샤이의 방깎 스킬인 구름막은 상대의 피해 감소 수치를 25% 깎아야 합니다.
하지만 실제 사용해보면 25%보다 살짝 낮은 수치로 적용됩니다.

일단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 구름막(피해 감소 -25%)
  • 폴짝셋, 빠르게 둘, 핑그르르셋 (피해 감소 -10%)

위 스킬들의 % 피해 감소 효과는 장비(보너스) 수치로 올라가는 피해 감소에 한해서 제대로 적용이 되지 않습니다.
(아래의 내 능력치 사진의 주황색 박스 확인)

따라서 해당 버그로 인해 일반적인 엔드 공셋 기준 [장비(보너스) 피감: 86]
  • 구름막 피격시 피감이 약 21 덜 깎임
  • 폴짝셋, 빠르게 둘, 핑그르르셋 피격시 피감이 약 8 덜 깎임

실제 적용되는 샤이의 % 방깎 스킬의 공식은 아래와 같습니다. (동일한 식)
  • (최종 능력치 - 스킬/특화 방깎 - 장비(보너스)) × (1 - 샤이 %방깎) + 장비(보너스)
  • (캐릭터(기본) + 캐릭터(추가) + 장비(기본) + 장비(추가) - 스킬/특화 방깎) × (1 - 샤이 %방깎) + 장비(보너스)

그리고 방깎이 적용된 값은 분류의 각 항목이 아닌 기타에서 한 번에 표시됩니다.
(구름막으로 총 100이 깎였다면 기타에서 100이 깎인 상태로 표기됨)





글 내용을 잘 이해했는지 확인하고 싶은 분들을 위한 퀴즈 한 개



이러한 버그가 발생하게 된 배경 (추측)

샤이 출시일은 2019년 6월 19일
장비(보너스) 수치가 추가된 시점은 2024년 6월 13일 - 참고자료: 링크

여기서 펄어비스가 %방깎 시스템을 캐릭터(기본), 캐릭터(추가), 장비(기본), 장비(추가)에 대하여 각각 적용시킨 후 합산하여 기타에 뺀 값으로 최종능력치에 표기하였을 것으로 추정됨
다시 말해, 최종능력치에 %방깎을 한 번에 적용한 것이 아님
이러한 이유는 몬피감과 같은 또 별도의 피해 감소 수치들이 존재하기 때문에 따로 적용한 것 같음

위와 같은 과정에서 2024년 8월 13일 장비(보너스) 피해감소가 추가되면서 샤이의 %방깎 시스템을 실수로 적용을 안 한 것(단순 누락)이 가장 합리적인 추론이 아닐까 싶음
일반적인 스킬이나 특화의 방깎은 고정수치이기 때문에 장비(보너스) 추가 여부와 관계없기 때문에 여전히 잘 적용됨

어찌되었건 %방깎이 굳이 장비(보너스)수치를 제외한 값만 적용될 필요가 없음에도 그런 것으로 미루어 보아 단순 실수(버그) 같음

추가로 방깎 적용 공식 자체가 고정방깎으로 먼저 차감 한 다음 %방깎을 적용하기 때문에
방깎 -20을 넣어도 10% 방깎을 적용하면, 최종적으로 -18 이 적용된 것과 같음








자세한 실험 내용은 아래에 나와 있으니 더 관심이 있으신 분들만 확인하시면 됩니다.

참고용 구글 시트: 링크


위 표를 보면
10% 방깎과 25% 방깎을 이론적으로 계산했을 때 수치보다 미세하게 높은 수치가 실제 인게임에서 표기됨

[예시1]
800 피해감소 (이론) 에서 피감이 800이고 25%방깍이 적용되면 600이 되어야 하지만
실제 인게임에서 624로 표기됨. 이는 실제 수치보다 24높은 값임
이러한 오차가 발생한 이유는 위에서 설명했듯이 장비(보너스)의 피해감소 수치에 대해선 방깎이 미적용임
다시 장비(보너스)를 제외한 수치로 계산하면 (800 - 98) × (1 - 0.25) + 98 = 624.5
검은사막의 피해감소 표기는 버림처리이므로 624

[예시2]
877 피해감소 (실험)과 892 피해감소 (실험,칼크)에서 차이가 나는 부분은 칼크의 비약 사용 여부에 따른 피해감소 15뿐이고, 장비(보너스)의 차이는 없음
그럼 이론적으로 계산한 피해감소 값은
(877 - 100) × (1 - 0.1) + 100 = 799.3 버림처리시 799
(877 - 100) × (1 - 0.25) + 100 = 682.75 버림처리시 682
(892 - 100) × (1 - 0.1) + 100 = 812.8 버림처리시 812
(892 - 100) × (1 - 0.25) + 100 = 694 
실제와 동일함 (아래 사진은 892 피감에 대한 방깎 테스트 결과)


마지막으로, 실험에 도움을 주신 샤이분들 감사합니다. (풀*, Sh*, 무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