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인물들이 썩어넘쳐나는 이 검은사막판에 아직도
일꾼에 대한 정보가 너무 부족한거같아서 도움을 드리려고 합니다.
이 글은 2년전 팁게에 올라온 인증글에서 다루지 않은 내용중 일꾼제작에 국한하여 올리는 설명입니다.
자세한 내용을 이해하지 못하시는 분들은 인증글을 읽고 오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용도별 일꾼 최적 스킬)

일반적으로 일꾼은 고블린일꾼, 장인 일꾼, 자이언트 일꾼이 있으며,
특수한 지역에서는 파푸, 파두스와 같은 일꾼이 뽑힙니다.

각 일꾼의 경우 고유한 레인지의 작업속도와 이동속도, 행운, 행동력이 있기때문에
선택적으로 작업에 가장 적합한 일꾼을 훈련해서 쓸수가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무역품 상자를 만드는 재료를 무역품상자로 만들고
(그 상자를 판매하는 가격 - 사용된 원료를 구하는 가격)이 남는 경우 이익이 발생했다고 할수 있습니다.

일꾼이 여기서 관여하는건 무역품 상자를 만드는 속도, 
그리고 알뜰살뜰을 통해 무역품 재료를 적게 사용하여 재료를 아끼는 것입니다.

상자를 만드는 작업 자체가 이득을 가져다주는것도 있고,
그와중에 재료를 아껴서 예상보다 많은 결과물을 만들수도 있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무역품 상자를 만드는 속도를 최적화시키고,
여유를 만든 자리에 다른 스킬을 통해 최대한의 효율을 맞춰야하는지
다음 예시를 통해 알려드리겠습니다.

1. 작업속도
현재 가공무역에서 생산가치가 있는 품목들은 1회 가공에 필요한 작업량은 225로 거의 균일합니다.

작업속도가 225를 넘는 일꾼이 있다면 1회(5분 소요)동안만 작업하면 되기때문에
작업에는 5분+걸어가는 시간이 걸립니다.
하지만 작업속도가 225를 넘지 못하고 122.5~224.9의 작업속도를 가질 경우
1회가 아닌 2회의 작업을 하게 되며, 동일하게 2회(10분 소요)를 하게 됩니다.

마찬가지로 225/n <= 일꾼의 작업속도 < 225/(n-1)  [n은 1이 아닌 자연수] 만큼의 작업속도를 만족한다면
일꾼은 (nx5)분의 작업시간을 소모합니다.

(하지만 아직 작업속도 225를 넘는 일꾼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1회작업은 사실상 불가능합니다.)

일반적으로 장인 일꾼의 경우 30레벨에 도달하면 225/3=75 이상의 작업속도를 가지므로
15분 이상의 작업시간을 소모하지 않습니다.
이것은 다르게 말하면 112.5의 작업속도를 갖추지 못한 일꾼의 경우 그런 일꾼보다 1회 작업당 시간을
매번 5분씩 더 소모한다는 것을 뜻합니다.

장인 고블린 일꾼의 경우 거의 확정적으로 112.5 이상의 작업속도를 갖추고 있습니다.
장인 인간 일꾼의 경우 아주 좋은 스킬의 배분을 통해서만 112.5 이상의 작업속도를 갖출수 있습니다.
장인 자이언트 일꾼의 경우 112.5의 작업속도를 초월하는것이 불가능합니다.
전문 고블린 일꾼의 경우 적절한 스킬배분을 거쳐서 112.5의 작업속도를 수월하게 찍을 수 있습니다.

나머지 일꾼들도 평균적인 작업속도 집합군의 분포와 스킬배분을 살펴보면 112.5의 경계를 넘을수 있는가를
판단해볼 수 있습니다.



2. 알뜰살뜰(재료 절약)


장인 자이언트 일꾼이 가지는 작업속도는 최소 80에서 최대 100정도로
225의 작업량을 가진 무역품 생산에 작업속도 스킬은 무의미한 레인지의 작업속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위의 일꾼에게 알뜰살뜰과 숙련 광석 포장기술 이외에는 모두 전혀 쓸모가 없다고 볼수 있습니다.

숙련 포장기술은 설명할 필요가 없이 가공무역을 하는데에 1순위로 찾아야할 스킬이고
이것이 만족되었을경우 장인 자이언트 일꾼은 알뜰살뜰과 이동속도만 챙겨주면 됩니다.

그중 이동속도는 알뜰살뜰에 비해 일반적으로 우선순위가 약간 뒤처지게 되는데, 
그 이유는 숙련 포장기술이 작업시 3회 추가작업이기 때문에
작업에서 알뜰살뜰이 터져서 10%의 재료를 환수받으면 나머지 3회의 작업도 마찬가지로
10%의 재료를 환수받을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때 주의할점은 재료가 5개씩 들어가는 목재상자류와 귀금속 상자의 경우
각 아이템 재료의 10%가 1개에 미치지 못하므로 알뜰살뜰이 터지지 않습니다.
즉 알뜰살뜰은 10개 이상의 재료를 소모하는 제작에서만 의미가 있습니다.


따라서 위의 자이언트는 에페리아에서 광석류 포장을 하는 용도로 쓸때
귀금속 포장을 할 경우 알뜰살뜰 적용이 안되며 황동 청동주괴 상자를 포장할때는 적용이 됩니다.
계속해서 이 일꾼의 경험치를 늘려서 스킬 변경을 할때
광석포장 이외의 적합한 용도의 추가작업 스킬이 나오지 않는다면
10개이상의 재료를 소모하는 제작을 위한 알뜰살뜰이나 이동속도만을 맞춰야 합니다.



예외적으로 위의 경우 그라나의 전나무 25개, 삼나무 25개, 자작나무 25개, 블랙스톤가루 10개를 소모하는
무역품 제작에서 알뜰살뜰이 터지고 전나무 2.5개 = 전나무 2개로 치환되었으며,
3회 추가 작업에 의해 총 8개가 환수되는것을 볼 수가 있습니다.
(무역 고수들이 에페리아와 비교해서 그라나 가공무역을 선호하는 이유가
에페리아 대비 32%의 추가거리보너스와 더불어 이것(알뜰살뜰 적용) 때문이기도 합니다.)


3. 이동속도
칼페온처럼 큰 도시가 아니면마을 내의 작업에서 일꾼의 이동시간은 단 12~50초에 불과합니다.
10 혹은 15분의 긴 작업시간에 비해 이동거리가 짧은 작업을 수행하기 위해 최적화된 일꾼은
이동속도에 투자할 이유가 없습니다.반면 에페리아의 일꾼이 칼페온에 가서
작업하는 등의 이동거리가 매우 긴 작업은이동속도의 관리가 작업속도만큼이나 중요하게 됩니다. 


일꾼이 에페리아에 있는 재료를 들고 작업장소로 이동하면, 만들어지는 무역품은에페리아를 원산지로 가집니다.
따라서 다수의 일꾼을 운용하고 싶을때한 마을에서 한 종류를 독점적으로 생산하게 관리하지 않으면판매시 원산지가 다른 많은 종류의 무역품이 생산되게 되므로 유의하여야 합니다.
근래에 무역마차가 등장하면서 다품종 소량의 무역품 운송이 편해졌기 때문에 엄청난 양이 아닐경우 스택을 쓰지 않아도 되므로 이제 이러한 문제는 충분히 관리가 가능해졌습니다.
이는 수지만 맞는다면 어떤 무역품이든 자잘하게 생산이 가능하다는것을 의미합니다.  

추가 내용

에페리아 항구마을 vs 그라나

이것도 궁금하시거나 고민하실분들이 어느정도 있으실텐데 장점과 단점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에페리아 무역의 장점 
1. 스타트업이 편하다. 공헌도가 적게들고 많은 투자가 필요치 않다. 왕래가 편하다. 저렙부터 시작이 가능하다. 
2. 박리다매에 능하다. 최대 29명까지 늘릴수 있다. 펄 숙소로 32명까지 늘릴수 있다.
3. 발렌시아까지 무역마차의 운송이 대략 3시간 30분 걸린다. 그라나보다 주기가 1시간 빠르다. 비용도 1000상자 기준 250만원 남짓으로 그라나보다 100만원가량 적게 든다. 

에페리아는 전통적으로 가공무역에 최적화된 시스템을 가지고 있습니다. 가까운 거리의 칼페온으로 파견제작을 할수 있고, 많은 일꾼을 고용할수 있어서 작업속도도 굉장히 빠릅니다. 무역품제작 자체에서 생기는 차익을 노리실 생각이라면 에페리아에서 작업하시는게 유리할것입니다.


그라나 무역의 장점 
1. 거리 보너스가 최대로 적용된다. 94%를 받는 에페리아와 비교해도 32%가 더 많습니다. 

무역품 전체 가격으로 따지면 약 8%정도 더 비싸게 팔수 있습니다. 얼핏보면 투자에비해 매우 비효율적으로 보이지만 가공무역은 재료조달을 자급자족하지 않는다면 마진이 많이 남지 않습니다. 
에페리아에서 만든 액면가 189030원의 귀금속상자가 버프를 전부 받고 액면가의 400%정도(약 76만원)에 팔리는데그라나에서 만들면 약 81.66만원에 팔수 있습니다.
여기서 귀금속 상자 1개당 원가를 주괴 하나당 4.5만으로 계산해서 대략 68만원(재료값은 항상 변동되기때문에 특정할수 없음)으로 계산하면 에페리아산은 마진이 개당 8만원 남지만 그라나산은 무려 13.66만이 남는것을 확인할수 있습니다. 
재료값이 비싸지면 에페리아 가공무역은 수익이라는 목표에 대해 쉽게 무력해지지만 그라나는 그렇지 않습니다. 
물론 이런 비교는 현실과 동떨어진 점이 크지만(하나하나 설명하려면 글이 정말 길어집니다.) 여하튼 그라나 무역은 기본적으로 같은 물건을 더 비싸게 팔수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2. 가공소가 적은대신 2단계 가공소가 매우 작업효율이 뛰어납니다. (대신 가공소 6개가 최대, 외부 파견으로 작업할만한 가공소가 멀어서 양산효율이 좋지 않음)

3. 일꾼 숙소가 적고 공헌도가 많이 드는대신 능률이 뛰어난 일꾼을 고용할수 있습니다. 일꾼 9명+펄3명=12명이 최대. 
4. 앞에서 말했듯 상자당 개별 재료가 5개가 되지 못하는 무역품도 알뜰살뜰 적용이 됩니다. 귀금속상자의 경우 앞에서처럼 한번에 8개의 주괴가 세이브된다면 그것만으로 36만원의 부가적인 소득을 얻게되는것입니다.

결론적으로 그라나는 공헌도가 많고 일꾼이 잘 훈련되어 있으면 좋은 가공소, 좋은 일꾼, 막강한 입지적 혜택을 바탕으로 돈을 굴릴수 있게 해줍니다. 하지만 처음 시작할때 효율이 좋지 않기때문에 가공무역을 그라나에서 시작한다는것은 굉장한 인내의 시간을 견뎌내야하는것을 의미합니다. 비싸고 재료를 제한적으로 조달할수 있는 물건에 적합하고, 긴 호흡으로 오랫동안 모은 무역품을 팔아서 거액을 챙기실 생각이라면 그라나가 좋습니다.

어떤곳이 더 좋은지는 본인의 판단을 따르시는것이 좋습니다. 각자의 장단점이 있습니다.
꼭 그라나 무역을 해야한다는 강박을 가지실 필요는 없다는 취지에서 이야기 드리고싶었습니다.
한곳을 선택했을경우 일꾼을 기르는데 들어가는 시간이 어마어마하기때문에 바꾸기는 쉽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