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심심해서 평타 빌드 한 번 테스트 해봤습니다.
다음 시즌에는 완전히 빌드 자체가 바뀌어서 빌드 내용은 빼고,
테스트 하면서 알게된 내용만 정리 하겠습니다.

https://youtu.be/dPN049ASUjE

1. 고통 탐식자
- 평타 빌드의 광역 딜의 핵심
 a) 표식용 스킬 테스트
 - 표식 조건 1 : "기본 스킬 제외한 기술"
 - 표식 조건 2 : "스킬 시전"
 - 표식 조건 3 : "피해"
 => 대부분의 시전과 동시에 데미지를 주는 스킬은 발동하므로 일부 스킬만 추가 테스트
   Q1) 도트 데미지(독)에도 발동하는가? YES
     - 특이 사항 : 표식은 도트에 계속 새로 고침됨. 9초 도트면 12초까지 표식 유지 가능
   Q2) 암흑 주입(시전)의 폭발(피해)에도 발동하는가? YES
   Q3) 백병전->희생의 폭발(피해)에도 발동하는가? YES
     - 희생은 기술 시전이 아닌데도 발동함 (독특함)
    
 b) 기본 스킬 테스트
  - 고룡탐식자에는 "처음으로 기본 기술에 적중당할 경우"라고 적혀있는데,
    기본 기술 1번 시전시 1번만 데미지 전파하는 뜻
  - 3초 동안 기본 기술 10번 때리면 10번 다 전파됨

  - 다만, "처음으로"라는 의미를 살펴볼 필요가 있음.
   TEST 1) [근복적인 구멍 뚫기] 구뚫 3개 나가는 스킬은 그럼 1개만 적용? YES
    - 3개 중 1개(35%)만 데미지 전달하므로, 평타 빌드에선 사용 금지 (그럼 내 취약은? ㅠ_ㅠ)
   TEST 2) [구멍 뚫기], [심장 추적자]의 추가 투사체와 [강력한 화살]의 관통 투사체는?
    - 역시 첫 1개만 데미지를 전파함. 
    (이게 가능했다면, 몹 모아놓고 관통하면 중첩 데미지로 대박이었을 텐데 ㅠ_ㅠ)

 c) 전파 데미지 테스트
  TEST 1) 표식 한 놈에게 A의 데미지를 줌
  - 표식 걸린 모든 적은 A의 %증가 데미지인 B를 받음
  - 즉 단일 몹을 때릴 때는 A+B의 데미지를 동시에 받음 (주변 몹은 B의 데미지만 받음)

  Q1) 취약, 군중제어, 덫, 근거리, 원거리, 정예 적 피해 등의 조건부 합연산은 조건이 달성되어야 하는가?
  - YES (군중제어와 취약만 확인 했음, 나머지도 비슷할 거라 예상)
  - 때문에 백병전은 표식 걸린 나머지 적이 군중제어가 안 걸려 있으면,
    군중제어 합연산 곱연산 모두를 적용받지 못해, 매우 적은 데미지만 전달됨.

  Q2) 양손 무기 스킬이 데미지가 더 높은가? YES
  - 구뚫은 쌍수라 데미지가 낮고(대신 공속이 높음), 심장추적자와 강력한 화살은 데미지가 높음
  - 단검/도검,   활/석궁의 차이도 있으므로, 빌드 컨셉에 따라 무기도 잘 선택해야 함.

  Q3) 전파 데미지는 행적이 있는 데미지 인가?
  - No. [난도질 위상] 등을 통한 광역 군중제어 전파가 불가능함.

2. 빌드 특징(1) [백병전 평타]
 a) 백병전
- 백병전은 (암살)과 (명사수) 스킬을 섞어 써야함
- 기본 스킬을 (암살)로 할 것인지 (명사수)로 할 것인지에 따라 핵심 스킬의 종류가 달라짐
  i) (암살)원기/칼날 => (명사수) 탄막/꿰사/연발
  ii) (명사수)구뚫/심추/강화 => (암살) 연타/회칼
- 기본 스킬이 주딜이므로, 나머지 스킬은 백병전 곱연산 발동을 위해 8초에 한 번 정도만 사용함.

 b) 취약, 군중제어 요소
 - 평타 위주이므로, 취약과 군중제어를 광역으로 걸 수 있는 스킬이 반드시 필요함
   (앞에서 설명했듯이, 표식의 주변 몹은 취약/군중제어가 걸려있어야 높은 데미지를 받음)
 - 기본 스킬은 단일 대상이라, 광역 취약과 광역 군중제어는 어려움

  i) [취약]

  - 강력한 화살 : 3타째 5초 취약 (관통 or 군중제어 중 1개만 가능함)
  - 연타 : 대상의 취약을 즉시로 광역으로 퍼트릴 수 있음.
  - [위상] 저주의 손길 : 행적 기반
  - [문양] 착취 : 내부 쿨타임 20초
  - 더 좋은 조합 고민 필요

  ii) [군중제어]

   - [고유] 참회의 경갑 : 범위가 짧음
   - [고유] 서리불꽃/푸른서슬 : 딜 로스
   - [스킬] 냉기 주입 : 오한/빙결
   - [스킬] 질주 : 감속
   - [위상] 얼음연금술사 : 암흑 주입으로 오한
   - [위상] 공통의 비참 : 군중제어 확산
   - [위상] 난도질 : 멍해짐 / 취약 필수 / 기본 기술은 단일 몹 / 행적 고려한 핵심 기술로 광역 퍼트림 가능
   - [담금질] : 확률로 멍해짐/감속/빙결
   - [위상/아이템] 섬광탄 류 : 1초로 짧음
   - [스킬] 연막탄 / 쇠못 덫 : 재사용 시간 감소가 필수
   - 고민 많이 해야 할 것 같아요.


3. 전문화
- 기본 스킬 계속 쓰므로, 연계가 좋아 보임


4. [백병전] 다양한 스킬 조합
- (고려) : 취약/ 군중제어 퍼트리기 가능한가
- (고려) : 핵심 스킬은 가끔 쓰르모, 딜 로스 줄이기 위해 시전 시간이 빨라야 함
 a) [광역 취약 조합] 구뚫+연타
 - 연타의 3연계 발동 시 공속(+45%)이 빠름. 교활한 책략(전설 노드) 찍으면 공속(+60%)
   (단, 시즌4부터 공속 확보가 용이해서 포지션이 애매함)
 - 취약을 퍼트리기 용이함.
 - 시전 모션이 빠름

 b) [광역 군중제어 조합] 칼날 차원 이동 + 꿰뚫는 사격
  - 3연계 꿰사는 행적이 높고, 위상 적용 시 광역 딜이 가능함
    -> 때문에 [난도질] / [냉기 주입] 등으로 군중제어 퍼트리기 좋음
  - 기력 관리되면 3초 감속 / 정예 넘어짐 가능함
  - 취약이 없음
  - 꿰사는 시전 모션이 느림
  - 칼날 차원은 유령 방자와 같이 적 통과 가능


5. 희생
- 백병전 대신에 광역용 희생 해봤습니다.
- 희생의 광역 데미지로 [고통탐식자] 표식이 전달 됩니다.
- 딜이 구립니다.. ㅋㅋㅋ


저는 시즌3라서 구뚫/연타 빌드와 심장/연타 빌드로 공속 빌드 테스트 해봤습니다.
- 구뚫이 대충 최대 100만 정도 전파
- 심장/연타 빌드는 최대 300만 정도 전파

시즌 4에서 좋은 평타 빌드가 탄생했으면 좋겠네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