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프로필

 

ID: DF훈

글쓰기에 앞써서 인증먼저 하겠습니다.

2014년도에 피파 한창할때에는 전술1개로 월클C까지 달성했지만, 지금은 간간히 전술실험하면서 게임을해서 동장B입니다.

(핑계아닌 핑계지만 전술실험을 하다보니 패가 굉장히 많아졌습니다..ㅠㅠ 손이 똥손이라 못올라가는걸수도있습니다.. 월클c찍을때도 오리지널 시즌카 대한민국이였습니다.)

우리나라 K리그및 국가대표에 관심이 많아서 글을쓰게되었습니다.

전설이 아니라고 볼필요가 없다고 생각하시는분은 과감하게 '뒤로가기 버튼 누르기'를 부탁드리며 글을쓰겠습니다.

나중에 다시 월드클레스를 찍고 인증 하도록 하겠습니다.

기존 게시판에 2002년 3백전술은 많아서 생략하고 신태용 감독님 전술이없어서 만들기로 결정했습니다.

전술은 우루과이전+모로코전 경기를 모두 분석하고 그것을 기반으로  만들었습니다.

 

2. 우리나라 포어리베로의 도입

(제가 90년생이기때문에 90년도때 축구 사정을 잘몰라서, 2010년 시점부터 기준으로 글을 쓰는걸 양해부탁드립니다.)

 

포어리베로란? 수비시에는 3백 가운데서 수비역할을 하며, 공격시 수미형 미드필드 까지 올라와 빌드업을

                  진행하는 역할을 말합니다.

사실 우리나라의 진정한 포어리베로를 수행할수있는 사람은 홍명보 선수가 아닐까 생각이듭니다.

 저의 실제축구 우상 조용형 선수입니다.

"포스트 홍명보"라는 별명이 있었는데 조용형 선수 아시는분이 많을지 모르겠습니다.

2010년 월드컵때 이정수 선수와 같이 중앙수비로 활약했던 선수입니다.

예선때는 욕을 굉장히 먹었지만 본선에서 굉장히 잘한선수로 기억하고 있습니다.

지금은 해외에 있다가 제주로 다시와서 3백의 중앙수비 일원으로 국가대표급 활약을 해주고있습니다.

 

 

허정무감독 사임후 조광래 감독의 3번째 A매치로 기억합니다.

기본틀은 4-1-4-1 이였지만 수시로 3-4-3으로 바꿔주는 모습에 인상깊었습니다.

포어리베로로 조용형 선수가 기용되었지만 신형민 선수와 동선이 겹치는 관계로 결과를 보면 실패하였습니다.

 

3. 신태용 감독의 우루과이전 3-4-3 (당시에는 임시감독)

 

기성용 선수를 포어리베로로 기용하여 백3를 기반으로 3-4-3 전술을 들고나왔습니다.

 

 

빌드업시 기성용이 중앙수비수에 위치하여 빌드하고있습니다.

 

 

공격상황시 마치 수비형 미드필더처럼 공격에 관여하는것을 볼수있습니다.

 

 

우루과이 빌드업 상황시 수비전술은  5-4-1을 기반으로 이동국선수만 센터서클에 있고 나머지 선수는 중앙선 밑으로 내려온 모습을 볼수있습니다.

 

 

공격시에는 손흥민이 왼쪽 윙포워드에 위치를 구애받지않고 오른쪽 밑에까지 내려오는 모습을 볼수있습니다.

 

 

이장면은 간격을 유지하면서 항상 압박준비를 하려는 모습을 볼수있습니다.

 

4. 신태용 감독의 모로코전 3-4-3

 

이번에는 장현수를 포어리베로로 기용하였습니다.

 

 

장현수는 수비시에는 센터백 사이 위에있으면서 변칙적인 스리백을 구축하고, 빌드업 혹은 역습 상황에서 미드필더 지역으로 전진해 공격 숫자를 늘리는 역할을 하였습니다.

 

 

우루과이전에는 수비시에는 1번그림, 공격시에는 2번그림 이용한 변형 3백이였지만

모로코전은 2번그림만을 이용한 변형 3백을 사용하였습니다.

(이것을 기반으로 우루과이전+모로코전을 이용한 전술을 밑에서 공개하겠습니다.)

 

 

보시다시피 수비상황에서도 장현수는 3백의 중앙수비수가 아닌 수비형 미드필드처럼 움직이고있습니다.

위에 그림 2번과 동일하다고 볼수있죠.

 

 

수비시에는 4-5-1 모습을 볼수 있었습니다.

 

 

5. 피파온라인3 우루과이전 3-4-3

 

우루과이전 전술은 위와같습니다.

애초에 우루과이전 전술을 그대로 구현하려고 글을 쓰려고했습니다.

(이포메이션 쓰시고 싶은분들은 댓글달아주시면 정성껏 대답해드리겠습니다.)

하지만 3가지 문제점때문에 수정하기로 마음먹었습니다.

 

1. 피파온라인3 내에서의 5백이라는 비난

 

2. 오프라인 대회에서 사용할수없다.

 

3. 엔진으로 인해 실축 윙백의 구현불가(3-1,3-2: 사이드백의 포지션 변경에 따른 움직임변화)

 

3-1. LWB,RWB:  수비시 5-4-1이 되지만 공격시 사이드백들이 올라가지않아 의식하지않고 중앙에서 사이드로 벌려주는 플레이를 하지않으면 공격시에도 5-4-1이라서 굉장히 힘듭니다.

하지만 이게 우루과이 전술에 더 적합하다고 생각해서 위포메이션으로 올렸습니다

 

3-2. LM,RM:실축처럼 빌드업시 라인을 타고 올라가 공격하는데는 편하지만, 수비시에는5-4-1 움직임 구현이 힘들다고 판단하여 LWB,RWB를 사용했습니다.

 

위의 이유로 우루과이전+모로코라인업을 합쳐서 전술을 만들기로 생각을바꿨습니다. 

 

6. 피파온라인3 포어리베로 변형 3-4-3

 

6-1. 포메이션 및 참여도

 

우루과이전+모로코전을 합쳐서 만든 3-4-3전술입니다.

(포지션 색깔만 보면 4-5-1로 볼수있습니다. "이거 4-5-1 아니에요?" 라고 말씀하시는분은 제가 딱히

 할말은 없습니다..)

 

수비시 4-5-1 공격시 3-4-3 또는 4-1-4-1 모습을 볼수있습니다.

자세한건 밑에 그림을 통해 설명하겠습니다. 

선수 기용을 보면 특이한게 포어리베로 역할을 조용형선수가 맡고있습니다.

(현재 포어리베로 역할을 할수있는 대표급 선수는 기성용, 조용형, 신형민 선수정도가 있습니다.

 기성용의 공격적 역할이 아깝기때문에 미드필드로 올려놨습니다.

 기성용을 포어 리베로에 두고싶으신분은 기성용 자리에 이재성,구자철 선수를 넣는걸 추천드립니다.)

 

그렇다면 왜 조용형이 왜 CB가 아니고 CDM으로 되있는가?

그 이유는 위에 그림에서 말한것처럼 모로코전에서 2번그림을 이용한 변형 3백 모습을 구현하려고 수미로 두었습니다.

 

 

 

미드필더 같은경우 정우영이 피파에 없기때문에 대체자로 제주UTD에서 국대급 활약을 하는 권순형 선수를 두었습니다. 기성용을 좀더 공격적으로 사용하기위해서 공격 참여도를 2칸 주었습니다.

 

 

선수비 역습 전술로 공격에서만 자유로움을 주었습니다.

우루과이전 수비 전술같은경우 이동국을 제외한 나머지 선수들에게 무리한 압박을 요구하기보다는 라인과 간격이 유지된 상태에서 순간적으로 압박을 지시한 모습을 모였습니다.

이는 체력에 부담을 덜 가져가면서 순간적으로 감싸는 수비를 시도했다는 의미로 해석 할수있기때문에 위 수치로 두었습니다.

또한 3백 특성상  자유로움보다는 오프사이드 전술이 더 유용하기때문에 오프사이드를 두었습니다.

 

6-2. 선수설명

선수들 보면 K리그를 시청하지않는 이상 굉장히 생소한 선수들이 많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사실 중앙수비수에 김민재,장현수선수와 미드필더에 정우영 선수를 사용하고싶었지만 매물 및 피파에 존재에 하지않아 K리그에서 잘하는 선수위주로 23인스쿼드를 만들었습니다.

선수 설명도 일일이 전부 하고싶지만 사진이 최대 30장밖에 올려지지않아 양해부탁드립니다. ㅠㅠ

(방법아시는분 말씀해주시면 일일이 다설명해드리겠습니다.)

 

 

6-3. 인게임모습

   

공격시 3-4-3 또는 4-1-4-1 모습을 볼수있습니다.

 

 

수비 4-5-1 모습을 볼수있습니다.

 

6-4. 하이라이트모습

 

몇일내에 에 올리도록하겠습니다.

(여기에 파일첨부로 올리는건가요? 이미지 첨부 30장을 다써서 아시는분 가르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6-5. 맺음말

 

글쓰기전에 "감히 동장이 이런글을 써도될까?"라는 끝에 공략을 올리게 되었습니다.

필자는 주변 사람과 달리 해외축구를 보지않고 K리그 및 우리나라 국가대표 경기를 주로 보고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누구보다 우리나라 선수들을 잘 알고있습니다.

제팀은 보시다시피 LP+16시즌으로 된 한국선수입니다.

한국 시즌카 선수로 스케팀을 잡는건 월등한 실력이 아닌 이상 거의 불가능한걸로 알고있습니다.

하지만 실제 축구처럼 우리나라 국가대표가 유럽 및 남미 등 을 상대한다는 마인드로 게임을 하고있습니다.

따로 플레이 스타일에 언급안한것은 저보다 잘하는 분이 많기때문에 따로 하지않았습니다. 

처음 쓰는글이라 많이 부족합니다.

궁금한 사항있으면 정성껏 답변 해드리겠습니다.

비판도 환영합니다.

 

일부 사진 및 글 출처:    http://cafe.daum.net/ASMONACOFC

                              http://cafe.daum.net/WorldcupLove

 

 

 

★반응 좋으면 2010년 허정무호의 4-4-2도 분석해서 올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