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작성 목적
[사건 공개]




■ 게임 닉네임

작성자: [초코보] 박광칠
대상자: [초코보] 우주몬 , [초코보] Reverie



■ 사건 설명

* 발생 날짜
: 2021. 08. 15
* 사건 내용
:
(2021. 08. 15 오후 9:01분 수정) 중간에 닉네임이 덜 가려진 곳이 있다고 해서 수정하였습니다.

안녕하세요, 박광칠@초코보입니다. 
해당 건을 사사게에 올리는데 솔연@초코보님과 펭랑@초코보님의 동의를 받았습니다. 
자게에서 워낙 불탔고 당사자에게 일단 사과를 받긴 하여 사사게에 올릴까 싶긴 했지만 박제를 원하시는 분들도 있고, 대화 전문 역시 올려드리겠지만 우주몬@초코보님이 저와 솔연님께 하신 사과는 자신의 행동을 정당화하기 위한 것이지 사과라고 생각되지 않아 올리게 되었습니다. 
대상자에 우주몬@초코보님 이외에 Reverie@초코보님이 들어가있는 것은 부대장님의 대화를 통하여 두 분이 같은 부대이고 지인 사이임을 알았기 때문이며, Reverie@초코보님 역시 외치기로 시비를 거셨기 때문에 올려드렸습니다. Reverie@초코보님과도 대화를 해보려고 하였지만 접속을 하지 않으셔서 사사게로 뵙게 되었습니다. 


0. 앞서 올려드리는 요약문
 글 제일 하단에도 들어가 있습니다. 대화 기록 등으로 인해 글이 꽤 깁니다.

 1. 솬작하는데 출시간 가지고 재수없다는 등의 비난과 조롱을 일삼음
2. 자게에 제 3자가 글을 올렸는데 급발진해서 사회부적응자나 고졸등의 무례한 말을 함
3. 뒷담 가능성의 게시글을 보고 대화하러 갔더니 작성자의 태도를 탓하며 사과하기 시작해 사사게 옴


1. 사건의 발단
 2021.08.15 새벽에 파고스 솬작을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저와 솔연님이 띄웠거나 솬작에 참여하여 출 시간에 관여한 돌발은 수라비, 아사그, 신성한 소, 베히모스, 마이뉴, 로우히, 미노, 캐시 작을 했고, 문제가 된 출발은 캐시를 제외한 앞의 7개 돌발입니다. 돌발 이름만 봐도 아시겠지만 수라비, 아사그, 신성한 소, 베히모스 네 가지 돌발은 에테에 지근거리에 위치해있고 마이뉴, 로우히, 미노 역시 에테로부터 2분 안에 도착하기 충분한 거리의 돌발입니다.
 
 에테가 열려있고, 빨리 올 수 있음을 상정하고 말하는 이유는 파고스 하향으로 에테를 찍을 수 있는 레벨의 하향과 레벨에 무관하게 탈 것을 탈 수 있다는 점 때문입니다. 해당 돌발들은 전부 고렙존에 위치한 돌발로, 에테를 못 찍는 레벨이라면 돌발에 오는 것이 손해고 아래에서 닥사를 하는 게 낫다는 점을 알고 있었기 때문에 에테를 타고 바로 올수 있는 짧은 출 시간인 29/28출로 통일했습니다. 

  이에 더해 로우히의 경우에 28출을 불렀으나, 마이뉴 솬작을 하고 계시던 분들 께서 출발 시간이 거의 다 되었을 즈음에 이제 출발 하니 출발 시간을 늦춰달라는 요청을 하셔서 26:30에 출하였으며, 이미 28분에 맞춰 대기하시던 분들이 있어서 더 미루지 않고 출발하였습니다. 이외의 경우에는 출 시간을 늦추지 않았으며, 사유는 아사그 28에 못 올 레벨이면 돌발에 안 오는 게 낫다는 점 때문이고, 이미 모여 계신 분들이 있는 경우 왠만해서는 돌발 시간을 늦추지 않습니다. 
 

2. 사건의 전개
  출시간을 잡던 중 외치기로 아래와 같은 대화가 올라온 것을 확인했습니다. 이 외치기는 제가 돌발 시간을 잡을 때부터 휴식시간을 갖기 직전까지 계속되었습니다. 아래는 외치기 전문이며, Reverie@초코보님이 먼저 오해의 소지가 있는 발언을 시작하시고, 이어서 다른 분들과 우주몬님이 재수없다는 등의 비난과 조롱을 하신 전문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저는 이 무례한 언사에 단 한 번도 대답한 적이 없고, 묵묵히 솬작을 했으며, 제 것이 아닌 트위터를 들고 오셨길 래 저한테 하신 말씀이냐고 한 차례 여쭤본 것이 전부입니다. 

▼파고스 솬작 중 외치기 전문


3. 사건의 위기
1)펭랑@초코보님께서 인벤 자게에 파고스 싸운다는 게시글(https://www.inven.co.kr/board/ff14/4336/1055239)을 작성하셨으며, 그 댓글에 우주몬@초코보님이 펭랑@초코보님에게 사회부적응자냐, 고졸이란 등의 무례한 언사를 하신 것을 보게 되었습니다. 
2)이어 우주몬@초코보님이 작성하진 지나가는 파고스 행인 글(https://www.inven.co.kr/board/ff14/4336/1055248) 역시 보게 되었습니다. 
3)지인에게 제보를 받은 솔연@초코보님과 박광칠@초코보는 우주몬@초코보님의 글을 읽고 외치기 전문과 입장을 정리하여 자게에 올리게 됩니다. 

이 일련의 게시글들이 진행되는 동안 우주몬@초코보님과 모욕적인 언사를 쏟아내신 분들께 단 한 번의 연락도 오지 않았지만 크게 염두에 두지 않았고 박광칠@초코보와 솔연@초코보는 게시글을 올려놨으니 추가적인 오해의 생산 없이 일이 마무리 될거라고 생각하였습니다.


4. 사건의 절정
  오후 3시 경 펭랑@초코보님이 올리신 우주몬@초코보님과 우주몬@초코보님의 부대장님과의 대화 전문을 보게 되었습니다. 게시글은 이쪽(https://www.inven.co.kr/board/ff14/4336/1055452)이며, 전문을 확인하실 필요가 있다고 생각되어 본문에도 첨부합니다. 우주몬@초코보가 몸담은 부대의 부대장님을 A님이라고 지칭하겠습니다. 스샷 내에서 파란색으로 블러처리된 분이 A님입니다. 

▼우주몬@초코보님의 부대장 A님 - 펭랑@초코보님과의 대화


▼우주몬@초코보님 - 펭랑@초코보님의 대화


  해당 대화 전문을 통해 우주몬@초코보님의 사회부적응자 발언 대상이 박광칠@초코보와 솔연@초코보님을 향한 것임을 안 것과 더하여 우주몬@초코보님이 해당 사건에 관한 발언을 부대에 말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게임 내에서 갈등이 생겼다면 지인들한테 말할 수도 있다고 생각하였고, 우주몬@초코보님 발언의 정확한 스샷 내용 없이 펭랑@초코보님과 A님과의 대화로 유추할 수밖에 없었기 때문에 찾아갈 생각이 없었으나, 아래와 같은 짧은 스샷 하나를 제보받게 되었습니다. 


  어떻게 생각하고 계신지 모르겠으나, 서두에도 밝혔듯 박광칠@초코보와 솔연@초코보님은 펭랑@초코보님과 지인 사이가 아닙니다. 저희가 글을 먼저 올린 게 아닙니다. 우주몬@초코보님이 먼저 저희의 행위를 비매너라고 비난하시며 글을 올린 것이 문제가 되어 입장문을 짧게 써서 올렸던 겁니다. 

  해당 스샷을 확인한 뒤 부대 내에서 무슨 말이 나온 게 틀림이 없고, 우주몬@초코보님과 Reverie@초코보님의 일방적인 비난 행위를 부대장인 A님께서 사사로운 일로 치부하시는 대화를 보았기 때문에 부대장님과 대화를 할 필요성이 있다고 생각하여 A님과 대화를 하러 가게 되었습니다. 중간에 A님께서 우주몬@초코보님을 부르셨기 때문에 후반에 우주몬@초코보님과도 4자 대면으로 이야기를 했습니다. 대화 전문을 첨부해 두었으나 대화 내용이 너무 길어 요약을 해 말씀드립니다. 

  짧게 요약하자면, 우주몬@초코보님은 부활하다가 A파티와 B파티에 들어가게 되었는데, 두 파티 모두 소환자가 너무하다는 식의 이야기를 하고 있어서 자기가 외치기에 그렇게 쓴 거다. 출시간이 솬자 마음인 건 알고 있지만 님들의 애티튜드에도 문제가 있다. 하지만 발언에 불쾌하셨으면 죄송하다. 라고 말씀을 하셨으나 사회부적응자에 대한 사과는 일절하지 않으셨습니다

  A님은 부대 내에서 뒷담은 없었으며 해당 일을 전해 듣기만 하셨을 뿐이라고 하셨습니다. 전문을 보지 못했다고 하셔서 외치기 전문과 박광칠@초코보가 작성한 자게 게시글을 보내드렸으나 29분출에 미루지 못한 것이 아쉽다고 말해주셨으며, 왠만하면 원만하게 풀 수 있으면 좋겠고, 서로 사과할 일은 사과하고 에우레카에서 웃으면서 같이 할 수 있으면 좋겠다고 말씀해주셨습니다. 제보 받은 스샷에 사사롭다는 발언 역시 사과해주셨습니다. 

  하여 이 대화를 들은 솔연@초코보와 박광칠@초코보는 서로 사과해야한다는 A님의 발언을 지적하고 사과할 일이 없다고 이야기하였으며, 우주몬@초코보님의 발언으로 미루어보아 제대로 사과하실 의사가 없다고 생각되어 대화를 종료했습니다. 

▼부대장 A님 - 우주몬@초코보님 - 솔연@초코보님 - 박광칠@초코보의 대화






5. 사건의 결말
  대화가 종료 되고 난 뒤 사사게에 올려야겠다는 결심을 굳혔습니다. 서두에서도 밝혔지만, 박제를 원하시는 분들고 있었고, 사과하는 자리에서조차 우주몬@초코보님의 재수없어서 재수없다고 했다, 님들의 태도가 문제였다는 식의 언행 때문임이 큽니다.

  이 일은 제가 외치기를 보고 무시하려고 했던 일이었고 그렇게 되었다면 인게임 내의 불쾌한 해프닝으로 끝났을 것입니다. 하지만 자게에 나오셔서 선빵을 치신 것은 우주몬@초코보님이시며, 무례하고 불쾌한 욕설과 언행을 저와 솔연님이 참아드려야할 이유가 없습니다. 더군다나 당사자는 쏙 빼놓고 제 3자인 펭랑@초코보님에 대해 오인사격을 하고도 제대로 사과하지 않은 것 역시 불쾌합니다. 진정 해결을 보고 싶었거나, 비매너 유저라고 생각해서 사과를 듣고 싶으셨다면 다른 분의 머리채를 잡을 것이 아니라 직접 오셨어야죠. 부대원들한테 한탄하고 타인이랑 싸울 게 아니라요. 

  우주몬@초코보님, 양심이 있다면 본인을 되돌아보라고 하셨죠. 인게임 내에서 일어난 일에서 제 잘못은 단 하나도 없습니다. 다른 유저를 배려하지 않은 것도 아닙니다. 일방적으로 재수없다는 욕설과 비난과 조롱을 일삼은 것은 당신과 당신의 지인인 Reverie@초코보님, 그리고 다른 분들입니다. 제가 돌려드려야 할 말인 것 같네요. 양심이 있다면 본인을 되돌아보고 자신의 언행에 대해서 다시 한 번 생각해보세요.

  그리고 다시 한 번 말씀드리는데, 에우레카 돌발 소환작에 있어서 출 시간을 정하는 것은 솬자의 몫입니다. 돌발을 띄우기 위해서 솬자가 들인 노력과 시간이 있기 때문입니다. 다른 사람들과 돌발을 나눠먹을 지 결정하는 것도 솬자입니다. 지정된 출발 시간을 늦추는 것 역시 솬자가 결정해야 할 문제입니다. 제가 늦춰달라고 요청을 받았어도 미루지 않은 것에 대해 비매너 행위라고 지탄받을 이유가 없다는 뜻입니다. 솬자들은 생각보다 많은 것을 고려하고, 알고 있는 상태에서 돌발 출 시간을 정하기 때문에 왜 그렇게 불렀는지, 왜 미룰 수가 없는 지에 대해서 잘 생각해보셨으면 좋겠습니다. 에우레카는 선생님들과 저만 하는 것이 아닙니다. 많은 다른 사람들이 있고 한 분을 위해서 모두를 대기하게 할 수도 없는 노릇이며, 더군다나 파고스는 쉽게 돌발이 밀리기 때문에 빨리빨리 돌발을 해치우고 다른 솬작에서 돌발이 뜨게 하는 것이 더 좋다고 생각합니다. 
  
 글이 생각보다 길어졌습니다. 여기까지 읽어주시고, 자게에서 당사자처럼 화를 내주시고, 위로해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또한 제 3자임에도 사사게 대상자의 오인사격으로 인해 고생을 하신 펭랑@초코보님께 이 자리를 빌려 사건에 휘말리게 해 죄송하다는 말씀을 다시금 드리고 싶습니다. 또한 우주몬@초코보/Reverie@초코보님의 부대에 대해 부대원들이 뒷담을 깠다는 말씀은 자제해주시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부대장 A님께서도 아니라고 하셨고, 대형 부대인 탓에 이 사건을 모르시는 분들도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이만 줄이겠습니다. 좋은 하루 되시길 바랍니다. 



■ 요약 내용
1. 솬작하는데 출시간 가지고 재수없다는 등의 비난과 조롱을 일삼음
2. 자게에 제 3자가 글을 올렸는데 급발진해서 사회부적응자나 고졸등의 무례한 말을 함
3. 뒷담 가능성의 게시글을 보고 대화하러 갔더니 작성자의 태도를 탓하며 사과하기 시작해 사사게 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