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퀘스트를 좋아하는 라이트유저 만두귀신(3월11일 만두공방 으로 변경될 예정)입니다.

오딜리타가 업데이트 되어서 드디어 오만개를 달성하게 되었습니다.(전섭최초?!! 꺅)

물론 별도의 보상같은건 아무것도 없습니다.. 그냥 자긴만족..

제발 오만개 칭호좀.. 글씨색 삼만개랑 똑같아도 괜찮으니까 칭호좀 제발..(굽신굽신)

시작하기에 앞서 저는 캐릭터 생성 후 56까지 사냥으로 키운 다음
각성퀘스트를 가장 먼저하고, 화색의벨리아, 일리야섬, 첸가 모험의고서를 완료한 뒤에
채집,가공레벨을 전문1까지 올리고 나서 퀘스트를 진행하기 시작합니다.
*채집레벨 빨리 올리기 좋은 장소는 베어마을 약초밭.3~40분만에 전문1 가능
(베어마을 약초밭 관련 참고 글 : http://www.inven.co.kr/board/black/3584/43653?p=3 by 치즈맛나무)






그럼 룰루피의 모험일지와 관련된 소소한 팁 시작합니다~!



1. 룰루피의 모험일지 최종 보상을 얻으려면 몇개의 캐릭터를 키워야 하는가?

- 캐릭터의 생활레벨에 의한 생활관련 퀘스트를 감안했을때 어느정도 오차가 존재하지만
  대략 하나의 캐릭터로 2,400개 내외의 퀘스트 카운팅을 올릴 수 있습니다.
  개인마다 차이는 있겠지만 대략 13~14개의 캐릭터로 메인+서브 등의 퀘스트를 모두 완료하면
  최종 보상인 300스택과 삼만개 칭호를 얻으실 수 있습니다.
  플레이 스타일에 따라 다르지만 저의 경우 1캐릭당 넉넉잡아 80시간 전후로 모든 퀘스트 클리어가 가능했습니다.
  약 열흘~보름 정도면 하나의 캐릭터 끝.


2. 퀘스트 진행시 어떤 분기를 타야할까? (왼쪽부터 1, 2, 3 분기로 구분)
    (지식작,칭호작을 위해선 3가지 분기를 한번씩은 가야합니다.)

- 벨리아 
  무의미한 수준의 차이이므로 3가지 분기를 한번씩 다 했다면 고블린들 지식만 있으면 
  프리패스되는 2분기 추천.(분기별로 갯수차이가 미미함)
하이델/칼페온 (각성 퀘스트, 화색의 벨리아, 첸가 모험의서, 일리야 섬 포함)
  1분기 : 1,181개  /  2분기 : 1.141개  /  3분기 : 1,224개
  (캐릭터 생성 후 메디아 진입 전까지 완료한 모든 퀘스트 개수 입니다.)












메디아 (마력의 보조무기 퀘스트는 메디아 까지 진행해야 완료 가능해서 메디아에 포함)
  1분기 : 309개  /  2분기 : 323개








*가장 많은 카운팅을 올릴 수 있는 분기는 벨리아3, 하이델/칼페온3, 메디아2 분기 선택으로 진행.



3. 각 지역별 퀘스트 갯수(2회차 캐릭터로 채집,가공 전문1 달성 후 진행했을시 기준)

각성 - 11개, 첸가 고서 - 22개, 화색의벨리아 - 45개, 랏 항구 - 11개, 일리야 섬 - 17개, 벨리아 - 211

하이델 - 312개, 
칼페온 - 628개, 메디아 - 320개, 발렌시아 - 236개, 카마실비아 - 277개, 그란디하 - 15

드리간 - 175개, 별무덤 - 127개, 수렵연퀘 - 24개, (구)권좌의 증표 - 7개, 오딜리타 - 92

합계 : 2,530개 (유황, 필라쿠 거점 퀘스트는 너무 오래걸려서 사냥 개꿀잼 캐릭터 외엔 패스함)

* 요리, 연금 등의 퀘스트도 할 경우엔 더 많은 퀘스트 카운팅이 가능함.(오딜리타 기다리면서 좀 했음..ㄷㄷ)

번외 검은별 무기 제작 퀘스트 - 18

*생활레벨 등의 변수로 인하여 퀘스트 갯수의 오차가 있을 수 있습니다.



4. 퀘스트를 원활하게 진행하기 위한 준비물

- 장비 : 약 220공 280방 수준이면 별무덤을 제외한 거의 모든지역 퀘스트를 원활하게 하실 수 있습니다.
         작성일 기준 PC방 상인을 집에서도 자유롭게 이용이 가능하므로 PC방 대여장비 적극활용.
         작성자는 올 고셋으로 크론정식만 도핑하고 별무덤 퀘스트를 깬적이 있음.(피똥쌌음)
         *별무덤 퀘스트까지 생각했을때 방어구는 유보셋은 되어야 수월함.

- 렙제가 없는 생활도구

수십개의 캐릭터로 퀘스트를 진행할때 채집도구로 인한 불편함을 최소화 하기 위해서
렙제가 없고 거래소 창고에 넣어서 언제든지 편리하게 이동이 가능한 로기아 장비를 한세트 장만 해두면
각종 채집관련 퀘스트를 수행할때 편리함.



5. 룰루피의 모험일지 보상(일지 기본 보상은 인게임 확인)

* 퀘스트 달성 갯수에 따른 흑정령 추가보상 *
- 850개 완료 : 40스택 양피지 - 1개
- 1004개 완료 : 50스택 양피지 - 1개
- 4921개 완료 : 100스택 양피지 - 1개
- 9999개 완료 : 100스택 양피지 - 2개
- 19235개 완료 : 100스택 양피지 - 3개
- 29999개 완료 : 발크스의조언+300 완제 + 삼만개 칭호



6. 그 외 자잘한 팁

- 연속 퀘스트의 경우 카운팅이 1회만 된다고 알려져 있었는데 더 많이 오르는 연속 퀘스트도 많으므로 꼭 수행.

- 시작부터 칼페온지역 완료까지 약 1억4천이상의 금괴를 퀘스트 보상으로 얻을 수 있음.

- 메디아,카마실비아 퀘스트 개편 이전에 생성된 캐릭터는 더 많은 퀘스트 카운팅을 올릴 수 있음.

- 캐릭터를 삭제하면 해당 캐릭터가 수행했던 퀘스트 카운팅도 함께 삭제되므로 캐릭터 삭제는 신중하게..

- 1레벨부터 퀘스트만 열심히해도 61레벨은 알아서 달성되지만 스킬포인트가 900 대로 끝나게 됨.

- 닥사로 56을 찍고 각성이나 전승을 선택한 후 퀘스트를 진행하는걸 추천.
  그래야 후반지역에서 스킬을 어떻게 돌려야 할지 몰라서 어리버리 타는 일이 없음.

- 병행해서 보면 좋은 글 : http://www.inven.co.kr/board/black/3584/44592 놓치기 쉬운 퀘스트들



7. 자주 묻는 질문들

Q : 어떤 직업이 퀘스트 하는데 빠르고 좋은가요?

A : 19직업을 다 키워본 지극히 개인적인 경험에 의하면 아처, 가디언, 미스틱, 레인저 정도가 빠르고 쉬웠습니다.
    가장 힘들고 고통스러웠던 직업은 소서러..


Q : 삼만개 달성하려면 캐릭터를 몇개나 키워야 하나요? (본문에 있지만 의외로 가장 많이 물어보시는 질문)

A : 퀘스트 개편 이전의 캐릭터를 얼마나 보유하고 있느냐에 따라서 차이가 있고, 얼마나 꼼꼼하게 퀘스트를
    진행하느냐에 따라서도 개인별로 차이가 있지만 최소 10개~14개의 캐릭터로 퀘스트를 수행하시면
    삼만개의 카운팅을 올릴 수 있습니다.(개편 이전 캐릭터는 퀘스트 갯수 훨씬 많음)


Q : 하나의 캐릭터가 퀘스트를 끝내기까지 얼마나 걸리나요?

A : 저의 경우는 평균적으로 보통 하루에 3~4시간씩 퀘스트를 진행해서 약 10일~15일 안에 완료가 가능했습니다.


Q : 무기 같은건 무변으로 돌려서 쓰시나요?

A : 모든 종류의 주무기(크작,검별), 쿠툼, 단델을 고~유 등급으로 가지고 있습니다.(수랑,무사,매화,쿠노는 7카탄)
    권갑, 완갑, 단검, 방패는 2개씩 보유
    * 미세팁 *
    하나의 캐릭터를 끝내면 약 5억 내외의 자금이 모입니다.(금괴+각종보상 거래소에 팔기)
    이 자금으로 다음에 키울 직업의 무기를 13강 짜리로 저렴하게 구매해서 13~15까지는 
    평소 월드보스에서 꾸준히 모아둔 "순수한 마력의 블랙스톤"을 활용하여 수월하게 강화를 하고
    
    15~고 까지는 발렌시아 파트1 퀘스트에서 받은 발크스의조언을 이용하여 직강을 합니다.
    

Q : 메인 퀘스트만 진행하면 안되나요?

A : 네, 메인 퀘스트보다 서브 퀘스트가 훨씬 많기 때문에 메인 퀘스트만 진행해선 삼만개 달성이 힘들겁니다.
    

Q : 일일 퀘스트도 포함되나요?

A : 룰루피의 모험일지는 일일 반복 퀘스트는 카운팅이 되지 않습니다.


Q : 퀘스트창에 지역별 %는 100% 채울 수 있나요?

A : 제 경험에 의하면 불가능 한것 같습니다. 저도 40~70%대로 끝나있네요.^^;


Q : 각성퀘 다음에 화색의벨리아/일리야섬/첸가 모험의고서 먼저 깨놓고 시작하는 이유가 있나요?

A : 화색의벨리아를 수행하면 항해레벨이 숙련1이 되는데
    그렇게 되면 나중에 해적섬 퀘스트를 하러 갈때나, 출항! 수렵머시기 퀘스트를 수행할때
    쾌속순항을 쓸 수 있어서 편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오킬루아에서 벨리아로 돌아오는 길에 일리야섬이 있기 때문에 들러서 
    각종 채집,가공 퀘스트를 하고 돌아오기 좋기 때문입니다.
    마지막으로 모험의서에 있는 퀘스트보상 경험치 30%증가 혜택을 받기 위해서 
    첸가 퀘스트를 우선적으로 수행합니다.(2회차 부터는 돌아 다니면서 말걸기만 하면 되서 수월함)


Q : 300 스택은 어디에 쓰셨나요?

A : 종종 채팅창에 링크해서 자랑하는데 쓰고 있습니다..헤헷..^^;;


Q : 퀘스트를 진행하는 최적의 동선 같은게 있을까요?

A : 뭔가를 분석하고 계획을 세우는 성격이 아닌지라 특별한 노하우는 없지만
    메인 퀘스트를 길잡이 삼고 진행하면서 주변에 보이는 모든 퀘스트를 끝낸 뒤에
    다음 메인 퀘스트를 따라가는 방식이 그나마 동선이 효율적입니다.
    (귀찮다고 몇개의 퀘스트를 빼먹었다가는 이후 연계되는 퀘스트가 안뜰 가능성이 있음.)


Q : 본인을 라이트 유저라고 우기시는 이유가 뭔가요?

A : 하핫..^^: 사실 저는 게임을 오랜시간 했을뿐 퀘스트랑 월드보스 말고는 하는게 별로 없어서
    스스로를 라이트유저라고 칭하곤 합니다.(파밍을 위한 사냥도 거의 해본적이 없음..)
    요즘에는 아그리스 덕분에 하루에 1시간은 사냥을 하려고 합니다.ㅎ



이상으로 글을 마치며 아직도 할게 너무나도 많은 인생게임 검은사막이 더욱 흥했으면 좋겠습니다!

게임을 하다가 주위를 둘러보면 문득 이런 생각이 듭니다. "아.. 이런 갓겜을 할 수 있음에 감사하다."

여러분도 너무 앞만보고 달려가지 말고 주위를 둘러보면서 가끔은 쉬어가는 여유를 가져보는건 어떨까요?ㅎㅎ


혹시라도 궁금한점이 있으시면 댓글이나 쪽지 주셨을때 최대한 성실하게 답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오 만 개 칭호 꼭 좀 부탁드립니다!! 많은거 안바래요!! 제발~~~ 검은사막 충성충성^^7
(아니면 라이트유저, 모험왕 같은 칭호도 좋구요..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