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우선 이글을 읽으시기전에 저보다 고수나분들은 (사진참조) 글만읽어주시거나 읽다가 불쾌하시면 그냥 뒤로가기 부탁드립니다.
이글은 전적으로 제 개인적인 생각이 담겨있으므로 태클은 정중히 거절하겠습니다...

그렇게 길지 않습니다 따로 사진을 첨부할것도 없구요

먼저 검은사막을 처음 시작하시는 뉴비들은 61레벨찍고 유검별 받고 동투발 맞추고 길드들어가고 영상이나 길드에 물어볼겁니다.
" 이제부터 뭘 해야할까요? " 라고 (물론 단순하게 말한겁니다) 그럼 대부분은 '물약작'을 말씀하실텐데요 그게바로 오네트(피물약) , 오도어(마나물약)입니다.

재료나 만드는 방법은 뉴비 게시판에 잘 올라와있는게 있기때문에 그거 참조하시면되구요.
저는 그냥 방향을 몇가지만 제시합니다.

먼저 오네트 입니다.

1. 물약재료를 모은다. (붉은늑대,로나로스,셰레칸) 여기 3군대에서 하위재료100개씩 모으거나 (재료 겁나 안나와요) 완재를 먹는다 (이건 더안나와요)
  근데 운좋으면 완재도 쉽게 먹습니다.. 그.. 초심자의 행운이란게 있더라구요 (필자는 두군데서 완재먹었씁니다 ㅈㅅ.._)
2. 가하즈 뺑뻉이 돌면서 돈을모아 물약을 거래소에서 구매한다.
  근데 이건 조건이 아그리스 열기 작업을 미리 해야함. 길드원분들이 이거 도와달라고하면 잘 도와주실거임 (우리길드만 그런게 아니겠죠?)

오네트는 선택지가 이렇게 2개입니다 참고로 필자는 오네트 만들었고 만들면서 느낀걸토대로 추천하자면 1번 추천입니다.
저거 진짜 지루하거든요? 근데 오네트는 사냥터 자체가 은화벌이가 됩니다 겁나 잘벌린다 .. 이런느낌보단 기초자금이 생깁니다.
오네트 다 만들떄쯤 필자는 100억 모았으니까요

자 다음은 오도어 입니다.
(참고로 필자는 지금 오도어 없습니다.)

사실 이건 번호선택이 필요없습니다. 왜냐면 오네트랑 똑같거든요.
그래도 몇글자 끄적여보자면 지금 물약작 첫번쨰 사냥터에서 재료60개정도 모았는데 여기서 느낀점은.. 그냥 가하즈돌고 거래소에서 정가하는걸 추천합니다
(필자도 그렇게 하려고 가하즈 도는중) 이유는 오네트와 다르게 오도어는 사냥터가 너무 하위사냥터라 은화가 안벌려요.
어느정도 벌리겠죠 야영지에서 아획50% 5천만짜리 쓰고 아획줌서2단계쓰고 1시간 돌리고 잡템 팔아보면 잠깐 현타와요. (금액이 적으니까)
차라리 가하즈에서 쓰세요.. 쓰고도 남는 돈 들어옵니다.

물약작 소개지만 가하즈 이야기만해서 몇글자 더 적어보자면 가하즈 아니어도 됩니다 영상이나 글보시고 다른데가셔도되요.
필자는 똥손에 편한걸 추구하는 굼뱅이라 그냥 가하즈만 갑니다 ( 한시간당 5억법니다 )
근데 필자처럼 실수하지말라고 적어봅니다 영상보고 '우와 쩐다 나도 시간당 10억 벌어봐야지' 이거 엄청 잘못된 생각입니다. 왜냐구요?
그사람들은 이미 풀템을 가지고 돌고있으니까요 템자체가 달라요 ..스킬로 한방 두방에 보내는건 숙련도랑은 상관없습니다.
난 그래도 컨트롤도 잘하고 금손이다 이런분들은 그냥 해보세요 그쪽이 더 나을수도있으니까 짧게 쓴다는게 생각보다 길어졌는데 아무튼..
그냥 적잖히.. 도움되었으면 하네요 .. 현제 오도어 만들면서 현타씨게와서 뉴비분들꼐 글좀 적어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