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관적 분석이라 정답은 아니니 가볍게 읽어주시길 부탁드리며 리부트 후 캐릭 선택에 도움되실 수 있게 글 써봅니다.

좋은 의견 있으시면 댓글로 분석에 도움을 주시면 감사하겠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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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캐릭 공통 사항 패치

항시 치명타로 때릴 수 있는 발키리 입장에선 항시 +1%뎀 추가. 다운어택, 에어어택은 별도 +1%뎀 추가이므로 무조건 이득!! (사실 이거 이득 아닌 캐릭이 없음 근데 그냥 딜 쎄진다고 하니까 기분조아)

넉백은 쓸일 없을듯. 0.7이라는 수치, 경직에 양보하는게 활용성이 더 좋은듯!(방어판정 붙은 경직기는 있어도 방어판정 붙은 넉백기는 없으므로...)



각발 입장에서 이득. 넉다운저항무시30%가 필사의돌진에 있어서 누베 세팅 기준 음식+별채+벨심+주무기수정쌍 약 30%에 필돌 넉저무30%으로 최대 저항치 80%에서 가감하면 20%의 저항력이 최대치. 보조무기 수정에 넉다운저항무시 수정 두개 박으면 100% 무시가능해져요.

넉다운 스킬 갯수가 늘어났고 스킬 연계속도가 빨라짐에 따라 설령 cc기가 이뮨이 나더라도 곧바로 새로운 cc를 연계할 수 있게 되면서 본섭 미스틱처럼 안정적인 콤보 빌드가 가능해졌습니다.

기본적으로 저항이라곤 그리폰투구+누베+금강쌍 빼곤 보편적으론 저항수정 빌드를 안가는 편이기에 이 패치는 각발에게 타격이 별로 없다고 생각해요.


각발이 어지간하면 잡기 시작 콤보가 제일 무난하고 확실하게 좋은 데미지를 뽑을 수 있긴 한데, 기존 쿨타임이 10초라는게 사실 길다고 느껴지지 않았을 정도로 선잡이 쉬운 캐릭은 아니기에 쿨타임이 10초에서 15초로 증가한건 타캐릭 대비 실체감이 그리 높진 않을거라고 생각합니다.

개인 체감 상 처음 잡기 쿨 15초로 늘어났을때 잡기쿨이 늘어난게 체감은 됬습니다. 근데 또 금방 익숙해지더라구요. 사실 겨우 5초 늘어나기도 했고 잡기말고 다른 cc로 기회보기도 자주 하는 캐릭터라서...

그리고 발키리 잡기가 쿨타임이 문제가 아니라 잡을때 선딜이 길어서 잡기 싸움이 불리했던게 문제였지 저항도 슈아도 없던 각발이 슬롯으로 최대선딜잡기를 하는 편으로선 싸잡이식 잡기 전체 너프 된 상황에서는 오히려 이득이라고 봅니다. 실제로 각발, 뒷방막 있는 캐릭 입장에선 상대가 잡기 빠진 상태일때 심적 편안함이 극도로 증가하기 때문에 쿨 증가는 훨씬 이득이지 않나 싶네요 개꿀

그리고 잡기 성공 시 후속모션 전체 슈퍼아머 적용? 이건 무조건 이득이죠 원래 슈아 없던 캐릭이 이젠 다수전때 리스크 무릅쓰고 잡아줄때 성공만 하면 속편안하게 바라볼 수 있다는거니까!

후.. 그리고 숨결힐 각발만 슈퍼아머3초버프 들어오는데 이거 활용하면 통슈아진입잡기도 된다규 앗 이건 개꿀통이야 각발 같이 허쉴?



이거 솔직히 말해서 좀 뼈아픈 너프긴 해요. 가드 박살나면 그 즉시 cc기에 즉시 노출이라서 가드 브레이크 모션도 못보고 cc걸리게 됨. cc기가 아닌 스킬에 가드가 터져서 어찌저찌 빠져나왔다 해도 6초간 전커 디버프처럼 가드 회복 불능 상태가 됨. 슈퍼아머로 비비거나, 전장이탈을 강제로 해야하므로 결론적으로 말하자면 가드 터지면 안되게 가드 관리를 10 이하로 안떨어지게 잘 해야해요.

근데 그러려면 방어력이 높아야되는건 기본이고 다수전 가면 사실 힘든건 확정... 아무리 봐도 전승노바나 가디언 가드량을 보고 이렇게 방막캐 싸잡이식 패치 당한거 같은데, 그나마 위안이 되는건 발키리 비각가드도 각성가드만큼 단단해졌다는거! 이젠 옆방추 어쩔수 없이 쓰다가 쎈 스킬 맞고 가드 터질 일은 없다는거죠 휴 드디어!

그래서 방어력 낮은 스펙의 각발은 싸우는 상대방이 스펙이 좋으면 정말정말 많이 힘들어질 것이므로 방어력에 힘을 열심히 써야 합니다.

참고사항: 
현재 본섭 기준: 일반캐릭가드(방막캐제외전캐릭)x4=각워가드x4=발키리비각가드(전발포함)x4=전워가드x2=발키리각성가드x2=노바비각가드=가디언비각가드
리부트 후 기준: 일반캐릭가드(방막캐제외전캐릭)x4=각워가드x4=워리어비각가드(전워포함)x2=발키리비각가드(전발포함)x2=발키리각성가드x2=노바비각가드=가디언비각가드
--> 근소하게 차이는 날 수 있으며 캐릭마다 방버프 수치나 패시브 방어력 수치가 차이가 있음에 따라 약간의 편차가 발생합니다. 저게 얼추 맞음!


각발 스킬 패치

아.. 인벤 왜 이미지 업로드 갯수 제한 있냐고... 이제부터 글 퀄리티 급감합니다 주의
가급적 패치노트에 올라온 순서대로 다루되, 묶어서 설명할 스킬은 묶어서 기술합니다.

1. 방패추격

쿨타임 4/10/17 -> 4/9/13으로 감소 이거 슈퍼핵꿀 반박의 여지가 없다! 있나..?

방패추격 중 피격 시 이동거리 감소 현상이 '개선' 되었습니다. 그러니까 버그를 완전히 고치진 못하겠고 맞으면 이동거리 감소가 심했는데 이걸 완화했다고 하네요. 이거라도 어디야 쩝 (아니 근데 이거 일부러 고칠 수 있는데 안고친 느낌이 나는건 좀 그래)

2. 방어 태세 (비각가드Q)

기술 슬롯 사용 불가: 이거 슬롯에 올리는 사람 있었음?
기존보다 더 많은 피해를 견딤: 이거 각성가드랑 동급 가드량 되서 무친 이득. 기존 대비 2배 단단해진거임!
가드 게이지 0일 때 발동 불가: 위에서 다뤘으니 패스

3. 천상의 울림

주변 적들의 시선을 끄는 범위 증가: 개이득. PVE 오지고 레릿고 상향.
근데 적중 버프 들어가는 범위는 기존이랑 똑같음. 의도적으로 그렇게 설계된걸로 판단이 되며 이 범위는 비각성 상태로 천울을 시전할때의 그 원범위와 같음. 약간 아쉽네요 이거 상향된 범위로 적중버프 넣을 수 있으면 GvG 전투에서 존재감 엄청났을텐데 아이참 인기스타 한번 되기 힘드네..

4. 거룩한 힘, 극: 거룩한 힘

바운드 PVE만 되고 PVP에선 삭제, 슈퍼아머 적용: 슈아가 생기면서 슈아cc기 주기는 좀 그랬는지 바운드는 안들어가게 바뀜. 어차피 기존에 방어판정 없던 스킬인지라 이걸 바운드 용으로 쓰는 사람이 없었음. 이젠 슈퍼아머가 있으니 공속 디버프 목적으로 사용하기에 아주 적합해짐.

이거 참고로 시속디버프는 없으니 공속캐 상대로만 디버프 목적으로 사용하는게 좋으며 쓸 슈아가 없는데 슈아로 비벼야하면 쓰면 될것 같아요.

다운스매시 보유 스킬이고 은근 터지기 때문에 스매시 통통이 하고 싶다 하면 2차라밤 거룩한일격이랑 같이 연달아 쓰면 재미볼 수 있음.

리부트 되면 닼나랑 1:1하기 좀 버거워질거 같은데 공속디버프로 비비면 좋을거 같음.

극거힘도 슈아고 거힘 뒤에 좀 천천히 이어도 슈아 끊김없이 유지가능하고 극거힘 쓸때 우클을 꾹 안누르고 살짝살짝 눌러주면 극거힘이 끊어서 발동 되는데 슈아 연장 지림. 극거힘은 거힘 디버프도 써지기 때문에 비잡기캐릭 상대로 야비하게 슈아 유지하면서 땅이랑 장검이랑 미치도록 비벼!

는 슈아로 버틸 몸땡이가 되야하는건 기본이니 활용도는 참조만 해주세요

5. 패시브 체력단련

근방8 원방9 마방9 피통210 -> 모방20 피통300: 무조건 이득 개이득 상향만 있네요 기머링

6. 2차라밤: 거룩한 일격

전타수 스매시 -> 첫타격 스매시로 변경: 다운스매시 너프며 각발은 활용도가 다소 낮은 편이였기에 큰 지장은 없어보입니다.
2차라밤이 거일 말곤 거룩한 가호라고 그 쿨 1분인가 40초인가 더럽게 긴데 특수공격뎀증5%에 모방10 버프 있는거 있음. 요즘 이거 쓸까말까 고민중인데 개인적으론 전방가드 달린 각성->비각전환기로 쓸만한 거일이 쿨도 짧고 그냥 더 나은거 같음. 거룩한 가호 방버프가 아군한테도 적용인데 이거 범위가 무슨 천울 범위보다 짧은거같음....... 대신 거룩한 가호는 슈퍼아머예요

7. 흐름: 엔슬라의 신성

흐름: 거룩한 계시가 선고:정의의랜시아로 통합되고 신성 뒤에 쓸 수 있는 신규 흐름스킬. 계수 오지고 범위 준수하고 발동속도 빠르고 자체 적중+12% 상당한 편이고 회깎 9% 꿀이고 에어어택이 달려서 신성이 넉다운으로 바뀌면서 에어어택으로 이 무친 계수의 스킬을 박을 수 있음. 뎀지랑 유틸이 살벌하니까 거룩한계시에 슈퍼아머 있었어도 신성흐름기는 슈퍼아머 안주는 것 같음. 

사실상 본신성 강제될듯. 본신성을 안쓰면 이 신성흐름기 에어어택으로 박을 수가 없음. 근데 에어어택 배율이 PVP에서 170%고, 치명타는 별도 곱연산이라 결국 340% 특수공격배율인 셈인데 이거.. 흑정신대급 딜이 약속되어있는거예요. 그래서 전 슈퍼아머 없어도 만족함(이걸 또 여기서 언급하지만 숨결힐 3초슈아버프와 함께라면 문제될게 없다규)

8. 강인한 방어-> 강인한 반격

한마디로 각성Q가드 이름이 변경되고 반격기가 별도로 쿨타임을 돌음.
반격기 간단 설명: 가드 상태에서 좌클 누르면 이제 평타가 아니라 반격을 쓰는데 쿨타임 3초가 돌아감. 전방가드+슈퍼아머가 달렸고, 기존 반격 시스템과는 다르게 안맞고 있어도 능동적으로 반격 시전 가능. 다만 경직cc는 몹한테만 들어가고 순전히 디버프 목적으로 PVP에서 사용할 수 있는데, 이 반격 사용하면 쿨타임 3초동안 Q가드를 못씀(그러니까 가드캔슬도 안되고 가드 내려간 상태에선 가드를 못올림 3초동안... 각성위빙 못쓰고 속결가드캔슬 이런거 다 안된다는 소리!)

그래서 그냥 반격을 1:1 콤보 상황에서 쓰면 가드캔슬 싸그리 못써서 딜 우겨넣기 못하게 되서 이거 활용 가치가 좀 많이 낮은거 같습니다.

디버프 목적으로 사용하기엔 그냥 거힘을 쓰는게 백배 나아보이는데 슈아로 맞으면 터지는 딜을 전방가드를 하면서 디버프 넣고 싶으면 쓰면 되겠네요 (전 그냥 방어력 올리고 이거 봉인할게요)

근데 기존 반격이 커멘드가 우클릭이였고, 사용 시 맨몸이 되는데, 실제로 가드올리고 맞고있을때 아! 선고:정랜으로 슈퍼아머로 비벼야지! 하고 shift+우클 누르는 순간 아 ㅋㅋ 이 반격이 먼저 나감... 맨몸으로 맞고 누으면 전두엽에서 고통 신호 내려가서 심장에서 아드레날린 뿜어나오면서 수명 줄음. 본신강 쓰는 사람들 전방가드 달린 신강으로 경직으로 반격해야지! 하는 순간 맨몸 경직 나가면 똑같은 현상 발생 가능. 고로 전 개인적으로는 이거 커멘드 좌클로 넘어가고 정방은 바로 써지게 개선되서 아예 '봉인'할 수 있게 된게 결과론적으로는 좋은 방향으로 패치가 됬다고 생각합니다.

9. 엘리언의 숨결

흐름: 엘리언의 숨결 삭제 후 비각성에 있는 숨결로 통합되었습니다. 각성 상태에서 숨결 시전 시 특수 버프 옵션으로 아군 포함 이속증가+치확증가와 같은 기존 버프에 더불어, SUPERARMOR 3초 버프 넘무 개꿀

3초가 짧지만 이거 하나로 엄청난 가능성이 열렸습니다. 일단 아군 슈퍼세이브는 기존 피만 채워주던거랑은 다르게 숨결힐 넣어주면 누웠던 아군이 다음cc면역이라서 개인회생 가능..

그리고 이거 활용하기 나름이지만 숨결쓰고 맨몸 스킬과 연계하면 ㅗㅜㅗㅜ 노바 특이점돌파 간접체험 가능!

10. 정화의 방패

방깎 10->20으로 증가: 무조건 이득 반박시 검알못

정화의방패가 특정 상황 때 즉발로 나갑니다. 원래 본섭에선 앞사선추격 쓰면서 정방 커멘드 넣으면 정방이 즉발로 나가는데, 이 속도로 속결 뒤에도 즉발로 나갑니다. 신성강타3타 뒤에 써도 속도가 더 빠르게 나갑니다.

정방이 에어어택이 붙어있는데 이거 치명버프 땡긴 상태로 에어어택 박으면 정방에어가 적중력이 50%라서 회피셋 상대로 밥줄 스킬이며 에어어택 자체 배율이 340%라서 데미지가 굉장히 쎈 편입니다.

속결 뒤에 이게 즉발로 나가게 되면서 전발만 하던 잡기 뒤 정방을 각발도 이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제 콤보가 국룰에 가깝게 "잡기->거창캔(거창 쿨이면 어케든 치명버프 어디선가 땡겨놓자 신강이라던가..!)->속결-정방" 이거 마법처럼 잡기 띄우기 시간동안 다 박힘 미쳐따리

11. 숭고한 정신(3분버프)

커멘드 E에서 커멘드 삭제 후 오로지 슬롯으로 발동

덕분에 징벌(잡기)을 E커멘드로 각성상태에서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건 무조건 이득! 징벌 관련해선 아래에 별도로 다룸

12. 징벌(잡기)

쿨타임 10->15 증가: 이건 위에서 다뤘으니 패스
랜시아 상태에서 E로 사용 가능: 참고로 슬롯도 가능은 하니 기존 유저들 적응하기 힘들면 슬롯 유지해도 문제가 없음. 다만 무조건 커멘드로 쓰는걸 추천합니다.

왜냐하면! 이제 '극: 징벌' 이 랜시아 상태에서도 E커멘드로 발동이 됨으로 인해서 특정 '각성스킬' 사용 중에도 E잡기가 됩니다.

기존엔 각성상태에서 비각 스왑 없이 진입해서 잡으려면 앞사추-좌클속결-Q가드캔슬-슬롯잡기 이렇게 했는데, 이젠 속결 중에 E잡기가 됩니다. 근데 속결이 슈퍼아머로 바꼈음. 앞사추(슈아)-좌클속결(슈아 ㅗㅜㅖ)-E잡(극징벌 ㅗㅜㅖ) 가능, 천울캔 잡기 가능, 응징 중 잡기 가능, 신강 중 잡기 가능

13. 선고: 정의의 랜시아

쿨타임 17초->9초 대폭 감소: 이득
적중률 3%->8%: 이득
기술 특화 3단계->2단계: 단계 내려가긴 했지만 3단계가 되려면 쿨이 12초 이상이여야하기 때문에 특화 잘 안쓰는 스킬이 쿨타임 줄이고 특화 내려간건 전반적으론 좋아진 듯 합니다.
범위 증가: 이득
흐름: 거룩한 계시 통합되서 항시 발동: 거룩한계시 데미지가 선고 정랜에 추가되었고 에어어택 다운스매시가 그에 따라 통합됨 (분리발동 안되는건 아쉽지만 이득)

14. 엔슬라의 신성

데미지 증가: 이득
쿨타임 12초->9초 감소: 이득, 참고로 신성흐름기도 9초라서 계시랑 다르게 딱딱 맞출 수 있어서 개이득!
바운드->넉다운 판정 변경: 개이득, 본달면 신성흐름기 에어어택이라서 극딜 더 이득!
범위증가: 체감 잘 안되지만 소확행 가능
지면 착지 시 주변의 적들의 시선을 끈다: 이거 범위를 아직 잘 모르겠어서 가치를 잘 모르겠습니다. 천울을 대체할 수 있을 정도로 넓은 범위를 어그로를 끌어준다면 활용성이 좋을 것 같습니다. 신성 범위가 판단이 잘 안되는데, 이게 만약 된다면 수도원 심층 ㅗㅜㅑ! 아 그리고 바아마키아 색깔놀이 때는 어글 스킬 쓰면 망하니 주의!

15. 사선 추격

쿨타임 3초->2초: 개이득 체감 큽니다.
이동 거리 증가: 쬐끔 늘어나긴 했는데 소확행 가능!

얘도 이동중에 맞으면 이동거리 감소한다는데 개선됬다고 하네요. 사실 이동거리 감소 체감을 못했던지라 필요성을 몰랐는데 해줬다니 소확행 (방추나 좀 확실하게 해죠)

16. 필사의 돌진

마지막 타격 공격 범위 증가: 이거 진짜 체감 너무 안댐. 소확행 마저 불가능 ㅋㅋ

17. 신성 강타

치명버프 10초간 20% -> 5초간 80%: 천창, 거창과 같이 치명버프 수치가 80% 되서 각성상태 유지한 채로 무한 치명버프 유지 개이득. 근데 기존 치명버프는 쿨중에 써도 들어오는데 개선된 치명버프는 쿨중에 쓰면 갱신이 안댐 아쉽
쿨타임 8초->5초 감소: 감소되면서 치명버프 무한유지 되는 시간대로 적용되었음. 그리고 쿨중에 뎀감 생겼는데 50% 뎀감이였다가 30%뎀감으로 줄어서 무쿨기로 뉴비 폴리숲 뺑이 같은거 나쁘지 않아졌음!
데미지 증가: 이득, 다운어택 추가로 콤딜 증가 이득!
공격 범위 증가: 이거 보이는거보다 생각외로 꽤 커짐. 무조건 이득!

18. 신성폭발

뎀지증가: 이득, 실제로 계수 계산해보면 PVP에선 아주 조금 증가했고, PVE에선 많이 좋아졌어요
범위 증가: 좌우폭으로 생각외로 꽤 커짐! 이득!

그리고 말 많았던 전가 삭제 넉다운 추가에서 최종적으로 전가 롤백에 넉다운 다시 PVE전용으로 변경됬는데 방어판정인 전방가드 있는게 훨씬 좋습니다. 넉다운 용으로 쓰기에는 다른 cc도 많았고 선딜 때문에 연계로 활용되던 스킬 조합 상 다른 넉다운 스킬을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이 많았기에 소중한 방어판정이 더 낫다고 생각합니다.

19. 속결

쿨타임 5->4초: 소확행 이득
경직, 띄우기 삭제: 아쉽지만 대가로 슈퍼아머를 얻었습니다. 몬스터 대상으로는 유지
슈퍼아머 적용: 빈번한 비각->각성 스왑으로 쓰이던 속결이 슈퍼아머가 생김으로 인해서 활용가치가 급증했습니다. 특히 속결 뒤 E극징벌, 속결 뒤 정방 너무 좋아요. 다만 이 슈퍼아머가 다른 슈아기처럼 슈아끌기가 안되므로 판정 확인 꼭 해보시는게 좋습니다. 빨리 끝나는 편이예요
공격 범위 증가: 경직 사라져서 범위 증가는 큰 의미는 없는듯! 사냥에선 소확행 가능
이동 거리 증가: 이거 거의 1.5~2배 증가했는데 단일로 쓰면 짧아보여도 천울캔, 사속속 등 이동 과정에서 쭉쭉 늘어나서 좋습니다. 체감 큽니다 정말루요! 지구력은 똑같이 탐

20. 흐름: 빛의 폭렬

데미지, 타격수 증가: 이거 생각외로 많이 쎄집니다. 타격수 4->7, 계수는 증가된 신강 계수 'ㅅ'
쿨타임 7->8초 증가: 이거 어차피 자주 안써서 1초 증가한건 손해긴 하지만 큰 지장은 없을듯
회깎 삭제: 이 회깎이 신성 흐름으로 가버렸습니다. 활용도 의외로 있었던 폭렬이 딜링기로 탈바꿈된듯..
발동 속도 증가: 이거 체감 많이 되요 많이 빨라짐.
범위 증가: 신강만큼 증가된거라 보이는거보다 커요. 

PVP에서 회깎+넉다운 목적으로 쓰던게 이젠 PVE 데미지 우겨넣기로 기용될 것 같습니다. 슬롯으로 별도 발동 가능

21. 빛의 파동

쿨타임 25->20초 감소: 개이득. 파동 쿨마다 돌리는게 PVP에서 정말 활용을 잘하는건데 쿨타임이 5초나 줄었어요. 이거 당하는 입장에선 5초 체감 큽니다!

근데 처음 시동걸때 1초동안 전가 없는거 솔직히 좀 많이 아쉬움. 이번에 메꿔줄 줄 알았는데 끝까지 안해주는걸로 봐서 2차파동을 거는데에 대한 페널티인듯 합니다. 기존 Q방막캔슬로 메꿉시다!

22. 응징

딜 증가: 이득
범위 증가: 큰 체감은 안되지만 소확행 가능
치명타 확률 20%->50% PVE 증가: 어차피 치명벞 항시로 땡기는 입장에선 큰 의미 없음

23. 신성한 대지

쿨타임 15->12초: 개이득 밥줄 주력기 ㅗㅜㅖ
기술특화 2단계->3단계: 무친 이득 ㅗㅜㅖ
공격범위 증가: 좌우폭은 V에서 VV 정도로 증가, 앞뒤로는 ㅡ 에서 ㅡㅡ로 증가 (체감 오짐 개꿀)

24. 전격 찌르기, 극: 전격 찌르기

쿨타임 8->7초: 이득
데미지 증가: 개이득. 다운어택 추가되서 무친 이득
cc판정 변경. 전찌의 넉백이 극전찌로, 극전찌의 넉다운이 전찌로: 넉백보다 넉다운이 우선순위에 놓이면서 굉장한 이득! 혹여나 넉다운 이뮨나면 넉백이 나가는 개념이예요 보험처리까지!
연계속도 폭증: 전찌 성공시 극전찌 자동 연계발동! 그냥 옛날 극전찌 수준으로 합쳐져서 나가집니다. 결국 롤백되서 이득본 케이스
공격범위 증가: 어... 체감 잘 안되긴 하는데 소확행 가능
극전찌 특화 가능: 음?..... 이거 근데 다른 특화 목적으론 잘 모르겠지만 특화에 다운스매시 확률 10% 증가 이런거 있음. 전찌에도 달고 극전찌에도 이거 달면 극전찌 자체 다운스매시 30%확률있는데 이거 50%짜리 다운스매시 가능한거 아닌가? 잠시만 꿀통 찾은거야 나?

25. 그 외 각종 버그 픽스 사항
https://www.kr.playblackdesert.com/Community/Detail?topicNo=48379&topicType=12
제가 썼었던 피드백 게시판에 실시간 업데이트 중입니다. 참조 바랍니다. 피드백 게시판 댓글에 GM님이 버그 픽스 예정안 댓글 달아주셨습니다!

총평: 본섭 대비 많이 좋아진 것 같습니다. 정말 많이 만족합니다.
특히 개발팀이 각발에 대해 초기에 비해 정말 많은 관심을 가져줬다는게 체감이 됬고, 건의 게시판에 글 쓰면서 시간을 정말 많이 투자했는데 그에 대한 보람을 느끼고 있어요! 다들 많은 관심 가져주셔서 다시한번 감사드립니다.

머가 바뀌고 어떻게 변화되는지 파악하기 도움되시라고 이렇게 글 써봅니다. 다양한 의견 댓글로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