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아에서도 초창기에 공성전 컨텐츠나온다고 이야기나왔을때 많은유저들이 기대했었음 증명의 전장이 지금와서야
ㅈ망했지만 초기때는 나름 흥하던 컨텐츠였음 근데 애시당초 로아는 검은사막이랑 다르게 게임개발부터 어떤
특정컨텐츠를 목표로 달리게 만든게임이 아니라 이것저것 유저들이 좋아할만한거 다넣은 짬뽕으로 시작했었고
거기에 군단장레이드라는 컨텐츠가 출시되면서 아예 그쪽으로 개발 방향성을 고정했지 중간에 로웬대륙이 나왔지만 이미 메인컨텐츠의 방향이 정해진이후라서 이건 흥하지못했고 근데 검은사막은 개발 초기부터 분명 모험이라는
자유성이 있긴했지만 오픈필드형 제한된 사냥터 공성거점등 pvp를 메인으로 개발방향이 잡혀있었는데 뭔 시발
갑자기 방향을 틀어버렸는데 그래서 그게 깔끔하게 방향전환에 성공했냐?하면 그것도아님 저걸 방향을 틀어버릴꺼면 차근차근준비해서 틀어야했는데 뭔 시발 갑자기 1000%유입되었다고 정신못차리고 그냥 한순간에 확 틀어버리니깐 기존에 만들어진 시스템이 그걸 못따라가서 개 삐걱삐걱거리는거지 비약같은 소모품도 pvp기반게임에서야
그냥 내가 꼭 이겨야되는 pvp다 그러면 값이 비싸고 매물이 없으면 소량이라도 꾸역꾸역 만들어서 사용하던걸
사실상 pvp에 죄다 제한쳐걸어놔서 의미가없어지니깐 그걸 사냥터에서 사냥하면서 사용하려니깐 매물이 씨가
말라서 말나오는거지 그리고 갑자기 방향을 틀꺼면 그걸 대체할 메인컨텐츠가 있어야될껀데 메인컨텐츠가 있냐?
추가로 소캡까지는 그래 분명히 있어야되는 시스템맞음 근데 씨벌 하위사냥터랑 중위사냥터 상위사냥터 평균
수익이 씨발 대동소이한게 말이되냐? 소캡이 시바꺼 그래 저스펙사냥터에서 수익올리기 디지게 좋은 캐릭터가
있어서 그걸 방지하기 위해서 만들었다고쳐도 하위사냥터에비해서 상위사냥터사냥했을때 얻을수잇는 메리트가
확실하게 있으면 어떤 미친놈이 하위사냥터에서 뭉게고 자빠졌겠냐 평균수익보면 데가숲이 11억정도고 오캠이 8억가량인데 3억가량 더벌겠다고 수정터질리스크 끌어안고 위로 가겠냐? 삐긋해서 디져서 수정날아가면 마이너스로 빵구나는건 기본에 몇몇수정은 없어서 돈주고도 못구하는데?

패악질이 문제가 되서 해결하고싶으면 지금처럼 고스펙유저가 저스펙유저 의도적으로 게임진행방해하는거 신고받으면 제제해서 틀어막고 딱 2개만 하면될꺼

1.수익확실하게 나눠서 고스펙유저가 저스펙사냥터에서 뭉게고있으면 손해 존나보도록만들고 그렇게 주로 분쟁이
  터지는 사냥터에서 유저간 스펙분포를 확실하게 분리해주고
2.개인 pvp패널티를 확줄이고 길드쟁에 대한 패널티를 확올려서 길드쟁을 걸려면 같은 길드원들이 길드쟁을 걸때
  여러모로 고려하게끔 해서 무분별한 길드쟁을 막고 개개인의 분쟁이 일어나서 스펙이 분포된만큼 대부분
  엇비슷한 스펙의 유저들끼리 치고박게 만들면됨

마지막으로 씨발 하위유저 끌어올린다고 하위사냥터 수익일 디질라게 올려서 곱창내지말고 씨이벌 그놈의 변하지
않는가치 좀 대가리 씨게박고 못하겠다고 이야기하고 좀 로아 하익 슈익마다 하위유저평균 스펙좀 끌어올려라
로아는 게임 시스템 익히는 과정에 포함되서 지금 카멘로드까지하면 장비렙 만렙이 1655인데 1580까지 확실하게
지원해서 올려주는데 솔직히 뉴비지원에서 카드수집말고는 깔게없는수준으로 확실하게 주기적으로 선발대랑 후발대 스펙격차 줄여주는데 이게임은 시즌으로 얻는 동투발라+동카포+가문당1회 얻는게 가능한 동악세3종중1개
이거빼고 격차 줄이겠다고 ㅈ도 안해줘서 상위유저 따라가려면 해야되는 노역량이 어질어질한데 로아마냥
선발대가 재밌게 즐기는 메인컨텐츠도 없으니 밸런스게임이 ㅈ망이라 당연히 노역안할라하지
확실하게 기본적인 지원해주고 거기에 스펙업을해서 위로가면 재밌게 즐길수잇는 메인컨텐츠가 있으면
유입도 안정적으로 늘어날껄 지금처럼 줘도 못받아먹는게임이 아니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