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마력회피 - 슈아 또는 전가.4초쿨을 뒀길래 처음에 드디어 드디어 슈아나 무적이 생겼구나 했지만.. 기대와 다르게.. 그냥 2번 연속 나가는것이 끝. 여기서부터 느낌이 쎄했었음(연구소에서). 지구력 150코스트의 다른직업의 이동기는 1초 무적에 쿨중에 슈아도 있는데.. 유독 위자치에게는 항상 이동기에 대해서 관대하지 않네여.

2. 잔류번개 연계 - 너무 느림.. 대미지도 약한편.. 물약 2개면 커버가능 한데..이걸 쓸수있을까 생각이 듭니다. 슈퍼아머지만.. 글쎄..

3. 파불, 전파, 수막, 균붕 - 사실 흐름이 사라져서 대미지도 약한데 너무 긴 선후딜로 인해 사냥할때 쓰면 오히려 마이너스인 스킬.. 과연 ..이걸 .... 쓰라고 만든걸까.. 진짜로..?

4.화폭 광역 - 계수.. 진짜로.. 이게 최선? 집중때문이라고? 사실.. 2개의 선택지를 준 이유를 모르겠음.. 그냥 하나로 내도 좋을까 말까인데.. 계수는 그대로고 ..도트댐 15올렸네.. 하하

5.벼락 - 뭔가 애매한 스킬. 원거리 CC기라.. 어찌 저찌 해보고싶은데.. 너무 느리다.. 진짜.. 그리고 후타로 나가는거.. 진심 ... 대미지는 말도 안되게 약하고.. 이걸 진짜 쓰라는건가.. 최소 라밤만큼만 빨라지고, 후타없애고.. 통합으로좀..

6.지진 파괴 - 어떤 상황에선 추가타도 쓸만할지도 모르지만.. 차라리 추가타할때 대미지가 끊키지말고.. 그냥 쭈욱 가거나.. 하나로 합쳤으면 좋겠음.

7.지진-회피 - 사실 뒤로빠지는 동작이 너무 느려서 잡기를 너무 쉽게주는거 같음.. 차라리 뒤로 이동시에는 순간이동해서 무적판정이 필요하다고 봅니다. 이부분이 과하다면, 뒤로 빠지는 속도를 정말 빠르게해줬으면 좋겠네여. 물론 시전속도도 상향(뒤로 이동후 지진이 나가기까지..)

8. 뛰어갈때 무기 꺼내고 넣기 가능하게..너무 불편..

9 눈보라 영역 후딜..진짜..이거 정말.. 나둘겁니까?

10 눈보라 영역 심해같은데서 쓰고 스킬쓰면 프레임 20찍어여.. 겜 못하겠음

11. 등대 모션 변경 또는 방식변경..쿨타임이 아님 언제든지 설치가 가능하게 하던가.. 뭐든.. 그리고 지금 전승으로 사냥하면 등대 어그로 튀어서 위치 본인을 다봄.. 네 ..또 그렇네여.. 

12.텔레포트 쿨타임 순간이동과 극순간이동 따로 사용가능하되 순간이동 후에 극순간이동을 사용가능하게 하고 극순간이동을 언제든지 사용가능하게 변경. 극순간이동이 쿨타임일때도 순간이동후에 사용가능하게 하고 쿨타임이 없을때 순간이동 후에 써도 쿨타임이 돌지 않도록 변경.

비각시절에 텔레포트외에는 차가운안개 슈아뿐인시절(그마저도 시전이느려서)에도 위자치의 문제점은 대응불가능한 이동기. 검은사막 게임자체에 너무 클래식한 마법사를 내놓으면서, 방셋외에는 도저히 생존할수 없었기에, 울며겨자먹기로 다들 방셋으로 하신분들도 많죠. 지금 스킬셋에서 정말 잘만 손본다면 충분히 회생 가능하다고 보는데.. 다음주패치보고 나서 별거 없으면, 미련없이 접어야겠습니다. 위치 거진 2015년 출시이후부터 쭈욱 해왔지만.. 왜 이러는지 모르겠네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