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은사막의 PVP에 대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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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글은 검은사막의 PVP 컨텐츠가 아닌 PVP의 매커니즘에 대해 설명하는 글입니다.

CC기의 종류와 특수피해를 제외한 정보는 간략히 설명하였으며 콤보와 특화에 관해서는 각각 직업게시판을 참고 바랍니다.


목차

1. PVP의 진행

2. 검은사막의 CC

3. 특수피해와 특수회피

4. 슈퍼아머, 전방가드, 무적

5. 저항과 저항무시

6. 콤보

7. 스킬특화

8. PVP 연습법 & 기타 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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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PVP의 진행


검은사막의 PVP11 상황시 서로 슈퍼아머와 전방가드, 무적 스킬을 사용하며 상대방에게 CC기를 넣고, 상대방의 공격을 흘리며 대치하다 상대방이 CC기에 걸릴 시 콤보를 넣어 상대를 죽이는 형식으로 주로 이루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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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검은사막의 CC


검은사막의 CC기로는 기절, 경직, 빙결, 잡기, 넉다운, 바운드, 넉백, 띄우기, 다운스매쉬, 에어스매쉬가 존재합니다.

스킬의 CC기 존재여부는 스킬에 적혀있습니다.

CC기에 걸릴 시 W A S D  중 아무거나 연타하면 가만히 있는것보다 조금 더 빠르게 해당방향으로 구르며 일어납니다.

넉백

서 있는 적을 뒤로 밀어내고 2초간 행동불가 상태로 만듭니다.

경직

서 있는 적을 제자리에서 1.5초간 행동불가 상태로 만듭니다.

기절

서 있는 적을 제자리에서 3초간 행동불가 상태로 만듭니다.

빙결

스킬마다 다른 시간동안 제자리에서 얼려 이동이 불가능하게 만들고 끝날시 바운드를 적용합니다. 얼어붙은 적은 보다 적은 피해를 입습니다.

잡기

잡기 모션이 끝난 후 스킬별로 다르게 바운드, 띄우기, 넉다운을 겁니다.

잡기 모션동안 적을 잡고있는경우 피격자는 주변 적에게서 감소된 피해를 입습니다.

바운드

적을 제자리에 2초간 눕힙니다.

띄우기

적을 잠시 공중에 띄우고 이후 3초간 눕힙니다.

넉다운

적을 뒤로 살짝 밀어내며 4초간 눕힙니다.

다운스매쉬

누운 상태의 적을 30% 확률로 뒤로 띄우고 2초간 눕힙니다.

스킬특화로 15%의 확률을 추가시킬수 있으며 이 경우 30%확률이 실패시 한번더 15%확률을 적용하는 방식입니다.

에어스매쉬

띄우기로 공중에 뜬 적을 100%확률로 다시 띄우며 2초간 눕힙니다.

에어스매쉬로 뜬 도중 넉백, 경직, 기절에 걸릴시 곧바로 일어나며 해당 CC기에 걸립니다.

여러 직업의 스킬에 존재하지만 특정 직업을 제외하고는 효용성은 없습니다.



넉백, 경직, 기절의 경우 적이 서 있는 경우에만 발동이 가능하며 CC기가 끝날때까지 적이 선채로 있습니다.
또한 적이 누워있다 일어나는 순간에 사용시 해당CC기를 발동시킬수 있습니다.
바운드, 띄우기, 넉다운의 경우 누워있는 적에게도 곧바로 발동이 가능하며 이러한 경우 콤보에서 손해를 볼 수 있습니다.


모든 CC기에는 정해진 CC기의 비용이 있으며 2.0을 넘는 순간 일정시간 다운스매쉬와 에어스매쉬를 제외한 CC기에 5초간 면역이 됩니다.

넉백과 경직은 0.7, 그 외 모든 CC기는 1의 비용을 가지며 다운스매쉬와 에어스매쉬는 비용이 없습니다.

이를 이용해 처음, 혹은 중간에 경직이나 넉백을 가할 시 2.7CC로 세 번의 CC기를 넣음으로써 긴 콤보를 이어나갈수 있습니다.

콤보 마지막에 다운스매쉬를 여러번 맞춰 CC면역이 끝나는 순간 다른 CC기를 사용하여 콤보를 계속 이어가는 콤보를 4CC 콤보라고 합니다.

다운스매쉬의 효용성은 직업마다 편차가 큽니다.


 

넉백

경직

기절

빙결

잡기

바운드

띄우기

넉다운

다운스매쉬

에어스매쉬

시간

2

1.5

3

x+2

x+2, 3, 4

2

3

4

2

2

비용

0.7

0.7

1

1

1

1

1

1

0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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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특수피해와 특수회피


공격 스킬들은 특정한 상황에서 추가적인 피해를 입히는데 이를 특수피해라고 부릅니다.

사용 가능한 특수피해 또한 CC기와 마찬가지로 스킬에 명시되어 있습니다.


치명타

치명타 확률에 따라 200%의 피해를 입힙니다.

백어택

적 뒤에서 어떠한 스킬이든 사용시 150%(PVE)/120%(PVP)의 피해를 입히며 적이 다운상태일때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다운어택

적이 다운상태일 때 다운어택이 가능한 스킬로 적을 공격시 150%(PVE)/120%(PVP)의 피해를 입힙니다.

에어어택

적이 띄우기로 인해 공중에 체공중일 때 에어어택이 가능한 스킬로 적을 공격시 200%(PVE)/170%(PVP)의 피해를 입힙니다.

스피드어택

빠르게 이동하며 공격하는 스킬에 붙어있으며 150%의 데미지를 입힙니다.(PVE만 적용)

카운터어택

카운터어택 적이 공격할 때 카운터 어택이 달린 스킬로 공격할 때 200%의 데미지를 입힙니다. (PVE만 적용)


특수피해의 수치는 수정이나 스킬특화나 스킬 자체 버프, 음식이나 비약 등으로 높일수 있습니다.


 

 

특수회피는 이러한 특수피해로 추가되는 피해를 일정 확률로 무시하며 가모스의 심장, 수정, 비약 등으로 얻을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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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슈퍼아머와 전방가드, 무적


몇몇 캐릭터의 Q 가드상태와 후진, 그리고 스킬 들에는 슈퍼아머와 전방가드, 무적이라는 저항상태가 존재합니다.



슈퍼아머는 잡기를 제외한 모든 CC기를 무시하지만 디버프와 데미지는 입습니다.



전방가드는 에서 들어오는 모든 피해와 잡기를 제외한 CC를 무시합니다.

흡수할수 있는 피해의 총량이 존재하며 그 양이 넘어갈시 가드가 파괴되어 5초간 가드게이지가 회복되지 않습니다.



무적은 모든 피해와 CC기를 무시하며 아군의 힐과 버프또한 무시합니다.

 

 


워리어, 발키리, 노바 등 방패를 든 캐릭터의 경우 Q 가드시 슈퍼아머와 전방가드가 동시에 적용되며 무기로 막는 몇몇 캐릭터는 전방가드만 적용됩니다. 후진시에만 전방가드가 생기는 캐릭터와 스킬과 이동기를 제외하곤 저항이 존재하지 않는 캐릭터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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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저항과 저항무시


모든 CC기에는 저항과 저항무시가 존재하며 저항에서 저항무시를 뺀 값의 확률만큼 해당 CC기를 무시합니다. PVP시에는 저항무시는 80%까지만 적용됩니다.

기절/경직/빙결, 잡기, 넉다운/바운드, 넉백/띄우기는 저항 확률을 공유합니다.

저항과 저항무시는 수정과 음식, 비약 등으로 높일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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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콤보


상술했듯 일반적으로 11로 전투할시 서로 슈퍼아머와 전방가드, 무적이 붙은 스킬 들을 사용하며 상대방의 데미지와 CC기를 흘리며 교전하다 상대가 CC기에 걸릴시 콤보를 넣어 상대를 쓰러트리는 형식으로 이루어집니다.

콤보의 경우 우선적으로 적용되는 0.7 또는 1 CC에서 시작해서 2, 2.7CC, 4CC까지 이어나가는 콤보를 짜서 사용하게 됩니다.

 

콤보 연습은 스킬 쿨타임 창을 이렇게 순서대로 나열해두시면 보다 쉽게 연습하고 콤보중 빠진 스킬들을 체크할수 있습니다.

각 캐릭터들의 상세한 콤보는 직업게시판에서 찾아보실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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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스킬특화


사냥을 해본적 있는 유저라면 스킬에 특화를 붙여 추가적인 효과를 얻을수 있다는걸 이미 아실겁니다. PVP상황에선 당연하게도 특화를 다르게 사용합니다. PVP용 특화에는 인간족 추가피해 증가, 공격/이동속도 감소, 회피/적중률 증가/감소, 출혈, 다운스매쉬등 사냥보다 다양하게 사용하게 됩니다.

직업에 따른 상세한 스킬특화는 콤보와 마찬가지로 직업게시판에서 찾아보실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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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PVP 연습법 & 기타 팁


필자가 생각하는 PVP의 연습법의 순서로는 이동기 연습 - 슈퍼아머,전방가드 유지 연습 콤보연습 실전입니다.

각각 직업들은 여러가지 이동기와 이동기 겸 공격스킬을 지녔으며 각기 다른 쿨타임을 지닌 이 스킬들을 번갈아가며 사용하여 적의 공격을 피하고 피해를 입혀야 합니다. 상대방이 잡기가 있는 캐릭터일수록 이동기의 지속적 사용은 더욱 중요합니다.

또한 서로 CC가 걸리지 않은 상태에서는 슈퍼아머와 전방가드, 무적 스킬로 상대방의 CC기를 막아내고 상대의 빈틈에 CC기를 넣는 방식으로 교전하게 되는데 Q 가드 캐릭터의 경우에는 보다 쉽게 슈퍼아머를 유지할수 있지만 후진 전방가드조차 없는 캐릭터(전승닌자, 전승 위자드)등은 스킬을 지속적으로 사용하며 슈퍼아머와 전방가드를 유지해야합니다. 때문에 해당 캐릭터들의 PVP는 일반적으로 다른 캐릭터보다 어렵다고 할수 있습니다.

콤보연습은 자유 결투장의 더미를 상대로 눈을 감고도 콤보를 넣을수 있을정도로 연습해야합니다. 이후로는 다른 유저와 연습으로 실력을 쌓으면 됩니다. 최소한 타 직업의 잡기 유무는 필수적으로 알아야하며 CC기의 유무, 슈퍼아머와 전방가드 등을 알고있으면 좋지만 알지 못해도 여러번 상대하다보면 어느정도 감이 오게 됩니다.



본 표는 슈아, 전가, 후진전가와 잡기를 정리한 표이며 슈아전가나 제자리 전가의 경우 Q 혹은 다른 키로 무한히 유지가능한 스킬의 여부만 판단합니다.

잡기(잡기 여부)

슈아전가(슈아전가 동시적용, 이동가능)

제자리전가(이동불가능한 상태에서 전방가드)

후진전가(후진시에 전방가드)

 

전승

각성

워리어

슈아전가/후진전가/잡기

슈아전가(이동시 해제)/후진전가/잡기

레인저

X

후진전가/잡기

소서러

X

제자리전가/후진전가

자이언트

후진전가/잡기

금수랑

X/잡기

제자리전가/후진전가/잡기

무사

제자리전가

후진전가

발키리

슈아전가/후진전가/잡기

슈아전가/후진전가/잡기

매화

제자리전가

제자리전가/후진전가

위자드

X

후진전가/잡기

위치

X

후진전가

쿠노이치

후진전가/잡기

제자리전가/후진전가/잡기

닌자

X/잡기

제자리전가/잡기

다크나이트

제자리전가/후진전가

격투가

후진전가/잡기

미스틱

후진전가/잡기

후진전가

후진전가/잡기

아처

X

샤이

X

가디언

슈아전가/후진전가/잡기

제자리전가/후진전가/잡기

하사신

제자리전가/후진전가

후진전가/잡기

노바

슈아전가/후진전가/잡기

후진전가/잡기

세이지

제자리전가/후진전가

후진전가/잡기

커세어

후진전가

후진전가/잡기

드라카니아

제자리전가/후진전가

제자리전가/후진전가/잡기

우사

제자리전가/후진전가

후진전가

매구

X

후진전가

 


더 많은 사람들이 검은사막의 PVP를 즐기기를 바라며, 또한 더 많고 재미있는 PVP 컨텐츠가 만들어지길 바라며 이상으로 간단하고도 긴 PVP 가이드를 마치겠습니다.

많은 고수 분들의 피드백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