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8.04 수정
우르곤 베그(파란 단의 장갑) 누베 = 우베누
리브르(녹색 단의 장갑) 머스칸 쿠툼 = 리머쿠

0. PvE
무조건 우베쿠

이하는 전부 PvP 기준 설명입니다.

1. 우베누  vs 리머쿠


1) 제한 컨텐츠(1단, 2단, 3단, 제한 점령전)만 한다.

소서러는 회피캐릭이기 때문에 회피능력치가 제한 커트라인에 부족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리머쿠는 굳이 할 필요 없습니다.
우베누를 기준으로 맞추시면 되겠습니다.


2) 무제한 컨텐츠(4단, 무제한 점령전)까지 바라본다.

소서러 역할군은 교란 및 꼬장입니다. 퓨어 딜러까지 바라보기엔 스킬보정이나 계수 및 기존 능력치가 그렇게 좋지 않습니다.
일반적으로는 우베누를 추천드립니다.

리머쿠기준 2적중악세 309공(or 1적중악세 316공)을 맞출 수 있으면 리머쿠로 갈아타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어차피 309공이나 323공이나 피감밸셋 잡기는 어렵기 때문에, 차라리 몸을 단단하게 하면서 딜을 넣는게 좋다고 생각됩니다.

대신 리머쿠로 갈아탈 시 서브템(베그 누베 적보조)가 없으면 회밸셋은 못잡는다고 보시면 됩니다. 조금 더 준수한 딜을 넣고 싶으면 우베누 그대로 하시고, 적당히 캐릭성 살리고 싶으면 리머쿠하는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PvE 광명석
유물은 당연히 몬추피 고정인데, 최근 데키아 컨텐츠도 나오기도 했고 가모스 사이트가 너무 잘 비교를 해주기 때문에 가모스 사이트에서 직접 해보시는것을 추천드립니다. 이전에 이리저리 계산을 해보았으나, 소프트 캡 및 여러가지 이유로 대표적인 예시를 보여드리는 것이 어렵게 되었습니다. 직접 해보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PvP 광명석
대표적인 것들만 나열해보겠습니다. 각자의 수정세팅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제한
제한에서는 공격력, 적중력 능력치가 충분하다면 몸을 챙기는 것이 중요해서
체력유물 2개 + 불굴의 발걸음(3단계 거점)
체력유물 2개 + 강철심장(1,2단계 거점, 제한 점령전)
이 베스트입니다.

무제한
딜러 - 마공or마적 유물 2개 + 약점공략, 기술의 달인
꼬장 - 마공or마적 유물 2개 + 권세(모든 저항무시 4%), 난타(넉다운 저항무시 10%)
교란(리머쿠만 가능) - 모든 회피력 유물 2개 + 잔상(회피력 40)


PVE광명석 조합 추가

1. 우베누 vs 리머쿠


1) GS가 700이 안된다.
- 우베누에 적중악세 추천드립니다. 소서러는 기본 공격력이 매우 낮고(샤이 바로 위) 리머쿠로 갈경우 딜량도안나오고 몸도 약한 애매한 상황이 오기 때문에 우베누에 적중 악세를 사용하여 차라리 딜링쪽에 무게를 실어주는것이 좋다고 생각이 됩니다.


2) 본인의 플레이 스타일

- 1콤에 죽지않으며 다대다 상황에서 상대 진영의 스킬을 다 빼며 생존하면서 딜링

소서의 딜링능력은 최대한 오래 살아남으며 상대스킬을 빼면서 본인 스킬을 사용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소서러 기본 공격력 자체가 매우 낮기 때문에 적당한 공격력을 갖춘 다음 캐릭 패시브(회피10퍼)를 최대한 이용하는 리머쿠를 추천드립니다.

단 리머쿠를 착용시 최종적중은 900이상(피감세팅 20단+방어유물 최종회피를 뚫을정도의 적중력), 최종회피는 1050이상이 좋은 것 같습니다.
(www.garmoth.com) 참조


- 누우면 죽지만 상당한 딜량을 원할 경우.

우베누에 적중악세 세팅을 추천드립니다. 소서러의 낮은 공격력과 적중력을 누베르, 베그, 적중악세로 보완하면서 리머쿠보다 더 높은 딜량을 뽑을 수 있습니다. 단 cc에걸리면 죽기때문에 리머쿠보다 더 상당한 컨트롤 및 상황판단이 필요합니다.


2. 유물, 광명석 선택

1)리머쿠 사용 시

유물: 마적2 or 체력2 or 근거리회피2
광명석
딜링용: 권세, 난타, 약점공략, 기술의 달인, 주먹단련, 집중강화
방어용: 잔상, 저항관련광명석

본인의 수정세팅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권세, 난타를 말씀드린 이유는 가장 중요한 심판, 멸꿈에 힘을 실어주고자 입니다. 대부분 사람들이 금강을 사용하기때문에 난타도 좋은 선택이라고 보입니다. 나머지는 공격용인데 집중강화 같은 경우는 상대방에 따라, 혹은 본인의 적중이 너무 부족할 때 사용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저는 적중 900을 기준으로합니다.)


**약점 공략 vs 기술의 달인



특수회피, 크리비율 등등을 종합하여 엑셀로 계산해보았을 때 특수피해량은 기술의달인이 약점공략보다 조금 더 우세합니다. 정면으로 타격시에는 약점공략이 조금 더 우세합니다. (2022.02.22 수정)곱연산으로 되어있던 식을 합연산으로 수정하니 위와 같은 결과가 나왔습니다. 면상딜(?)은 (02.26 수정) 약점공략이 기술의달인보다 우세. 콤보딜은 기술의 달인이 우세. 위 사진은 마적 유물 2개를 사용했을 때 입니다.


**주먹단련 vs 집중강화
저는 앞서 말씀드렸듯이 적중 900을 기준으로합니다. 평상시에는 마공1마적1 주먹단련을 사용, 상대방(세력)에따라 마적2 집중강화를 사용합니다. 인겜에서 적중과 공격력을 보완하는 가구가 임프 대장의 칼, 고블린 족장의 투구가 있습니다. 각각 공+15, 적중+20인데요. 유물은 맞춰보시면 아시겠지만 유물은 공1 = 적중2를 따르고 있습니다. 그래서 공격력을 챙기며 적중까지 챙기는 것은 집중강화를 채택한 후 임대칼 가구버프를 받는것이 가장 효율적입니다. 현재 상황에 따라 맞추시면 되겠습니다.

마공유물2 주먹단련 + 임대칼 = 공22 적12 + 공15 = 공37 적12/// 족장투구 = 공 22 적32
마적1마공1 주먹단련 + 임대칼 = 공18 적20 + 공15 = 공33 적20/// 족장투구 = 공18 적40
마적유물2 주먹단련 + 임대칼 = 공14 적28 + 공15 = 공29 적28/// 족장투구 = 공14 적48

마공유물2 집중강화 + 임대칼 = 공15 적24 + 공15 = 공30 적24/// 족장투구 = 공15 적 44
마적1마공1 집중강화 + 임대칼 = 공11 적32 + 공15 = 공26 적32/// 족장투구 = 공11 적52
마적유물2 집중강화 + 임대칼 = 공7 적40 + 공15 = 공22 적40/// 족장투구  = 공7 적60


신발에 저항수정(금강, 견고, 거인, 투혼), 4훔을 사용할 경우 아마 저항이 71%가 나올텐데 부족한 10%를 저항관련 광명석으로 보완할 수 있습니다.

잔상같은 경우에는 어차피 소서가 잡기외에는 cc당할일이 크게 없다고 생각하기때문에 적었습니다. 리머쿠를 쓰면 기본저항이 낮기때문에 잔상을 사용하여 회피성능을 더 끌어내는 것이 좋아보입니다. 잔상 사용시엔 근접회피력유물 or 체력유물추천드립니다. 어차피 근거리에서 비벼야하기 때문에 근거리회피유물을 추천드리고 최근 거점, 공성판에 근거리 딜러의 숫자가 많아졌기때문에 좋은 선택이라고 생각이됩니다. 물론 모든 회피 유물도 좋습니다.


2) 우베누 사용시

유물: 마적2 or 체력2 or 마공1마적1
광명석
딜링용: 권세, 난타, 약점공략, 기술의 달인, 주먹단련, 집중강화
방어용: 저항관련광명석

본인의 수정세팅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리머쿠와 비슷한 이유로 권세, 난타를 사용합니다.

방어쪽은 저항 관련 광명석을 추천드립니다. 누베르의 모든저항10%을 최대한 이용하여 pvp 저항  81% 를 달성할 수 있습니다. 금강 거인중 택1, 견고 투혼중 택1을하면 채택한 저항2개는 81%가 되는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3. 글을 마치며

리머쿠, 우베누, 유물, 광명석은 플레이 성향에 따라 선택하시면 됩니다. 700이 안되어도 리머쿠를 해도 되지만 효율이 나오지 않기 때문에 위 내용처럼 작성하였습니다. 정답은 없습니다. 유물, 광명석 뿐만아니라 본인의 수정까지 포함하여 고려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 전소는 우베누, 각소는 리머쿠인 것 같습니다. 전소의 강유린, 강파도가 전방가드이기때문에 피감수치가 높으면 높을수록 덜깨집니다. 각소같은 경우 그림자 도약을 이용해 회피 버프를 거의 상시로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다른 좋은 의견 또는 피드백은 댓글에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매화 게시판에 노바님이 작성하신 글도 참조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https://inven.co.kr/board/black/4291/30176?iskin=bla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