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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ps(프레임)에 따른 공속차이 검은사막만의 문제인가?(팁)

https://inven.co.kr/board/black/3584/52581


글에서 의문점이 있어 확인 후 게시합니다.
마영전 프레임 공속만 검색해봐도 정보가 널려있다는 말씀을 보면

출처: https://gall.dcinside.com/board/view/?id=mabi_heroes&no=10520574

이와 같은 프레임표를 보고 말씀하신 것 같은데
그게 아니고 내 PC 프레임이 직접적인 영향을 준다는 
글이 있으면 말씀주세요 확인 후 수정하겠습니다
해당 테이블 내용 자체로는 내 캐릭터가 가진 표기 공속에 따라 
공격 딜레이의 프레임이 어떻게 줄어드는지를 표현한 것으로
※ 마영전은 표기 공속1당 실제 공속 1이 오르는게 아니라 특정 구간별로
    몇프레임씩 줄어들기때문에 직업별로 이런 프레임표가 필요합니다

내 컴퓨터 사양에 따른 프레임 차이와 캐릭터 공속과는 무관합니다.
디아블로 공속프레임 말씀하시는 분도 있던데 그것도 동일한 문제구요.

물론 마영전 뿐만 아니라 모든 게임이 프레임따라서 
내가 보는 공격 속도/행동 속도가 다를 수 있습니다.
근데 이걸 서버에서 그대로 받아들여서 실제로 적용되는 공격속도가 
다른거랑은 완전히 다른 문제입니다.

자꾸 FPS나 롤을 가지고 오는 분이 계신데, 
해당 사항에 똑같이 적용되는건
내 PC의 프레임이 높아서 멀리있는 
적대 캐릭터가 오는걸 먼저 볼수 있다거나,
화면 상에 변화가 빠르게 관측이 돼서 
순간적인 대처를 먼저 할 수 있는 수준이고
이 정도는 PC의 속성에서 오는 
진짜 어쩔수 없는 차이로 인지하고 넘어 갈수 있지만
검은사막처럼 상대보다 15% 빠르게 
뛰거나 공격을 할 수 있다는 건 아닙니다.
롤로 예시를 들면 그냥 업글안되는 단검+똥신 
하나 더들고 시작하는 격이고
위의 마영전 미리 캐릭터의 경우
15강 상태에서 캐릭터가 가질수 있는 최저 공속과
극한의 인챈트 세팅을 한 최대 공속이 15% 차이가 안나는데
이건 단순히 컴퓨터 차이가 나니까 참고해라 하는 수준은 
한참 벗어났다고 생각합니다.

실제로 비슷한 문제가 있었던 것이 배그인데 
그쪽에선 이미 문제를 인지하고 수정한 상태입니다.
관련해서 이미 예전에 팁게에 올라온 내용이 있어 첨부합니다.

이 외에도 같은 문제가 존재하는 게임은 있을 수 있습니다만
라이브 서비스가 진행되는 게임이라면 
어떤게임에도 심각한 문제로 여겨지는 사안이고
유저들은 욕하고 운영진들은 고치려고 노력하지 
문제제기 하는 유저들 입을 막으려고 하지는 않습니다.

필자도 검은사막 하려고 컴퓨터를 업그레이드 했었던 적이 있습니다만,
중간에 한번 접고 오니 최적화를 통해서 문제가 완화되기는 커녕
오히려 유저들간의 기준프레임이 높아져 필요사양이 더 올라갔네요.
현재 PC가 지금 나오는 신작들 
대부분 고옵션으로 문제없이 플레이가 가능한데
9년된 검은사막은 효율을 위해서 옵션을 타협해야합니다.

이 상황에서 
이 게임이 그래픽이 좋은 게임이라고 자위하는 것도 웃길 뿐더러
지금 나온 최고사양의 그래픽카드를 써도, 
UHD환경에서 울트라모드로 240프레임을 
안정적으로 유지하는게 불가능한 것으로 아는데
효율을 위해 드는 비용을 보면 이게 9년된 게임이 맞나 싶습니다.

최신작 게임이면 모를까 이제 고전게임이 되어가는데 
이미 매몰될대로 된 고인물이 아니면
누가 9년된 게임을 하려고 컴퓨터를 지속적으로 업그레이드할까요? 
조금 참으면서 하다가 접고 말지
실제로 내가 컴퓨터를 업그레이드해서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가 없는가가 중요한게 아니라
그렇게 해야하는 상황 자체에 문제가 있다는 말인데
당장 내가 이득을 보니까 꼬우면 사양을 업그레이드 하라는 분들내지는
생각하기 싫으니까 잘 알지도 못하면서 
문제제기 하는 사람들 비난하는 분들

어느쪽이 더 틀딱같고 지능이 낮은지는 본인들이 판단하시기 바랍니다.

※추가1: 모니터 주사율은 이 사안과 직접적인 상관이 없습니다.
            (창모드 상태시 제한이 걸리기때문에 간접적으론 있음)
            엔비디아 제어판에서 수직동기화 해제하고
            전체모드로 상태에서 프레임 표시 해보시면 아실겁니다.
※추가2: 이전에 60프레임 고정 패치했으나
            유저들 반대로 무산되었다는 이야기도 있는데,
            말 자체는 맞지만 당시에 반발이 심했던건
            단순히 공격속도가 줄어들고 
            기존에 나가던 콤보가 안나가서가 아니라,
            캐릭터가 이동후 다시 고무줄처럼 끌려오는 현상이라던가
            NPC 상호작용 시에 키입력이 안된다던가 그외 부차적인
            다른 문제들이 많이 발생해서 입니다.
            일부만 알거나 일부러 생략하고
            해당 내용을 호도하지 말아주셨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