쳐주실랍니까 거점 렉 완화 - 거점 참여자만 들어갈 수 있는 채널은 안될려나요. 그래도 100명 200명 한 거점에 모이면 렉 걸릴려나 캐릭터 이펙트 / 오오라 추가 - 요새 다양한 칭호 많이 나와서 좋은데 캐릭터 주변에 이펙트도 많이 추가해줬으면 명예 보상으로 (향수 이펙트 같은 거) 후 막상 쓸려니까 생각 안 나는게 많네여. 쓰다 보니 해떴당 공감가거나 더할 의견들 있으면 댓글에 많이 써주시와요 갓겜되쓰면 좋겠다 ! 아니 다시 보니 엄청 기네 다 읽으시는 분이 있으려나. 있다면 감사하오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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