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쿠의 대부분 스킬을 이동기로 활용이 가능하게 컨셉을 잡아놓고
과한 이동기 사용이라며 지구력 너프함
현재는 슈아, 전가를 활용해 지구력을 충분히 보충할 스킬이 없으며,  
방막에도 지구력 소모가 되는 기막힌 상황으로 지구력을 충전하는것이 불가능. 



리부트 이후로 캐릭이 더 병싄됨. 제발 리부트 전으로 롤백 좀 ㅋ
리부트 이후로 너프 ㅈㄴ하더니 리부트 전보다 더 병싄이 된 대표적인 스킬 적어 봄.

리부트 전(Before), 현재(After)

ㅡㅡㅡ 일섬 ㅡㅡㅡ

Before (리부트 전)
- 공격 직전 타격 지점 이동 > 해당 지점에서 2회 타격.
- 타격이 끝나도 동작 마무리 전까지 슈아 유지
- 사용중 지구력 회복o

After (리부트 후)
- 1회씩 일정 거리 이동, 총2회 타격
- 마지막 타격이 끝나자마자 슈아 없음. 슈아 끌기 불가능
- 슈아 끌기가 불가능하며 동작 마무리 전까지 지구력 회복 x

 
ㅡㅡㅡ 힘줄 ㅡㅡㅡ

before (리부트 전)
- 사용자의 마우스 컨트롤에 따라 정해진 위치로 일정거리 이동이 가능함. (직선 이동도 숙련도에 따라 가능)
- 막타 범위가 넓어 활용도가 좋음.
- 사용중 지구력 회복o

After (리부트 후)
- 전방 장거리 이동이 커맨드로 가능함. 이동은 쉽고 편해짐
- 막타 범위 반토막으로 맞추기 매우 힘들어짐, 이거 맞으면 실력에 문제 있음.
- 이동기 판정으로 지구력 소모 300,


ㅡㅡㅡ그림자 분파ㅡㅡㅡ

Before (리부트 전)
- 단조로운 장판 (피자 이펙트)
- 공격 후 마무리 동작까지 슈아 유지, 
- 슈아 끌기 가능으로 활용도가 높음
- 시전 중 잡기스킬
 사용 가능.
- 딜 구림

After (리부트 후)
- 화려한 백덤블링 모션
- 딜 상향, 슈아 딜링기로 어느정도 활용 가능
- 시전이 빨라 잡기스킬 활용 어려움
- 시전이 빨라 지구력 회복용도로 쓰기 어려움


ㅡㅡㅡ Q,S방막 ㅡㅡㅡ

Before (리부트 전)
- Q방막 시 지구력 지속적으로 빠르게 소모됨.
- S방막 시 타격을 받을 경우 Q방막과 동일하게 지구력 지속적으로 소모 됨

After (리부트 후)
- Before와 동일함.


결론

지구력 널널할땐 방막 지구력 다는거 이해됐지만, 지금은 개오바니까 방막 지구력은 고쳐야됨.

다른 캐릭은 1시간씩 슈아전가 유지하면서 싸우는 영상도 있는데. 쿠노만 지구력 개같이 조져놨음;

전쿠는 스킬 2~3사이클 돌리고 지구력 없어서 뒷걸음질 하는 모션 보여주면 지구력 없는거 뽀록남ㅋㅋㅋ
방막이 지구력 빨리는 것도 다 알고, 쥰내게 달려들어서 방막으로 버티는게 절대 불가능한 상황임.

또한 사냥할 때 딸피고 지구력도 없고 위급한 순간이 오면 방막 사용이 불가능. 뒤져야됨.
이 심각한 문제를 펄어비스는 알고도 방치중.

리부트전에는 무난한 성능으로 중위권을 유지했다면, 
리부트 후엔 캐릭 스킬의 상황과 특성을 고려하지 않고 진행한 지구력 너프로 리부트 전보다 못한 병싄  캐릭이 되어버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