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각성금수랑으로 pvp 즐기고 있는 유저입니다
각성금수랑의 수식어는 옛부터 '1대1 강캐' 입니다
저 또한 1대1에서 각성금수랑이 가진 이점은 확실하다고 생각합니다.
보통 각성금수랑을 한번씩 해보시는 분들은 여러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일반적으로는 1대1을 좋아하시는 분들이 한번씩 해본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각성금수랑으로 남으시는 분들은 거의 제로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저는 그 이유로는 캐릭터의 숙련도도 어느정도 있겠지만, 그것보다도 금수랑이 가진 단점이 확실하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제가 생각하는 금수랑의 단점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애매한 딜
- 사실 각성 금수랑의 딜은 중상 ~ 상정도로 준수한 위치입니다.
하지만 1대1에 특화되어 있는 캐릭터라면 확실한 딜이 자리잡아야하지 않나라고 생각해봅니다.
보통 각성금수랑의 딜은 구름찢기-신수난무에서 오는 적중버프를 받고 신수난무를 타격할 때 딜이 나오게 되는 구조입니다.
즉, 고르게 나오는 딜이아니라 후반에 모든 것이 몰려있는 딜구조입니다.
하지만 요즘 4음식,매혹의 향수 , 광명석 불굴 등으로 특회를 40%이상 맞추고 온 캐릭들에게는 신수난무의 다운어택 딜이 반토막난다고 봐야합니다.
공 수정으로 셋팅을 다 맞춰놔도 저셋팅을 하고오는 피벨/회벨 캐들은 죽이지 못하게 되는 결과가 나옵니다.
각성금수랑은 순간적인 진입과 이동이지 지속적인 이동이 아니기에 투콤각을 보기에도 쉽지않습니다.
그렇다보니 상대를 한콤에 제압할 수 있는 딜이 필요한데 극엔드 공세팅을 해도 되지않으니 안타까울 따름입니다.

2. 모든 저항무시를 챙겨야하는 불합리함
- 각성금수랑은 잡기 , 경직 , 띄우기 , 넉다운 등 모든 스킬의 저항무시를 다 챙겨야합니다. 
이렇다보니 금수랑 유저분들은 울며겨자먹기로 쿠툼,극마칼 등을 사용하게 되시죠.
보통 다른 캐릭들은 잡기/넉다운 , 경직/넉다운 이런식으로 두가지 세트로 저항무시를 맞추곤 하는데 금수랑은 캐릭 초기에 띄우기 기반 캐릭으로 만들어놓고 후에 넉다운을 만들어 넉다운까지 챙겨야하는 상황이 생겼습니다. 
넉다운을 받은건 정말 너무나도 좋은 일입니다만 저항무시 수정을 더 땡겨올 수 없는 입장에서는 난감함도 존재합니다.
잡기저항무시수정 - 잡기
기절/경직 - 할퀴기, 고동 , 흑정공찌(마공버프를 받기위함)
띄우기 - 사방신무 주작 , 엄포 , 비천
넉다운 - 백호공명 (라밤은 사용하시는 분들이 적으니 제외)
아마 다른 직업분들은 "다른 캐릭들도 모든류의 cc기가 있는데 왜 그러느냐" 라고 말씀하실수 있습니다.
하지만 금수랑은 저것들이 콤보중에 들어가는 것이기에 상대가 저항이 터지면 무조건 역관광을 당하게 됩니다.
그러므로 필수적으로 챙겨야하는데 그럴 수가 없지요. 이건 어떻게보면 검은사막 pvp시스템의 문제라고도 생각합니다.
저항 수정 1개는 저항을 25프로 올려주는 반면에 저항무시수정은 제일 높은것이 10%이기 때문이죠.
피벨캐릭들은 저항수정을 낄 필요없이 풀저항을 맞춥니다. 하지만 이걸 뚫기위해서는 저희는 수정을 써야하죠.
심지어 수정을 써도 커버가 안되는 경우가 대다수입니다. 
여튼 금수랑 공찌 버프를 초반 다른스킬에라도 넣어주던지해서 경직이라도 좀 덜챙기게 다른 방향으로 패치를 해줬으면 합니다.

3.약하디 약한 몸
- 정말 금수랑은 종잇장도 이런 종잇장이 없습니다.
여태까지 저는 닌자,쿠노,무사,매화,전세,레인저 등을 플레이해봤는데 금수랑이 단연코 제일 몸이 약합니다.
레인저도 최고의 물몸캐라고 이야기나오지만 확실한건 금수랑이 더 약합니다. 
각성금수랑과 각성레인저를 pvp를 하고다닐때 상대가 같은세팅으로 치면 금수랑은 1cc에 죽고, 레인저는 2cc중간까지 버티는 경우가 대부분이었습니다. 제가 다크나이트를 안해봤지만 상대해본 시점으로는 닼나랑 비슷하거나 좀 더 약하거나 수준일 것 같습니다.
지금 금수랑은 피감을 하던 회피를 하던 뭘해도 죽습니다. 심지어 쌍카드리를 껴서 피감을 올려도 어느직업에게나 아주 무난하게 죽습니다.
혹여나 금수랑에게 회피버프를 주실거면 돌리기 애매한 구름밟기에 애매한 수치 6%보다는 월광타라던지 지속적으로 돌릴 수 있는 스킬에 확실한 회피버프 수치를 달아주셨으면 하는 바입니다.

4. 고장난 흑랑 및 애매한 흑랑합격기
- 옛날에 금수랑이 약한 몸이 커버가 가능했던건 내가 넘어졌을 때, 흑랑이 상대에게 cc를 걸거나 아니면 내가 깔아두는 공벼에 cc가 걸려 상대방의 콤보를 중지시키는 것이었습니다. 전노는  넘어져도 병사/악시온이 cc를 거는 것은 아직 다 살아있는데 왜 금수랑은 가져간 것입니까. 
흑랑이 상대에게 CC를 걸 확률은 로또맞을 확률입니다.
공벼를 롤백시키거나 흑랑AI를 고쳐주셨으면 합니다.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위 글을 문의로 보냈는데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