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vp관련해서는 아직 내 이해가 부족할 수도 있으니
틀린게 있으면 댓글로 지적해줬으면 좋겠음

pve기준으로는 스킬별 딜효율이 그렇게 나쁘지는 않음
다만 범위는 매화 금수랑 이런 친구들 보다는 낫지만
지금 나오는 신캐군에 비하면 딜과 범위 모두 확실히 애매함
이건 지금 리부트 방향을 볼 때 확실히 더 나아질 수 있을거라고 생각함

근데 방효율에는 확실히 문제가 있다고 생각함

첫 번째로는 사실상 완전근접캐치고 낮은 태생 피감수치와 상성계수

분명 타직업을 보면 전승 각성 따로 나눠서 수치를 줄 수 있는데도
왜 굳이 하이브리드도 아닌 근접캐인데 각성하고 같이 해놨는지 모르겠음
상성계수의 경우 성능의 지표는 아니지만 캐릭터간의 상성은 어느정도 볼 수 있는데
타 직업에 비해서 격미에는 왜 이렇게 딜이 안들어가게 세팅해뒀는지 모르겠음
타 직업의 상성계수는 자기자신을 제외한 최대 최저가 10 내외에서 세팅돼있는데
닼나공격자/격미피격자의 경우를 포함한 일부의 경우에만 그 이상이고
닼나의 경우는 16 이상으로 비정상적으로 낮게 세팅돼있음


두 번째로는 부족한 슈아 전가

스킬에 붙은 슈아전가만 보면 많은데? 할 수도 있지만 스킬별로 하자가 심함
pve할 때 쿨이나 딜량때매 강제되는 집처 할광 등등은 시전시간도 비교적 길고 완전 맨몸에 
스둠에는 1타 그것도 앞에 잠시만 전가 박아뒀고, 운수레 광기는 앞뒤로 비는 슈아판정에, 
주요 전가스킬 슈아스킬 전부 스탠딩이라 잡기에도 취약함

어스름 캔슬로 빠져나간다고 해도 어스름 캔슬 자체도 이상하게 비는 판정 때문에 
분명 스킬 도중에 캔슬했고 어스름 쿨은 돌아가는데 끌려나와서 
잡기당하고 백어택당해서 눕는 그림이 한두번이 아님

원거리 견제기로 쌥쌥이 하다가 확실할 때 들어가서 킬따는 캐릭이 아니냐고 하기에는
기균 너프로 사실상 원거리에서 cc경합하기는 힘들고
암흑탄은 맨몸에 공같은 경우에는 제자리 점프도 해야하는데
원거리 견제기가 꽤나 넘쳐나는 지금은 꽤나 힘든 상황이라 생각함

그렇다고 잡기캐도 아니고 커세어처럼 잡저가 달린 것도 아니고 방막이 충분하지도 않은데다
어스름으로 피해내기엔 여전히 핑때문인지 비는 어스름 판정에 쿨중 맨몸이라 
근거리에서 비비기에는 더더욱 힘들고 빡센게 사실임

세 번째로는 부족한 피흡기

피흡기라고 할만한게 광기 할광밖에 없는데, 
그나마 체감되는건 슈아가 달린 광기밖에 없고
할광의 경우에는 회복량이 많다고 할 수도 있는데 
시전시간 대비 회복량을 따져보면 그렇게 많지도 않고
오히려 그 시전시간동안 완전히 맨몸이라
회복을 위해 스킬을 시전하면 오히려 cc에 취약해서 위험해짐... 


또 이거 다 고치면 사기캐로 만들어달라는 말이 나올 수도 있는데
이런 문제점을 모두 해결하면 진짜 무결한 사기캐가 되겠지

내 말은 이걸 다 고쳐달라는게 아니라 몇몇 포인트를 확실히 고쳐서 
pve의 경우 근접캐인데도 가지는 낮은 방효율을 해결하고
pvp의 경우 일종의 강습캐?로써의 아이덴티티를 확실히 해줬으면 좋겠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