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9.28 내용 추가)
1. 사냥시 XX족 추가피해는 무조건 0.85 적용
2. garmoth.com 에서 계산해보는것이 정확합니다. 이 글 보지마세요.. 나오기 전 뇌피셜로 작성한겁니다.


(2022.08.05 수정)
1. 모든 공격력 : XX 추가 피해 = 1 : 1인것으로 설명 수정

(2022.05.10 수정)
1. pvp 계산 시 거인, 별미 도핑에 따른 추가피해 데미지 고려하여 결과 값 수정

(2022.05.04 수정)
1. 주무기 치명타 피해량 2%, 가심 개량 3% 고려하여 결과 값 수정
2. 치명타 확률 90% 결과 추가

(2022.05.02 수정)
1. 최종 공격력을 출력하게 수정
2. print 결과값을 소수점 2자리까지만 출력하게 수정
3, 추가피해를 최종공격력에 포함되게 수정(인추피, 몬추피)
4. '짓밟기' 수정



안녕하세요.

근 2달전 광명석 패치가 되어 광명석 보급이 이전보단 나은것 같아

광명석 선택과 관련하여 팁을 드리고자 글을 작성합니다.

현 글은 전방 가드 상태가 아닌 맨몸에 타격하는 것을 기준으로 하였습니다.
전방 가드 상태는 "공격력"과 "인간 추가 피해"가 영향을 줍니다.

모든 공격력 추가 1= XX 추가 피해 1 이라고 가정하였습니다.

(댓글에 언급된 내용 추가)
피격자는 피해감소 0, 즉 허수아비를 치는것과 동일하게 취급하였습니다.

(댓글에 언급된 내용 추가)
피격은 모두 적중한다고 계산을 하였습니다.(상대방의 회피를 전혀 고려하지 않았습니다.)

또한 동일한 유물을 착용하는 것으로 계산하였습니다.


1. 데미지 기댓값 식

제가 생각한 데미지 기댓값은 다음과 같습니다.

위 식을 풀어 쓰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PvP

공격력 * 스킬 데미지 * 타격 수 * pvp감소율 * 특수 회피가 터지지 않을 확률 * 크리티컬 확률 * 크리티컬 피해량 * 특수 공격 피해량 
+ 공격력 * 스킬데미지 * 타격수 * pvp감소율 * 특수 회피가 터지지 않을 확률 * 크리티컬이 터지지 않을 확률 * 특수 공격 피해량 
+ 공격력 * 스킬 데미지 * 타격수 * pvp감소율 * 특수 회피 터질 확률

PvE

공격력 * 스킬 데미지 * 타격 수* 크리티컬 확률 * 크리티컬 피해량 * 특수 공격 피해량 
+ 공격력 * 스킬데미지 * 타격수 * 크리티컬이 터지지 않을 확률 * 특수 공격 피해량

어떤 스킬로 상대를 타격하였을 때 특수 회피가 발동되지 않았을 때 치명타 확률만큼 치명타 피해와 특수 추가 피해를 더하고 치명타가 터지지 않은 특수 추가 피해를 더하고 특수 회피가 발동되었을 때 일반 피해량을 더한 값 입니다.

광명석으로 변화시킬 수 없는 것은 스킬의 계수, PvP데미지 감소율, 타격 수 입니다.

결국 저희가 고려해야할 식은 위의 식에서 변화시킬 수 없는 변수를 제외한,

PvP에선

PvE에선

이 되겠습니다.

PvE에선 몬스터들이 특수 회피가 없다고 가정하였기 때문에 PvP식과 조금 다릅니다.
몬스터들도 특수 회피가 있다면 첫번째 식과 동일하게 계산하시면 되겠습니다.


2. 살펴볼 광명석 목록.
여기선 방어 관련 유물은 다루지 않습니다.

배수의 진 같은 경우 방어력이 감소되지만 현 글의 목적은 데미지 기댓값을 살펴보기 위함이기 때문에 제외 하였습니다.

또 add_ap 와 add_monster_ap 같은 경우 pvp 계산과  pve 계산을 따로 할것이기 때문에 동일한 수치를 적어 놓았습니다.

예를 들어 주먹단련 같은 경우 모든 공격력 14추가이기 때문에 두 항목에 대해 동일한 수치를 적었으며, 맹렬한 그림자 같은 경우 모든 공격력 추가는 아니지만 몬스터 추가 공격력이 있기 때문에  add_monster_ap 에만 기재하였습니다.


3. PvP, PvE 데미지 계산 결과 공유


위 식들에 대해 각각 결과를 확인 해 보았습니다.


(1) global 변수

캡쳐본에도 적어놓았듯이 실제 데미지 계산을 위해선 스킬의 계수, pvp감소율, 타격 수, (2022.04.28 추가)적중력 모두 고려해야 하지만,

저는 광명석의 피해량 기댓값 비교를 위해서 4가지 변수들은 고려하지 않았습니다.

AttackScore은 인게임 기준 최종능력치의 공격력입니다.

Prob_of_Cri는 크리티컬 확률입니다. 현재 사진에선 80%로 설정해 놓았습니다.
크리 5단계 + 기술 특화 2단계 = 약 40%, 각 기술의 치명 보정 40%로 가정

DMG_of_CRI는 크리티컬 데미지입니다. 현재 부정 2개를 낀 상태 기준입니다.

Special_Evasion은 특수 회피 확률을 표시한 것입니다. 위에 주석을 달아 놓은것처럼 특수 회피 수정 2 + 가모스 심장 개량을 한 상태 기준입니다.

나머지는 특수 추가 피해 데미지 %입니다.

(2) 코드


pve는 특수피해가 pvp와 다르게 적용되기에 추가하였습니다.



(3) 결과
-PvP
크리티컬 확률이 80%일 경우

크리티컬 확률이 90%일 경우

크리티컬 확률이 100%일 경우

-PvE
크리티컬 확률이 80%일 경우

크리티컬 확률이 90%일 경우

크리티컬 확률이 100%일 경우

4. 결론
pve pvp에서 일격필살이 매우 좋은 기댓값을 보였으며, 캐릭터의 치명 보정이 좋지않은 경우 어떠한 광명석 조합보다 강력한 딜을 뽑을 수 있습니다.

단 주먹단련, 약점공략과 다르게 모든 공격력, 적중력, 지구력에 대한 효과가 없기 때문에 상대에 따라 약한 모습을 보일 수 있습니다.

추가로.
pve에서 맹렬한 그림자가 백어택에서 일격필살을 넘어서는 치명타 확률은 약 92%입니다.


5. 글을 마치며

위에 적은 글은 스킬의 계수와 타격수에 대해서 전혀 고려하지 않았으며, 약소한 차이처럼 보이더라도 스킬 계수와 타격수까지 모두 곱하게 되면 차이가 크다는 것을 아셨으면 합니다.

범용적으로 사용하는 광명석 조합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인간 추가 피해, 카마실미아 종족 추가 피해, 아인 추가 피해에 대해서도 추후에 다뤄볼 예정입니다. 개인적으로 생각하기엔 백어택을 주로 노리는 사냥터(대표적으로 가이핀)은 추가 피해 관련 광명석 조합보다 맹렬한 그림자와 같은 %관련 광명석이 더 좋다고 생각합니다. 하둠 사냥터는 백어택보단 정면딜 위주라고 생각되어 야수 : 아인종이 조금 더 좋다고 생각이 됩니다.

리머쿠, 우베누 관련한 이전에 작성한 글도 있으니 필요하시면 참조 부탁드립니다.


제가 계산한 식이 틀릴 수 있습니다. 댓글에 피드백 주시면 바로 반영하여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