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승 초창기부터 느낀건데, 일단은 스킬 자체는 똑같은데 위치랑 위자드랑 쓰라고 의도한 스킬은 확실히 달라보입니다.

일단 위치 메모라이즈 패시브를 고려했을때 추가타스킬은 되도록 피해야합니다. 유동적으로 움직여야할 타이밍에 움직여서 딜손해를 최소한으로 줄이려면 추가타가 없는 단타스킬을 위주로 골라야 마력회피를 쓰던 안쓰던 딜손해를 안볼수 있습니다. 추가타스킬의 경우 (ex: 번폭 연계, 지진:파괴 등) 본타를 때리지 않고 회피이동을 하던, 본타를 때리고 회피이동을 하건 무조건 이동후 추가타만 나가기때문에 타이밍이 한정되고 본타를 치지않고 이동시에 본타만큼의 딜을 손해봅니다.

이번 연구소 위자드 패치내역에도 보면 이런게 보이실거임.
강 : 번개 폭풍 : 연계 기술 사용 후 다음 기술로 빠르게 연계 할 수 있도록 개선되었습니다.

왜 위자드에 번폭 연계만 빠르게 연계 개선을 한걸까? 번폭 고압은? 위치는 빠른연계 안되는건가?

애당초 위에 적었다시피 위치는 본타 추가타 나뉘는 스킬은 메모라이즈 패시브를 활용하려면 최대한 지양해야합니다. 그래서 사실상 연구소랑 본섭 테스트해봤을때는 '이거 말이 선택지지 사실상 위치, 위자드별로 고정이구나'하는 스킬이 몇개 있었어요. 유낙도 위치의 경우 광역은 선딜이 짧은편인데 집중은 선딜이 긴편이라 메모라이즈 활용한 즉발을 써도 집중은 활용하기가 힘들어보이고, 위자드 텔-차안빙결 히든콤보같은것만 봐도 아 위자드는 차안빙결 거진 강제구나 싶은것들이 있었습니다. 아 물론, 지금이야 패치되서 위자드 텔뒤에 뭘 써도 선딜 없도록 패치됬던가요? 지금이랑은 또 다르겠죠.

물론 진짜 저게 제대로 위자드에만 반영이 된건지는 확인 해봐야 하는데, 패치노트를 저렇게 적은거면 본래 의도는 위자드에게만 번폭연계 후딜감소를 적용한게 맞고, 의도된 내용이라는거지요. 왜냐구요? 펄어비스 얘네들 지들한말 번복하는거야 유명하긴하지만 따로 번복 안하면 진짜 철저하게 지키더라구요. 기억나십니까? 위치는 번개쪽, 위자드는 화염쪽을 주력으로 개발하겠다고 했던 초창기 전승개발방향 인터뷰. 

뭐 잡설은 이쯤하고, 마무리로 확인해봐야하는 내용들이 몇 있습니다.
1. 위치 화염쪽 스킬에서 상대적으로 강제되거나 손해보는 스킬 체크. 아마 선후딜 혹은 캐스팅으로 예상됩니다.
2. 강 : 화염폭발 : 집중, 광역 후딜 체크. 공통패치로 집중에만 후딜감소가 패치됬습니다.
3. 강 : 지면의 응답 : 파괴 기술을 우측으로 사용 후 - 패치노트 그대로 적혀있는데 좌/우 후딜이 다를거같은데 뭔생각으로 이렇게 해놓은건지 모르겠네요 ㅋㅋㅋㅋ 체크가 필요합니다. 진짜 좌/우 후딜이 다른지.

ps. 위자드분들은 첫스킬을 대지화살을 쓰시면 마방깎과 노캐스팅 풀차지화염구 활용하실수 있겠네요. 위치들은 원래 쿨되는대로 암거나 꽂고 강다중 먹이는 딜사이클이라 알아서들 잘 넣으실거고뭐. 참, 마방깎은 중첩이 아니라 제일 높은것만 반영이 되던가? 딜선후딜 줄여서 뒤잡기 쉽게 만들고 대지화살로 마방깎을 넣어서 구슬 의존도를 줄여보라는 패치일수도 있겠네요.
강 : 대지의 화살 기술 타격 성공 시 마법 방어력 감소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ps2. 왜 위치게에서 위치스킬 연구하면서 느낀점 쓰면서 위자드 눈치를 봐야하는지도 모르겠고, 전승 초부터 위치게에 쓴 글에 특정 몇 위자드분들 오셔갖고 훈수에 비교질하는게 굉장히 기분이 상해있었습니다. 때문에 괜시리 어그로 끌려서 눈쌀 찌푸리게 해 드려서 죄송해요. 짜피 차단했던 그 몇몇들 맨날 위치게서 기웃대면서 분탕질하는거 알고있으니 내가 좋든싫든 이글 보고 지랄들 하겠지만 별로 신경쓰고싶지 않고, 여기계신 위치분들이랑 싸움 말리시던 몇 위자드분들한테 정말 죄송합니다. 마음같아선 적은거 다 테스트해서 결과로 올려드리고싶은데, 어제 대판 하고나서 현타가 심하게 와갖고 그냥 연구소랑 본섭 다 지웠거든요. 미안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