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검은사막 연구소 서비스팀입니다.

2021년 9월 10일 (금) 업데이트 내용을 안내드립니다.
업데이트의 상세한 내용은 아래 내용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검은사막 연구소의 업데이트 사항은 검은사막 연구소에만 적용되는 내용이며, 공식 서버에 업데이트될 때에는 변경될 수 있으니, 이 점 모험가 여러분의 참고 부탁드립니다.

 

캐릭터 리부트

※ 캐릭터 리부트는 모든 클래스 업데이트 준비가 완료되었을 때, 공식 서버에 출시될 예정입니다.
※ 검은사막 연구소에서 리부트된 캐릭터를 원활하게 이용하기 위해서는 캐릭터의 기술 초기화를 먼저 진행해 주시기 바랍니다.

※ 캐릭터 리부트와 관련된 검은사막 연구소의 업데이트 내역은 다른 언어로도 번역 후 안내될 예정입니다.
The class reboots will be released on the live servers once they are completed for all the classes.
Before using the skills of rebooted classes on the Black Desert Global Lab, please make sure to reset your character's skills to minimize any possible issues.
Patch notes related to the class reboot on the Black Desert Global Lab will be translated to other languages and released afterward.

워리어

주무기

● 광기어린 돌진 I 기술의 동작이 진 : 광기어린 돌진 기술과 동일하게 변경되었습니다.
● 광기어린 돌진 I, 진 : 광기어린 돌진 기술의 카메라 효과가 자연스럽게 변경되었습니다.
● 강타 기술의 커맨드인 좌클릭 + 우클릭을 입력했을 때, 좌클릭을 조금 늦게 입력하더라도 기술이 자연스럽게 발동되도록 사용 편의성이 개선되었습니다.

 

전승

● 강 : 황혼의 상처 I~III 기술의 커맨드 설명 중 아래 내용이 실제에 맞게 변경되었습니다.

변경 전변경 후
3회 타격 발동 전에 ↑ 또는 우클릭 시 전방 전진 공격3회 타격 발동 전에 ↑ 시 전방 전진 공격

● 강 : 작열 기술의 피해량이 아래와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변경 전변경 후
타격 피해 953% x 4타격 피해 1430% x 4

● 강 : 작열 기술의 효과가 변경되었습니다.

변경 전변경 후
타격 성공 시 타격 대상 9초간 3초마다 15 화상 피해타격 성공 시 타격 대상 10초간 모든 회피율 감소 6%

● 강 : 회피 이동 기술의 재사용 대기 시간이 5초에서 3.5초로 감소하였습니다.
● 전승 : 전장의 울림 기술이 추가되어, 전승 상태에서 해당 기술을 사용했을 때 기술 효과가 아래와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변경 전변경 후
기술 사용 시 주변 아군에게 20초간 모든 방어력 20 증가기술 사용 시 주변 아군에게 20초간 모든 방어력 20 증가,
자신에게 20초간 모든 공격력 +10

 

각성

● 작열 기술의 타격 성공 시 타격 대상 모든 회피율 감소 효과가 10초간 6%로 변경되었습니다.
● 흐름 : 자루 강타 기술의 적중률 증가 효과가 5초간 6%로 변경되었습니다.
● 흑정령 : 망자 가르기 기술의 점프 동작 중에 대검 장벽 기술이 발동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대검 장벽, 흐름 : 무릎 차기, 흐름 : 갑옷 부수기 기술의 커맨드 입력 유지 시, 자원이 비정상적으로 소모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흐름 : 무모한 일격 기술 모으기 완료 후, 특정 상황에서 선두 추격이 아닌 다른 기술 사용 후에 기술이 발동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광기 부수기 기술의 마지막 타격 공격 범위가 증가되었습니다.
● 흐름 : 압도 기술 사용 후 대검 장벽 기술이 즉시 사용 가능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무모한 일격 타격 성공 후에 대검 장벽 기술이 발동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흑정령 : 망자 가르기 기술의 슈퍼아머 구간이 0.3초 증가되었습니다.
● 작열 기술의 이동거리가 50% 감소되었습니다. 단 선두 추격 사용 후 작열 기술 연계 시 이동거리는 유지됩니다.
● 흐름 : 압도 기술의 타격감이 원래 상태로 변경되었습니다.
● 균형 치기 타격 성공 시 흐름 : 자루 강타 기술로의 연계가 빠르게 발동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작열 기술 사용 후 균형 치기 기술로의 연계가 빠르게 발동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레인저

주무기

● 흐름 : 선회하는 바람 기술의 설명이 변경되었습니다.
● 흐름 : 선회하는 바람 기술을 좌측 방향으로 사용 후 선회하는 바람을 우측 방향으로 사용 시, 단명의 질풍 기술이 먼저 발동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바람 타기 기술을 공중이 아닌 지상에서도 발동 가능하게 개선되었습니다.
- 지상에서 기술 발동 시, 후방으로 사용 가능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해당 기술은 이번 검은사막 연구소 업데이트에서는 바람 타기 기술로 동일하게 발동되게 설정되어 있지만, 다음 업데이트에는 다른 기술로 분리될 예정입니다.

● 우직한 칼날 바람 기술 사용 중 앉은 자세에서 회피 폭발 사격이 연계되지 않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단명의 질풍 기술 사용 후 아래 기술의 특정 연계가 발동되지 않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극 : 바람 모아쏘기, 초 : 바람 모아쏘기, 진 : 바람 모아쏘기, 강 : 바람 모아쏘기

 

전승

● 대지의 소명 기술의 정령 강화 효과가 제거되고, 전승 기본 기술에 통합되었습니다.
- 이제 대지의 소명 기술을 사용하지 않아도 일부 전승 기술에 정령 추가 타격이 적용됩니다.

기술 사용 시, 정령과 함께 전투한다는 느낌을 주기 위해 대지의 소명 기술에 정령 타격 버프가 존재하였지만, 오랜 시간 사냥 시에는 지속적으로 대지의 소명 기술을 사용하는 것이 피로도를 불필요하게 높이는 측면이 있었습니다. 이에 상시 발동으로 개선하였습니다. 더불어 피해량 또한 상향 조정하여 정령이 전투를 도와준다는 느낌을 더욱 느낄 수 있도록 개선하였습니다.

● 강 : 극 : 단명의 질풍 기술 타격시 정령 피해가 적용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정령 타격 효과의 타격 피해가 증가되었습니다.

변경 전변경 후
타격 피해 123% x 2타격 피해 851% x 2

● 강 : 재창조 기술의 타격수가 변경되었습니다.

변경 전변경 후
타격 피해 1450% x 7타격 피해 1450% x 10

● 강 : 대자연의 전율 기술의 모든 방어력 감소 효과가 실제 효과와 다르게 적용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수정 전수정 후
모든 방어력 감소 15모든 방어력 감소 20

● 강 : 우직한 칼날 바람 기술 사용 중 앉은 자세에서 회피 폭발 사격 기술이 연계되지 않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강 : 우직한 칼날 바람 기술의 정령 타격이 첫 타격에만 적용되도록 수정되었습니다.

 

각성

각성 레인저는 일부 기술들의 피해량이 하향 및 상향 조정되었습니다. 바람결, 흐름 : 쇄도하는 바람 기술은 좁은 범위를 가졌으나 높은 피해량을 가진 기술이었습니다. 이러한 기술들의 피해량을 높게 유지하는 것보다는, 범위가 넓은 기술들의 피해량을 상향 조정하여 사냥 편의성을 높이는 방법으로 조정된 사항입니다.

● 바람결 III 기술의 피해량이 변경되었습니다 단, PvP 피해량은 변경되지 않았습니다.

변경 전변경 후
타격 피해 1610% x 4타격 피해 1510% x 4

● 흐름 : 쇄도하는 바람 기술의 피해량이 변경되었습니다. 단, PvP 피해량은 변경되지 않았습니다.

변경 전변경 후
타격 피해 1425% x 6타격 피해 1185% x 6

● 바람의 윤무 III 기술의 피해량이 변경되었습니다. 단, PvP 피해량은 변경되지 않았습니다.

변경 전변경 후
타격 피해 1110% x 6타격 피해 1060% x 6

● 정령의 은하 기술의 피해량이 변경되었습니다.

변경 전변경 후
타격 피해 1011% x 10타격 피해 1352% x 10

● 정령의 은하 기술에 타격 성공 시 10초간 모든 회피율 감소 9%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 정령의 은하 기술의 슈퍼아머 효과가 삭제되었습니다.

신규 기술인 정령의 은하 기술은 높은 피해량과 함께 디버프를 통한 빠른 연계 기술로 활용할 수 있도록 방향성을 잡으며 방어 판정이 삭제되었습니다.

● 정령의 은하 기술의 좌클릭 연계가 삭제되었습니다.
● 정령의 은하 기술에 기술 특화가 적용되도록 수정되었습니다.
● 수호하는 바람 기술에 기술 특화가 적용되도록 수정되었습니다.
● 바람의 윤무 기술이 장궁 상태에서 기술 슬롯으로 발동 가능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바람의 윤무 기술이 비전투 상태에서 기술 슬롯으로 발동 가능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재창조 기술이 비전투 상태에서 기술 슬롯으로 발동 가능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수호하는 바람 기술의 커맨드가 ↓ + E에서 'Shift + Q'로 변경되었습니다
● 수호자 기술의 기술 커맨드가 Shift + Q에서 '기술 슬롯으로 사용 가능'으로 변경되었습니다
● 대자연의 전율 III 기술 피해량이 증가되었습니다.

변경 전변경 후
타격 피해 1426% x 8타격 피해 1520% x 8

● 수호하는 바람의 기술 심화가 2타격의 모든 타격에 적용 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수호하는 바람 기술이 기술 슬롯에 등록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대초원의 바람 기술 사용 중 두 번째 동작에서 카메라 방향으로 캐릭터가 회전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격투가

격투가의 리부트 작업이 진행되었습니다. 우선 각성의 경우, 큰 흐름에서는 기술과 기술 사이의 연계에서 툭툭 끊기는 듯한 답답한 부분을 조절하는 것에 집중하였습니다. 또한, 주력 기술들의 재사용 대기 시간이 긴 편이었는데, 이런 단점을 보완할 수 있는 형태로 조절해 격투의 맛을 더했습니다.

전승 격투가는 꾸준히 피해를 넣을 수는 있었지만, 기술 연계에서 방어 판정이 부족해 안정성이 떨어지는 상황을 개선하는데 집중하였습니다.

아울러 저희는 소환수가 공격하는 방식에 대한 부분도 개선을 위해 다양한 방면으로 변경을 고려하고 있는 점 참고 부탁드립니다.

격투가 역시 지난 워리어, 레인저와 마찬가지로 영상 하나를 준비했습니다.


주무기


● 흐름 : 숨통 끊기, 연계 : 혼신의 일격 기술 사용 후, 심화 기술로 부드럽게 연계할 수 있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웅크린 늑대 기술을 투혼의 조각 30개를 소모하여 사용 시, 적용되는 공격속도 증가 효과가 20초간 지속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격투가의 핵심 기술인 웅크린 늑대와 흐름 : 먹이 사냥 기술의 공격속도 증가 효과는 10초마다 계속 사용해줘야 하는 부담이 있던 기술입니다. 이를 해소하기 위해 공격속도 증가 효과의 지속시간을 늘려, 투혼의 조각을 웅크린 늑대와 흐름 : 먹이 사냥 기술에만 사용하지 않고 다른 곳에도 사용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 묵직한 압박 기술로 잡기 실패 후 ↓ 키 입력 시, 후방 회피 동작을 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흐름 : 깃털구름 기술의 슈퍼아머 효과가 공격이 끝날 때까지 적용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흐름 : 산사태 기술의 슈퍼아머 효과가 공격이 끝날 때까지 적용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각성 상태에서도 흐름 : 초전박살 이후 붉은 송곳니 기술로 연계할 수 있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흐름 : 흉포한 이빨 기술에서 에어 스매쉬 효과가 제거되었습니다.
● 핏빛 송곳니 기술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투혼 기술의 흐름 기술로 변경되었습니다.
- 투혼을 소모하여 피해량이 증가하는 기술 사용 시, 치명타 확률 증가 효과가 적용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핏빛 송곳니 기술은 격투가의 투혼의 조각 활용도를 더 끌어올릴 수 있는 기술로 새롭게 개편하였습니다. 부족했던 치명타 확률을 핏빛 송곳니 기술을 통해 끌어올려, 기술 연계에 따라 더 높은 피해를 넣을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 무영보 기술 사용 후, 흐름 : 초전박살 기술이 부드럽게 연계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주무기 상태에서 무영보 기술 사용 후, 굶주린 맹수 기술로 연계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낭아승천 기술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더 이상 마루오름 기술의 피해 및 타격 개체 수에 영향받지 않고 단독 피해량을 가지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피해량이 조정되었습니다.
- 1타격의 발동속도가 증가되었습니다.
● 낭아승천 기술 사용 후 강 : 도끼 찍기 기술로 부드럽게 연계할 수 있도록 개선되었습니다.

기존에 전광석화 기술에 비해, 활용성이 낮았던 낭아승천 기술이 상대의 빈틈을 노려 빠르게 띄우기 상태이상을 넣을 수 있도록 개편되었습니다.

● 권무강타 기술 이후 붉은 송곳니, 금강, 마루오름, 굶주린 맹수, 강 : 굶주린 맹수 기술로 부드럽게 연계할 수 있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진공권 기술 이후 거대한 진노, 추풍낙엽, 강 : 도끼 찍기, 도끼 찍기로 부드럽게 연계할 수 있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권무강타, 진공권 기술로 상대를 타격하면 캐릭터가 순간적으로 느려지는 현상이 완화되었습니다.

권무강타 기술은 활용성이 낮아 대부분의 격투가 모험가 여러분들은 진공권을 사용했었는데요. 이제 다음에 어떤 기술을 연계하는지에 따라 선택할 수 있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폭렬 붕격 기술의 2타격의 공격범위가 증가되었습니다.
● 폭렬 붕격 기술의 카메라 연출이 변경되었습니다.
● 낭아연환장 기술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재사용 대기 시간이 8초로 감소되었습니다.
- 공격 거리가 증가되었습니다.
- 기술의 발동속도가 증가되었고, 1타격 이후 드러낸 발톱 또는 후방 회피가 불가능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기술 사용 후 굶주린 맹수, 강 : 굶주린 맹수 기술로 부드럽게 연계할 수 있도록 개선되었습니다.

폭렬 붕격 기술과 낭아연환장 기술은 사냥 시 활용성을 더 올리는쪽으로 개선하였습니다. 원거리에서 빠르게 피해를 넣을 때는 낭아연환장을, 근접한 적에게 피해를 넣을 때는 폭렬 붕격이 더 좋은 효과를 낼 수 있을 것입니다.

 

전승

● 전승 : 섬전보 기술을 연속해서 발동 시, 총 2회만 지구력이 소모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강 : 낭아신장 기술을 즉시 발동할 경우 재사용 대기 시간임에도 전방 가드가 적용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강 : 거대한 진노 기술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타격마다 달랐던 공격 범위가 가장 넓은 범위로 통일되었습니다.
- 강 : 기백 방출 기술의 효과가 적용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타격 성공 시 타격 대상 10초간 이동속도 감소 20%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 기 폭발 중 타격수 증가 효과가 삭제되었습니다.
- 기 폭발 중 공격범위가 더 크게 증가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기백 방출이 가능해짐에 따라 기술 사용 후 강 : 낭아신장 기술이 즉시 발동할 수 있도록 추가되었습니다.

진 : 거대한 진노에 비해 큰 강점이 없었던 강 : 거대한 진노 기술은 그 활용성을 개편하는데 중점을 두었습니다. 기백 방출의 효과와 이동속도 감소 디버프 효과로 인해, 진 : 거대한 진노 기술과는 차별점을 가진 기술로 활용될 것입니다.

● 전승 : 호미걸이 기술에 전방가드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 전승 : 역사 기술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바운드 효과가 몬스터에게만 적용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전방가드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전승 격투가의 낮은 안정성의 원인은, 기술연계 중 기백 방출 효과 발동을 아무런 방어 판정없이 해야 된다는 점이었습니다. 이러한 부분을 개선하고자 강 : 금강 기술에서 연계되는 전승 : 호미걸이, 전승 : 역사 기술에 전방가드 효과를 추가하여 안정성을 올렸습니다.

● 전승 : 흐름 : 흉포한 이빨 기술에서 에어 스매쉬 효과가 삭제되었습니다.
● 강 : 아랑포식 기술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1타격 성공 시 기절 효과가 몬스터에게만 적용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공격 중 슈퍼아머가 적용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기백 방출 효과가 삭제되었습니다.
- 2타격, 3타격의 이동거리가 증가되었습니다.

강 : 아랑포식 기술은 이동기이자 피해를 넣는 공격 기술로 설계되어 있었습니다. 그러나 그만큼 어느 부분에서도 활용하기 어려운 애매한 기술이었죠. 이에 불필요한 부분은 덜어내고 확실하게 이동기로 활용할 수 있도록 변경하였습니다.

● 강 : 굶주린 맹수 기술이 적에게 접근하는 방식이 변경되어 지형에 끼이는 현상이 완화되었습니다.
● 강 : 굶주린 맹수 기술에서 PvP 타격수가 감소 효과가 삭제되었습니다.
● 강 : 낭아신장 기술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공격 범위가 증가되었습니다.
- 기 폭발 시 공격 범위 증가 효과가 삭제되고, 모든 상황에서 가장 넓은 범위로 공격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기백 방출 대신 즉시 발동 시 타격수가 감소하는 효과가 삭제되었습니다.
● 섬전보, 무영보 이후 강 : 굶주린 맹수 기술로 부드럽게 연계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강 : 등각 III, 강 : 드러낸 발톱 III 기술의 모든 방어력 감소 효과가 15에서 20으로 변경되었습니다.

흐름 : 숨통 끊기 기술의 모든 방어력 감소 효과와 수치가 달라 쓰기가 난감했던 기술들의 효과를, 흐름 : 숨통 끊기 기술과 동일하게 변경하여 강 : 등각이나 강 : 드러낸 발톱으로 시작하더라도 상관없도록 개선하였습니다.

● 강 : 도끼 찍기 기술의 치명타 확률이 PvE, PvP 상관없이 100%로 적용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강 : 도끼 찍기 기술 이후 등각, 아랑포식, 무릎 망치, 드러낸 발톱 기술로 부드럽게 연계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강 : 등각 이후 다른 기술로 연계가 부드럽게 연계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강 : 등각 이후 F 키 입력 시 연계 : 돌개바람 기술로 연계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흐름 : 초전박살 기술 이후 전승 : 호미걸이 기술로 연계할 수 있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낭아연환장 기술 이후 강 : 낭아신장 기술이 즉시 발동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전승 격투가의 콤보를 더욱 다양하게 연계할 수 있도록 하여, 방어 판정 기술과 방어 판정 없이 기백 방출을 활용할 수 있는 기술을 섞어가며 연계할 수 있도록 개선하였습니다.

 

각성

● 연옥 떨구기 기술로 잡기 성공 시, 슈퍼아머가 적용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각성 격투가의 연옥 떨구기 기술은 다양한 동작으로 상대를 잡아 공격하는 것이 매력적인 기술입니다. 실전에서도 잡기에 성공만 한다면 멋진 동작으로 상대를 제압할 수 있도록, 잡기에 성공했을 때는 슈퍼아머 효과가 적용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기존의 지반 가르기 기술의 효과가 나락붕괴 III, IV 기술 습득 시 기본적으로 적용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지반 가르기 기술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기술명이 투신의 함성 기술로 변경되었습니다.
- 기술의 동작이 변경되었습니다.
- 슈퍼아머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 재사용 대기 시간이 10초로 변경되었습니다.
- 타격 성공 시 타격마다 생명력 +50 회복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 몬스터에게만 적용되는 기절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지반 가르기 기술은 나락붕괴 기술의 흐름 기술이였지만, 긴 재사용 대기 시간에 비해 유용하게 활용되지 않았습니다. 이에 기존의 지반 가르기 기술의 효과는 나락붕괴 기술의 기본 효과로 변경하고, 기술을 새롭게 재구성하였습니다.
변경된 투신의 함성 기술은 나락붕괴 기술 이후, 슈퍼아머 효과와 함께 타격에 성공하면 생명력을 회복하고 투혼의 조각을 빠르게 회복할 수 있는 기술로 설계되었습니다.

● 기존 흐름 : 축객 기술의 효과가 도끼 찍기 III, IV 기술 습득 시 추가 타격으로 적용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이에 따라 흐름 : 축객 기술의 공격 범위가 도끼 찍기 기술의 공격 범위와 동일하게 변경되었습니다.
● 흐름 : 축객 기술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기술명이 용등각으로 변경되었습니다.
- 기술의 동작이 변경되었습니다.
- 독립 기술로 분리되고, 조작키가 변경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피해량이 재조정되었습니다.
- 타격 성공 시 타격 대상 10초간 모든 회피율 감소 9%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 투혼 조각을 소모하여 피해량이 증가하는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 PvE에서 적용되는 상태이상 효과가 넉다운에서 띄우기로 변경되었습니다.
- 특수 피해가 에어 어택으로 변경되었습니다.

흐름 : 축객 기술은 지반 가르기 기술와 같은 위치에 있는 기술이었습니다. 마찬가지로 도끼 찍기 기술의 기본 효과로 변경하고 기술을 새롭게 개편하였습니다.
용등각 기술은 슈퍼아머를 유지하며 에어어택으로 띄우기 효과로 시작하는 기술 연계에서 높은 피해를 넣을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각성 상태에서 발동되는 진공 회축 기술 이후, 연계하여 이어지는 도끼 찍기 기술로 빠르게 강력한 피해를 줄 수 있을 것입니다.

● 회심권 IV, 나선탄 III 레벨의 모든 방어력 감소 효과가 15에서 20으로 증가되었습니다.
● 각성 상태에서 섬전보, 무영보 이후 굶주린 맹수 기술로 부드럽게 연계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굶주린 맹수 기술의 공격 범위가 타격마다 다르던 부분이 가장 넓은 범위로 통일되었습니다.
● 굶주린 맹수 기술에서 PvP 시 타격 수 감소 효과가 삭제되었습니다.
● 흐름 : 먹이뜯기 기술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기술의 동작이 변경되었습니다.
- 격투가가 직접 공격하는 피해가 추가되었으며, 기존의 복혼분신이 가하는 피해는 복혼분신 효과로 변경되었습니다.
● 흐름 : 먹이뜯기 기술이 굶주린 맹수 기술이 재사용 대기 시간일 경우 따로 발동할 수 있도록 개선되었습니다.

흐름 : 먹이뜯기 기술은 피해보다는 생명력 회복과 전방가드 효과를 유지하는 기술로 주로 사용했었습니다. 다만 이 경우에는 활용도 측면에서 아쉬운 면이 많아, 격투가가 직접 돌진하여 공격하는 형태의 기술로 변경하여 조금 더 저돌적인 플레이가 가능하도록 개편하였습니다.

● 나락붕괴 기술의 다운 스매쉬 효과가 마지막 타격에만 적용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경신보 기술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기술이 패시브로 변경되며, 재사용 대기 시간이 삭제되었습니다.
- 지구력 소모가 삭제되었으며, 섬전보 기술을 연속해서 발동시 총 2회만 지구력이 소모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이에 따라 각성 상태에서 무영보 이후 섬전보가 발동되도록 변경됩니다.
- 경신보 기술 습득 후 섬전보 2회 연속 발동 시 10초간 모든 회피율 증가 +9% 효과가 적용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전승과 달리 각성 격투가는 섬전보 기술을 연속하여 사용하기가 매우 어려웠습니다. 경신보의 긴 재사용 대기 시간으로 인해, 기술을 비교적 자유롭게 사용할 수 없었던 부분을 완화하고자 경신보 기술을 패시브 기술로 변경하고 재사용 대기 시간을 삭제하였습니다.

● 맹포한 습격 기술 사용 시 슈퍼아머 효과가 사라지면 지구력이 회복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각성 상태에서 무영보 기술을 투혼 조각을 소모해서 사용 시, 이후 다른 기술로 부드럽게 연계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높은 곳에서 나선탄 - 맹포한 습격 연계 시, 간헐적으로 바로 낙하동작이 나오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낙진 기술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PvP 시 타격 수 감소 효과가 삭제됩니다. 이에 따라 PvP 피해량이 조정됩니다.
- 공격 범위가 증가되었습니다.
- 몬스터에게만 적용되는 치명타 확률이 삭제됩니다.
- 투혼의 조각을 소모하여 피해량이 증가하는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낙진 기술은 이번에 새롭게 개편된 핏빛 송곳니 기술의 효과를 각성 상태에서 자주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기술로 변경되었습니다.

● 거침없는 분투 기술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1타격이 삭제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피해량이 재조정 되었습니다.
- 타격 성공 시 기절이 삭제되고 경직만 적용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다운 스매쉬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 나선탄 기술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좌클릭 유지 시 발동되는 추가타격이 추가되었습니다.
- 본 : 나선탄의 슈퍼아머 효과가 좀 더 길게 적용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굶주린 맹수가 적에게 접근하는 방식이 변경되어 지형에 끼이는 현상이 완화되었습니다.
● 맹포한 습격 이후 좌클릭 유지 시, 거침없는 분투 기술로 연계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거침없는 분투 기술 이후 추풍낙엽, 진공 회축, 회심권, 폭렬연타, 낙진 기술로 부드럽게 연계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회심권 기술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모든 방어력 감소 효과가 모든 타격에 적용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기술 사용 중 다른 기술로 부드럽게 연계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타격 성공 시 투지 회복량이 15 회복으로 회심권 IV 단계의 회복량과 동일하게 통일되었습니다.
- 지구력 소모량이 다음과 같이 감소되었습니다.

기술명변경 전변경 후
회심권 I

200

150

회심권 II

150

100

회심권 III

100

50

회심권 IV

100

50

● 폭렬연타 기술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I, II 기술의 타격 시 생명력 회복량이 III 기술과 동일하게 30 회복으로 변경되었습니다.
- 띄우기 효과가 1타격에서 적용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에어 어택이 모든 타격에서 적용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기술 사용 중 다른 기술로 부드럽게 연계할 수 있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피해량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피해량이 변경됨에 따라 재사용 대기 시간 중 적용되는 피해량이 감소되었습니다.

기술명변경 전변경 후
폭렬 연타 I

1,2,3 타격 피해 886% x 3

4타격 피해 886% x 4

치명타 확률 30% (몬스터에게만 적용)

1,2,3 타격 피해 916% x 3

4타격 피해 916% x 4

치명타 확률 10%

폭렬 연타 II

1,2,3 타격 피해 967% x 3

4타격 피해 967% x 4

치명타 확률 50% (몬스터에게만 적용)

1,2,3 타격 피해 1032% x 3

4타격 피해 1032% x 4

치명타 확률 15%

폭렬 연타 III

1,2,3 타격 피해 1041% x 3

4타격 피해 1041% x 4

치명타 확률 70% (몬스터에게만 적용)

1,2,3 타격 피해 1201% x 3

4타격 피해 1201% x 4

치명타 확률 20%

회심권 기술과 폭렬연타 기술은 연타를 하는 동안 다른 기술로 연계하는 것이 매우 답답한 기술이었습니다. 이제는 회심권과 폭렬연타 기술 사이사이의 타격 이후, 바로 다른 기술로 연계하여 다양한 기술 연계를 시도할 수 있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복혼분신 기술의 피해량이 다음과 같이 증가되었습니다.

변경 전변경 후
타격 피해 617% x 16타격 피해 1228% x 16

● 복혼분신 기술의 연출이 변경되었습니다.
● 연옥 떨구기 기술로 잡기에 실패했을 때, ↓ 키 입력으로 발동되는 후방 회피 동작이 더 빠르게 발동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맹포한 습격 기술 이후 다른 기술로 부드럽게 연계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특정 높이에서 도끼 찍기 사용 시, 바로 낙하동작이 나오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각성 상태에서 무영보 사용 시 섬전보, 흐름 : 초전박살, 복혼분신, 굶주린 맹수 기술로 부드럽게 연계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각성 상태에서 무영보 기술의 무적 효과가 적용되는 시간이 0.2초 증가되었습니다.
● 투혼의 조각을 소모하여 피해량이 강화되는 '맹포한 습격, 흐름 : 맞바람, 거침없는 분투' 기술의 투혼의 조각 소모량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변경 전변경 후
투혼의 조각 30개가 있을 때 10개를 소모하여 피해량 증가투혼의 조각 20개가 있을 때 10개를 소모하여 피해량 증가
투혼의 조각을 모으기 상대적으로 어려운 각성 격투가의 경우, 그만큼 핏빛 송공니 기술의 효과를 발동하기 어렵기 때문에 각성 기술들 중 투혼의 조각을 소모하는 기술들의 조각 소모량을 감소시켰습니다. 이에 따라 투혼의 조각을 활용한 다채로운 전투가 가능할 것입니다.



추가 및 개선 사항

아처

● 추락하는 어둠 기술의 기술 특화 효과가 날개차기 기술의 특화 효과가 아닌 해당 기술의 특화 효과로 적용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노바

● 본 : 얼어붙는 고리 습득 시, 대상을 타격하지 않아도 별의 숨결이 회복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본 : 얼어붙는 고리 습득 시, 대상을 타격에 성공하면 별의 숨결이 2배로 회복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커세어

● 다음 기술 사용 중 간이 연금 시, 인어 변신 상태가 유지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마레카 : 낭만유영, 마레카 : 고래의 꿈, 마레카 : 몽환의 향연, 마레카 : 경쾌한 물보라 


아이템

● 아침을 그리는 꽃잎 혹은 새벽을 그리는 꽃잎으로 가공된 정령수에 노출되는 문구가 아래와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변경 전변경 후
"위대한 모험가에 의해 탄생한 회복제입니다." 제작자 : 가문명"위대한 모험가에 의해 되찾은 카마실브의 유산입니다." 계승자 : 가문명

● 칼페온 및 메디아 지역에서 획득할 수 있는 아이템들이 조정되었습니다.

- 조정된 영지의 각 지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칼페온 지역
버려진 수도원
칼페온 신전
케플란 광산
엔트 숲
사우닐 주둔지
게아쿠 평원
마르니의 실험터
글루토니 동굴
귄트 언덕
가면 올빼미의 숲
브리나무 유적지
난민촌
북부 밀 농장 및 지하
구 단델리온
카란다 능선, 만샤 숲
루툼족 주둔지
헥세 영역
카이아 호수
메디아 지역
폐철광산
방랑도적 주둔지
갈기족 소굴
소산 주둔지(슐츠 근위대 제외)
투구족 주둔지
고대 유적 발굴지
엘릭 사원
병사의 무덤
마르니 제2 실험터
하스라 고대 유적(크라투카 고대 유적 제외)

- 위 지역에서 몬스터 처치 시 획득할 수 있는 전리품의 구성품에서 아래 아이템이 삭제되었습니다.

삭제되는 전리품 종류아이템명
장비류 아이템루르의 잃어버린 투구, 루르의 잃어버린 갑옷, 루르의 잃어버린 장갑, 루르의 잃어버린 신발
무역품 아이템거인족 석상 조각, 순도 높은 유황석, 갈기족 송곳니 목걸이, 고장난 골렘의 핵,
온전한 골렘의 핵, 광신도의 주술 꾸러미, 병사의 유품
기타 아이템녹아내린 철 조각, 녹아내린 구리 조각, 녹아내린 백금조각 등

● 위 지역에서 몬스터 처치 시 획득할 수 있는 전리품 구성품을 아래처럼 상자형태로 획득되도록 개편되었습니다.

변경 전 전리품변경 후 전리품
각 클래스별
바레스, 유리아, 크레아, 셀레스, 칼리스 주무기 전체 85종 아이템
바레스 주무기 상자, 유리아 주무기 상자, 크레아 주무기 상자,
셀레스 주무기 상자, 칼리스 주무기 상자
각 클래스별
공격형, 적중형, 방어형, 크레아 보조무기 전체 75종 아이템
공격형 보조무기 상자, 적중형 보조무기 상자,
방어형 보조무기 상자, 크레아 보조무기 상자
각 부위별
아제리안, 제레스, 탈리스, 타리타스, 그루닐, 헤라클레스의 기운,
헤베의 체력, 포르투나의 행운 방어구 32종 아이템
아제리안 방어구 상자, 제레스 방어구 상자, 탈리스 방어구 상자,
타리타스 방어구 상자, 그루닐 방어구 상자, 헤라클레스의 기운 방어구 상자, 헤베의 체력 방어구 상자, 포르투나의 행운 방어구 상자
각 부위별
부위별 유리아, 바레스, 해서스, 앨리샤, 칼리스, 탈리스 액세서리 24종 아이템
희미한 목걸이 상자, 희미한 귀걸이 상자,
희미한 반지 상자, 희미한 허리띠 상자
무한 마력의 수정 전체 46종 아이템희미한 마력의 수정 상자

- 위 상자 개봉 시, 확률에 따라 모든 클래스의 아이템 중 1종이 획득됩니다. 또한, 강화되지 않은 장비 및 장신구만 획득 가능합니다.

- 위 지역에서 몬스터 처치 시 획득할 수 있는 전리품의 구성품 중, 블랙스톤 꾸러미가 추가되었습니다.

아이템명아이템 설명
블랙스톤(무기) 꾸러미개봉 시 지정된 확률에 따라 블랙스톤 (무기) 20~50개를 획득합니다.
블랙스톤(방어구) 꾸러미개봉 시 지정된 확률에 따라 블랙스톤 (방어구) 20~50개를 획득합니다.
칼페온과 메디아 지역의 경우, 드롭되는 물품이 너무 많았습니다. 이에 따라 당장 필요하지 않은 물건임에도 가방이 꽉꽉 차 불편함을 드렸는데요, 이를 해소해드리고자 드롭되는 물품을 정리하였습니다.


● 다음 발렌시아 지역의 몬스터 전리품이 조정되었습니다.

발렌시아 지역
바심족 주둔지
티티움 계곡
사막 나가 성전
카드리 폐허
가하즈 도적단 소굴
초승달 신전
와라곤 둥지
타르타르 평야(켄타우로스 무리)
바실리스크 소굴
루드 유황 광산
필라 쿠 감옥

- 이제 이 지역은 기존의 전리품이 아닌 새로운 전리품이 드롭됩니다. (기존 전리품의 가격은 그대로 유지됩니다)
- 해당 지역 몬스터 처치 시 획득할 수 있는 전리품 중 잡동사니류 아이템이 드롭되는 확률이 100%로 변경되었습니다.
※ 단, 이 내용은 검은사막 연구소에서 확인할 수 없으며, 바로 공식 서버에 적용 될 예정입니다.

발렌시아 지역의 전리품이 개선되었습니다. 이제 기존의 전리품이 아닌 새로운 전리품이 드롭됩니다. 이 내용은 시즌을 시작하고 이제 막 투발라 장비를 얻은 상태에서 주로 성장 체감을 느낄 수 있는 곳은 발렌시아 지역인데, 그에 반해 전리품의 밸런스가 상대적으로 낮았습니다. 이에 위 지역에서 사냥을 해도 기존보다 더 많은 전리품을 얻을 수 있도록 조정하였습니다. 그리고 이 지역은 신규 모험가 분들이 '아이템 획득 증가 주문서'를 사용하지 않아도 기본 잡동사니를 얻는데 큰 차이가 없도록 드롭 확률을 100%로 조정하였습니다.

 

● 투발라 장비, 액세서리의 강화 성공 확률이 아래와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투발라 장비의 변경된 강화 성공 확률은 다음과 같습니다.
강화 시도 단계기준 강화 확률 증가 수치기존 성공 확률변경 후 성공 확률
광(II)2036.00%60.00%
고(III)3032.00%60.00%
유(IV)4025.00%35.00%
동(V)6021.00%35.00%
- 투발라 액세서리의 변경된 강화 성공 확률은 다음과 같습니다.
강화 시도 단계기준 강화 확률 증가 수치기존 성공 확률변경 후 성공 확률
장(I)1084.00%84.00%
광(II)2070.00%77.00%
고(III)3064.00%72.00%
유(IV)3551.00%59.50%
동(V)4036.00%50.40%
● 시간이 스며든 블랙스톤, 투발라 광석, 제련된 마력의 블랙스톤 아이템 설명에 획득 방법 및 획득 사냥터 정보가 추가되었습니다.
● 투발라 무기, 방어구의 최대 내구도 복구를 투발라 광석을 이용하여 할 수 있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투발라 무기, 방어구를 제련된 마력의 블랙스톤으로 확정 강화 시, 소모되는 최대 내구도의 양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변경 전 최대 내구도 소모량변경 후 최대 내구도 소모량
5020
투발라 장비와 액세서리의 강화 확률이 변경되었습니다. 사실 이 부분은 고민이 많았습니다. 특히 모험가 분들이 주신 의견을 정리하면 확률이 낮은 부분도 있었지만 소위 '장광고광고광장광'이라 불리는, 강화 단계가 내려가는 시스템에 대해서도 어렵다는 의견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저희는 이 방식에 변화를 줄까도 고민했지만, 이는 검은사막의 기본 강화 시스템이기 때문에 투발라의 경우에만 규칙을 변경하면 추후에 더 혼란을 줄 수 있다고 판단했습니다.

이에 현재의 시스템은 유지하되, 기본 강화 확률을 비교적 높게 세팅하였습니다. (현재 나루와 기존 시즌 투발라 장비의 중간 난이도) 그리고 강화 단계가 하락하는 부분에서 힘든 부분은 '광(II)-고(III)' 구간이기 때문에, 장(I)-광(II)-고(III) 단계에 대한 강화 기본 확률을 대폭 상승시켰습니다. 유(IV)와 동(IV)의 경우에는, 고(III)와 유(IV)를 성공했을 때 푸가르가 지급해주는 40/60 스택에 따라 35% 정도가 유지될 수 있도록 변경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오늘 공개한 이 내용은 추후 공식 서버에 도입될 때 여러분의 의견에 따라 변경될 수 있는 점 참고 부탁 드립니다.

 


몬스터

● 엘비아 지역 사냥터가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사냥터추천 공격력변경 내용
비라기 산채250 → 240

추천 공격력 변경에 따라 비라기 산채 몬스터의 공격력 및 방어력이 조정되었습니다.

바라기 산채의 경계 수치가 개인에게 적용되는 방식으로 변경되었습니다.
비라기 산채의 경계 수치가 기존보다 빠르게 쌓이도록 변경되었습니다.
비라기 처치 시, 보물 열쇠를 획득할 수 있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열쇠는 비라기 산채의 지하 창고에서 보물 상자를 여는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제단임프 서식지250 → 240

추천 공격력 변경에 따라 일반 임프 몬스터의 방어력이 조정되었습니다.
<불안정한 영혼> 임프 몬스터의 생명력 및 방어력이 조정되었습니다.

제단임프 서식지의 몬스터 출현 위치가 변경되었습니다.
제단임프 서식지의 몬스터 재출현 시간이 기존보다 빠르게 변경되었습니다.

폐성터270 → 250추천 공격력 변경에 따라 폐성터 몬스터의 생명력, 공격력, 방어력이 조정되었습니다.
늪지 나가 서식지270 → 260추천 공격력 변경에 따라 늪지 나가의 생명력 및 방어력이 조정되었습니다.
늪지 나가 부대장이 다른 나가 무리와 관계없이 나가 무리를 소환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늪지 포건 서식지270 → 260추천 공격력 변경에 따라 늪지 포건의 방어력이 조정되었습니다.
핏빛 수도원-핏빛 수도원 일부 위치의 몬스터 출현 개체 수가 증가되었습니다.
오크 캠프-오크 캠프 일부 위치의 몬스터 출현 개체 수가 증가되었습니다.
오크 캠프 일부 위치의 몬스터 출현 위치가 변경되었습니다.
※ 해당 업데이트 내용 중 '전리품'에 대한 밸런스는 아직 검은사막 연구소에 반영되지 않았습니다. 이 변경사항은 공식 서버에 바로 도입될 예정인 점 참고 부탁드립니다.
엘비아 지역은 이미 인기가 있는 오크 캠프와 핏빛 수도원을 제외하고, 나머지 지역에 변화를 주었습니다. 우선 비라기 산채, 제단임프 서식지, 폐성터, 늪지 나가, 늪지 포건의 경우 문턱을 조금씩 낮춰 240~270 공격력 대 모험가 분들이 도전을 할 수 있도록 했고, 전리품들 역시 낮아진 상태에 맞춰 조정하였습니다. 이에 따라 추천 공격력을 오버한 모험가 분들은 기존과 비교했을 때 조금 더 많이 전리품을 얻으실 수 있습니다.

세부적으로는 우선 비라기 산채의 경우 기믹요소인 현상수배 시스템이 경쟁이 아닌 개인에게 할당되는 방식으로 변경하였고, 제단 임프의 경우에는 기믹을 더 활용할 수 있도록 기본 몬스터들의 재출현 시간을 감소시켰습니다. 핏빛 수도원과 붉은 오크의 경우에는 소위 '좋은 자리'로 일컬어지는 지역 외에 나머지 지역에 몬스터를 추가로 배치하여 더 넓게 사냥터를 활용할 수 있도록 변경하였습니다.

그리고 이번에 포함되지 않았지만, 폐성터의 경우에는 기믹 요소가 성 안이 아닌 성 밖에서도 활용할 수 있는 형태로 개선하고 있습니다. 폐성터는 9월 중에 업데이트가 될 예정입니다.

 


의뢰, 지식

● 메인 의뢰 '[발렌시아] 참을 수 없는 궁금증' 에서 이벨랍 오아시스로 가는 길을 안내하는 사막 여행자의 동작이 자연스럽게 개선되었습니다.


점령전, 거점전

● 거점전/점령전 진행 중 대포에 탑승한 상태에서 사망 후 부활 시, 간헐적으로 대포의 외형이 노출되지 않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목책 및 목책문 너머의 캐릭터가 공격 시, 일부 기술의 피해량이 목책 및 목책문 건너편의 상대 모험가에게 적용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아래 추가되는 거점전/점령전 관련 내역들은, 오늘(9월 10일) 공식 서버에도 업데이트가 될 예정인 점 참고 부탁드립니다. 
● 길드 기술 중 액티브 형식의 기술을 기술 슬롯에 등록하여 사용하실 수 있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영지 점령전에서 승점제 점수 산정 방법이 변경되었습니다.
- 승점제 방식은 기존과 동일하게, 수성 길드/연맹이 존재하지 않는 상태에서 점령전 종료 시까지 2개 이상의 길드/연맹이 남아 있을 경우 해당됩니다.

변경 전변경 후
길드별 지휘소/야전 사령부의 남은 내구도와
남아있는 부속건물에 따라 순위가 결정
길드별 지휘소/야전 사령부의 남은 내구도와
파괴시킨 지휘소/야전 사령부/부속건물 및
적 처치 수, 사망 횟수에 따라 순위가 결정

- 순위를 결정하는 점수가 아래와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점령전 종료 시 남은 내구도에 따른 점수
부속 건물변경 전변경 후
지휘소/야전 사령부남은 내구도 1%당 100점남은 내구도 1%당 50점
적 처치 및 사망 시 점수
처치 및 사망 시변경 전변경 후
적 처치 시-1점
적에게 사망 시-1점
파괴시킨 지휘소/야전 사령부 및 부속건물 종류별 점수
부속 건물변경 전변경 후
엉성한 바리케이드10점1점
바리케이드20점1점
철제 바리케이드40점5점
엉성한 목책50점10점
목책100점20점
목책 문100점20점
공성 방어탑50점1점
강화 화염탑800점100점
대 신기전800점100점
보급소700점80점
회복소300점70점
대포 관측소500점50점
코끼리 사육소500점50점
불퇴의 깃발 축조대300점50점
중형 공성탑 제작소300점50점
대형 공성탑 제작소600점50점
발리스타 제작소900점50점
화염탑400점50점
신기전400점50점
불퇴의 깃발-30점
점령전 성채/지휘소/야전 사령부-150점

- 기존과 동일하게 점령전 종료 시까지 남아있는 길드(연맹) 중 가장 높은 순위를 기록한 길드(연맹)이 승리하며, 해당 영지의 성주가 됩니다.
* 또한, 점령전 종료 시까지 남아있는 길드(연맹) 중 가장 높은 순위를 기록하여 성주가 된 길드/연맹을 제외하고, 상위 5개 길드/연맹은 투지를 불태운 고취 포상을 순위에 따라 차등적으로 획득할 수 있습니다.
- 승점제 적용 시, 전투를 진행하며 경과된 시간에 따라 보상을 차등적으로 획득할 수 있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점령전 시작 후 1시간 안에 지휘소/야전 사령부가 파괴된 길드(연맹)는 투혼이 실린 격려 포상을 획득할 수 있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점령전 시작 후 1시간이 경과된 후 지휘소/야전 사령부가 파괴된 길드(연맹)는 최소 전의를 태운 고취 포상을 획득할 수 있으며, 파괴된 시간을 기준으로 순위가 결정됩니다.
* 점령전 종료 시까지 남아 있는 길드/연맹이 6개 미만일 경우, 지휘소/야전 사령부 파괴 순서에 따라 보상이 지급됩니다.

예를 들어, 점령전 종료 시까지 남아있는 길드(연맹)이 4개일 경우
남아있는 길드(연맹) 중 점수 1위의 길드는 성주가 됨과 함께 영광이 깃든 승전 포상을 획득하며,
남아있는 길드(연맹) 중 점수 2,3,4위는 각각 투지를 불태운 고취 포상(V)/(IV)/(III)을 획득합니다.
이외 남아있는 투지를 불태운 고취 포상(II)/(I)은 이미 성채/지휘소가 파괴되었지만 가장 늦게 파괴된 순서에 따라 해당 길드(연맹)가 획득하게 됩니다.


● 거점전/점령전 전장의 투혼이 아래와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전장의 투혼 게이지가 100%일 때 사용 가능한 전장의 가호, 생명의 숨결이 아군의 성채/지휘소/야전 사령부 주변에서만 효과가 적용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나 또는 아군이 사망 시 쌓이는 전장의 투혼 게이지가 아군의 성채/지휘소/야전 사령부 주변에서 사망 시에만 쌓이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단, 기본적으로 시간에 따라 쌓이고 감소되는 기존과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 전장의 가호 기술의 재사용 대기 시간이 아래와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전장의 가호 기술 사용 시 재사용 대기 시간
변경 전변경 후
재사용 대기 시간 5분재사용 대기 시간 15분

- 거점전/점령전 중 쌓이는 전장의 투혼 게이지의 일부 방식이 아래와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변경 전변경 후
적을 처치 시 전장의 투혼 게이지 2% 감소적을 처치 시 전장의 투혼 게이지 1% 감소

● 강화 화염탑의 '집중 화염 방사' 기술 사용 시, 공격 범위가 약 30% 감소되었습니다.
● 강화 화염탑의 '집중 화염 방사' 기술 사용 시, 과열된 열기로 인해 약 15초간 강화 화염탑이 동작하지 않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점령전 엉성한 목책의 방어력이 40% 감소되었습니다.
- 또한, 캐릭터가 엉성한 목책 타격 시 적용되는 피해량이 증가되었습니다.


UI

● 다음 상황에서 탑승물 가방 보기 설정을 통해, 탑승물 가방이 함께 열리지 않도록 설정할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 마을의 창고지기 NPC와 상호작용하여 창고를 열 시
- 창고관리 메이드 기능을 통해 창고를 열 시
※ 해당 기능을 통해 탑승물 가방 보기를 해제할 경우, 창고 이용 시 가까운 위치에 탑승물이 있어도 탑승물 가방이 함께 열리지 않게 됩니다.

마을의 창고지기와 상호작용을 할 때, 가까운 곳에 탑승물이 있을 경우 아이템을 창고로 옮기려면 ESC로 탑승물 가방을 항상 꺼줘야 했습니다. 이제는 탑승물 가방 보기 설정을 통해, 가까운 곳에 탑승물이 있더라도 탑승물 가방을 함께 볼 지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가끔 탑승물 가방을 보고 싶을 때에도 간단히 탑승물 가방 보기 설정을 체크해 주면 즉시 나타나니, 편리하게 이용해주셨으면 합니다.

 

● 모험가 따라가기 기능 사용 시, 상태를 알기 쉽도록 상황에 따른 알림 메시지가 추가되었습니다.
- 해당 기능은 모험가에게 가까이 다가가 Ctrl 키를 통해 상호작용하거나, 파티 UI의 따라가기 버튼을 통해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상황알림 메시지
상호작용 및 파티 UI를 통해
모험가 따라가기 기능 이용 시
[가문명]님을 따라가는 중입니다.
상호작용 및 파티 UI를 통해
전투 자세에서 모험가 따라가기 기능 이용 시
[가문명]님을 따라가는 중입니다.
따라가기를 선택하여 비전투자세로 전환됩니다.
파티 UI를 통해 따라가기 기능 이용 시,
따라가는 대상이 먼 거리에 위치할 경우
[가문명]님이 멀리있어 따라갈 수 없습니다.
- 전투 자세에서 따라가기를 하면 비전투자세로 전환 후 모험가를 따라가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따라가기 기능은 기존과 같이, 따라가는 대상이 전투 상태가 될 경우 자동으로 기능이 해제됩니다.

● 친구 목록(N)의 1:1대화 알림이 최대 3개까지 출력되도록 수정되었습니다.
● 친구 목록(N)의 1:1대화 알림이 캐릭터 변경을 하거나 재접속 후에도 유지되도록 수정되었습니다.
● 의뢰 받은 일(O) 창에서 노출되는 의뢰 표시 아이콘이 변경되었습니다.
● 의뢰 위젯이 화면 우측 하단 알림과 겹칠 때, 우측 하단 알림이 의뢰 위젯보다 위에 표시되지 않도록 수정되었습니다.


 

수정 및 변경사항

● [하사신] 사막 위장복 갑옷 착용 시, 염색(J)창 및 펄 상점(F3)에서 신발 부위가 비정상적으로 노출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아이템 획득 증가 주문서를 시간으로 충전했을 때 특정 상황에서 시간 표기가 비정상적으로 노출되는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전리품 또는 마르니의 돌 등의 아이템을 우클릭하여 설정할 수 있는 수집 개수 확인 UI의 정보가 정상적으로 갱신되지 않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길드 탈퇴 시, 친구 목록(N)창의 1:1 메신저 기능을 이용할 수 없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검은사막 연구소에서 더욱 즐거운 시간을 보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펄어비스 검은사막 연구소 서비스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