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은사막 연구소의 업데이트 사항은 검은사막 연구소에만 적용되는 내용이며, 공식 서버에 업데이트될 때에는 변경될 수 있으니, 이 점 모험가 여러분의 참고 부탁드립니다.
추가 및 개선 사항
워리어
전승
강 : 반격 태세
강 : 반격 태세 기술의 기운 반격이 즉시 연계되는 구간에 스페이스 바 입력 시, 회전 반격이 연계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방어 태세 중 스페이스 바 입력 시, 강 : 반격 태세 기술의 회전 반격이 연계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방패 진공
방어 태세 중 스페이스 바 입력 시, 방패 진공 기술이 발동되지 않도록 변경되었습니다.
각성
균형 치기
균형 치기 기술 타격 성공 시 간헐적으로 캐릭터가 비정상적으로 이동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무덤 가르기, 흐름 : 망자 가르기
무덤 가르기 기술 타격 성공 후 흐름 : 망자 가르기 기술이 간헐적으로 부드럽게 연계되지 않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자이언트
자이언트 전승은 PvE 시 재사용 대기 시간 등 <강 : 몰아치는 벼락>을 활용하지 못하는 상황에서 더욱 다양한 기술로 콤보를 이어나갈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또한 다운 어택을 활용해야 하는 사냥터에서 <강 : 몰아치는 벼락> 기술은 힘을 못 썼는데요. 이제는 <극 : 광분의 파괴자> 또는 <강 : 황폐화>, <강 : 고대의 파동> 기술을 <강 : 날짐승 바람 가르기>, 야수화 상태의 <강 : 맹렬한 공격>과 함께 활용하면 해당 사냥터에서도 다운 어택 기술들을 주력 기술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강 : 바위 밀치기
강 : 바위 밀치기 기술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재사용 대기 시간 중이 아닐 때 항상 즉시 발동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용암뚫기 기술 사용 중 강 : 바위 밀치기 기술로 연계했을 때와 제자리에서 발동했을 때, 다른 기술로 동일한 타이밍에 연계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기술 사용 후 이동으로 부드럽게 이어지도록 개선되었습니다.
강 : 날짐승 바람 가르기 I~IV
강 : 날짐승 바람 가르기 I~IV 기술의 피해량이 아래와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변경 전
변경 후
타격 피해 630/792/1012/1300% x 6
마지막 타격 피해 630/792/1012/1300% x 5
PvP 피해 감소율 65/65/65/75%
타격 피해 712/895/1144/1469% x 6
마지막 타격 피해 712/895/1144/1469% x 5
PvP 피해 감소율 76%
강 : 몰아치는 벼락 I~III
강 : 몰아치는 벼락 I~III 기술에 몬스터에게만 적용되는 치명타 확률 +25%가 추가되었습니다.
강 : 맹수의 습격
강 : 맹수의 습격 기술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기술을 연속 발동할 때 타격 수가 감소하지 않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연속 발동 중에 투지 소모가 비정상적이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타격 성공 시 투지 회복에 대한 설명이 없었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무릎 찍기 타격의 피해량이 아래와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변경 전
변경 후
무릎 찍기 타격 피해 512% x 3
무릎 찍기 타격 치명타 확률 +100%
PvP 피해 감소율 없음
무릎 찍기 타격 피해 1178% x 3
무릎 찍기 타격 치명타 확률 +100%
PvP 피해 감소율 56.5%
강 : 광분의 파괴자
강 : 광분의 파괴자 기술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 좌클릭 으로 기술을 발동했을 때, 추가 타격의 공격 범위가 가장 넓은 범위로 통일되었습니다.
추가 타격 사용 시 근접 공격력 증가 효과가 어떠한 방식으로든 강 : 광분의 파괴자 기술을 사용하면 적용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기술의 피해량이 아래와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변경 전
변경 후
타격 피해 1003/1143/1262/1337% x 2, 최대 2타격
타격 피해 PvP 피해 감소율 36.8/36.7/36.8/36.7%
추가 타격 피해 1204/1372/1514/1604% x 4
추가 타격 치명타 확률 +100%
추가 타격 PvP 피해 감소율 36.8/36.7/36.8/36.7%
타격 피해 1133/1292/1426/1511% x 2, 최대 2타격
타격 피해 치명타 확률 +100%
타격 피해 PvP 피해 감소율 63%
추가 타격 피해 1469/1674/1847/1957% x 4
추가 타격 치명타 확률 +100%
추가 타격 PvP 피해 감소율 48.1%
광분의 파괴자
광분의 파괴자 I~진, 강 : 광분의 파괴자, 극 : 광분의 파괴자 기술 사용 시 PvE에서 분산 피해가 적용되지 않도록 변경되었습니다.
단, PvP는 기존과 동일하게 유지됩니다.
광분의 파괴자 I~VI
광분의 파괴자 I~VI 기술에서 최대 투지의 일부만큼 추가 피해가 적용되는 효과가 모두 삭제되었습니다.
광분의 파괴자 I~VI 기술에서 추가 타격의 타격수가 진 : 광분의 파괴자 기술과 동일하게 변경되었습니다.
추가 타격 피해 타격수 2회 → 3회
광분의 파괴자 I~VI 기술의 공격 범위가 VI 레벨 기술의 공격 범위로 통일되었습니다.
분노의 진동
분노의 진동 기술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광분의 파괴자 기술의 흐름 기술이 아닌 야수의 격노 기술의 흐름 기술로 변경되었습니다.
야수의 격노 기술을 별개의 효과로 발동할 수 있는 기술로 변경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패시브 기술이 아닌, 조작키를 입력하여 사용하는 기술로 변경되었습니다.
극 : 광분의 파괴자
극 : 광분의 파괴자 기술 중 몬스터에게만 적용되는 타격수가 동작마다 1타격씩 증가하였습니다.
변경 전
변경 후
모든 피해는 광분의 파괴자 기술의 추가 타격 피해량 x 3, 최대 3타격
모든 피해는 광분의 파괴자 기술의 추가 타격 피해량 x 4, 최대 3타격
박치기
야수화 상태에서 강 : 맹렬한 공격 기술 사용 중 ↑(W) + 우클릭 입력 시, 박치기 기술이 발동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강 : 황폐화
강 : 황폐화 기술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기술의 발동 속도가 증가하였습니다.
재사용 대기 시간이 15초 → 12초로 변경되었습니다.
기술의 피해량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변경 전
변경 후
타격 피해 1489% x 10
치명타 확률 +50%(몬스터에게만 적용)
치명타 확률 +20%(플레이어에게만 적용)
PvP 피해 감소율 55%
타격 피해 1563% x 10
치명타 확률 +100%(몬스터에게만 적용)
치명타 확률 +20%(플레이어에게만 적용)
PvP 피해감소율 57.1%
강 : 고대의 파동
강 : 고대의 파동 기술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기술 사용 시 항상 공격이 즉시 발동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기술의 피해량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변경 전
변경 후
타격 피해 1562% x 7
PvP 피해 감소율 49.1%
타격 피해 1874% x 7
PvP 피해 감소율 57.5%
란
란 각성은 PvP 상황에서 잡기(혼령채기)의 의존도가 높아 이를 실패할 경우, 다른 기술로 안정적으로 상대를 노리기 어려워 재사용 대기 시간을 기다려야 했는데요. 또한 잡기에 성공한다 하더라도 1:1 상황이 아닐 경우에는 안정적으로 유의미한 피해를 가하기 어려웠습니다. 이에 <종말의 발걸음>, <흐름 : 절삭 >, <강림>, <신월무> 등 기술들의 피해량을 높이는 한편, 이 피해량을 바탕으로 <종말의 발걸음> - <흐름 : 절삭>까지 방어 판정을 유지하면서 피해를 가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또한, <본 : 불귀> 기술을 슈퍼 아머로 변경하여 잡기가 없더라도 상대의 빈틈을 노릴 기회를 추가로 얻도록 하였습니다.
대지의 상처
대지의 상처 기술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기술의 동작 속도가 변경되었습니다.
2, 3타격 이후 신월무, 꿰뚫는 심장 기술로 부드럽게 연계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기술의 피해량이 아래와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변경 전
변경 후
1 타격 피해 1215% x 3
2,3 타격 피해 1215% x 4
PvP 피해 감소율 68%
1 타격 피해 1409% x 3
2,3 타격 피해 1409% x 4
치명타 확률 +40%
PvP 피해 감소율 60%
종말의 발걸음 I~IV
종말의 발걸음 I ~ IV 기술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타격 성공 시 공격/시전 속도 감소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기술의 피해량이 아래와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변경 전
변경 후
타격 피해 914/1110/1307/1503% x 6, 총 2회 공격
PvP 피해 감소율 62%
타격 피해 1024/1243/1464/1683% x 6, 총 2회 공격
치명타 확률 +10/20/30/50%
PvP 피해 감소율 55%
광란 I~IV
광란 I~IV 기술의 타격 성공 시 공격/시전 속도 감소 효과가 종말의 발걸음 기술로 이전되었습니다.
흐름 : 절삭
흐름 : 절삭 기술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타격 성공 시 넉다운 효과가 몬스터에게만 적용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기술 사용 중 슈퍼 아머 효과가 적용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변경 전
변경 후
타격 피해 1612% x 10
PvP 피해 감소율 60.2%
타격 피해 2015% x 10
PvP 피해 감소율 62%
기술 피해량 변경에 따라, 흑정령 : 흐름 : 절삭 기술의 피해량 또한 변경되었습니다.
흑정령 : 흐름 : 절삭
흑정령 : 흐름 : 절삭 기술 사용 시, 사전 동작 없이 즉시 공격이 발동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미리보기
기술 설명
신월무
신월무 기술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비명의 굴레, 꿰뚫는 심장 기술 이후 부드럽게 연계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PvP 피해 감소율이 70% → 55% 로 변경되었습니다.
강림 I~III
강림 I~III 기술의 피해량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변경 전
변경 후
1 타격 피해 885/1187/1418% x 2
2 타격 피해 885/1187/1418% x 6
2 타격 치명타 확률 +100%
PvP 피해 감소율 59.4/62.4/51.3%
1 타격 피해 974/1365/1815% x 2
2 타격 피해 974/1365/1815% x 6
치명타 확률 +100%
PvP 피해 감소율 54%
흐름 : 악격
흐름 : 악격 기술의 PvP 피해 감소율이 변경되었습니다.
PVP 피해 감소율 61% → 57%
본 : 불귀
본 : 불귀 기술의 효과가 변경되었습니다.
기술 사용 중 전방 가드 → 기술 사용 중 슈퍼 아머
콘텐츠
벨리아 마을 그믐달 가구 공방
펄 상점(F3)에서 구매 가능한 가구를 게임 내에서 획득 가능한 재료 아이템으로 제작할 수 있는 그믐달 가구 공방이 추가되었습니다.
벨리아 3-1번지에 그믐달 가구 공방이 추가되었습니다.
그믐달 가구 공방은 마을에서 공헌도로 집을 구매하여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용 가능 그믐달 가구 공방
그라나 (2번지)
에일 마을 (1번지)
칼페온 (공방 지구 1-3번지)
수도 발렌시아 (16-1번지)
케플란 마을 (2-1번지 2층)
케플란 마을 (1-1번지)
에페리아 항구 마을 (2-1번지 2호실)
하이델 (1-1번지)
일리야 섬 (1-1번지)
아침의 나라 달벌 마을 (1번지)
벨리아 마을 (3-1번지)
아레하자 마을 (1-1번지)
벨리아 3-1번지 그믐달 가구 공방에서 아래의 물품을 제작할 수 있습니다.
※ 그믐달 가구 공방을 통해 제작한 가구 배치 시 가구 사용 효과를 기존과 동일하게 적용받을 수 있으나, 인테리어 포인트 세트 효과는 적용받지 않습니다.
일반 가구 공방에서 제작 가능한 가구 외에도, 보다 펄 상점(F3)이나 이벤트 등을 통해서만 만날 수 있던 가구를 게임 내 제작 재료 아이템으로 제작할 수 있는 공방입니다. 나만의 주거지를 보다 예쁘게 꾸미고 싶다면, 그믐달 가구 공방을 만나 보세요!
▲하이델 그믐달 가구 공방
▲ 에페리아 항구 마을 그믐달 가구 공방
▲ 수도 발렌시아 그믐달 가구 공방
▲ 케플란 그믐달 가구 공방
▲ 일리야 섬 그믐달 가구 공방
▲ 아침의 나라 달벌 마을 그믐달 가구 공방
▲ 벨리아 마을 그믐달 가구 공방
▲ 멜리장드 가구 세트
▲ 야자나무 가구 세트
아이템
꾸러미 아이템 사용 시, 가방에 빈 공간이 하나도 없을 때 필요한 여유 공간의 수를 알려주도록 개선되었습니다.
상자 또는 꾸러미 아이템 사용 시, 입력한 수량만큼 한 번에 개봉할 수 있도록 개선되었습니다.
단, 선택 상자, 룰렛 상자, 클래스별 다른 아이템을 획득하는 상자의 경우 제외됩니다.
※ 한 슬롯에 쌓이지 않는 상자 또는 꾸러미 아이템을 일괄 개봉할 경우는 검은사막 연구소에서 확인하실 수 없으며, 공식 서버에 업데이트될 예정입니다.
아이템 조합 시, 한 슬롯에 쌓이는 아이템의 경우 해당 아이템이 모두 소모되지 않고 1개만 소모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몬스터
<대양의 선율> 공허한 마레타
대양을 항해하는 선장들에 의하면, 여지껏 한 번도 들어본 적 없는 선율이 대양 마고리아에서 종종 들려온다고 합니다. 무언가에 홀리듯 이 선율을 따라가면, 마치 인어의 형상을 한 무언가가 모험가들을 유혹하고 있다고 합니다.
<대양의 선율> 공허한 마레타는 먼 대양에서 나타나며 등장 시 주변에 태풍을 생성하며 등장하게 됩니다. 공허한 마레타는 자신이 유혹한 헤카루와 협동하여 모험가를 습격하며, 유혹한 헤카루가 모험가에게 처치당하면 분노에 잠식되어 무방비한 상태가 됩니다. 이 후 정신을 차린 마레타는 강력한 공격을 가하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마레타가 유혹한 헤카루중 모험가의 배에 자폭을 가하는 헤카루도 존재하므로 전투 시 헤카루가 주변에 다가오지 못하도록 주시하며 전투를 진행하여야 합니다. 마레타는 모험가와의 전투 시작 후 일정 시간이 지나면 모습을 감춥니다.
※ 해당 업데이트 사항은 검은사막 연구소에서 확인하실 수 없으며, 공식 서버에 업데이트될 예정입니다.
마고리아 해적 함대
드넓은 대양, 마고리아 벨의 영역 근처에 의문의 <해적 함대>가 모습을 드러냈습니다. 특이하게도 이 해적 함대는 유령 전투함이 함대를 지휘하고 있으며, 살아있는 해적들과 모종의 계약을 맺은 것으로 보입니다.
<해적 함대>는 함대를 이루어 대양을 유유히 항해하고 있으며, 근처를 지나가는 선박을 발견하면 선박을 포위하여 공격하므로, 함선들에 포위당하지 않아야 합니다. 함대를 지휘하고 있는 유령 전투함은 전투를 시작하면 불타는 유령선을 적에게 보내 폭발시키므로 전투 시 불타는 유령선이 주변에 다가오지 못하도록 주의가 필요합니다.
※ 해당 업데이트 사항은 검은사막 연구소에서 확인하실 수 없으며, 공식 서버에 업데이트될 예정입니다.
붉은 용, 가모스
붉은 용 가모스가 가크툼 무리들의 영혼을 흡수할 수 없게 되자, 가모스의 날개가 무거워지기 시작하였습니다.
월드 우두머리 붉은 용 가모스가 가크툼 무리들을 불러내지 않게 됨에 따라, 강력한 공격을 위해 공중에서 머무르며 영혼을 흡수하는 패턴이 제거되었습니다.
툰그라드 유적지의 몬스터들이 공격 대상을 잃었을 때, 간헐적으로 제자리에서 멈추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가시나무 숲 사냥터의 <공허를 품은> 절망의 눈의 재생성 시간이 1분으로 변경되었습니다.
트쉬라 폐허에서 등장하는 네임드 몬스터 크바리악을 처치 시 확정적으로 카츠바리악의 맹독 아이템을 획득할 수 있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의뢰, 지식
무이쿤 지식 획득
무이쿤에서의 지식을 획득할 수 있는 방법이 추가되었습니다. 무이쿤을 방문하여 여러 인물과 장소를 탐험하고 싶었지만, 성향 수치를 감소시키지 않으면 이들의 지식을 습득할 수 없어 아쉬웠던 모험가님들을 위한 방법입니다.
레벨 55 이상의 캐릭터로 이벨랍 오아시스의 <잡화상인> 아심에게 시작할 수 있는 오베린의 슬픈 이야기 연속 의뢰 완료 후 마르자나와 대화 시, 발렌시아의 일지 - 무이쿤 모험일지 - '복수의 시작' 지식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아레하자 마을의 요리사, 로로주가 운영하는 여관에 수상한 모험가가 나타났습니다.
소문에 의하면, 수상한 모험가는 무이쿤에서 탈주한 인물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수상한 모험가와의 연속 의뢰를 통해, '발렌시아의 악당들', '무이쿤 모험일지' 카테고리의 지식을 모두 획득할 수 있습니다. (단, 복수의 시작 제외)
이 연속 의뢰 진행을 위해서는 지식 2종 획득이 필요하며, 관련 지식의 위치는 수상한 모험가와 대화를 통해 알 수 있습니다.
지식 2종 획득에는 각각 기운 30이 필요하나, 각성 의뢰를 완료한 하사신의 경우 기운 소모 없이 획득 할 수 있습니다.
지식(H) 창의 다음 두 카테고리에서 획득하지 못한 지식에 마우스를 올릴 경우, 위 방법을 통한 지식 획득 방법이 추가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