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은사막 PVP는 흔히 셋팅이라 불리우는

정보의 편차로 인해 셋팅에 무지한 유저는 암만 공방합 700~730까지 파밍 해도 

고인물과의 템 격차 때문에 본인이 터진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시즌 이라는 동일된 템에서 조차 셋팅으로 인한 차이는 극명하다

예시 영상 ) 








셋팅 = 장비 + 유물 + 수정 + 특화 + 도핑 + (체력 펫)


밸셋 = 방어 효율이 좋아 단단하게 버티기 용이한 캐릭 + 상대에게 CC넣기 용이한 캐릭
(상대방 딜을 버티면서 콤보로 상대를 죽이겠다)


인추 = 방어 효율이 안좋아서 인추를 할수밖에 없는 캐릭 + 상대를 딜로 압박하기 용이한 캐릭
(상대를 한방에 터트리겠다)




피감 밸셋 = 피해감소 패시브를 기반으로 피해감소 증가 버프가 있는 캐릭
(EX 워리어 발키리 드라카니아 자이언트 노바 스칼라 가디언)


회피 밸셋 = 회피증가 패시브를 기반으로 회피증가 버프가 있는 캐릭
(EX 미스틱 격투가 쿠노 닌자 무사 매화 란 하사신 소서러 샤이 매구)


인추 = 피해감소, 회피증가 버프가 없거나 공격관련 버프가 많은 캐릭 or 상성 계수가 안좋아서 밸셋이 안되는 캐릭
(EX 다크나이트 레인저 아처 세이지 우사 금수랑)
(https://www.inven.co.kr/board/black/3584/47356 <- 상성 계수 참고)




검은사막에서 가장 기본적인 지식이지만 장비 셋팅을 할때

표기 방어력 ≠ 실제 방어력 (피해 감소) 이란걸 참고해야 한다.

표기 방어력 = 피해 감소율을 챙기기 위한 수단일뿐 실질적인 방어력 즉 피해 감소랑은 아무런 관련이없다
(https://www.kr.playblackdesert.com/ko-KR/Forum/ForumTopic/Detail?_topicNo=28976 <- 방어력 구간 참고)

패시브, 스킬 특화, 스킬 버프에 달려있는 방어력 증가 = 실질적인 방어력 (피해 감소)






셋팅에 관해선 각유저별 의견이 다양하기에

셋팅에 관해 지식이 없는 분들은 각직업별 고인물에게 조언을 구하거나

위에 적혀있는 캐릭별 특색을 바탕으로 셋팅을 해보길 바란다.

지켜야할것 (데지미 표기) 때문에 유저간의 정보 편차가 나날이 심해져

PVP가 죽어가는게 안타깝네요





저는 회밸셋, 인추셋, 적중셋 파밍 하고있습니다.

회피 신발, 적중 장갑, 회피 보조, 적중 보조 등등등 파밍이 끝나는 그날까지 모두 ㅎㅇㅌ

(추가 사항)
도핑 종류 
음식 (별미 or 4음식) + 영약 (거인 or 철갑 or 격분 or 20비약)
+ 별채 + 정령석 + 향수 + 사제버프 + 가구버프 + NPC 버프 + 마구버프 + 말버프 + 고래 회복제 + 고래 피감제 + 떡국 + 매화주 + 산삼 + 증폭제 + 버섯 + 이벤트 버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