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조련 관련해서 자랑(+정보)글 한번 써보겠습니다.
환상마, 조련 장비, 그 외 경험들입니다! 가감없이 적겠습니다~
저번 주말에 암컷 디네 뽑으면서 환상마 3종 암수 3쌍 6마리 다 모았습니다.



획득한 순서는 [암컷둠 - 수컷디네 - 수컷둠 - 암컷아두 - 수컷아두 - 암컷디네] 입니다.

암컷 둠 - 28트 성공 , 100 / 0 / 100 , 1트씩 도전했습니다.
첫 환상마 성공이기도 했고 개인적으로 3종 중에 둠이 제일 맘에 들어서 원했었는데 떠서 기분 좋았던 기억이 납니다~

수컷 디네 - 26트 성공 , 50 / 50 / 100 , 10트씩 몰아서 2번 트라이하고 20트 이후로는 1트씩 도전했습니다.
둠을 좋아해서 암컷 둠 뽑은 후 수컷 둠도 뽑으려다 디네가 나왔습니다.

수컷 둠 - 마시장에서 구매했습니다!

암컷 아두 - 22트 성공, 50 / 100 / 50 , 24트치 장전해가서 쭉 도전하다가 22트에 성공했습니다.
수컷 디네 뽑은 후 디네뿔이 너무 영롱해서 암컷 디네도 뽑아볼까 하다가 아두가 나왔습니다.

수컷 아두 - 마시장에서 구매했습니다!

암컷 디네 - 42트 성공, 10 / 180 / 10 , 10트 5트 5트 이렇게 몰아서 3번 트라이하고 20트 이후로는 1트씩 도전했습니다.
마지막 퍼즐 디네...
아두,둠은 마시장에서 구할 수가 있는데 디네는 거의 불가능하다고 판단했습니다.
둠은 쌓여있고 아두는 생각보다 자주 올라옵니다.

* 잡설로 친구의 예상으로는 둠이 불속성이니까 사막은 디네만 달릴 수 있듯 훗날 설산 지역이 오픈되면 그곳은 둠만 불길로 눈을 녹이면서 달릴 수 있게 패치하지 않을까하는 ㅋㅋㅋ (펄없에서 마시장에 쌓여있는 둠도 소비하게할겸...)

그래서 무조건 디네를 저격한다는 마음가짐으로 1트부터 42트까지 10 / 180 / 10 이렇게 밀어넣었습니다... 혹시나 초반에 뜰까봐 1트부터 기품 180으로 계속 밀어넣었는데 42트에 뜨더군요 ㅋㅋㅋ
한군데를 180 넣어서 트라이하면 첫트 이후 1트당 거래소 기준 재료값만(근원석, 크론석 제외) 4억5천 들어갑니다. 저격하시는 분들 참고하세요~

디네는 재료 수급이 진짜 힘들어서 무조건 예구 하셔야 됩니다.
아두나 둠은 느긋하게 마력재배랑 카마일퀘로 수급이 충분하고, 거래소에서도 잘 사집니다.
(단, 아두나 둠 빨리 트라이하시고 싶으시면 그냥 거래소에서 재료 구매하셔서 트라이하시면 됩니다.)



처음 얻은 암컷 둠은 스탯 욕심 때문에 성장초기화 3번하고 정성들여 키웠었습니다. 3번째보다 2번째 초기화 때가 더 잘커서 그때 깨달았습니다 ㅋ 적당한 성장치에서 만족해야 되겠구나... 그 이후로는 기상작만해서 스킬만 다 붙이고 스탯은 크게 신경 안썼습니다. 환상마까지만 가시면 스탯도 어느 정도는 중요하다고 생각하는데, 꿈결마까지 보실거면 환상마 스탯은 큰 의미없다고 생각합니다~


그 다음 장비로 넘어가겠습니다~

저는 현재 조련사의 옷(의상) , 은자수 조련복, 마노스 마편 이렇게 3개로 조련하고 있습니다.
마노스 악세는 숙련도 상승 대비 메리트가 너무 미미해서 안씁니다. (실은 마노스 악세 살 돈이 없어요;;ㅋ)

이거는 설명 생략하겠습니다~


12트 성공 , 110스택?(이정도에 띄운 것 같습니다) - 2020, 2, 5
2~3벌 정도는 4강 만들어서 트라이하고 이후로는 4강 은자수 예구해서 도전했습니다. (실패하면 악세처럼 그냥 사라져서 눈물 납니다 ㅋ)


25트 성공, 164스택 (5.22%) - 2021, 3, 28
유 만들어서 쓰다가 계속 눈에 밟혀서 동 도전해서 성공했습니다. (남자는 동 or 장 마인드로 시작했습니다 ㅋ)
중간에 2~3번정도 깡트하고 나머지는 크론트했습니다.
검은사막하면서 이거 띄웠을 때가 제일 기분 좋았습니다~

그 외 경험들

현재 명장 16 인데 지금까지 '자체 준마' 딱 한번 키워봤습니다.
앞발작도 없이 스스로 알을 깨고 준마로 성장하더군요 ㅋ

체감상으로 환상마보다 준마 만들기가 더 힘든 것 같습니다.
조련 자체가 기본적으로 펄이 많이 들어가는 컨텐츠라 앞발작 & 프변작 이 굴레에 갇혀서 몇번 돌리다 보면 펄이 순식간에 녹아버립니다...ㅋ
마시장에서 구하기 힘든 디네 제외하고는 아두,둠은 구매하시는게 이득이라 생각됩니다!
(준마도 마시장에서 사십쇼...)


조련 명장 16렙 기준입니다.


조련 숙련도 755 기준입니다.

꿈결 아두는 현재 5트 도전했고 6트 준비중입니다.
몽상의 깃털 수급이 진짜 너무 힘듭니다... (예구사막이라 예구 걸어 놓고 기다리는 수 밖에 없습니다 ㅋ)


그럼 저는 꿈결마 3종을 꿈꾸면서 이만 조련 잠수하러 가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