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몽이42
2024-04-29 10:56
조회: 9,146
추천: 10
프레임(=공격속도)을 증가시키고 스터터링을 줄이기 위한 램 오버클럭 테스트https://youtu.be/yADXsnes5Bo
램 오버클럭을 하면 프레임이 어떻게 개선되는지 테스트 하였습니다. 테스트 방식은 'DDR5 순정 램(5600MHz)'으로 플레이 했을 때와 'DDR5 8200MHz CL34 + 2차 3차 램 타이밍 조이기'로 램 오버클럭 후 플레이 했을 때의 평균 프레임과 1% LOW 프레임을 측정하였습니다. 8200MHz로 오버클럭한 경우에는 혹시나 우연히 더 잘나왔을 수도 있으니 총 3번 연속으로 영상을 찍어서 테스트 하였습니다. 시스템 셋팅과 결과는 아래와 같습니다. [시스템 셋팅] CPU: 14900K (H.T. OFF, E Core OFF) 그래픽카드: RTX4090 램: TEAMGROUP T-Force Xtreem DDR5 8000MHz CL38 24GB * 2 (8200MHz CL34 수동 오버클럭 + 2차 3차 램 타이밍 조이기) (DDR5은 8000mhz CL38 XMP 설정보다 7200MHz CL36 + 2,3차 램 타이밍 조이는 게 프레임이 더 높게 나올 정도로 2,3차 램 타이밍이 클럭, CL값보다 더 중요함.) 쿨러: LT720 [인게임 옵션] 텍스쳐: 높음 그래픽: 리마스터 세부 옵션: SSAO ON FSR: OFF 업스케일: OFF 해상도: QHD (2560*1440) 사냥 테스트 장소: 데키아 가시나무 숲 [결과] - 램 순정 (5600MHz) 평균 프레임: 181 1% LOW 프레임: 107 - 8200MHz CL34 (첫 번째 측정) 평균 프레임: 216 (+19.34%) 1% LOW 프레임: 142 (+32.71%) - 8200MHz CL34 (두 번째 측정) 평균 프레임: 212 (+17.13%) 1% LOW 프레임: 143 (+33.64%) - 8200MHz CL34 (세 번째 측정) 평균 프레임: 211 (+16.57%) 1% LOW 프레임: 142 (+32.71%) [결론] 평균 프레임은 16.57~19.34% 정도 증가하였으며, 1% LOW 프레임은 32.71~33.64% 증가하였습니다. 램 오버클럭 테스트를 해보니, 스터터링이 조금 줄어드는 것을 체감하였습니다. (평균 프레임 증가율 보다 1% LOW 프레임 증가율이 훨씬 높은 게 스터링이 줄어든 것과 관련있다고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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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몽이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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