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최대 수익 거리
수도 발렌시아 -> 남포 무들마을  거리보너스 +150%


2. 무역 렙업
일반 마차무역으로도 일정 구간까지 올리는 것은 어렵지 않다.
부캐릭 플탐 1일 10시간쯤에 명장1을 넘었고, 5일에 명장 10을 달성했다.
번거로운 마차 무역을 하기 싫다면 가공상자를 제작 판매해서 올릴 수도 있다.
(대신 상자를 모으는데 오래 걸린다)

지혜의 고목 일꾼 뽑기는 어수룩보다 장인이 더 자주 나온다.
포장 스킬 (상자 제작시 +3회 추가) 가진 일꾼이 나올 때까지 가챠돌리기 좋다.

일반 등급 무역품 중 약초는 무게가 15LT로 다른 상자의 절반이다.
말에 넣을 수 있는 최대 갯수가 30LT는 약 7000상자, 약초는 14000상자다.
약초는 직접 채집을 하거나 거래소, 약초 상인에게서 사다가 써도 된다.

블랙스톤 가루는 수정보단 블무를 빻는 것을 추천한다.
가성비도 그렇지만 무엇보다 블무 빻기는 대량 가공이 가능하단 장점이 있다.

판매는 말로 옮기건 수송으로 하건 본인의 생산 속도와 수송 시간,
지불 가능한 비용과 원하는 수익 내에서 적당한 타협을 하는 것이 좋다.
그나마 분배 버프가 사라져서 예전에 비해 선택지가 훨신 넓어졌다.

혹은 발렌시아 일꾼이 없고 나중에 발렌시아 - 남포 가공무역을 할 계획이라면
가공소와 일꾼을 최대한 많이 뽑아 약초상자를 돌려서 무역 렙업과 일꾼 성장을 같이 해도 좋다.
대신 발렌시아에서 다른 마을에 무역품을 팔기엔 거리가 멀고 사막이 있어서
비용을 지불하더라도 수송을 보내는게 정신건강에 이로울 수 있다.


3. 일꾼과 노드
사실 이 부분은 특별히 팁도 없다.
도시의 숙소 대여 - 일꾼 뽑기 - 노드 연결 - 생산

숙소, 노드에 쓸 공헌도를 위해 요리나 공헌도 일퀘.
일꾼 뽑기에 들어갈 기운 수급을 위해 부캐 양산.

일꾼들 행동력 회복을 위해 사용할 맥주나 새구이 요리.
그것을 위해 닭고기, 곡물 노드들을 연결.

이정도가 끝이다.
다만 최근 연구소를 통해 몇가지 추가된 내용은

  • Lv.40을 달성한 일꾼은 "특송" 기술을 확정적으로 습득하게 됩니다.
    • 해당 기술은 생산 거점에서 수확한 수확물을 원하는 창고로 이송할 수 있는 특수한 기술입니다.
  • 일꾼의 등급에 따른 승급 시험이 레벨에 관계없이 동일한 확률로 성공하도록 상향되었습니다.
  • 자산 관리소, 특산품/재료 생산 거점을 제외한 모든 생산 거점에서 행운 발동 시, 낮은 확률로 획득 가능한 아이템이 아래와 같이 변경/추가되었습니다.
  • 자이언트, 파두스, 거북이 일꾼과 기타 자이언트 계열의 특수 일꾼들에게 생산거점 수확 시 기본 수확량의 약 62.2% 를 추가로 획득하는 특수한 능력치가 추가되었습니다.

이러한 변화가 있어서 염두해 두는 것이 좋다.
어떤게 가장 효율적인지 잘 모르겠지만 대략적으로

승급은 일꾼 승급 확률이 전 레벨 통일되어서 꼭 만렙 찍지 않고
20렙정도에 두번 도전하고 실패하면 바로 자르고
다시 뽑아서 키우는 것도 괜찮을 수 있다.

재료 파밍은 보통의 경우 지금까지처럼 고블린을 쓰겠지만
고블린과 자이언트가 작업 시간이 비슷한 노드는 자이언트,
희귀 재료 파밍은 인간, 이렇게 구분 될 수도 있을 것 같다.


엔트 숲 노드의 각 장인 인간, 고블린의 작업 시간이다.
비슷한 예로 북무 밀농장의 밀은 작업량이 400이며
고블린은 약 32~33분, 인간은 44~45분 정도 걸린다.

일꾼 만렙이 40으로 올라가면 일꾼의 스탯도 상승되고 배우는 스킬도 더 늘어나서
자이언트도 작업속도 100짜리가 쉽게 가능할 수도 있다.

작업 시간은 약 37% 차이 나는데 수확량은 자이가 62% 더 많다면
자이언트를 보내는게 이익이 클 수 있다.

그러고보니 파두스 일꾼은 행운도 엄청 높은데, 수확량 증가 특성도 가지고 있어서
일꾼들 중 원탑으로 꼽히게 될 것 같다.


4. 하는 이유
이 겜은 수동, 반잠수, 잠수 파밍이 있다. 가공은 반잠수 컨텐츠에 해당한다.
예전 기준으로 수동에 비해 반잠수는 약 20% 정도 효율로 보았었다.
최근 기준은 계산 안해봐서 잘 모르지만 그 차이가 더 벌어진 것 같다.

수동 파밍을 하는 시간이 짧고 모바일겜 마냥 틈틈히 보는게 가능할 경우에 한다.
효율적으로 관리하여 전체 수익에 +@가 되면 할 만 하지만
초반에는 오히려 이것저것 신경쓰느라 수동 파밍에 방해가 될 수 있다.

가공무역은 마차 무역이나 물물 교환처럼 단기적 수익보단
저축과 비슷한 개념으로 접근하는 것이 좋다.


5. 접는 이유
물론 개개인마다 이유가 달라서 어떤 것을 특정하기 어렵지만
초반에 가공무역을 포기하게 되는 이유는 아마 지나치게 오래 걸린다는 점이라 생각된다.

초반엔 어떤 컨텐츠를 해도 시간, 하루, 1주 단위로 눈에 띄는 성과를 얻을 수 있지만
가공무역은 기본적으로 짧게는 두세달, 많게는 년단위 기간 걸려서 성과를 보게 된다.

특히 이것은 빌드업 과정이 아니라 컨텐츠의 템포 자체가 긴 것이기 때문에
초반의 열정으로 바쁘게 노력하여 일꾼, 노드, 재료, 가공 장비 등의 빌드를 짜는데만
며칠에서 몇주를 소비하게 되는데 막상 그 이후 얻는 결과가 하루 200상자 이러면
현타게 쎄게 올 수도 있고 그 전에 이미 포기하는 경우도 많다.

그래서 보통 이런 반잠수, 잠수 컨텐츠들은
메인 파밍에 방해가 되지 않는 선에서 적당히 챙기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