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갑습니다. 독자 여러분. 아직 이른 시점이지만 저도, 여러분도 기다리기 심심하니 가볍게 이야기를 풀어보고 싶었습니다. 저는 언제나 이야기꾼이고 여러분에게 검은사막의 이야기를 전해주고 싶습니다. 

안심하세요. 여러분이 긴 글에 모종의 공포를 느끼는 것은 저도 잘 이해하고 있습니다. 메뉴얼을 읽지 않고 기계를 만지는 독자들의 심정을 저도 모르는건 아닙니다. 그러니 최대한 간단하게 말씀드리겠습니다.



1.조르다인




 짐작했던 바입니다. 클베에서는 스토리 라인을 숨기려는 역력한 흔적이 보였습니다. 실질적으로 아무 이야기도 진행되지 않았습니다. 인물들만 툭툭 던졌을 뿐 그들은 어떠한 행동도 하지 않았거든요. 

이제 조르다인이 움직입니다. 1막의 핵심 내용은 조르다인의 칼페온 공성전입니다. 주인공은 당연히 악에 물든 사악한 조르다인을 물리치는 멋진 영웅이 될 것입니다.

아뇨. 멋진 영웅은 없습니다. 멋진 것도 없고 영웅도 없습니다. 진실을 말씀드려야겠군요.




 조르다인은 시종장이었습니다. 오베 때는 어떤 이들의 왕이 될지 모르겠군요. 아마 세렌디아의 왕보다는 어둠에 빠진 자들의 왕이 맞을 겁니다. 힘을 빌려주는 대신 모종의 계약을 맺었겠지요.

위의 말처럼 조르다인은 순수한 영혼이 맞습니다. 그는 칼페온이 세렌디아를 침공하는걸 어릴 적에 지켜봤습니다. 강국에게 짓밟히는 약소국의 소년은 어떤 생각을 할까요.

좀 더 감정이입을 하고 싶으시다면 일제 강점기의 소년을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는 도대체 어떤 감정을 지니며 자라왔을 까요.

조르다인은 당연한 일을 하는 겁니다. 누구라도 조르다인의 입장에서 힘이 생긴다면 칼페온을 침공할 겁니다. 전 편의 안내서에서 설명드렸습니다. 검은사막은 무척이나 어두운 이야기입니다. 조르다인이 악해서 전쟁을 벌이는 것이 아닌, 생존을 위해서. 필요를 위해서. 복수를 위해서 전쟁을 벌입니다. 게임보다는 현실에 있을 법하죠.

조르다인은 힘을 가지고 칼페온을 침공합니다. 칼페온이 어떤 나라인지 감이 잘 안잡히시는 분들이 있을겁니다. 칼페온은 잠시나마 검은사막의 대륙에서 최강국이었습니다. 전성기의 영국정도로 생각하면 편하실 겁니다. 



 칼페온은 실제로 이 영토를 다 먹으려고 시도한 적이 있습니다. 당시 왕이었던 가이 세릭은 무서운 것이 없었죠. 하지만 가이 세릭 사후 국력은 감소했습니다. 이제 맞서 볼 만한 상대가 된거죠.

그래서 조르다인은 힘을 가지고 침공합니다. 그 대표적인 힘 중에는 용이 있습니다.


클베 하신 분들에게는 제법 익숙하실 겁니다.


네. 이 녀석입니다. 과거에 검은사막 대륙에서 날뛴 용이죠. 조르다인의 계약이 용의 봉인을  풀게 도와줬을 겁니다. 


그리고 흑정령은 전부 알고 있죠. 흑정령이 흑막이라는 점이 거의 기정사실이 된 것 같습니다.


여기까지는 공개된 영상을 통해 단순한 사실만 늘어놨습니다. 이제 제 견해를 말씀드리죠. 오픈 베타 이후 검은사막의 스토리는 상당히 심플합니다.


1. 의지의 탑 사건과 흑정령과의 만남.

2. 유저들은 흑정령과 어둠의 세력에 대해 알아간다. 이 둘의 교차점은 분명히 있다.
    
   유저들의 잊혀진 기억과 흑정령의 속셈에 대해 하나 둘 씩 밝혀진다.

3. 조르다인의 칼페온 침공


이렇게 정리할 수 있겠군요. 조르다인에 대해서도 다시한번 정리하겠습니다.


1. 조르다인은 악당이 아니다.

2. 조르다인은 세렌디아의 중요 직책인이자 유년기 시절 칼페온의 침공을 당해본 입장으로서 칼페온 침공의 명분이 있다.

3. 검은사막에서 옳은 편은 없다.


 스토리의 흐름상 여러분이 칼페온 편에 서게 된다면, 애석하군요. 고지식한 의회의 원로들의 편에 서서 어린 시절 자기 마을이 불타오르는 걸 힘없이 보고만 있었던 유년기를 거친 젊은 청년의 눈물어린 복수를 짓밟아야만 하니까요.

그래도 그렇게 될겁니다. 여러분은 결국 마지막에 조르다인을 패배 시킬테니까요.




2. 메디아와 발렌시아. 그리고 검은사막


 

메디아 지역과 발렌시아가 영상을 통해 공개되었습니다. 초중반 지역인 칼페온과 세렌디아 지역은 수풀이 우거진 곳이지만 동쪽은 중동과 비슷하군요.

아직 탐험해보지 않은 지역이기에 말로 많이 언급할 필요는 없을 것 같습니다.

다만 주목할 부분은 검은사막에 보이는 저 생물체네요. 저게 뭔지 저도 미치도록 궁금합니다. 검은사막 필드는 게임의 이름 그 자체인만큼 제작진이 공을 들였을 겁니다.

추측에 불과하지만 저게 흑정령과 '비슷한 것' 또는 흑정령 그 자체라면 이야기가 정말 재밌겠네요.


3. 쓸모없는 추측과 변명


 우선, 조르다인의 침공에 대해서 제가 정당성을 붙이는건 아닙니다. 조르다인의 행동은 잘못된게 맞습니다. 전쟁 자체가 잘못된 일이니까요. 근데 그건 현실의 이야기이고, 검은사막은 게임이니까 이런 말을 하는 겁니다. 너무 깊게 생각해주지 말아주세요.

그리고 쓸모없는 추측을 몇 가지 해볼까 합니다. 검은사막의 사건들은 왠지 모르게 인공적이라는 느낌이 듭니다. 가장 유력하게 의심가는건 전염병이었죠. 안내서 1편을 읽었다면 이해하실 겁니다. 전염병은 갑자기 퍼졌다가 갑자기 사라졌습니다. 

검은돌 (블랙스톤) 은 재해마저 컨트롤 할 수 있는 무궁무진한 도구라 생각됩니다. 현자의 돌이 모티브인 만큼 여러가지 기능이 있으리라 짐작됩니다.

도구는 언제나 좋은 기능으로만 쓰이지 않습니다. 인류 최초에 불이 등장했을 때는 그저 시야를 밝히거나 고기를 굽는 용도였습니다. 시간이 지나며 불은 강력한 무기로 탈바꿈했죠. 

마찬가지로 검은돌을 욕망의 발현 수단으로 쓰려는 조직이 있었을 겁니다. 이번에 조르다인을 타락시킨 조직들도 그 일원이겠죠. 분명 게임이 이어지기 위해서는 이 조직은 광대할 것입니다. 유저들은 게임 내내 이 조직과 맞서겠죠.

아마 이 조직은 고대부터 존재했을 겁니다. 그리고 선한 편은 계속해서 이 조직과 맞서 나갔겠죠. 대표적으로 에단 일행이 선의 편에 해당됩니다.

자, 정리해보겠습니다.



1. 검은 돌의 기능을 둘러싸고 선과 악의 대립은 검은사막 대륙의 고대시절부터 항상 있었다.

2. 주인공(유저)은 이 선과 악의 대립을 이어나가는 존재다.



자 이해 되셨으면 다음 스텝으로 넘어갑니다.








1.크론성 왕에게 찾아든 불사의 연금술사. 어둠의 신 하툼이 그려진 두루마리를 왕에게 건네다.

2.두 명의 "에디나". 알수 없는 싸움. 자기 자신과 싸워 이긴 최초의 고대인 에디나.

3. 카부아족과 야만족과의 결합. 검은 돌의 뜻. 검은 돌의 수호자가 된 에디나의 모험담을 듣는 작은 아이들

4. 죽음에서 깨어난 에디나의 두 번째 삶. 경이로움에 놀라는 카부아 족의 성인들.



위의 정리를 읽으셨으면 이해가 되실 겁니다. 불사의 연금술사는 검은 돌을 악하게 쓴 조직의 일원으로 추측됩니다. 그 조직의 수장일 수도 있겠죠. 아무튼 하툼이 그려진 두루마리를 왕에게 건넵니다. '하툼'은 제가 장담하건데 향후 레이드 보스로 등장합니다.


왕자 또는 가장 강력한 전사였던 에디나는 자신과 싸웁니다. '어째서' '왜' 자신과 싸운지 나와있지 않습니다. 하지만 상상력이 풍부하신 분들은 눈치 채셨을 겁니다. 또 다른 에디나는 아마, 흑정령일지도 모르죠. 흑정령은 점점 커가면서 사람의 형상을 닮아갑니다. 


3번은 정확한 의미를 모르겠지만 이 시점부터 몬스터가 생겨났다는 의미인것 같습니다. 야만족은 검은사막의 몬스터들의 부족을 일컫습니다.


죽음에서 깨어났다는건 아마 흑정령의 승리였을지 모르죠. 흑정령이 에디나를 집어 삼켜 그 육체를 지배했는건지도 모릅니다. 아니면 죽이고 그 모습을 앗아간 것일지도 모르죠.


전부 부질없는 추측이네요. 하지만 어느 정도 추리는 가능할겁니다. 오픈 베타가 되어 조르다인의 침공을 구현했다면, 저 무의미해 보이는 석상들의 말들도 전부 복선이라는 소리입니다. 


제 추측은 잊어버려도 되지만 저 문구들은 기억해두세요. 과거는 미래의 단서입니다. 분명 검은사막 오픈 이후 스토리를 푸는데 가장 중요한 열쇠가 될 것입니다.


제가 완전 소설을 써놓았군요. 반성합니다. 이 못남과 상상력의 부재는 여러분이 메꾸어 주세요.


*


1.5편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사실 안내서라기 보다는 잡설에 가까운 글이었군요. 어디까지 번외라 생각하고 마음 편하게 읽어주었길 바랍니다. 이제 오픈 베타가 얼마 남지 않았네요. 오픈 베타 이후에는 스토리 뿐만 아니라 게임 내컨텐츠나 공략등을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