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란 자매님들, 전란이 저번 너프이후 많이 죽은거 같아 조심스레 개선해 주었음 하는 것을 써보겠습니다. 전닼 전란 유저기때문에 전닼이랑 비교하는거 양 클래스 분들이 기분나쁘게 생각 안해주셨으면 합니다.


전란?

각성만 있을때 각란의 가장 큰 문제점은 암살자면서 말뚝딜&선후딜이 길다였습니다. 같은 암살자 군을 형성하고 있는 무사,매화,쿠노이치,닌자 등은 추격,도깨비걸음,닌자보법,표적 추격 등의 좋은 이동기로 빠르게 진입하여 빠르고 간결한 스킬로 적을 자르거나 적 진영 안으로 진입하여 난장판을 만들고 도망치기 좋게 설계되어있습니다.
그런데 란은 운무림이라는 막을 수 없는 공중 진입기를 가졌음에도 빠르게 죽이지 못하여 암살자라는 이름이 어울리지 않았습니다. 오히려 저런 말뚝딜 류의 스킬 구성은 가디언처럼 전방에서 맞으며 버티는 탱커류 캐릭터에 걸맞은 스킬구성이었죠. 유일하게 이동+딜링을 할 수 있는 죽음의 무도는 4.12 이후 슈아가 사라지면서 때쟁에선 사용불가 스킬이 되었고 수비조만 남은 적 성채 꼬장과 운무림을 이용한 대포조만이 란이 거점전에서 할 수 있는 최선이었습니다.

그런데 전승이 나오면서 각란의 단점이라고 하던 부분이 대부분 해결되었습니다. 말뚝딜은 피어나는 지화라는 슈아+이동+딜링 이라는 스킬이 나오면서 거의 해결되었고 선후딜은 없는대신 말뚝딜로 스킬을 계속 유지해야한다는 조건이 붙으면서 해결되었습니다.(Ex.일경구화, 난원격, 탄각추, 선홍검무) 그러면서 '말뚝딜 지속'이라는 단점을 보완해주듯이 1타에는 슈아&전가가 없지만 2타까지만 CC에 걸리지 않으면 스킬이 끝날때까지 슈아&전가라는 조건부 방어판정을 주었습니다. 그로 인해 때쟁 개똥캐릭 란이 자잘한 상향패치를 계속 받으며 1티어 자리까지 올라가게 됩니다.

그러나 압도적인 기동성과 방어판정, 강력한 딜링능력으로 많은 비 란유저들에게 비난을 받게 되었고 결국 성능이 좋으면 말이 많이 나오는 암살자 군 특성으로 너프의 길을 걷게됩니다.

그로인해 받은 너프가 주력기 딜량 너프+회피기 지구력 너프+슈아삭제입니다. 그 이후는... 요즘 한창 좋을때보다 란 보기 엄청 힘들다는 것만 봐도 알 수 있겠죠?





전란에게 필요한 패치?

지금 전란의 가장 큰 문제점은 암살자면서 타 암살자들보다 판을 만들어내기가 힘들고 지구력 관리가 어렵다고 봅니다. 추도-살풀이 너프로 슈아가 없어지면서 적진에 파고들기 어려워졌고 더불어 봄바람마저 PVP시 CC가 삭제되어 이것또한 어렵게 됐습니다. 거기에 귀무가 지구력 250으로 너프되어 적진에서 비비는 능력또한 전보다 약해졌습니다. 살풀이의 경우는 사용만하면 잡기빼고 막을 수 없는 로우리스크 하이리턴형 진입기였기에 슈아가 사라진걸 이해못하진 않으나 그렇다면 최소한 10초 정도로 쿨을 줄여줬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지구력 부분은 제가 느끼는 가장 큰 문제점인데 란은 위에 전란 설명부분에도 있듯이 스킬을 오래 유지해야 하는 
컨셉입니다. 그래서 단타성 스킬이 살풀이를 제외하면 없다고 봐도 무방한데 그래서 상대적으로 적의 공격을 맞는 시간이 깁니다. 그래서 정말 고스팩 유저가 아니면 마칼세팅은 지화 반 돌리다 죽겠다 라는 의미인데 훔 기준으로 세팅되는 2300 내외의 지구력으론 턱없이 부족합니다. 

타 캐릭들보다 공속이 느려 공속버프를 필연적으로 받아야하는 운명을 가진 란은 주기적으로 황월추를 돌리게 되는데 황월추의 지구력 소모량은 100입니다. 보통 더불어 절연도 같이 사용하나 절연의 지구력 사용량은 200입니다. 둘만 돌려도 300, 300이란 수치는 무매의 추격 3.5번 닼나의 황혼의 질주 1번, 어스름 2번 정도 사용하는 량입니다. 여기에 거점전에선 단단해지려고 꽃놀음의 회피버프까지 받고 진입하니 150의 지구력을 더 사용하는데 진입전에만 버프돌리는데 지구력 450사용합니다. 문제점은 버프란 내 몸이 안전해야 돌리는데 이는 상대방과 거리가 어느정도 있다는 얘기이고 진입하려면 운무림이든 봄바람이든 추도든 지구력을 사용해서 또 다가가야 한다는 문제점이 있습니다. 타 클래스라면 버프받는 저 부분이 없거나 생략 가능하니 지구력이든 시간적인 부분이든 절약할 수 있는게 사실입니다. 진입하는데만 지구력쓰면 되니까 훨씬 관리도 수월하고요.

그래서 가장 필요한 패치는 황월추와 절연의 지구력 소모량을 완화 혹은 삭제라고 생각합니다. 황월추의 지구력 소모는 슈아 있을땐 이해했는데 이젠 정말 필요한가? 라는 의문이 들고 절연은 원래부터 저 ㅄ같은게 버프준다고 왜 200이나 지구력 빨아먹는지 이해못했습니다.

사실 딜 상향, 슈아 롤백 같은건 해줄 가능성도 낮고 해준다 한들 이토게 형님들이 분발해서 지금보다 더 똥캐로 만들 가능성이 농후;; 하기에 얘기하지 않았습니다. 나름 란 오래했는데 행복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