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전부터 한 번 합연산과 곱연산에 대한 내용을
써보고 싶었는데 이제야 써보게 되네요...

디아블로 좀 해보셨으면
한번쯤은 들어보신 단어겠지만..
정확히 모르시는 분들도 많이시잖아요

그래서 좀 쉽게 정보를 전달해보려고 이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1. 개념 ------------------------------

합연산. 곱연산.
뭐 말은 어렵지만 곱셈이냐 덧셈이냐 그런 이야기입니다.

예를 하나 들어볼께요.
대균열 1단이 오를때마다 몹피통은 17%씩 증가합니다.
당연히 곱연산으로 적용됩니다.

그래서 10단이 차이나는 경우에 몹 피통은..
1.17*1.17*1.17*1.17*1.17*1.17*1.17*1.17*1.17*1.17 = 4.80682838924478847449
네.. 그렇습니다. 몹피통은 4.8배가 커집니다. 어마어마하죠.

대부분 기갱 도전하시다가 갑자기 막히시는 경우는 다 이 때문이죠.
딜이 막힌겁니다.
몹피통이 17%나 늘어났는데... 딜은17%씩 못 늘리잖아요..
한번 막히면.. 운좋게 한단 뚫어내도.. 다음단에서 또 막힙니다. 당연한 이치입니다.
본인플레이(운영+컨)가 이 17%의 딜을 상쇄할만큼 확 개선되거나..
진짜 운이 엄청 좋지 않는한.. 한번 막히면 절대 안 뚫립니다.

막히셨다고.. 게시판에 질문 올리셔도 별로 도움이 될게 없습니다.
대부분 템 옵 조언 정도해주시는데...
아무리 있는 템을 뒤집어까봐야 딜이 17%씩 안오릅니다.


노칼데산->전부위칼데산으로 바뀌면.. 이것보단 딜이 더 오릅니다만....
(제 기준으로 말씀드리면 78짜리 칼데산13개 바르면... 5070 입니다.
보통 이정도면 한28%정도는 딜이 상승되죠)
딱히 대단한 상승은 아닙니다. 대균2단(몹피통 37%증가)도 못버틸 딜량이거든요.

노칼데산으로 고단 정복하신 분은.. 보통 컨+운영이 좋으십니다.
그래서 몸이 좀 약해도 잘 버티시죠.
솔직히 딜량차이는 1-2단 차이뿐입니다. 
저항차이죠...
노칼데산으로 막히시는 분들과 칼데산하고 막히신 분들 둘 다 똑같습니다.
딜이 막히죠... 몸이 아파서 막히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그래서 그 운영좋은 신컨분들이.. 굳이 칼데산 작업까지 하셔도.. 1-2단 오를뿐이죠.
(물론 엄청난 비약입니다-_-;
실제로 이분들은 몸이 좋아진만큼 활용하시겠죠;;;)

하지만 신컨+신운영이 아니신 분들은 보통 몸도 많이 아프죠.
그래서 칼데산을 하면 1-2단보다 훨씬 더 도움이 되는게 일반적이구요...

사실 딜이 막혀서 기갱이 안되는 트랜드가 아니고 몸이아파서 기갱이 안되는 트랜드라면,
지능말고 힘/민첩 칼데산하는게 훨씬 도움이 될겁니다.



잡소리가 길었네요...
아무튼 이게 만약 합연산이라면 어떨까요?
1+ (0.17+0.17+0.17+0.17+0.17+0.17+0.17+0.17+0.17+0.17) = 2.7
이렇게 됩니다.
차이가 어마어마하죠... (곱 4.8 / 합 2.7)

사족을 좀 달면.. 그래서 다음시즌 대균13에선 대균10보다
몹피통이 10.5배 커집니다.



--2. 합연산/곱연산은 어떤 기준으로 나뉘는가? ------------------------------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디아블로의 모든 연산은 곱연산이면서 합연산 입니다.

xx는 합연산! xx는 곱연산! 그런거 없습니다.
애초에 잘못된 표현입니다.

단 '연산그룹'이라는게 있습니다.
같은 연산그룹이라면 그 안에서는 다 합연산입니다.
다 합한 후 곱하는거죠.

사실 모든 연산이 다 합연산이면서 곱연산인겁니다.
합연산/곱연산이 따로 있는게 아니라요...



예를 하나 들어볼께요.

무기에 공속7%가 붙었습니다.
지옥니소환의 경우는 공속이 모두 소환수dps로 환산됩니다.
무기에 붙은 공속수치는 단독곱연산입니다.
그래서 무기에 공속7%가 붙으면, 소환수 딜은 정확히 7% 상승합니다.

반지에 공속7%가 붙은 경우엔,
소환수딜이 정확히 7% 상승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무기를 제외한 공속상승수치는 '연산그룹'이 동일하기 때문입니다.

동일한 연산그룹에 있다면
먼저 다 더한뒤, 최종적인 값이 곱연산으로 적용됩니다.
그러니까..
기존에 무기를 제외한 템+정복자스탯 등등으로 20%의 공속이 증가된 상태였다면..
추가적으로 반지에서 7% 공속옵이 붙은 경우
27%의 공속이 상승되는겁니다.

만약 템공속수치들이 모두 단독곱연산이었다면..
기존20%에서 7%를 증가시키면 1.20*1.07 = 1.284 가 되어, (1.284/1.2=1.07) 정확히 7%의
딜 상승이 일어나지만....
연산그룹이 동일하기 때문에.. 1+(0.20+0.07) = 1.27 이 되어 (1.27/1.2=1.0583) 5.8%정도의
딜 상승만 일어납니다.


무기공속/템공속 둘 다 단일연산그룹 이지만..
무기공속은 하나밖에 못 챙기고.. 템공속은 여러군데에서 챙길 수 있으니
차이가 발생하는거죠.
동일연산그룹 내의 값들은 먼저 더해준 후 곱하니...

마찬가지인거죠.
템에서 딱 하나의 공속만 챙긴다면 똑같습니다.
그게 7%였으면 소환수댐 정확히 7% 늘어납니다.



정리를 해보면,
1) 디아블로 연산은 사실 다 곱연산이다.
2) 단 '연산그룹'이라는 개념이 존재한다.
   동일 '연산그룹' 안에서는 합연산을 하게된된다. (합연산 후 곱연산)
   예) 무기공속증가 / 템공속증가 각각 단독 '연산그룹' 입니다.
       무기는 한개밖에 못차니.. 무조건 곱연산이 되는 것이고..
       템공속증가는 여러곳에서 붙으니.. 다 더한 후 곱연산이 되는거죠.
       (단독 연산그룹이라고... 무조건 다 곱하는게 아닙니다. 같은 연산그룹 내의 값은 무조건 더합니다)
3) 그래서 같은 '연산그룹'을 아는 것이 중요하다.

이정도가 되겠네요.



--3. 같은 '연산그룹'의 대표적인 예 ------------------------------

연산그룹 별로 값을 나열하기 전에
대표적인 것 하나만 짚고 넘어갈께요.

소환수를 이용하는 세팅인 경우, 
제람의가면의 보조옵인 '소환수 공격력 증가'값과 속성대미지 증가값이
같은 연산 그룹입니다.

이걸 모르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아마도.. 블리자드에서 좀 생뚱맞게 연산그룹을 묶어서겠죠..


그래서 지옥니소환의 경우는..
대부분의 다른 직업이나 세팅보다 속성대미지의 효율이 엄청나게 떨어집니다.
보통 다른 직업하시다가 오신 분들이..
'암 목걸이는 냉피/극피가 극확/극피보다 당연히 좋지' 이렇게들 생각하시는데..
절대로 안 그렇습니다.


예를 들어볼께요.

소환수를 이용하지 않는다면,
냉피20%를 챙기면.. 실제로 20%의 딜 상승효과가 있습니다.
기존 냉피20%가 있어서 40%가 되는경우엔, 1.4/1.2=1.167 약16.7%의 딜 상승이 있죠.
그래서 냉피/극피가 극확/극피보다 좋다는 소리가 나오는거죠...
실제로 딱 여기까지 계산되어서 스탯창에 표시됩니다.

스탯창에서 '냉기피해로 증가하는 대미지'에 마우스를 올렸을때
나오는 디피값은 여기까지 계산된 값입니다.
소환수를 이용하는 경우에는 아무 쓸데없는 값이죠.


제람머리를 카나이에 넣은 소환수를 이용하는 세팅의 경우,
냉피20%를 챙기면.. 2.2/2.0 = 1.1 단10%의 디피만 상승합니다.
기존 냉피20%가 있어서 40%가 되는경우엔, 2.4/2.2=1.091 약9.1%의 딜 상승이 있죠.

그래서 이경우에 한하여 목걸이에서 극확대신 냉피를 가는게
더 안좋습니다.
극확을 빼면.. 아무리 적게 빠져도 딜이 10%는 넘게 빠지거든요.



그래서 사실.. 소환수를 이용한다면... 무조건 냉피win! 이딴건 없습니다.
(지능 18000 이어도 목걸이에서 지능1000 빠지면 딜이 5.9%정도 빠집니다.
플레이 시 지능효율이 높아지기때문에.. 실제로는 저것보다 더 빠집니다.)
지능 대신 냉피 가는것도 지능때매 빠지는 딜도 꽤있고.. 저항도 100 가까히 빠지잖아요.
오르는 딜은 9.1%....

이것도 냉피 수치에 따라 이만큼 안오를 수도 있죠..
제람100+손목냉피20 의 상황에서.. 목걸이에서 지능1000 대신 냉피15를 가져가면
냉피로 인한 디피상승 수치는 6.8%입니다.
플레이 시 지능효율성 증가때문에 계산을 더 해봐야하긴해도..
(이걸 반대로 생각하시는 분들도 계신데
제가 실제로 계산을 해봤엇습니다.)
저항까지 100을 빼가며.. 이렇게 하는건 손해일 확률이 꽤 높죠....


지능은 칼데산으로 보완이되니까..
이런건 다 의미없는 이야기죠..
어차피 칼데산은 하는건데... 사라진 지능으로 인한 효율을 직접 계산해봐야죠.

템에 지능붙어있음 칼데산 안하고 지능안붙어있음 칸데산 하는 것도 아닌데
지능이 칼데산으로 보완된다는 이야기는 아무 의미없습니다.
그냥 계산할때 칼데산 수치까지 포함해서 계산해보면 되니까요...



물론 정랩이 오릅니다.
근데 정랩이 1000인 사람이 해당 시즌 중에 정랩이 2000이되고 그런거 아니잖아요?
템 하나를 천년만년 쓰는 것도 아니고..
세팅 하나를 천년만년 쓰는 것도 아니죠.
물론 이 다음 시즌은 좀 웃기게도.. 이번 시즌과 거의 똑같이 하게 될 것 같긴하네요.
근데 뭐 매번 이런것도 아니고... 사실 담시즌에 세팅이 절대 안바뀐다는 보장도 없구요.


기회비용이라는게 있잖아요.
똑같은 1억이라도 지금 1억과 1년 뒤 1억은 천지차이입니다.
그래서 '대출'로 지금 1억을 사용하게 되면.. 그에 따른 비용(이자)를 지불해야하고...
'적금'으로 추후에 1억을 만드는 선택을 하면.. 그에 따른 비용(이자)를 거꾸로 지불받게 되죠...
똑같은 1억이고.. 돈을쪼개서 1억을 채워가는 과정 역시 같아도.. 그 1억을 미리 1년동안 쓸 수 있는 것과
1년동안 쓸수없는 것.. 은 경제관념에서 완전히 다르잖아요....


내가 A B 중 A를 택한 경우, 3개월 정도동안 확실히 더 좋고.. 그 후에는 B가 더 좋아지긴 하는데
그템이 쓰일지조차 미지수다 이렇다면.. 당연히 A를 택해야죠.
이 템을 3개월을 누릴 수 있잖아요..
애초에 내 정랩증가 속도와 현재 지능총량.. 앞으로 부여가능한 칼데산 수치 등등을 고려해서도
B가 좋아지는 시기가 시즌 중에 오지않고.. 게다가 그 후에 B를 쓸 수 있는지조차 모르는 상황에서
B를 택하는게 옳은 선택인지 모르겠습니다.

(위의 적금 vs 대출의 예랑은 조금 다르긴 하군요...
B를 택했다고 그 템을 안쓰진 않을테니까요...
10억 vs 7억 중 하나를 선택. 즉시지급.
7억을 선택한 경우.. 매년 2억원을 12로 나눠 달마다 동일하게 쪼개서 나누어줌.
단.. 매 1년이 지난 시기마다.. 이후 지불 자체를 영원히 취소시킬 수 있음.
뭐 이정도 상황이 비슷하겠네요... 저는 안그럴테지만.. 후자를 고르실 분도 있으실 수도 있긴하겠네요)


물론 B를 택해서 장식장에 넣어두고 눈요기하고..
운좋게 바로 A 비슷한 템이 나와서 쓰면 좋죠.. 근데 보통은 안그렇잖아요?

보통 템옵에 관해서 논할때...
'지능은 칼데산으로 보완됨' '어차피 정랩은 오름' 이런 이야기 많이들 하시는데..
개인적으로는 좀 이해하기 어렵네요.
또 잡설이 기네요... 뭐 다 선택의 문제죠. 각 선택의 장담점이 있는거고.
선택이란건 당연히 취향을 타는거고...



--4. '연산그룹' ------------------------------

사실 제가 이 글을 쓴 이유가 이 부분입니다.
기본적인 내용은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736&my=con&l=340772
이 글에서 참고하였습니다.
하지만 이글은 올해 1월29일에 작성된 글입니다.

제가 한 번 다듬기는 했습니다만... 틀린 내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일단 틀리더라도 쓰겠습니다.
그리고 지적해주시는 부분은 고칠께요.
그렇게 완성해갔으면 좋겠습니다.

현재 시즌 기준으로 합연산/곱연산이 정리된 자료가 없는 것보단...
이런식으로라도 한 번 정리하는게 나을테니까요.
도움 부탁드릴께요.


같은 번호에 적혀있는 내용들은
같은 연산그룹입니다.
뭐 잘못된 표현이긴하지만.. 보통 1그룹에 속하는 것들을 '합연산'이라고 부른다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1)일반적인 버프/디버프/스킬

ㄱ. 공격력 상승 아이템 : 헤링튼, 얀씨바지
ㄴ. 전설보석 : 잘듣는독의보석,태극
ㄷ. 버프스킬,아이템 : 금기,대재앙의부두술-광란
ㄹ. 디버프스킬, 아이템 : 팔씨름, 지옥니2셋효과,혼령출몰-독성혼령, 피라냐, 대혼란-편집증
ㅁ. 스킬로 주는 피해 증가 : 각종 스킬 피해 증가등등 (단, 소환수는 여기에 속하지 않음)


2)속성피해증가

ㄱ. 속성피해 증가 : 요르단, 목걸이, 손목, 잉걸불등등
ㄴ. 제람 


3)정예피해증가

ㄱ. 아이템 : 요르단, 용광로, 화합, 블랙손세트 등
ㄴ. 전설보석 : 강한자


4)전설보석 - 단순성의힘



5)전설보석 - 강제자


6)전설보석 - 강한자


7)전설보석 - 갇힌자의 파멸


8)전설보석 - 제이의 복수


9)전설보석 - 고통받는자의 파멸 효과(1)

*적을 공격할 때마다적이 영웅의 공격으로부터 받는 피해가 증가

광역스킬사용시 가장먼저 타격당하는 하나의 대상에게만 디버프가 생기며, 
내부쿨이 있습니다. 내부쿨은 초당공격횟수에 따라 달라집니다. 
해당 효과는 몹개별로 적용되며 한번 쌓인 디버프는 영원히 사라지지 않고 계속해서 누적이 됩니다. 
[수정] 고통받는자의 보석에 대한 부분은
        '하아아악'님의 글 참고부탁드릴께요.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974&l=21366
         엄청 자세하게 나와있습니다

[글쓴이] 수치가 2.0% 이라면, 스택 열번 쌓이면 20.0% 증가입니다. 21.9%(1.02의 10승) 증가아닙니다.


10)전설보석 - 고통받는자의 파멸 효과(2)

*우두머리와 균열 수호자에게 주는 피해 25% 증가


11)패시브 - 자신감의 의식


12)지옥니 6셋트효과


13)악몽 셋트효과


14)원소의 회동


15)집중자제 2셋효과(1)

*자원을 생성하는 공격 또는 주 기술 적중 시 5초 동안 공격력 50% 증가



16)집중자제 2셋효과(2)

*자원을 소모하는 공격 적중 시 5초동안 공격력 50% 증가



17)악마/인/야수에게 주는 피해 증가 (티리엘 갑옷멧돼지 사냥꾼의 손칼)


18)새끼반지 - 3의 계수를 가집니다. 


19)중지반지 - 8n + 1의 계수를 가집니다. (n은 똥개마리수)


20)소환수 스킬 피해 옵션 (덩치로 주는 피해증가 같은 옵션들)


21)패시브 - 깊은밤의 향연


22)눈동자반지 


23)독침피해 


24)도굴꾼바지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