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래 pvp 개선관련글 댓글 달면서 첨 든 생각인데

검은사막 길드쟁의 가장 큰 문제는  개인간의 분쟁을 해결할 방법이 길드쟁밖에 없어서였고,
쟁을 너무 쉽게 걸고 뺄 수 있었다는거였음.
그리고 쟁의 승패와 종료가 없었기 때문에 킬뎃으로 정신승리하는게 다였기 때문에 게이쟁을 할 수 밖에 없었고


이 근본적인 원인을 해결할 수 있는 시스템을 찾으면 되는거임
사실 구체적인 방안은 나도 잘 모르고 큰 개념만 제시해보면

1. 쟁의 승패를 정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든다

2. 선쟁 걸린 후 맞쟁을 받아서 쟁에서 이겼을 경우 선쟁건쪽 불이익 및 승리 길드 보상
(만만해보인다고 쉽게 쟁 거는거 방지 및 맞쟁 장려)

3. 쟁의 승패를 정할 때 규칙을 킬뎃으로 하면 게이쟁 부활이라 안되고, 길드원 대부분이 뭔가 완수해야하는 시스템으로 만들면 좋을듯
- 쟁을 이길려면 길드원 전체가 고생해야하므로 사소한걸로 쉽게 쟁걸기 어렵고, 진짜 길드차원에서 의논해서 쟁을 선포해야하는 진짜 길드컨텐츠가 될 수 있을듯


이정도 룰만 추가되더라도 기존 쟁 시스템을 악용하는 일이 엄청 줄어들지 않았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