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범 증축 - '전투 유물' 하루만에 끝내기
(바쁘신 분들은 굵은 글씨만 보셔도 이해하실 수 있게 해놨습니다.)


이야기에 앞서서..보통 첫 중범을 비상을 추천하지요?

저는 용맹을 만들 참이었습니다.

그러나 용맹이나 비상이나 중요한건 그게 아니었습니다. 재료가 문제죠.


처음에는 화려한 주괴/진주 같은 것이 부족하지 않을까?

아니었습니다.


그 다음에는 심해초 줄기가 부족하지 않을까?

아니었습니다.




결국 비상이든 용맹이든 구축 트리에서 가장 큰 문제는 '전투 유물' <- 이 빨갱이로 회귀합니다.

심지어 수궁 이벤트 전부 참여는 아니더라도 몇 개를 얻어놓고 시작했음에도 불구하고

나머지 재료가 전부 모여 가시권에 들어간데에 비해 오로지 전투 유물만 6~70개 가량이 모자랐습니다.
 
32일만에 중범 뽑으신 분들도 결국 이 전투유물 때문에 까주를 사용하시는 것을 보고

아 이건 진짜 아닌 것 같은데... 해서 방법을 모색하게 되었습니다.

더욱이, 기존에 공략글에 써져있는 방법으로는 항해 교역을 하는데 있어 중간중간에 캐선을 통해서 항해의 흐름이 끊긴다는게 가장 별로였습니다. 

계속 신경을 써줘야한다는 것도 짜증이 났으니까요..






그런데 저는 만 하루만에, 전투 유물 60개를 모았는데.. 그 방법을 같이 공유하고자 합니다.



이 방법은 각 섬에 있는 콕스해적단을 잡는 것이 목표이며 증표를 얻어 간이연금->전투 유물로 바꾸는 것입니다.

다음은 해당 작업 최소 조건이라고 생각되는 것입니다.

0. 우선 검은사막 제대로 시작했던 시점에서 함께 넷플릭스를 결제해놓은 제 자신을 칭찬하며 시작하겠습니다.
 (듀얼모니터+OTT 보유자 = 합격)

1. 공방합 200의 캐릭터 최소 4개, 그 중 란이 있다면 2인분이 됩니다. 란이 없으면 5개 캐릭은 있는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배치 캐릭 중 가장 약했던 제 란입니다. 한 번도 안 죽었습니다)




2. 길드가입이 필요합니다.

3. 요정작/야영지를 갖고 계시다면 좀 더 간편하거나 걱정을 덜고 진행이 됩니다.

4. 그리고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은 빠른 SSD 입니다.

저는 집에서만 게임을 해서 몰랐었는데 우연찮게 PC방 갔다가 깜짝 놀랐습니다. 맵 로딩이 이렇게 느린 게임이었다는 것을...
(컴스펙은 12700k 5.0 오버, D4 32기가 4000cl15 3차타이밍까지, 파이어쿠다 530 사용 중)

아무튼, 최소 공방합의 캐릭터들이 준비되었다면 이 사진을 참고하여서 빨간점 있는 곳에,


(이 지도 제작하신 분께 머리를 조아리며 경의를 표합니다.)

일퀘 선장님들의 루트에서 조금 벗어난 곳들에 모두 배치시킵니다.
(서로 방해받지 않으면서 동시에 사회적 합의를 이끌어 낼 수 있는..)


그리고 가장 중요한 란. 란 캐릭터는 유일하게 혼자서 2인분을 할 수 있습니다.


란이 있어야할 곳은 에페 항구 앞에 있는 2개 섬이 붙어있는 곳이 바로 그 곳으로, 여차하면 시간이 날 때마다 탐색을 눌러 탐색퀘까지 수급이 가능합니다.

이제 고속정, 바탈리 범선 등을 이용하여 콕스가 스폰하는 섬 여러 곳에 캐릭터들을 퍼뜨려놓습니다. 
(땡이 됐든 뭐가 됐든 방법은 상관이 없습니다.)




여기서 이제 한 가지 시스템을 아셔야 하는데 길드의 주력 채널로 정해진 곳이 아래와 같이 표현됩니다.



저도 몇 번 경험을 하다가 깨달은 것이 이것이었는데요.

"길드 주력 채널에서 주력 채널로 옮겨가는 것은 채널이동 쿨타임에 걸리지 않는다" 였습니다.

이걸 이용을 합니다.



예컨대 저희 길드는 칼페온이네요. 칼페온 1채에서 시작을 한다면, 배치시켜둔 1,2,3,4캐릭을 싹 돌고

다음 주력으로 채이를 합니다. 
칼페 2채에서는 직전 채널에 마지막 캐릭이었던 4123 이런식으로 돕니다. 
이후 바로 다음 주력으로 채이를 합니다.

칼페 3채에서 3124 이런 식으로 돕니다.

이제 길채가 아닌 평범한 채널로 넘어갑니다. 이 구조를 그대로 가져가는거에요.

단, 시작 채널은 칼페온이(주력채널) 아닌 다른 채널에서 시작합니다. 
즉 채널 이동을 미리 시켜놓고 길드 주력 채널 1~3을 도는 동안 자연스럽게 채이 쿨이 돌도록 합니다.

그러면 첫 한 바퀴는 5개 채널을 막히지 않고 돌게 될 겁니다.

또한, 서버이동 창을 보면 쿨타임이 우측 상단에 실시간으로 나옵니다.



시간이 다 되면 실시간으로 채널 이동 금지 ui가 사라지지는 않으나 누르면 바로 이동 됩니다.

이렇게 한 사이클이 완성되었네요.  이제 이걸 OTT와 함께 반복할 뿐입니다.




그러면 계산을 해보겠습니다.

콕스 해적단을 잡았을 때 평균 루팅 값은 6.5개이나, 네거티브하게 보겠습니다. 6개.

1개의 채널을 4개의 캐릭터가 도는데 평균 45초를 소요합니다.
(잡는게 문제가 아니라 캐릭터간 교체쿨이 더 깁니다.)

이렇게 4개 채널을 돌고나면 180초. 즉 3분입니다. 이 때 서버 쿨이 최소한 2분~3분이 걸립니다.

간단하게 얘기하면 채널 4개를 싹 도는데 6분이란 얘기에요. 1시간이면 6분 X 10번.

1개 채널당, 4개캐릭 기준

평균 루팅 값 X 5개캐릭(란 2인분 포함) = 30개 증표

30개 X 4개 채널을 돕니다. 120개 증표

이렇게 5분간 한 셋트로 10번 도는 시간 1시간. 120 X 10번 = 1,200개.

증표 200개당 유물 1개이므로 시간당 전투 유물 6개.

중간중간 진짜 너무 재수가 없었다? 이것도 불가능한게 콕스 해적단의 평균 스폰 쿨이 약 5-6분.

채이에 걸리는 시간과 또이또이합니다. 
그래서 자리를 잡고 나면 그 4개채널의 각 4~5개 스폰 장소의 쿨타임은 내가 컨트롤하게 됩니다.

뭐 그래도 재수없어서 스폰을 뺏겼다치고 1시간에 5개. 


아무리 네거티브하게 봐도 일퀘로 고작 3개, 3000회 이후 재갱으로 하루에 최대 2개. 
총 5개를 먹을까 말까한 전투 유물의 위엄을, 이 방법은 1시간만에 부숴뜨립니다.


이 방법으로 하루 날 잡고 10시간 사냥 60개를 바로 뽑을 수 있게 됩니다.
(즉, 재갱에서 뜨는 거 바꾸러 가는 것보다 낫습니다.)



Q. 여분의 캐릭터가 없으신 상태로 중범 목표로 물교를 시작하신 경우
 
A. 어차피 위 방법은 단기간에 끝내는 방법입니다. 즉 중범 목표로 버스를 타고 물교를 돌고 뭐를 해도 여러분은 최소 30일을 쓸 수 밖에 없습니다.
 캐릭터 저 수준까지 올리는데 3시간 안짝이면 충분합니다.(시즌 등)
 즉 캐릭터 4개를 추가로 키울 수 있는 '최소 30일'이라는 시간이 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구축함/무역함 수준까지 오셨다면 이제 갱신 1회당 많아봤자 2시간가량을 소모합니다. 캐릭 키울 시간? 충분하다.


추가 팁
  - 토요일?을 제외한 매일 저녁 9~11시 10분까지 모든 1 채널들은 거점전으로 인해 몹젠이 없다. 이걸 감안하고 앞뒤로 시간 배분을 하셔야 합니다.(웬만하면 저녁 새벽은 피합시다..사람이 많아유) 
 - 콕스해적단의 천막을 없애면 주변 몹들이 같이 죽는다.
 - 스폰 후 0.5초는 기다리자. 천막이 먼저 스폰하고 몹이 후에 스폰하는데 가끔 몹 스폰이 늦는다...
 - 콕스 천막이 스폰하는 곳에 캐릭을 두지 마세요. 낑겨서 메이드랑 말 걸다가 죽을뻔한 적 있습니다..



비상/용맹 특히 저처럼 첫 중범을 용맹으로 하신다면 짙은 파도빛이 생각보다 복병입니다. 
하지만 아래 링크 글이 굉장히 도움됐었습니다. 

그런데 만약 '전투 유물'만 목적인데 아래 방법을 쓰신다면? 시간적 낭비가 굉장히 심하므로 제가 제시드린 방법을 쓰시는 것이 차라리 나으리라 생각합니다.

망령선을 쉽게 도는 방법으로 위에서 보셨던 지도를 그대로 사용하시되, 타이밍을 제대로 언급한 좋은 공략글임에 틀림없습니다.

https://www.kr.playblackdesert.com/ko-KR/Forum/ForumTopic/Detail?_topicNo=50566&_opinionNo=0




저는 이 방법이 편안하게 항해는 항해로써 즐기고 전투 유물 캐는 것은 캐는 것대로 따로따로 집중해서 할 수 있는 방법이라서 좋았던 것 같습니다.

화려한 주괴만 진주로 바꿀 때 까주 썼습니다. 2개..부족해서..ㅜ








이하는 중범 올리며 겪었던..일종의 짤막한 팁입니다.

(전제조건 : 일리야에 물교템 다 박아놓은 후)

1. 항구 또는 마을간 창고물자수송을 써서 전략적으로 물교를 하자.
 (일리야를 기준으로 움직이는 왼쪽에 대한 부분을 미리 가져다 놓는다거나, 하코번/대양을 갔다오는 시간을 고려해서 움직임)
  -> 물교에서 이거 짜는 것도 항해가 주는 재미 중 하나라고 생각함..보급관이 된 느낌..


물교없이 진행할 수 있는 방법은 없다. 물교가 기본이다..5,120회를 찍는 것,,,교환을 꾸준히 쳐놓으면 그 보답이 자연스레 따라온다..

특히 저는 생활길드 소속이 아니라서 아는 형님과 함께 하나하나 박아가며 배운 것 같습니다.


이하는 중범 올리며 필수적으로 참고했던 글입니다.

1. 항해 입문의 기본서
https://www.inven.co.kr/board/black/3584/51799?name=subject&keyword=%ED%95%AD%ED%95%B4

2. 이것 덕분에 너무 편안하게 목표를 되새김질했습니다.
https://www.kr.playblackdesert.com/ko-KR/Forum/ForumTopic/Detail?_topicNo=28950






5일 전에 뉴비 딱지 떼고 마지막으로 받은 50프로 쿠폰과 한가위 1+1 펄상자를 용맹에 썼습니다. 
이득 최대치로 끌어다 써서 기쁘기도 한데, 용가리 날아다니는거 너무 멋있네요.




꼭 많은 분들이 항해의 낭만을 즐겨보시길 바라며 오랜만에 진득한 콘텐츠 즐긴 느낌이었습니다.



그리고 정말 마지막으로, 딱히 얻는 것도 없이 

뉴비들 어떻게든 항해에 정착시켜주시는 청새치의 버스 기사님들,

청새치에 주둔하시면서 질문에 끊임없이 답변해주시는 모든 분들께 감사함을 남깁니다.

모두 복 많이 받으시고 건강하시길 바라겠습니다.

길드명 : 너납치된거야
글쓴이 : 라나델레이
가입문의 환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