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펑클입니다.

오랜만에 인사드립니다.
우선, 여러분께 죄송하다는 말씀부터 드립니다.
총대를 관둔다거나 하는 얘기는 아니고, 그간 제대로 된 소식을 전달해드릴 수 없다는 핑계로 진행 상황을 계속 알리지 않은 것에 대해 여러분께 대단히 죄송합니다.

이번 일은 과거 트럭시위까지 진행된 타 게임들과 다른 상황입니다. 시위가 진행된 타 게임의 경우 유저가 피해를 본 명백한 증거가 있었습니다. 반면, 이번 일의 경우에는 광고가 내려간 이유가 불분명한 상황입니다. 물론 그간 액토즈의 행보, 트위터 쪽에서 진행된 환불 인증 등 정황상 광고를 내려야 하는 이유는 존재하나 어디까지나 추측일 뿐, 어떤 이유로 'G식백과'에서 진행한 광고가 내려갔는지 내부 인원이 아니고선 알 수 없습니다. 그렇기에 시위를 진행하기 전, 광고가 내려간 원인을 먼저 찾기 위한 조사가 선행돼야 했습니다. 그 과정에서 생각보다 많은 시간을 소모했고, 이로 인해 사태가 한창 뜨거운 시기를 놓쳐버렸습니다.
다시 한번 여러분께 대단히 죄송합니다.

지금부터 하는 이야기는 과거에 일어난 논란은 차치하고, 이번 광고 건에 대한 단순 추측이 아닌 그동안 진행한 '조사'를 바탕으로 한다는 점을 알아주셨으면 합니다.

이번 광고 사건의 흐름을 간략하게 요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유튜브 'G식백과' 채널에 광고 게재
2. 광고 내용에 항의하기 위한 트위터 유저들의 환불 인증 및 액토즈와 스쿠에니에 문의 러시 진행
3. 광고를 내림과 동시에 공식 홈페이지에 사과문 게시
4. 레터라이브

우선, 이번 광고를 통해 알 수 있는 것은 액토즈는 파판14 한국 서버 이미지가 어떤지 너무나도 잘 알고 있다는 것입니다. 광고에서 문제가 된 '나무위키' 언급만 봐도 알 수 있죠. 추가적으로 이 모든 내용을 포함한 광고를 허락한 걸 보면 이번 기회에 논란의 원인을 쳐내고 싶어하는 마음도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일부 유저들의 환불과 항의만으로 어쩌면 환불된 금액보다 더 높을 수 있는 광고료를 포기하고 광고를 내렸다는 게 상식적으로 이해가 되지 않았습니다. 철저하게 이윤 창출을 위해 움직이는 게 기업인데, 그 일부 유저를 끌어안고 가기 위해 그만한 손해를 감수한다는 게 말이 안 된다고 생각했습니다. 

즉, 사건의 흐름 2번이 3, 4를 일으킨 원인으로 보기엔 턱없이 부족하다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무언이 3, 4의 원인인가? 결론부터 말하면, 액토즈의 의사결정에 영향을 끼칠 수 있는 '갑'인 스퀘어에닉스가 그 원인이라고 봅니다. 일반적인 퍼블리셔와 제작사의 경우 제작사가 을, 퍼블리셔가 갑이지만, 파판14 한국 서버의 경우 서비스하는 액토즈가 을, 제작사가 갑인 특이한 경우입니다.

이를 바탕으로 다시 사건의 흐름을 재구성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유튜브 'G식백과' 채널에 광고 게재
2. 광고 내용에 항의하기 위한 트위터 유저들의 환불 인증 및 액토즈와 스쿠에니에 문의 러시 진행
3. 스퀘어에닉스가 광고를 내리라고 지시
4. 광고를 내림과 동시에 공식 홈페이지에 사과문 게시
5. 레터라이브

즉, 과정 3부터는 액토즈의 의사보다는 스쿠에니의 지시로 인해 발생한 일들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레터라이브를 통해 최정해 운영 프로듀서는 "이번 이슈에 대해 개발사인 스퀘어에닉스도 정확히 알고 있고, 5월 19일에 게재된 사과문 내용 역시 요시다 피디님의 검토가 완료된 버전입니다."라고 밝혔습니다. 다시 말해 이번 일에 대해 스퀘어에닉스는 사과문이 올라오기 전부터 모두 파악하고 있고, 이에 대한 사과문을 준비한 것도 요시다 피디임을 알 수 있습니다.

정리하자면, 레터라이브에서 최정해 프로듀서가 언급한 대로 광고를 내린 이유가 트위터 진영의 항의가 아닌 액토즈가 컨펌한 광고가 스쿠에니의 운영 철학 혹은 방침에 어긋나는 내용을 다뤘기 때문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공교롭게도 레터라이브가 진행된 시점이 너무나도 좋지 못했고, 내용 역시 유저들이 생각하는 것과 달랐기 때문에 불탈 수밖에 없었다고 생각합니다.

지금까지의 내용을 토대로 각각의 입장을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유저 : 액토즈는 트위터 진영을 버리지 못하고 또 사고를 쳤다.
액토즈 : 게임의 이미지를 개선하기 위해 광고를 진행했지만 스쿠에니한테 까이고, 이로 인해 유저들의 인식을 바꿀 기회를 잃었다.
스쿠에니 : 게임이 아닌 곳에서 분쟁을 유발할만한 광고를 만든건 우리가 봤을 땐 문제가 있다. 빨리 광고를 내리고 사과하라.

여기까지가 지금까지 진행한 조사를 바탕으로한 이야기입니다. 이 이야기는 스쿠에니가 이번 일의 원인이고, 액토즈는 잘못한게 없다는 뜻이 아닙니다. 액토즈는 지금까지 많은 운영 실책이 있었고, 이를 인정하고 개선하기 전엔 어떤 일을 하더라도 지금과 다를게 없을 것입니다. 다만, 지금처럼 실질적인 권한이 없는 액토즈를 상대로 시위하고 호소해봤자 달라질 수 있는 게 없습니다. 그렇다고 우리가 직접 스쿠에니를 상대로 한섭의 특수성을 설명하는 것도 한계가 있습니다.

즉, 우리의 이야기를 스쿠에니에 전달하기 위해선 액토즈를 통해야 하고, 이것이 가능하게 하려면 액토즈와 발을 맞추는 게 선행돼야 합니다. 이를 위해선 액토즈와 유저 간 쌓여왔던 불신의 벽을 허무는 것부터 해야 한다고 봅니다. 액토즈는 게임의 이미지 개선을 위해 과거에 있었던 일들에 대해서 하나씩 털어냄과 동시에 일반 유저들이 원하는 '중립'적 운영을 병행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 여러분께 부탁 하나 드리려 합니다. 본격적으로 활동하기에 앞서 설문 겸 서명 운동을 진행하려 합니다. 이 문서는 여러분의 생각을 정리해 액토즈에 보여주기 위한 것입니다. 이 문서로 얻은 응답은 편집해주신 분과 저 외에는 열람이 불가하며 앞에 언급한 목적 외 다른 용도로 사용되지 않음을 약속드립니다.

다시 한번 많이 늦어진 점 사과드리고, 긴 글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설문 링크 : https://forms.gle/xt9owgmCYiREsUvw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