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 패치 예고에 좌불안석이신 분들 많으니 쟁점 정리해드립니다.

 

1. 아이템 3.0이 단순 도박 시스템인가? = 흑천무기는 실패만을 의미하는가?

 

    아닙니다.

    물론 연속적인 진화에 있어서 도박성은 존재하지만,

    다음 단계의 무기를 사용하는 것에는 문제가 없다는 점에 포커스를 둘 필요가 있습니다.

    가령, 성운 4단계 무기를 가지고 있는 유저는 다음 단계에 흑천이 붙더라도,

    해당 옵션으로 장기간 사용하면서 다시 재도전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습니다.

    9단계를 진화시 흑천이 붙더라도 룩을 제외하면 모든 면에서 일반 10단계 무기와 동일하게 사용할 수 있다는거죠.

    단순히 성공과 실패라고만 본다면 도박이지만,

    진화 불가능 상태에서도 옵션을 온전하게 사용한다는건 분명 다른 강화 게임과의 차별점입니다.

    실상 패치 이후 무기를 받은 유저들은 흑천 상태로라도 1단계는 더 강화된 무기를 사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야상/흑야/무상 => (흑천) 성운3단 | 무선 => (흑천) 성운4단 | 무극 => (흑천) 성운 6단 | 무일 => (흑천) 성운 9단

    무선 또한 흑천이 뜨더라도 1번이라도 진화시킬 경우 기존보다 스팩업이 되는 것은 자명합니다.

 

2. 무선 트리 유저는 정말 망했는가?

 

    망하지 않았습니다.

    패치 내역에서 1의 내용을 뽑아내지 못했기에 이런 여론이 발생했다고 생각됩니다.

 

    먼저, 유성/혜성무기 2단계의 교환비용은 성운 결정체 9개입니다.

    야상, 흑야 무기 분해시 결정체 9개를 줍니다.

    이걸 보고 다들 야상, 흑야와 무상이 동일한 취급을 받는다고 합니다.

 

    그러나 무상은 분해시 결정체를 14개를 줍니다.

    이는 야상, 흑야 트리와 차이점을 두는 것인데, 이 차이를 두는 이유는 명확합니다.

    흑천 3단계로 진화되어 분해를 할 경우 2단계 무기로 돌아가기 위해서는

    9개 보다 많은 추가적인 결정체가 필요할 것이고 이를 추가로 준 5개로 해결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흑천 3단계 무기를 갈았을 때 몇 개의 성운 결정체가 나올지는 알 수 없지만,

    적어도 무상이 야상, 흑야 트리보다는 먼저 3단계 도전을 안정적으로, 여러번 할 수 있습니다.

 

    가령, 흑천 3단을 분해시 성운 결정체가 8개가 나온다고 가정합시다.

    이 경우, 무상 유저는 흑천이 아닌 일반 3단까지 5번을 더 도전할 기회가 주어집니다.

    게다가 5번 내에 성공한다면 못해도 흑천 4단은 들고 다닐 수 있겠죠.

    7개가 나올 경우에는 2번을 더 도전을 할 수 있고, 1개만 더 구한다면 3번까지 도전할 수 있습니다.

    6개가 나올 경우에라도 2번째 도전에는 겨우 결정체 1개만 더 있으면 가능하죠.

 

    이런 관점으로 생각해 볼 때.

    무상, 무선, 무극은 다음 단계로의 도전을 최소 1회 이상 가능하게 하기 위해

    추가적인 성운 결정체를 포함하고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아래 표는 제가 예상하고 있는 구매시 요구량, 분해시 획득량 기준표입니다.

 

 

    실질적으로 무상은 흑천 4단계, 무선은 흑천 5단계까지는 충분히 가능할 것으로 보이며

    이 경우 무선은 너프가 아닌 상당한 상향이 될 것입니다. (최악의 경우 흑천 4단을 들더라도 기존 무선보다 강함)

 

    무극의 경우에도 흑천 6단계는 기본적으로 보장이 되는지라 무선과의 차이는 존재하구요.

 

3. 대체 결정체를 어떻게 사용해야 이득을 볼 수 있을 것인가?

 

    위의 도표를 보면 감이 오시겠지만 2,3단계에서의 진화를 제외하면

    진화 시도 2~3회 실패시 소모량 + 진화 전 단계 구매 요구량 = 진화 후 단계 구매 요구량이 됩니다.

    7단계 무기를 구매해 8단계로 올리기 위해서 3번 시도해서 실패할 경우 총 48개의 결정체를 소모하게 되고 (16 * 3)

    여기에 성운 7단계 구매를 위한 79개의 결정체를 합하면 127개가 되죠.

    7단계에서 2번만에 성공할 수 있다면 결정체를 모아 8단계를 바로 사는 것보다 이득이 되는 겁니다.

    즉, 구매한 단계 무기를 2회 이내에 진화에 성공할 경우가 이득의 기준입니다.

    (단, 2단계에서 3단계는 7회 이내, 3단계에서 4단계는 4회 이내 )

 

    반면, 실패의 기준은 가지고 있는 단계무기를 분해해서 얻는 결정체수 + 실패시 소모량 * n회가 될 것입니다.

    7단계 무기에서 8단계를 가기 위해서 7단계를 분해했다고 가정합시다.

    이경우 41개의 결정체를 얻을 것이고, 8단계를 구매하기 위해서는 79개의 결정체가 추가로 필요합니다.

    1회 시도에 16개의 결정체를 소모하는 것이므로, 5회 시도시 총 소모량이 80개이므로 5번 시도해서 실패할 경우

    가지고 있는 무기를 분해하고 결정체를 더 구하여 사는 것보다 결정체 소모에 있어 손해를 보게 되는 것입니다.

    3단계에서 4단계를 올라가는 경우 무기를 분해해서 사는데 소모되는 결정체 수가 8번 진화시도할 분량이나,

    그 이후의 단계에서는 대략 5번 시도할 분량입니다.

    즉, 보유 무기를 5회 이내에 진화에 성공하지 못할 경우 무기를 분해하여 구매하는 것보다 손해입니다.

 

 

    자, 위의 조건과 예측 소모량이 정확하다는 가정하에 무극 무기 유저가 결정체를 소모하는 경우를 따져봅시다.

    A. 35개로 5단계 구매

    B. 24개로 4단계 구매

    C. 16개로 3단계 구매

 

    A의 경우 장점은 최소 흑천 6단계를 베이스로 가져간다는 것입니다.

    다만, 진화 실패시 결정체가 6개가 남아 5단계 재구매가 불가능하므로 (1개 더 모으면 구매 가능)

    흑천 6단계를 앉고 가야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즉 7단계 이상을 얻기 위해서는 6단계를 한번에 진화 성공해야합니다.

 

    B의 경우 4단계에서 5단계 진화 실패시 20개를 돌려주므로 시도당 결정체 4개가 소모됩니다.

    즉 3회 이내로 5단계 진화가 성공할 경우 5단계시 남은 결정체가 9개 이상이 되어

    6단계 도전을 2번 이상 할 수 있습니다. (1번에 성공시 3번 도전 가능)

 

    C의 경우 3단계에서 4단계 진화 실패시 14개를 돌려 주므로 총 13번의 도전이 가능하고

    5번 시도하여 성공하면 본전치기가 가능합니다. (B를 시행하는 것과 같다는 의미입니다)

    4번 이내로 성공하면 이득이 됩니다.

    진화 성공확률이 33% 이상이라면 C를 택하여 할 경우 높은 확률로 6단계를 3번 도전할 수 있다는거죠.

    진화비에 대한 고려는 하지 않은 것이고, 개인의 운에 따라 케바케일 것입니다만 적어도 확률상으로는 그렇습니다.

 

    4단계 무기로 4번내에 진화 성공하는 것은 5단계를 구매하는 것과 실질적으로 무차별하며 (결정체 한개 손해)

    3단계 무기로 5번내에 진화 성공 후, 4번내에 진화 성공 또한 5단계 구매와 무차별하다는 것입니다.

 

    즉, 무극 무기 유저는 로또에 꿈을 실어볼 수도 있고 안전빵을 택할 수도 있습니다.

    다만 4단계 로또가 터질 경우 6단계의 꿈을 한두번 더 가져볼 수 있고

    3단계 로또는 운이 최고로 좋을 경우 6단계의 꿈을 네번까지 더 꿀 수 있는 것입니다.

 

졸려서 일단 여기까지 쓰겠습니다. 올바른 판단 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