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 29일 시작해 오늘로 정확히 4개월된

아직 교복은 되지못한 늒네와 썪네의 중간에있는 닼나입니당

 

 

다른게임에서는 파밍없이 현질하고 pvp만 했을정도로 pvp 좋아하고 관심은 많지만

검사에서는 아직 템도안좋고 대형 길드도 아니라 pvp할 기회가 많이 없어서 아쉬웠는데요

이번 아르샤2017 fall 경기들을 예선1,2일경기부터 본선까지

정말 재밌게 보면서 열심히 대리만족중인것ㅎㅎ

 

 

경기들 전부 다 보다보니 현 닼나의 문제점들이 몇가지 보여서 글을 적어보게 되었는데요

혹자는 약코라 할것이고 누군간 다른 장점들을 말하며 여전히 강캐라고 하겠지만

장점은 장점이고 단점은 단점이니깐, 그리고 사람마다 생각하는건 다르니깐..

개인적으로 경기들을 보며 느낀점들이 몇 번 안된 pvp기회에서 느꼈던 부분들과 같아서

글을 한번 적어보게 되었어요

 

 

 

 

일단 제가 처음 시작했을땐 한창 닼자치닼자치 하던

공성 킬뎃표에 압도적으로 닼나가 최상위에 랭크되던 시기였는데요

시작하고 2주? 한달이 채 안되어서 너프가 되었는데 다른게임에서도 원래 한가지 직업하면

접었다 다시 하기전까진 그 직업을 하는편이라 신경안쓰고 지금까지 쭉 해오고있어요

 

공성 부분은 현재도 상위권이라고 알고있는데, 그것과 별개로 필드에서 마주하는

소수 혹은 1:1상황에서의 문제들은 이전과 다르다고 생각해요

 

서론이 길었는데 일단 각설하고 적어보자면

 

 

 

 

 

첫번째 문제는 흔히 말하고 다들 알고계시는 지구력 너프인데요

 

이 부분은 여러사람들이 말하는대로 잘 컨트롤하면 해결될 수 있는 문제가 맞는것같아요

 

아르샤 경기에서 플레이하시는분들을 보면, 쿨때 나가는 어스름을 되도록 사용 안하면서

공습 질주 야상곡 베디르함정등을 활용해서 이동하시더라구요

실제로 저도 자연스럽게 그렇게 사용하게 되었었고 이전보다 불편할뿐 큰 문제는 아닌것같아요

 

 

 

 

두번째는 연무 무적->슈아 변경인데요

개인적으로 이건 차이가 크면서도, 기존엔 닼나가 사기소리를 들을수밖에 없었던 부분이라

조금 예민할 수 있는 부분인것 같아요

 

다만 문제는 연무-어스름 반복으로 상대 딜을 씹을 수 있었던 기존에비해

현재는 상대 딜에 대응할 수 있는 무적기가 부족해 혼전에서는 녹아버리는 상황이 많이 생기는것 같아요

그래서 이번 아르샤 경기들을보면, 한타 이후 타직업들에 비해 월등히 피가 적어지는경우가 많거나

아니면 아예 사라져버리는ㅋㅋㅋ상황들이 많이 보이더라구요

 

무적기를 무한에 가깝게 유지하며 버티는것은 사기가 맞지만

현재는 슈아로 사용해도 딜이 다 박히기도 하고,

슈아인데 틈이 많은건지 cc를 잘 견디는것도 아니라

물리면 가장 상황에서 이탈하지 못하는건 닼나로 보이더라구요

이 부분은 뭔가 대안이 필요하다고 생각해요

 

 

비슷한 딜러직업군들을 보면 매화의경우 비슷하게 물몸인데

슈아둘둘로 cc 맞을 상황자체가 잘 생기지않아 혼전에 쉽게 말려들지않고,

소서 역시 밤까로 cc씹으면서 버티는데 매화만큼 빠져나가지는 못해도

맞으면서도 피 까이는 정도가 닼나에비해 굉장히 적더라구요

 

이 부분은 기존의 슈아스킬들에 피감이 달리던지

활용할 수 있는 선후딜 짧은 다른 무적 혹은 전가 스킬이 늘어나던지

기본 피감이나 회피가 개선되던지 무언가 변화가 필요한 부분인 것 같아요

20렙 패시브가 없는 유일한 직업으로 알고있는데 이쪽으로 고려된다면 나쁘지않을지도

 

 

 

 

세번째는 딜 부분인데요,

쎈딜+원거리 범위딜이라 닼나가 사기라고 많이들 하는걸로 알고있는데

이 부분은 어찌보면 맞는부분인데 어찌보면 또 틀린말일수도 있는 것 같아요

 

아주 오래전 유산 딜이 말도안되게 쎄서 쿨유산이 너프된걸로 알고있는데요,

그럼에도 닼나의 딜 사이클은 유산을 넣기위한? 느낌으로 짜여질 수 밖에 없는것같아요

쎄기도 하고 쿨 중 사용할 수 있는 스킬이라 아무래도 그렇겠지만

그래서인지 딜 패턴이 단조로와지고, 또 대체할만한 다른 스킬들이 없어요

 

비각기는 무적, 전가, 슈아 스킬들이 없으면 사실상 활용하기 힘든데

해당되는 스킬들은 대부분 선후딜이 너무 길고,

또 해당 안되는 스킬들은 특이점도 없고 모기딜이라

굳이 위험을 감수하면서까지 사용할만한 가치가 없는것 같아요

 

 

딜 사이클이 단조롭다는건 누구든 쉽게 플레이할 수 있다는 장점이 될 수는 있지만

한가지 패턴에 실패하면 대안이 없어 쿨을 돌리며 견제하고

이걸 계속 반복하며 상대를 말려죽여야 한다는게 문제인데요

이 부분에서 앞서 말한 두가지 문제점이 같이 맞물리게 되는 것 같아요

 

 

 

상대를 말려죽이려면 계속 거리유지를 하면서 견제를 해야하는데 지구력이 너프되었고,

이 부분에서 큰 차이가 생겼지만 힘들더라도 컨으로 극복이 가능은 한것같아요

 

그런데 문제는 그 과정에서 상대에게 잡히거나 혼전이 발생하면

그걸 어느정도는 씹을 수 있거나 피가 아주 적어져도 한콤정도를 버틸 수 있어야하는데

선후딜이 길은 슈아스킬들+방밸셋을 착용할시 이도저도 아니게되는 딜의구성과 방효율

이런 문제들때문에 전 직업들중 제일 잘 녹는 직업이 되어버린 것 같네요

 

 

딜 구성상 연계해서 여러스킬들을 우겨넣어서 공효율이 좋아지는 몇몇 직업들과 달리

잡기도 없고 우겨넣을수 있을만큼 강한 딜인 스킬이 없으며

그나마 우겨넣는다면 쿨유산 정도인것같은데 쿨중엔 전방가드가 아니라

상대의 카운트에 대응할수가 없고 결국 다시 거리를 벌려서 쿨을 돌려야하죠

 

그말은 공을 높여서 한번에 킬각을 볼수밖에 없고, 방밸셋으로 몸을 챙기고 공을낮추면

지속딜이 불가능한 스킬구성인데 더군다나 방벨셋+피흡이 흔한 현메타에서

아예 킬도 할수없고 그렇다고 다른 역할을 할수도없는 이도저도 아닌 캐릭터가 되어버리는거죠

 

 

 

 

 

 

 

사냥에서 효율이 좋은편인거 인정하고, 공성에서 원거리 넓은범위딜로 킬 쓸어담는다니깐

여전히 좋은캐릭인게 맞겠죠

 

그런데 소수전 pvp에서 강캐는 아닌것같아요

 

 

지금 말한 문제점들 간단히 요약하자면

 

단조로운 딜패턴으로 강한편인 딜이라도 이어서 연속으로 우겨 넣을수 있는게 없고

방밸셋으로도 상대를 따는게 가능한 직업들이 강세다보니

이런 딜패턴으로는 그런 캐릭들은 잡을수가 없어요

 

상대를 말려죽이려면 지구력너프로 고난이도 컨을 요하게 되었는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한번 물리거나 말려들면 상대 스킬을 씹을수 있는 스킬이 너무 없어요

그런데 또 제일 물몸임

 

 

 

 

아직 전 늒네고 미니언이라 이런거 논할 자격은 없는것같지만

내가 느끼는 문제점들이 다른사람들의 플레이에서 보인다면

다른분들도 공감할만한 문제가 아닐까? 해서 글을 적어봤어요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당 잘못된거나 제가 잘 모르는거 댓글로 많이 알려주세요

 

 

쓰고 완료누르려니 등쪽이 싸한게

뭣도 모르면서 너무 주제넘는 글 쓴 느낌인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