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www.chaoscube.co.kr/board/d2-commu-classBrd-Bar/6927358

(옆동네에 올렸던 공략글로 23년04월28일날 작성한 글입니다.)


안녕하세요 레저렉션 / 하드코어에서 본캐도 바바, 부캐도 바바만 하는 바바리안 아재입니다.

(레저렉션 오리지날 하드코어 바바리안도 합니다 양손 휠윈드 생각날때마다.. ㅎㅎ)


오늘 기록을 남기고자 하는 내용은 "바바리안 횃불퀘"에 대한 내용입니다.

이 내용은 1년 전부터 자료를 남기고자 준비하기도 했지만.. 100% 다 이해하지 못한 부분도 있었고

또 기본적인 공략에 세팅에 세세한 부분까지 모두 다루려고 하다보면 내용이 너무 방대해지다보니

글을 적었다가도 다시 지우기를 반복했던 글이기도 합니다.

 

다만, 최근 올라온 공략들을 보면서 잘못된 내용들이 와전될수도 있겠다는 우려가 생겼기에 최대한 간소하지만

그래도 횃불퀘 하는데 필요한 노하우들을 짧게나마 정리해보고자 합니다.

(제가 이해하는 바를 기록하겠지만 틀린 내용이 있을수 있습니다. 그럴경우에는 얼마든지 수정 요청 부탁드립니다)

 

저도 고인물 바바리안 고수분들께 많은 노하우를 전수 받았고 그로 인해서 바바리안을 이해하며 즐겁게 해올수

있었기에.. 제가 받은 것들이 끊기지 않도록.. 바바리안을 하시는 분들께 잘 전해졌으면 좋겠고

바바리안으로 횃불퀘를 하려고 마음먹은 분들께.. 생각을 정리하러 들릴수 있는 공략으로 남기를 소망해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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먼저, 세팅에 대한 내용은 필수적인 것만 언급할 계획이며, 디테일한 세팅 혹은 개성넘치는 세팅은 유투브에

자료가 많으니 검색해 보시기를 권장드립니다.

 

다만, 오늘 드릴 설명은 제가 직접 사냥한 영상도 있겠지만.. 미리 모든 영상을 남겨두지는 않았기에

타 유투버 고수님들의 영상을 참고하여 설명을 첨부할 계획이니 참고하시구요.. 좋은 자료 주신분들께 구독

한번씩 부탁드리겠습니다.

 

그리고 저는 바바리안으로 횃불퀘에 대해서 제대로 이해해보고 싶어서 시즌1때 맘먹고 시즌 전체를 횃불퀘만

했었습니다. 일을 하다보니.. 키셋을 앵벌할 시간이 없어서 키는 현질해서 구매했고.. 시즌1에서만 300-400만원정도

썻던걸로 기억합니다. 그때 횃불퀘는 시즌1에서만 200회이상 했었고 지금까지 오면서 간간히 했던걸 감안하면

최소한 200-300번이상은 한 것 같네요. 하드코어라.. 케릭 죽여가며,, 장비 날려가며 했었... ㅠ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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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 글에서는 어투를 간략하게 적겠습니다.. 그게 편해서요^^;; 양해부탁드립니다)

 

1. 먼저 바바리안으로 횃불퀘를 한다는 것은 팔라딘보다 좋다는 의미는 결코 아님.

    바바리안도 할수있다의 의미가 많으며, 많은 바바리안 고수분들도 횃불퀘를 할때는 팔라딘을 함(팔라딘=사기캐)

    

 

2. 횃불퀘스트는 디아블로2의 최종 컨텐츠로써 공략해보면.. 디아블로2의 모든 것들이 녹아있다는 생각이 들정도로

     각각의 보스마다 특징이 나뉘어져있음. 따라서 이에 따라 필요한 장비, 세팅이 다름.

      얼만큼 귀찮음을 감내할 수 있느냐에 따라 세팅에 타협이 많이 이루어짐.

 

3. 바바리안으로 횃불퀘를 많이 해본사람과 그렇지 못한 사람은 1가지 질문만 하면 드러남.

     "횃불퀘에서 가장 어려운 보스가 무엇?"

-> "메피가 젤 어렵지" 라고 말하면.. 보스의 공략법을 모르고 있다는 뜻.


      "릴리트가 젤 까다롭다" -> 바바 횃불퀘 경험이 좀 있음.


     "횃불퀘에 어려운 보스가 있나? 2-3마리씩 모아서 잡는데"

->디아블로, 바알 모아잡는사람은 경험많은사람.

        -> 메피, 바알, 디아 3마리 모아서 한번에 잡는사람.. 찐고수.. 실제 있음.

      

      그러나 오늘 공략 이후에 릴리트도 까다롭지 않을수 있음. 다만, 관심있는 분들은 직접 해보시길

      저는 하드코어에서 횃불퀘 하면서 처음 횃불퀘 할때 메피스토에게 1번 죽은 후에는 메피스토에게 죽은적 없음.

      200-300번 하는동안 릴리트 공략시 4-5회 죽음.



메피스토

5. 횃불퀘의 가장 기본적인 공략 "메피스토".. 다만, 가장 위험하다고 알려져 있기에 최우선 공략 대상이며,
공략방법을 이해하고 나면.. 가장 쉬운 보스로 떨어짐.

5.1 메피스토가 강한 이유 or 특징.
1) 메피스토는 20레벨 선고오라(컨빅션오라)를 사용.
선고 오라는 독저항을 제외한 화염, 번개, 냉기 저항을 125% 깎음.
2) 메피스토의 주된 공격은 "독에 가려진 라이트닝 데미지"
눈으로는 녹색의 독무가 보이지만 소리를 들어보면 전기 지지는 소리가 남.

3) 메피스토가 소환하는 쫄몹들은 원소 데미지를 사용하는 해골
메피스토의 선고 오라와 시너지 효과 발생(라이트닝 저항만 챙겨서는 안된다는 의미)

4) 메피스토 유효 흡수율 = 0 (해골도 0) 유효흡수율이 0 이라는 것은 라이프, 마나흡수가
불가능 하다는 뜻.
라이프 흡수를 하기 위해서는 라이프탭 스킬(생명력 추출)이 필수.
스왑무기 라이프탭 완드 / 마지막 소원의 라이프탭 / 뱀파이어본 글러브(뱀파장) 라이프탭
대표아이템.

*디테일하게 설명하면 메피스토 잡을때 공격 명중시 라이프 획득 30%이상 챙겨도 피흡
불가능.

*광폭화로 메피스토를 잡았다는 영상이 있던데?
- 광폭화(버서커)는 원래 라흡/마흡이 안되는 스킬임. 라이프 스킬을 20% 챙기고 광폭화로
공격해서 피흡이 된게 아니라 "썬더갓의 라이트닝 흡수" 때문에 피가 안깍이고 있었던 것.

5) 1)항 내용 추가해서 메피스토 선고오라를 상대하기 위해서는 "라이트닝 흡수"는 필수.
선고 오라 맞고 75 황금레지를 유지하더라도 메피스토의 데미지 자체가 크기 때문에
피통 출렁임이 생김.
위기에 따라 활력포션 먹어야함.
(위기때 활력포션 쓰면되지~ 하는 분들은 라이트닝 흡수 안챙겨도 됨)

대표적으로 썬더갓, 위습링처럼 라이트닝 흡수가 있는 아이템을 장착할 경우 피통 출렁임
없이 풀피 유지 가능.

#영상 1) 시즌1에서 직접 횃불퀘 하면서 남겨둔 영상으로 0~1분30초까지 메피스토 상대할시 피통
출렁임 5700대에서 5300으로 3회 나옴.
과도하게 탱킹을 챙기는건 하드코어라 어쩔수 없으며(계정1개 사용중, 루팅 안함)
위에 언급했듯이 황금레지를 맞추더라도 저항 흡수 아이템이 없으면 피통 출렁임 발생함.

제가 타 바바리안분들 횃불퀘 알려줄때.. 메피스토 어렵다는 분들 특징이.. 라이트닝 저항은 맞추지만
흡수 아이템은 챙기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이었음.

#1. 트럼페터 횃불퀘 영상

*첨언 : 이 영상은 사실 최종 세팅의 영상이 아니라 영상을 남기기 위해서 테스트 겸 찍어보던 자료가 남은 것
입니다. 그 시절 그래픽 카드의 팬이 하나 고장나서 돌아가지 않았기에 글카가 부화가 걸리면 멈추곤했는데요
케릭이 10개 가까이 죽고나서야 친구를 통해서 이 원인을 발견할수 있었죠.
그래도 피통 출렁임등을 참고 가능하기에 업로드한 영상입니다.


영상을 보시면 메피스토 잡을때 위기 1도 없음. 그게 공략을 알고 있기 때문임. 그래서 어려운 보스가 아님.
제목에 언급했듯이 공략을 알고나면 쉬운 보스로 전락한다는건.. 이런 의미.
세팅 자체를 메피스토를 주로 겨냥하기 때문이기도함.


메피스토를 상대시 기본적인 특징을 이해했으니, 공략을 살펴보면..
20레벨 선고오라가 저항을 125% 깍기 때문에 황금레지를 맞추기 위해서는 수치상으로는

헬 패널티 -100 / 엔야퀘3회 +30 / 메피스토 선고오라 -125%를 충족하고 75%이상이 나와야함.
다만 공략글들을 보면 간간히 바바리안 타고난 저항 스킬을 누락시키면서 계산하는 경우가 있는데
까먹지 말고 계산해야 누락되지 않음.

13레벨 타고난저항 = 모든저항 60%증가

따라서 각 저항마다 270을 맞춰야 헬 패널티 및 선고오라를 맞고 75 황금레지 유지가 가능하며,
썬더갓을 사용해서 85% 라이트닝 저항을 황금으로 맞추려면 280을 맞춰야함.

으뜸 횃불, 으뜸 애니, 13레벨 타고난 저항을 사용한다고 하더라도 170~180을 맞춰야함.
배신갑을 스왑해서 흐리기로 60% 모저를 가져온다고 해도 저항을 맞추는게 쉬운건 아님.

왜? 횃불퀘에서는 사실상 슬가보다 길리엄의 쓰임이 높기 때문.

그 이유는 보스들의 피통이 크다보니 강타가 필수 옵션인데.. 강타를 의미있기 챙길수 있는 곳이
길리엄외에는 수치가 약함(장갑, 신발류)
다만 지금은 방어구 공속 적용때문에 달라질수는 있음. 죽음무기 때문. 그래도 쉽지 않음

그리고 보스전에 명중이 중요하다보니 대부분 목걸이 + 링 조합이
대군주의 진노 + 쌍레이븐링 or 엔젤목/링 + 레이븐링을 주로 사용함.
(명중을 포기하고 링에서 저항을 챙기면 되지 않나? 그럴경우 메피스토는 잘 잡을지 몰라도
바알 잡을때 딜이 안박힘)

근데 라이트닝 저항만 챙기면 안되남? 메피스토가 라이트닝 이라며?
1차적으로 가능은함. 다만 위에 3)항에서 말했듯이 메피스토가 소환하는 쫄몹이 원소데미지인데
메피스토 선고오라랑 궁합이 좋음.
궁합이 좋다는건 저항을 125% 깍아주다보니 쫄몹의 원소딜이 아프게 들어옴.
언제? 저항을 잘 안챙겼을때..

특히나 횃불퀘를 많이해서 익숙한 사람들은 괜찮지만.. 경험이 없는 사람일수록
메피스토가 유인이 잘 안되서.. 시간이 지나가거나, 혹은 메피스토 꼬실려고 했는데 바알이나
디아블로가 같이 따라 붙은 경우나, 이런식으로 생각처럼 안되고 꼬이는 경우가 발생하는데...

메피스토의 쫄몹들은.. 시간을 주면 줄수록 숫자가 많이 늘어나기 때문에
저항을 빵빵하게 챙기지 못했는데.. 메피스토의 쫄몹이 많이 늘어나는 경우가 생기면..
하드코어 기준으로는 그 판을 포기해야할 경우도 생길때가 있음
(죽을수 있기 때문에 키셋 버린다는 의미)

따라서 보통은 말뚝딜을 넣을수 있을정도로 저항을 모두 챙기는 것을 권장하는 편이고
확장해서 보면.. 디아블로 잡을때 화염저항 / 릴리트 잡을때 독저항 감안하면..
(릴리트는 사실 독이 무서운게 아닌데..)
매번 아이템을 교체하지 않는 이상.. 저항 챙기는건 중요할뿐더러 쉽지 않음.

그래서 바바리안이 강타를 챙기면서도 저항을 챙기려고 길리엄투구를 쓰고 인벤토리에는 15모저 그랜드참
스몰참에는 라이트닝 11% 참을 많이 씀. 그리고 쌍고뇌 쓰면서도 맥뎀참 쓸 자리도 잘 없음.
당연히 강타가 더 좋으니까.. 저항을 참으로 맞추고 강타를 위해 길리엄을 쓰는거지.

근데 슬가 쓰면 되지 않나? 우움룬 작하면 45모저 올라가는데?
슬가를 써도 좋지.. 다만 쌍고뇌에 슬가를 쓰면.. 강타가 낮을수 밖에 없는데.. 그러면 시간이 오래걸림.

영상에서는 슬가를 쓰고 있는데?
하드코어를 하고있다보니.. 특히나 저 영상때는 한번 죽고 2번째 케릭이라.. 죽는게 싫어서..
피통 출렁이는 것도 싫을때임. 그래서 안전한 탱킹을 선호하던때라 슬가를 썻긴하지만

사실 길리엄 쓰고 강타를 챙겼을때 대비하면 클리어 시간은 2배정도 걸림.
강타 세팅일 경우 3-6분 사이면.. 쌍고뇌 슬가 끼고 방어적으로 했을때 6-9분 걸림.
(영상시간 참고)
그래서 저항을 챙길수 있으면.. 강타를 길리엄에서 챙기는게 권장 세팅임.

근데 메피스토 쫄몹을 다른방식으로도 풀어갈수가 있는데..
(쫄몹 소환을 많이 안시키려면 빨리잡아야 하는게 목표)
스킬을 활용하면 바바리안의 "하울(몬스터가 달아남)"을 사용해서 쫄몹을 쫓아내고
최대한 메피스토에게 붙어서 싸울수 있게(딜로스가 안나게)하는 방식이 있고
(주로 프렌지바바가 활용, 근데 저항을 잘 챙기면 스킬 안써도 되긴함)

무기를 활용한 방식으로는 신라세 or 집행자를 용병에게 주던, 본체가 쓰던 조합해서
성역오라(생추어리 오라)를 쓰기도함.
성역오라의 특징이 언데드에게 넉백효과가 있는데.. 이 넉백 효과가 메피스토랑 싸우고 있을때
쫄몹을 시야 밖으로까지 밀어버림. 즉, 쫄몹이 다수 소환되어있어도 실질적으로는 본체바바에게
공격을 잘 못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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암튼 내용이 너무 저항쪽으로만 흘러갔기 때문에 한번 정리하고 이어서 가면..

처음 언급한 4)항 메피스토 라흡, 마흡 관련해서 이해를 돕기 위한 부연설명을 하자면..
디아블로의 라흡 메커니즘이

(최종 흡수량) = (총 물리데미지)*(흡수%)*(난이도 패널티)*(유효 흡수율/100)
(트레디아 2009년도 글 펌)

여기서 유효흡수율이 해골도0, 메피스토도 0임. 곱연산이라 흡수 자체가 0이 되는셈.
그래서 횃불 공략때 라흡을 하기 위해서 뱀파장을 사용하거나, 생명력 추출(라이프탭) 완드를 사용하는 것

위에 제 영상에서는 프렌지바바라 뱀파장을 이용했고
(상대적으로 라이프탭이 늦게 터지는편, 완드랑 마소대비)
아래 영상에서는 라이프탭 완드를 사용함.




*#2 유투버 애정딘님 횃불퀘 영상 (디아블로2 고수분) (메피스토 전투는 3분~4분사이)


비교해서 보실만한 부분은 휠윈드를 베이스로 하시기 때문에(휠윈드는 뱀파장 라이프탭 안터짐)
라탭완드로 스왑해서 뿌리고 들어가는걸 알수 있음.
라이트닝 저항을 황금레지 맞추고 메피스토를 상대하시는데 썬더갓을 사용하지 않으시다보니
피통이 3400 -> 2300 까지 한번에 큰딜이 들어오기도 함.(메피스토 첫타)

썬더갓의 추가 라이트닝 저항 및 라이트닝 흡수 옵션이 결과론적으로
5700 -> 5300 대의 약 400전후 데미지
3400 -> 2300 대의 약 1100 전후 데미지를 입히는 차이를 만들어내고 있다는걸 계략적으로 알수있음.

그래서 횃불 경험이 적은 분들일수록 썬더갓 처럼 라이트닝 흡수 옵션 챙기는 것이 클리어 하기 쉬움.

*여기서 추가로 캐치해야할 부분
2개의 영상 모두 라이프탭이 켜지고 나면 안정적으로 피흡이 되는걸 볼수 있음.
애정딘님 영상도 휠윈드 돌기전 첫타에 데미지가 크게 들어올뿐 라이프탭 뿌려진 상황에서
휠윈드를 돌기 시작하니 피통관리가 잘되는걸 볼수 있음.
결국에 생존은 라탭이 잘 걸리냐 아니냐에 따라 갈리는데

라탭완드의 경우 뿌릴때 빗나가지만 않으면 바로 라이프탭이 걸리지만
뱀파장의 경우 5% 확률로 터트리는거라.. 안터질때에는 오래 안터짐.. 길게는 활력포션 2-3개 먹을때까지
안터질때도 종종 있음.

따라서 바바리안의 전투방식에 따라 라탭완드+휠윈드 vs 프렌지바바 일시 프렌지바바쪽이
몸(방어)를 더 챙기는 것이 좋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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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단 여기까지 한번 쉬면서 정리해보면.. 메피스토를 상대할때 라,마흡이 안되기 때문에 라이프탭 저주가
강제되고.. 반드시 필요한 존재란건 이해하셨을껍니다. 그러면 용병에 대해서 간단히 짚고 넘어갈수 있는데

바바리안 용병이라하면 항상 사신의 종소리 vs 다른 무기에 대한 비교, 논쟁이 생깁니다.
횃불퀘에서도 마찬가지구요. 당연히 사신의 종소리가 터트려주는 노화는 보스를 사냥하는 속도를 2배이상
당겨주며, 적의 이속 및 공속을 느리게 만들기 때문에.. 아픈 보스의 공격횟수를 줄여주는 역할을 하죠
그래서 상대적으로 탱킹에 안정감이 더해집니다.

다만, 디아블로의 특성상.. 몹에게 저주는 1개 밖에 걸리지 않는데요.

사신의 종소리의 노화도 저주이며,
뱀파장/마소/완드의 라이프탭도 결국 저주입니다.

즉, 라이프탭을 터트리고 피흡을 잘하고있었는데.. 용병이 노화를 터트리면.. 라이프탭이 사라지면서
피흡이 0 이 됩니다.

여기에 경험치가 없는 분들은.. 안정감 있게 사냥 잘하다가 순간적으로 죽기도 하죠.

그래서 과거에는 용병의 사신의 종소리를 사용하지 않는 분들이 많았습니다.
다만, 삥바바시에도 콜드 데미지 때문에 사용하지 않던 사신의 종소리를 시즌1, 시즌2 시즌3 넘어오면서
사용하는 쪽으로 바뀌었죠.

그만큼 노화스킬이 좋긴합니다.

그래서 바바리안 고수분들 중에서는 횃불퀘에서도 사신의 종소리 노화를 쓰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즉, 싸우면서 노화 걸리면 노화를 활용해서 순간적으로 폭딜을 집어넣고
피통이 촐렁이면 활력포션 먹어주면서 버티고.. 그러다가 라이프탭 터지면 물약 아끼면서 안정적으로
딜 집어넣고(반복)

이런 분들의 특징은 기본적인 탱킹이 강하게 맞춰져있기 때문에 활력포션으로도 쉽게쉽게 버틸수
있는거기도 하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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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용병의 생존에 대해서 살펴보면.. 사실 살리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본캐도 안죽기 위해서 신경써야
하기 때문에 용병에게 포션을 챙겨주면서도 놓칠때도 많죠.

다양한 용병용 무기들은 다 써본거 같지만.. 생존율을 생각해보면 50%정도 나왔었나? 싶습니다.

사실 생존이라하면.. 용병또한 라이프탭 말곤 없습니다. 선고오라를 버티기 위해서 저항을 270도 맞춰
봤지만.. 크게 차이는 없었구요
(용병 또한 피흡이 안되기 때문에 라흡은 챙길필요 없죠, 라흡은 라이프탭)

혹자들은 용병 공속 프레임 맞춰서 라이프탭 저주 걸린 보스를 때리고 있으면 용병 또한 잘 살수 있다고
말하시는 분들도 계십니다. 다만, 이런 경우는 보스의 어그로가 본체 바바리안을 향하고 있을때 입니다.
그렇기에 용병이 라이프탭을 통한 피흡을 하면서 버티고 있는 것이죠.

다만, 보스의 어그로가 용병을 향하면 물약 먹을새도 없이 누을때도 많습니다.

그래도 적은 확률이나마 용병이 살기 위해서는
보스와 바바리안이 1vs1로 싸우고 있고 용병은 보스와 약간 거리를 벌린체 쫄몹들을 공격하고 있을때,
그리고 그 쫄몹의 머리위에 라이프탭 저주가 걸려있을때..가 베스트입니다.

그럼 안정적으로 보스 잡을때까지 조준버프를 받을수 있죠.

다만, 제가 횃불퀘를 많이 했던 시즌1에서는 액트2 용병외에는 거의 쓰이지 않던 시기라
아직 연구해볼 분야는 남아있습니다. 바로 액트5 바바리안용병으로 말이죠.

관심 있으신 분들은 테스트 해보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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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서 말을 한번 맺는 이유가 있습니다. 위의 내용들을 조합해보면..
횃불퀘 할때 피흡이 안되니.. "라이프탭"이 중요한건 알겠고
메피스토 선고오라를 버틸려면 저항이 중요하니 배신갑의 "흐리기"를 활용하는 것도 알겠고
보스들의 피통이 크다보니 길리엄등으로 강타를 중요하게 챙기는 것도 알겠다.

이정도 이야기하면.. 머릿속에 떠오르는 아이템하나가 있을껍니다.
바로 디아블로2 마지막소원입니다.


(옛날엔 퍼온스샷을 썻지만 세월이 흘러서 이젠 창고에 몇자루 있네요..ㅎㅎ)



사실 마지막 소원은 일반 몬스터를 사냥할때에는 고뇌와 대비해서 크게 강하단 생각이 안듭니다.

오히려 고뇌쪽이 더 강하고 좋으며, 마소에 들어가는 고급룬 때문에 고뇌 조차도 가성비로 취급받죠.


다만, 마소의 옵션을 보면 횃불에 중요한 요소들이 모두 들어가 있습니다.

흡사 디아블로2 개발자들이 횃불 퀘 하는데 있어서 힌트를 주고 있듯이 말이죠.

 

하지만 레더를 하는 유저들에게는 마소는 상당히 고가의 아이템이라 시즌 후반부에나 겨우 작할까

시즌중에는 상당히 부담되는 아이템이기도 합니다.

 

제가 횃불퀘 때문에 하코에서 키를 1개에 2500cp 에 살때 마소 작하려면 60만cp 이상 필요했었으니까요.

특히나 바바리안의 간지로 쌍마소 하려면......

 

그래서 1자루 작하는 팔라딘 정도 아니면 시즌중에는 거의 보기 힘든 최상급 아이템이죠.

 

다만, 이걸 언급드리는 이유는 유저들이 하코유저만 있는건 아니니까요.

스텐을 하고 계신 분들이나, 혹은 소프트코어 하고 계신 분들이라면.. 룬 가격이 쌀때

세팅해볼만한 아이템이 아닌가 싶습니다.

 

특히나 요즘은 액트5 바바리안 용병에게 마소를 쥐어주는 경우가 늘고 있기도 하죠.

그래서 용병 글에 이어서 적습니다.

 

액트2 용병을 활용하여 생존하기에는 상당히 어려웠지만

최근 횃불퀘 영상을 찾아보면 액5 바바리안 용병을 활용하는 분들도 보이고 있고

용병이 라이프탭을 걸어주다보니 이걸 활용하여 본체 바바리안은 피흡을 아예 챙기지 않는

모습도 보이니까요.

 

따라서 용병 세팅에 대해서는 아직 해볼만한 부분들이 많이 남아있다는 점.


----------------------------------------------------------     바알     -----------------------------------------------------------

 

암튼 메피스토 이야기만 할수 없으니 이제 바알로 넘어가겠습니다.

사실 디아블로나 듀리엘, 이주얼은 공략이 필요없는 대상이므로 생략합니다.

 

암튼 횃불퀘에서 바알 공략이라하면.. 많은 분들이 "상처악화 / 상악" 에 대해서 언급합니다.

바알을 잡다보면 다잡았다! 싶을때 피를 계속 채우기 때문에 상악옵션이 없으면

시간이 오래걸리죠.

 

디아블로2에서는 몬스터의 회복을 저지하는 기능이 2가지 방식이 있는데

한개는 "몬스터 회복저지" (고뇌에도 있죠) 와 "상처악화"가 있습니다.

 

다만 몬스터 회복저지가 고뇌에 기본옵션으로 달려있지만 바알전에서 상처악화를 챙기는 것은

몬스터 회복저지가 횃불 보스에게는 적용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상처악화를 챙기는 것이죠. 상처악화는 도트데미지를 주는 8초간 몬스터의 피회복을 막기 때문입니다.

 

프렌지 바바의 경우 라텝때문에 뱀파장을 사용시 25% 상악이 붙어있어서 이것만으로 충분하며,

선혈기수에서도 10% 있기 때문에 더 챙길 필요는 없습니다.

 

휠윈드 바바리안의 경우 뱀파장을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상악을 벨트에서 챙기거나 선혈기수에서 주로 가져오는데요

상악벨트 자체가 상악10%를 제외하면.. 그렇게 쓸만한 옵션이 저항외에는 없습니다.

그래서 개인적으로는 휠윈드 바바가 상악을 챙기면서 기타 옵션을 챙길때에는 "협박" 갑옷이 좋다고 보는데요.

강타에 저항에 상악이 33% 붙어있기 때문에 한큐에 해결가능하죠.

 

다만, 차후에 나오겠지만 수수 / 인내 / 배신(페이드용,용병) / 협박까지 갑옷만해도 양이 많아지는데요.

그래서 어디까지 스왑해서 쓸꺼냐 하는 타협은 필요하긴 합니다.

(일단 아이템 이야기는 나중에 묶어서 해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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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단 바알은 상악외에도 강타 및 명중이 중요하구요. 더 신경써야 하는 건 "마나번"입니다.

 

전투방식으로 분류해서 말씀드리면

프렌지바바의 경우 바알을 상대할때 뱀파장이 거의고정이라 피흡/상악이 해결되므로

명중 > 강타 > 마흡 정도순으로 중요도가 정리됩니다.

 

다만, 휠윈드 바바리안의 경우 바알상대할때에는 마나번 때문에

마나 > 명중, 강타, 상악 등등 순으로 중요도가 정해지죠. 마나가 없으면 휠윈드 자체가 불가능해지기 때문에..

 

앞서 올려드렸던 제 프렌지바바 횃불퀘 영상 2분16초부터 보시면 바알전을 보실수 있구요

(#1. 트럼페터 횃불퀘 영상)

프렌지 자체가 마나소모가 3이라 마나소모가 적기도 하지만

마나번을 맞고도 마나가 계속 차는데요. 그건 인내갑에 있는

받는피해의 12%만큼 마나회복 이라는 옵션이 있기 때문입니다.

 

이런거 보면 프렌지바바가 횃불 세팅에 생각보다 밸런스가 괜찮죠. 뱀파장으로 라흡해결하고 상악해결되고

인내갑으로 마나번 해결되고 무기로는 타격시 발동스킬이 되다보니 마지막 소원도 사용가능하고

여러모로 좋은게 많습니다.(딱 횃불퀘 할때만 좋습니다 ㅋㅋ 나머진 휠윈드가 사기급이죠)

 

그리고 #2. 유투버 애정딘님 횃불퀘 영상 3분50초 정도 보시면  바알을 상대하기에 앞서 마나번을 포션으로

해결하기 위해서 바닥에 깔아두는것을 볼수있습니다. 보통 휠윈드로 클리어하시는 분들이 많이들 활용하시는

방식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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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간 중간 ---- 로 단락을 나누는것은 글을 며칠에 걸쳐서 띠엄띠엄적고 있기 때문입니다. 양해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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암튼 바알전에 명중이 중요한것은 횃불퀘가 아니라도 액5보스로서 이미 겪어보았기에 다들 잘 알고 계실껍니다.

보통은 명중을 챙길때 목걸이 +링 / 참으로 챙기는데요.

 

대부분의 바바들이 목걸이는 대군주 / 금속격자 / 엔젤목 에서 주로 선택하구요

링은 칠흑서리 / 엔젤링에서 선택합니다. 프렌지바바의 경우 인내갑을 쓰면 링/목에서 자유롭기에

2 칠흑서리 / 2엔젤링 가능하죠(금속격자는 평소에는 쓸일이 없는데 횃불에서는 명중450 에 모저35까지 붙기에

쓰임새가 있습니다)

(칠흑서리 볼때 민첩1당 명중5랑 똑같습니다. 250명중 19민첩 = 245명중 20민첩 동일, 링고를때 참고하세요)

 

참에서는 132명중 6민첩 참이 젤 베스트구요. 스왑무기로 타이런트 클럽으로 218%을 필수로 사용합니다.

다만, 요즘엔 워낙 다인클라(다계정) 하시는 분들이 많이 보이던데요.

그런 경우 인첸소서를 키우면 딜/명중 올리기엔 훨씬 더 쉽겠죠

 

#3. 트럼페터 횃불퀘 스팩영상



영상에서 살펴볼 부분은 기본 프렌지 명중이 11000대이며, 인첸봉쓰고 15000-16000사이 나옵니다.

#1. 트럼페터 횃불퀘 영상에서 보시면 용병 조준 버프후에는 21800 까지 나오죠.

 

이걸 보여드리는 것은 횃불퀘 바알전에서는 어느정도까지 올려야 하는건가? 하는 하나의 가이드로써

참고하시라고 말씀드리는 거구요.

 

인첸봉 뻥튀기는 기본명중 베이스가 높을수록 크게 늘어나기 때문에 참을 활용해서 많이 올리는게 좋습니다.

만약에 하드코어만 아니었다면 피통을 좀 줄이고 그 스텟을 민첩찍어서 명중을 올렸을텐데..

개인적으로 아쉬운점이 있구요. 이 글을 보시는 분들중 하드코어 안하시는 분들은 피통을 똑같이 맞출필요는

없으니.. 잘 이해하셔서 세팅하시면 좋겠습니다.

 

투구에는 슬가에 15공속+99명중 주얼을 박았는데요. 시간이 지나고 보니 라이트닝 저항을

대군주 벗을수 있도록 더 챙긴후에 엔젤목+링(천사목+링) 조합하는게 더 나았을꺼라고 봅니다



-------------------------------------------------------------     릴리트     -------------------------------------------------------------

 

사실 현재 적고 있는 횃불 공략의 가장 메인인 내용이며, 할말이 많은 부분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대부분의 바바리안들이 모르고 있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다만, 제가 직접 경험하지 못한 부분이 있어서 추정을 섞어서 설명을 드릴껍니다.

횃불퀘 관심 있어서 해보고자 하시는 분들이라면 충분히 테스트 가능할 것이므로

해보시길 바라구요. 시즌 말인 현재 직접 테스트 해볼수도 있긴한데.. 만약에 한다면 다시 업데이트 해보겠습니다.

 

제가 횃불퀘에 대해서 조사하고 연구하면서 많은 바바리안을 만났지만

릴리트에 대해서 제대로 된 정보를 만나기가 매우 어려웠습니다. 대부분 바바리안을 하더라도 힘들게 바바로

횃불 하는게 아니라.. 횃불용 팔라를 키우는 분들이 대부분이라 더욱더 힘들었죠.

 

근데 시간이 지나고 보니 매시즌 하드코어 바바리안 99렙으로 키우시던 분에게 들은 소스들이 있었는데

제가 이해를 잘 못했었구나 싶은 부분도 있기도 해서 공략을 적는 지금 시점에 매우 아쉽기도 합니다.

 

암튼 그러면 내용정리 해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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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단 릴리트에 대한 공략을 찾으면 100% 독에 대한 공략만 있습니다

따라서 해법으로 나오는 것들은 상점에서 해독 포션 먹는것 외엔 특별한것은 없습니다.

다만, 해독포션을 먹고, 배신갑으로 페이드를 터트리고, 링에서 중독감소를 챙겨도

릴리트와 붙으면 아픕니다.(아프다는건 공략이 안맞다는 반증이기도하죠)

 

그래서 대부분의 바바들이 라이프탭을 터트리고 이 피흡을 바탕으로 피통 출렁임을 버티고 

물약먹으면서 잡습니다.

 

제가 99렙 랭커 바바리안에게 들었던 소스라는 것은

 

릴리트의 공격이 독속에 가려진 물리데미지다 는거였습니다.

 

메피스토를 상대하면서도 숨겨진 공략이 있을꺼라 생각했었고, 그렇기에 독데미지 외에

무언가가 있을꺼라 생각했었고, 그게 물리계열 데미지일꺼라고는 생각지 못했죠.

다만, 이글의 처음에 언급했듯이 횃불퀘 라는걸 많이 해보면

디아블로의 모든것이 녹아있는 거 같다는 느낌을 적었었는데요.

그런측면에서 보면 릴리트의 독데미지가 실제로는 물리데미지라는건 상당한 발견이었습니다.

 

메피스토 상대할때 선고오라 / 저항 및 흡수 개념

듀리엘 / 홀리프리즈

바알 / 명중+상악

 

릴리즈 / 독저항+중독감소 + 물리피해감소 라면 디아블로의 다양한 매커니즘들을 모두 경험해본다고해도

과언이 아닐테니까요.

 

그래서 독저항+중독감소+물리피해감소를 챙겨서 릴리트와 붙었지만 실패했습니다

실패라는건 클리어를 못한다는게 아니라.. 메피스토를 상대하던 영상처럼.. 공략이 제대로 됬으면

잡기가 쉬워야하는데.. 그렇지 못했다는걸 말함입니다.

그리고 내린결론이.. 물리데미지가 아니었던 모양이다... 라고 결론짓고 끝냈었습니다.

 

근데 여기서 제가 실수가 하나 있었는데요.

 

99렙 하드코어 랭커바바리안분은 릴리트를 잡을때 장대막이 메쉬아머를 착용하고 사냥하신다고 들었고

저는 벨트와 코로나로 물리데미지 감소를 챙겨서 싸웠었는데요.

 

시간이 지나서 보니.. 릴리트의 공격이 물리계열이 맞았고 장대막이 메쉬아머에 있는 원거리 공격방어 +250

데미지를 커버해준게 아닐까? 싶습니다.

 

이게 제가 테스트를 못한 부분입니다. 물리뎀감만 신경쓰고 원거리 공격방어는 신경도 안썻는데...

이게 맞을꺼 같다는 생각이 강하게 듭니다.

 

릴리트 상대할때 독저항+중감 및 (물리뎀감)+원거리 공격방어 를 챙기면 공략이 될꺼같다는 생각말입니다.

(물리뎀감)에 괄호를 친건.. 어쩌면 물리뎀감을 안챙기고 원거리 공격방어만 챙겨도 가능할지도 모른다는

생각또한 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스샷은 부패의 바람 반지(캐리언윈드링)으로 거의 안쓰는 링입니다만, 만약에 만약에 만약에

릴리트가 원거리 공격방어가 유효하게 작용한다면

링 옵션의 독저항, 원거리공격방어, 받는피해의 마나회복이 모두 유옵이 됩니다.

 

 

암튼 만약에 물리뎀감과 원거리 공격방어가 공략이 맞다면 

이글 맨처음 서두에서 밝혔듯이 릴리트 상대하는것도 어려운게 아닐수도 있다는거죠.

지금도 세팅해서 공략해볼까 하는 생각은 있지만.. 최근 일이 너무 바쁜데 쉬는 텀이 생기면

한번 해볼까 합니다.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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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유투버 이빡구님 바바리안 횃불 동영상(시즌3 하드코어 아시아 최초 우버디아 소환)



 이 영상에서 주의 깊게 봐야하는 것은 릴리트전 입니다.

영상 3:00 에 보시면 한손에 죽음을 들고 65공속 맞추고 한손은 유닉 모너크를 들고 있습니다.

방패를 들면 바바리안의 연타가 12연타에서 6연타로 줄기 때문에

단, 한번도 고민의 대상이 되지 않는 방패바바입니다(늑대바바는 예외)

그래서 저는 방패바바를 보면서 충격을 받았고 릴리트 사냥을 보면서 2차 충격을 받았습니다.

 

일단 유니크 모너크로 물리뎀감도 35% 가져왔고 무엇보다 중요한건 방패의 막기 확률....

5분 25초부터 릴리트를 상대하는데 라이프탭 있는 상태에서 피통이 4600 에서 4500 이하로

떨어지지 않는걸 볼수 있습니다.(영상 후반부에 빠지는건 라이프탭없어서 그렇습니다)

 

일반적으로 릴리트 상대할시 피통이 안정적으로 멈추기 보다는 1/3 1/2 2/3 정도로 빠지고나서

피흡으로 다시 차는걸 반복합니다. 저렇게 피통이 고정적으로 멈추고 있지는 못한다는거죠.

 

유닉모너크가 저 방어력을 해낸건데 물리뎀감35% 보다는 릴리트의 물리공격을 방패로 막은게 아닐까

싶습니다.

라이프탭 꺼진 순간을 보면 피통이 절반이상 날라가있었기 때문에 물리뎀감효가가 맞다면 

딜이 저렇게 아프게 들어오진 않았을꺼다 라고 추정하고 있는거죠.

 

암튼 릴리트전을 저정도로 안정적으로 잡는 바바리안은 이빡구님 영상이 최초였습니다.

(쌍마소 스팩으로 찍어누른 경우는 예외)

 

지금까지 정보로 장대막이 메쉬아머나 유니크 모너크가 효과가 있는걸 보면

물리계열 원거리 공격을 하고있는건 맞는듯 하니.. 여기 있는 세팅을 바탕으로 해보면

결국엔 릴리트도 정확한 공략법을 만들수 있을듯 합니다.

 

다만, 제가 직접 못할수도 있다는 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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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일뒤에 새시즌 열리는군요.. 그땐 더 바빠질텐데..  생략할껀 생략하고 남길껀 남겨보겠습니다. ㅠㅠ)

 

 

 

--------------------------------------------     장비세팅 & 스왑    --------------------------------------------

 

세세한 장비 세팅은 생략합니다. 이미 유투브를 포함한 좋은 세팅 영상들이 많이 있기 때문에 충분히 자료들은

넘쳐난다고 볼수있겠네요. 나머진 성의의 문제죠. ㅎ

 

다만 세팅에서 남들 흔히 하는 쌍고뇌 세팅이 당연히 무난하기도 하고 안정적이겠지만.

 

개인적으로는 이빡구님 세팅이 상당히 메리트가 있다고 봅니다. 해보진 않았지만.. 느낌옵니다.

팔라딘으로 횃불퀘를 하셨다보니 구독자 요청으로 급히 마련한 바바세팅이 완벽할리는 없겠죠.(특히 하코에서)

 

영상을 보면 메피스토 전에서 고전하신거 처럼 비춰지니까 안좋은 세팅이라 생각할수 있는데요.

제가볼땐 아닙니다.

 

일단 릴리트전 / 듀리엘 / 이주얼은 죽음+방패 6연타 조합으로 사냥시간이 짧았구요.

릴리트의 안정감은 덤이며, 메피스토전에서는 썬더갓이 없어서(흡수개념) 고전했던거죠.

사실 썬더갓+저항이면 메피스토 쉬워지는건 확인시켜드렸구요.

 

근데 죽음이 63속이상 4프레임 나오는데 공속을 어케 맞추냐? 벨트 뱀팡벨트 공속10% 빼면 모자란데..

 

근데 영상 잘보시면.. 방패 모너크에 40증뎀 주얼 박혀있습니다. 이걸 15속 주얼로 리작하면..

벨트 벗을수 있죠.(안수20, 대군주 20, 투구15, 모너크15 = 70)

 

만약에 참에서 저항좀더 챙기고 썬더갓 입고 메피스토 만났다면.. 메피스토 두들겨 팼을껍니다.

죽음강타 50%+길리엄35강타 +고어라이더15강타 = 100강타죠

 

근데 여기서 비싼 아이템이 있습니까? 없습니다. 쌍고뇌 맞출 노력이면.. 이미 다 맞추고 남았겠죠.

 

근데 이빡구님은 용병이 마소들었지 않나? 마소 비싼데...?

맞습니다. 근데 아시다시피 스왑무기로 라텝완드 쓰면 됩니다. 마소 안 만들어두요 ㅎ

 

제가 직접 하지는 않았으니 지금 말씀드리긴 어렵지만.. 분명히..가능성? 가치는 있습니다.

 

시즌1에서 WSM 버그가 있을때 콜소 죽음+신라세 조합으로 횃불퀘 한적있고

죽음 무기처럼 강타가 높은 무기를 메인으로 쓸수있다는게 엄청 큰걸 알고 있거든요.

(https://www.inven.co.kr/board/diablo2/5734/3785  / WSM 버그 궁금하신분 보세요, 요즘도 되려나? ^^)

 

지금은 방어구로 공속을 맞추면 되니 베스트죠.

특히나 방패가 있기 때문에 63속을 맞출수 있기도 한겁니다. 소켓이 있으니

 

다만,이빡구님 영상에서 바알은 죽음1자루 6연타로는 어렵죠. 그래서 결국 방패빼고 쌍죽음 세팅하시는데요.

 

만약에 쌍죽음 바바 + 유닉 모너크 1개 준비해서 

릴리트->메피스토까지는 1죽음 + 유닉모너크로 사냥하고

바알전에는 쌍죽음 + 뱀팡벨트(썬더갓 벗어도 되죠. 메피없으니 ㅎ)로 공속 맞추고 

바알 / 디아 잡는다면?

 

개인적으로는 심플하지만.. 안정적이고 빠른 클리어가능한 세팅 될꺼같습니다.

 

 

그리고 세팅이라고 하는것은 비싸다고 다 좋은건 아닙니다. 갑옷만 하더라도 횃불퀘에서는

수수는 빠른이동을 위한 스왑용 갑옷의미가 높고 전투 효율은 협박이 훨씬 좋기도하니까요.

위에 설명해드린 내용들 찬찬히 보시고 각자 개성있는 세팅들 해보시면 좋겠네요.

뭐가 중요하고 챙겨야할 옵션인지는 아실테니까요.

 

 

 

 

---------------------------------------------참고 유투브 영상------------------------------------------------

 

글을 좀 서둘러(?) 마무리하는 감은 있지만..제가 드리는 구구절절한 말보다 실제 고수들이 올려놓은 유투브 영상을

통해서 눈으로 배우는것이 더 얻는게 많을껍니다. 

다만, 어느 한 영상이 완벽하다고 말할수 있는건 없기때문에 각자 잘한 부분을 바탕으로 좋은점들을 캐치해서

가져가시면 좋을꺼라 생각합니다.

 

#5. 쌍마소 프렌지바바(유투버 가우스TV님)


- 이영상은 이미 쌍마소라는 이름으로 끝판왕이 되었습니다. 배신갑으로 페이드 터트릴 필요없고 시간낭비 없이

바로바로 전투하면 됩니다. 바바리안으로 쌍마소가 어느정도 안정감을 주는지 참고용으로 보면 좋을듯하구요.

 

오래된 영상이지만 쌍마소 프렌지바바가 생각보다 희귀합니다. ㅎ

 

살짝 특이한거는 쌍마소를 쓰는데 장갑을 뱀파장 쓰시는건데요. 이분의 의도를 100% 예단할수는 없겠지만

마소를 사용하는 팔라딘 고수와 이야기를 나누었던 경험을 비추어보면..

라이프탭이 확률로 발동되다보니 조금이라도 발동빈도수를 높이기 위함이며, 상악이나, 힘,

적저치생등의 옵션이 생존에 좋은편이라 쓴다고 들은적이 있습니다.

 

그렇다고 라이프탭 확률이 마소에10% 있고 장갑에 5% 있다고 15% 터지는건 아니라

각각 칼에서 10% 터지고 장갑에서 5%터지고 독립적으로 발동하지만... 1개씩만 착용했을때보다는

더 자주 터지는건 자명한 일이겠죠 ㅎ

 

암튼, 마소를 사용한다고해도 중복으로 뱀파장 쓰는 분들이 좀 있다는점 캐치하면 좋겠죠.




6. 유투버 지너비님(하드코어 바바리안)



엔젤목+2링을 쓰면서 휠윈드를 돌기 때문에 라/마흡이 아예없습니다. 라텝완드도 안쓰네요 

흡수가 안되는걸 알기 때문에 몸단단하게 한다음에 물약으로 버티는거같구요.

엔젤목+2링을 통해서 명중이 3만이 넘다보니 용병 사신의 종소리를 통한 노화로 빠르게 사냥하는거 같네요.

 

인벤에 횃불이 없기 때문에 저항이 낮지만 썬더갓이 있음으로써 메피스토전 잘버티는걸 볼수 있습니다.

전반적으로 하울(포효)를 통해서 쫄몹을 쫓아내면서 사냥하는게 인상깊습니다.




#7. 유투버 김타호님(최신영상이라 물리면역파괴참도 활용하시네요 추천!)


바알 쫄몹 상대할때물리 파괴참 사용하시는것과 목걸이 금속격자 사용하고 계시네요.

용병은 3개의 영상모두 사신의 종소리 쓰고 계시고

릴리트 잡을때에는 라이프탭을 사신의 종소리 노화가 꺼트리지만.. 그대로 딜을 넣어서 사냥하십니다.



#8. 유투버 단TV님(클래식 영상)


 

디아블로계에서는 오래된  유명하신분이시죠 ㅎ 이분영상을 보면 참고 할만한것이

각각의 보스에 맞게끔 슬가, 썬더갓, 마라목걸이, 엔젤목,링등 적절히 장비를 스왑해서 사냥한다는점입니다.

그렇다는건 단TV님이 특정보스에 어떤 옵션을 중요하게 보고 계신지 알수있겠죠 ㅎ

 


#9. 유투버 뽀순tv 님 (횃불퀘 1000번 하셨답니다.ㄷㄷ)


 

상악밸트 및 강타장 세팅이 눈에 띄는데요. 전투 영상을 못봐서 그런지 일단 라흡이 없습니다.

여기서 라흡이라하면 라이프탭 말이구요. 전투영상을 본게 아니라서 2% 애매하긴한데 일단은 없습니다.

다만 상위 언급한 영상들에 비하면 세팅에 개성이 잘 녹아계셔서 다른느낌으로 참고가 될꺼같아서

추천드립니다.



 

엠플을 걸기 위해서 인두활(낙인활)을 들고 세팅하시는데요. 매우 신선한 조합입니다.

사실 인두활을 사용하는것은 기존에 있던 공략이긴하나, 이것을 횃불퀘에 접목하시는건 대단하긴 하죠.

개인적으로는 피통 출렁이는걸 보니.. 하드코어에서는 활용이 어려워보이지만.. 그래도 개성넘치는 좋은 세팅이 아닌가 싶습니다.

 

근데 어짜피 엠플과 라이프탭은 동시에 걸리진 않지만(저주임) 라이프탭 없이 물약으로만 버티는 거같네요.

확실히 사냥속도는 엄청나긴합니다.

 



------------------------------------------------ 라흡에 대해서 추가설명 ---------------------------------

 

횃불퀘 1000번 도신다는 분을 포함하여 유투버 지너비님을 감안하면 라이프 흡수를 없이도 하시는 분들이

꽤 되는거 같습니다. 따라서 라흡에 대해서 좀 더 정확하게 전달해야 오해가 없겠다 싶은데요.

 

상위공략에서는 메피스토전을 거냥하여 라이프탭 /뱀파장등의 필요성을 강조하기 위해서 라마흡이

불가능하다고 말씀드렸구요. 메피스토는 유효흡수율이 0이라 라,마흡이 불가능한건 맞습니다.

 

다만, 메피스토를 공략하기 위해서는 라이프탭이 강제되는 것도 맞고 따라서 세팅하는김에  릴리트, 듀리엘,

이주얼 및 바알, 디아블로에게 사용한다는것이 가장 정확한 내용이 되겠네요.

 

링의 라마흡은  매커니즘이

 

(최종 흡수량) = (총 물리데미지) * (흡수%) * (난이도 패널티) * (유효 흡수율/100)

 

이렇구요. 링에서 7% 라흡을한다고 하면 흡수율이 7%가 되고 헬난이도 패널티가 0.33 메피스토의 겨우 유효흡수율이

0 이 되는겁니다.

 

근데 라이프탭 저주를 통한 흡수는 총(물리)데미지  * 50%로 알고 있습니다. 따라서 흡수량 자체가 다르죠.

(네크로맨서 경험있으시거나 라이프탭 저주에 대해서 좀 더 디테일하게 하시는 분들은 교정 부탁드립니다)

 

따라서 보스전에서 라이프탭이 링에서 가져오는 흡수율보다 현저히 효율이 좋습니다. 비교불가죠.

이말은 메피스토를 제외하면 유효흡수율이 보스별로 0은 아니기 때문에 아예 라,마흡이 안되는건

아니라는점입니다.

 

달리 말하면 메피스토를 제외하면 라,마흡은 된다. 다만 효율이 좋지 않다.

제가 쌍죽숨 바바로 횃불퀘할때 라흡이 30% 흡수율이 넘었지만 일반몹 상대하듯이 흡수가 잘 안되고 부족함을 느꼈는데요

 

보스의 딜이 상대적으로 많이 강하거나, 아니라면.. 횃불보스의 유효흡수율이나 난이도 패널티가 다를것으로

추정은 됩니다만, 일단 제 선에서 확인은 안되네요.. ㅎㅎ;

 

말을 좀 정리해서 

메피스토는 라,마흡 안된다. / 다른보스는 라마흡은 된다, 다만 효율이 안좋다. 

만약에 메피스토전을 탱킹과 물약으로 커버한다면.. 라이프탭 없이도 횃불 공략이 가능해진다.

 

이렇게 정리하는게 맞을듯 합니다. 메피스토전을 라이프탭없이 잡아낸다면 평소 세팅하듯이

링에서 챙긴 라마흡으로 .. 벨트에서 챙기는 라마흡으로 횃불 클리어는 가능하다.

 

그리고 추가적으로 확인해야하는것은.. 메피스토가 아닌 보스들을 상대할때

링이나 목걸이 벨트등에 있는 라흡,마흡으로 커버하는 영상들을 눈으로 확인했을때에는 

용병 사신의 종소리가 꼭있었던거 같습니다.

라흡메커니즘이 상위에 언급한거랑 동일하게 유지된다면 사신의 종소리에 있는 노화는 데미지를 2배로

키워주기 때문에 같은 라흡, 같은 유효흡수율을 가지고도 라이프 흡수율이 2배로 올라간다는점..

 

따라서 매커니즘 변화가 없다면 노화나, 엠플같은 딜을 증가시켜주는 스킬은 보스전 생존에 영향을 줄수있다.

정도는 오픈결말로 두고 차후에 하실분들은 테스트 겸해서 해보시면 좋을듯 합니다.

 

 

 

----------------------------------------------------  마무리   ------------------------------------------------------

 

한번에 쭉 적는게 아니라서 4일 가량 퇴근하고 틈틈히 적다보니 흐름이 다소 뒤죽박죽이기도 하고

제대로 전달되겠나.. 싶은 의구심도 있고 그렇습니다.(마음만큼 잘 안되네요 ㅎㅎ;;)

 

알고 있는 것들을 전부 녹여서 적지는 못했다고 하더라도.. 사실 이정도 내용이면

횃불퀘 클리어하고도 남는 수준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그냥 마음편히 마무리짓고자 합니다.

 

일반적인 세팅에 대한 내용.. 정답과 같은 내용만 알려드리지 않고 이해를 하실수 있게끔 설명을 드린것은 

번거롭긴하나.. 카큐에 바바리안 횃불퀘를 검색해보면.. 그 오랜기간이 쌓여 오는 동안 생각보다

공략글이나.. 노하우가 담긴 글이 적기 때문입니다

 

많은 바바리안 고수분들을 찾아다니고 또 만나보고 이야기를 나누어본 경험으로는

사실 공략을 남기지 않았을뿐.. 연구된 자료.. 이어져온 경험.. 노하우들은 꽤 많았습니다..

 

그래서 살짝 아쉽지만..그래도 일부 전할수 있었음에 만족해야할듯 합니다.

 

뭐 포탈 위쪽에 있는 집터 안에 메피스토를 유인해서 가면.. 쫄몹들이 생성 안된다던가 하는 운영팁들도 있지만

그런거보다는 기본에 충실한 내용들로 먼저 연습해보시길 바랍니다.

 

암튼 바바리안으로 횃불 퀘 하는데 많은 참고가 되었길 기원하면서 진짜 마무리하겠습니다.

 

시즌 말에 바바리안 공략글적으면서 또 재밌게 시즌3 보내네요 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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옆동네 쓴글을 퍼오다보니.. 글자체도 안맞고 깨지는게 많아서 퍼오는게 쉽지 않네요 ㅎㅎ;


오래전에 적었던 글이라 2년이 넘게 흐른지금 읽어보니 수정해야할 부분이 있지 않나 싶기도한데요

찬찬히 한번 살펴봐야할듯 합니다.

혹시나 수정할 부분 있다면 댓글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누군가 바바리안으로 횃불퀘 하는데 참고가 되길 바라며 저도 다른 바바분들께 많이 배운내용인데

이 내용들이 다른 바바들에게도 전해지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