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년 만에 복귀하고 다 까먹어서 연습하다가,
다음엔 안 까먹으려고 글 남깁니다.
사실 지금도 다시 기억나는 게 있어서
콤보 계속 바뀌는 중.

가디언 답게 간단하게 말하겠습니다.


1. 특수 피해(CC기 추가 데미지) 개요



" 타격 성공 시 넉다운 " = 넉다운 CC를 시도한다는 뜻
" 다운 어택(파랑 글씨) " = 이 스킬은 다운 상태의 적에게 추가 데미지를 20% 주는 스킬이라는 뜻
" 다운 스매쉬 " = 누워 있는 놈에게 더 누워있게 추가 CC를 시도한다는 뜻
" 에어 스매쉬 " = 떠 있는 놈에게 더 날아다니게 추가 CC를 시도한다는 뜻

결론 : 가디언의 대부분 스킬에 달려있는 다운 어택 추뎀 20%를 최대한 활용


2. CC기


가디언은 넉백, 경직, 기절, 바운드, 넉다운, 띄우기 CC기를 보유하고 있으며,
가디언 주류 스킬에는 바운드, 넉다운, 띄우기가 달려있다.

바운드는 제자리에서 바로 눕히는 CC기,
띄우기는 공중에 띄우는 CC기,
넉다운은 적이 밀려나며 눕는 CC기,

때문에 띄우기랑 넉다운이 바운드보다 오래 쓰러져 있음.

결론 : 바운드 보다 띄우기랑 넉다운 CC기가 더 좋음.


3. CC 카운트


모든 CC기에는 CC 카운트라는 스택이 존재하며,
이 스택이 일정 수치를 넘어가면 몬스터는 5초 동안 CC 면역임.

경직은 0.7의 CC 카운트,
나머지는 (바운드, 넉다운, 띄우기 등) 모두 1.0의 CC 카운트를 가짐.

몬스터는 CC 카운트가 2.0 이상이 되면 5초 동안 CC 면역임.

예) 바운드 + 띄우기 = 2.0 = 띄우기 타격 후 면역
예) 바운드 + 경직 = 1.7 = 아직 면역 발생 안 함
예) 바운드 + 경직 + 띄우기 = 2.7 = 띄우기 타격 후 면역

몬스터가 CC기 면역이 되면 다운 어택 추뎀 20%를 활용할 기회가 그만큼 줄어 들게 됨.

근데 전승 가디언 대부분 스킬에 CC기가 달려 있음.
전투 시작 후 CC기 두 개 이상에 적용 된 몬스터는 CC기 면역이 됨.

간단하게 가디언은 몬스터와 전투 시작 초반에 사용하는 스킬의 CC기가 좋아야 함.


결론 : 가디언의 개전 시 공격은 띄우기나 넉다운 달린 스킬 사용


4. 다운 스매쉬


다운 스매쉬, 에어 스매쉬는 CC 카운트가 없음.
때문에 다운 스매쉬 연계는 무한으로 가능함.

간단하게 다운 스매쉬는 누워 있는 놈에게 더 누워 있게 하고, 이론 상 계속 누워 있게 함. 
(이론 상임. 다운 스매쉬 성공 확률은 누워 있는 적에 대해 30%임)

다운 스매쉬를 활용하면 상대를 확률적으로 좀 더 오래 다운 상태에 있게 하고,
다운 어택 추뎀 20%를 좀 더 많이 줄 수 있음.

결론 : 특화에 다운 스매쉬 확률 15%도 스킬 연계에 나쁘지 않다고 생각함


5. 에어 스매쉬


에어 스매쉬는 가디언이 느려서 안 될 것 같아서 다루지 않겠음.


6. 결론


다운 어택을 고려한 다운 스매쉬 나쁘지 않음.

다만, CC기 성공은 확률적이고,

보스와 같이 쓰러지지 않는 몬스터도 있으므로, 

편의를 위해서도 다운 어택에만 치중하면 안 됨.

시너지 간 적절한 밸런스 필요.






콤보 v 2.02

1.  콤보


- - - - - - - - - 진입기 택 1 - - - - - - - - - 

 예고된 격돌 ( 도끼 던지거나 점프 후 우클릭 ) : 스킬 자체 자신 적중 증가 12%

적중 증가 버프 12%

 강 : 설풍 (  + C ) 띄우기, 다운 어택, 에어 어택 )

설풍 띄우기 공격 이후 설산 가름 에어 스매쉬가 확정임. (느려서 안 맞음)

 강 : 천추 (  + C ) 넉다운, 다운 어택, 다운 스매쉬 )

멀리 있는 적에게 접근과 동시에 넉다운.
설산 가름의 다운 스매쉬 효율이 올라감.

 진격 (  + F )

멀리 있는 적에게 접근과 동시에 설산 가름으로 연계 가능.
검은 피의 영역까지 CC 면역이 발생하지 않음.


- - - - - - - - - 진입 후 적 회피 디버프 연계 - - - - - - - - - 


 설산 가름 ( Shift + 좌클릭 ) ( 넉다운, 다운 어택, 다운 스매쉬, 에어 스매쉬 ) : 콤보글 다시 쓴 이유★ 빠르고 넓은 광역 넉다운 스킬
[설산 가름 특화 ] : 자신 적중 4% 증가, 다운어택 피해 3% 증가
 발톱 꺼내기 ( 스페이스 ) 다운 어택 ) : 빠름. 넉다운 이후 다운 스매쉬 한 대 툭 치는 용도. 
[발톱 꺼내기 특화 ] : 자신 공속 7% 증가, 15% 다운 스매쉬 시도 

 맹렬한 기만 ( 이동키 + 우클릭 ) ( 경직 ) : 자리 이동, 무적, 슈퍼 아머. 스킬 자체 공속 증가 10%

 검은 피의 영역 ( Shift + Q ) ( 띄우기, 에어 어택 ) : 스킬 자체 적 회피 15% 감소
[검은 피의 영역 특화 ] : 적 회피율 4% 감소15% 다운 스매쉬 시도 


- - - - - - - - - 아래 부터 주 딜링의 시작 - - - - - - - - - 


 대지 강타 ( Shift + F ) ( 다운 어택:  스킬 자체 적 방어력 감소 20
[대지 강타 특화 ] : 자신 몬스터 공격력 증가 30, 적 방어력 감소 20

 사지 분쇄 ( Shift + X ) ( 넉다운, 에어 어택, 다운 어택 ) : 스킬 자체 다운 어택 피해량 증가 버프 +5%
 검은 피의 도륙 ( Shift + 우클릭 유지 ) 넉다운, 에어 어택, 다운 어택, 다운 스매쉬 )
[검은 피의 도륙 특화 ] : 자신 적중 4% 증가, 15% 다운 스매쉬 시도 
 사지 절단 ( Shift + 우클릭 유지 ) 띄우기, 에어 어택, 다운 어택 )
 발톱 꺼내기 ( 스페이스 ) 다운 어택 ) : 빠름. 넉다운 이후 다운 스매쉬 한 대 툭 치는 용도. 
[발톱 꺼내기 특화 ] : 자신 공속 7% 증가, 15% 다운 스매쉬 시도 
 거암 가르기 (↓+ 좌클릭 ) ( 바운드, 다운 어택 )
[거암 가르기 특화 ] : 자신 몬스터 공격력 20 증가, 15% 다운 스매쉬 시도

[콤보 설명]

국룰인 대지 강타 공증 30과 방깎 40을 사용.
심화 스킬인 사지 분쇄로 다운 어택 피해량 증가 버프 얻음.
후속 스킬로 다운 스매쉬를 계속 시도하며, 다운 어택.
사지 분쇄(우) + 검은 피의 도륙(좌) + 사지 절단(우) 순서로 써야 모션이 끊기지 않는다.

 
- - - - - - - - - 아래 부터 추격 딜링의 시작 - - - - - - - - - 


 오므아의 꾸짖음 (↑ + 우클릭 ) ( 바운드, 다운 어택 )
 견고한 처단 ( 스킬 키 등록 ) ( 바운드, 다운 어택, 다운 스매쉬 ) : 스킬 자체 적 방어력 감소 10
 검은피의 강림 (↑ + Q ) ( 바운드, 다운 어택 )
 흐름 : 검은 피 분출 (↑ + Q 그냥 유지하고 있으면 댐 ) ( 다운 어택 )
 맹렬한 기만 ( 이동키 + 우클릭 )
 발톱 꺼내기 ( 스페이스 ) : 15% 다운 스매쉬 시도 

몹이 죽지 않았다면  강 : 설풍   설산 가름 중 택하여 처음 부터 콤보 다시 시작

[콤보 설명]

CC 면역이 풀리는 시간을 감안해서 바운드 스킬로 무지성 추격.
마무리 되면 처음부터 콤보 다시 시작.
사실 이 때가 될 때까지 몹이 죽지 않았다면,
해당 몹의 CC 면역 쿨을 컨트롤 하는 것은 무척 힘들기 때문에 마음대로 싸우면 된다.


2. 특화

 [설산 가름 특화 ] : 자신 적중 4% 증가, 다운어택 피해 3% 증가
 [검은 피의 영역 특화 ] : 적 회피율 4% 감소15% 다운 스매쉬 시도 
 [발톱 꺼내기 특화 ] : 자신 공속 7% 증가, 15% 다운 스매쉬 시도 
 [대지 강타 특화 ] : 자신 몬스터 공격력 증가 30, 적 방어력 감소 20
 [검은 피의 도륙 특화 ] : 자신 적중 4% 증가, 15% 다운 스매쉬 시도
 [거암 가르기 특화 ] : 자신 몬스터 공격력 20 증가, 15% 다운 스매쉬 시도  


3. 기술 심화

 사지 분쇄 ( Shift + X )
 오므아의 불꽃 ( Shift + Z )
 견고한 처단 ( 단축키 등록 )



근데 실전에서 지금 싸워봤는데

바운드, 띄우기, 넉다운 차이는 큰 체감 없고,
그냥 무지성으로 다운 스매시 날리니까 못 일어나는 것만 확실히 보이네요.

콤보 순서 상관 없이 그냥 막 싸워도 될 듯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