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저번 잉글랜드 대표팀에 이어 두 번째 국대를 소개해보려 합니다.

 저번이 인벤 첫 글임에도 많은 분들이 관심가져주시고해서 관리자 인증도 받아서 감사할 따름입니다.

 오늘 소개할 팀은 제목에서 보셨듯이 2018 러시아 월드컵의 개최국 러시아입니다.

 

 예전에 08E시즌이 나왔을 때 러시아 은카팀으로 했을 때 상당히 탄탄하고 좋은 팀으로 그 당시에도 금장을 갔던 기억이 있기에 예전 생각이 나서 러시아 대표팀을 하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08E 시즌의 대부분이 생제를 먹은 바람에 이번에는 08E를 거의 못 쓰기에 상당히 걱정을 하고 맞춘 팀이지만 여전히 상당히 탄탄한 팀이기에 추천해드리려고 글을 씁니다.

 

 

 

 

 

 점수 및 스쿼드

 

 

 

 

 우선 점수 인증과 스쿼드입니다.

 이번 경우는 잉글랜드는 팀이 워낙 좋아서 한방에 금장 달았지만 러시아는 전술을 2번 바꾼 후에 올라왔네요.

 

 팀의 경우에는 제가 금카 페티쉬가 있어서 왠만하면 금카팀만 하다보니 팀을 맞추는 데에 상당히 힘들지만 몇일동안 즐겨찾기 등록해놓고 겨우 맞춘 팀입니다. 매물이 워낙 적다보니 상한가를 가릴 처지가 아니였기에 맞춘 후 구단가치가 수수료+상한가 구매로 상당히 떨어지긴 했습니다.... ㅠㅠ

 포메이션의 경우 저번 잉글랜드와 마찬가지로 4-4-2 Diamond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공수가담

 

 

 공수가담의 경우 최전방의 공격가담과 최후방의 수비가담 이외에는 절대 3칸을 하지 않습니다. 개인적으로 제가 어떤 포메이션을 쓰던 선수가 자신의 위치를 지키는 것을 선호하기 때문입니다. 개인적으로는 자기 자리를 지켰을 때의 장점이 공격을 할 때 제가 생각하는 위치에 그대로 선수가 있기 때문에 탈압박을 할 경우 선수의 위치를 보고 탈압박을 하는데 걸리는 시간이 조금 덜 하다는 점이 가장 크다고 생각합니다.

 

 

 

 주요 선수 세부스탯 및 선수 평가

 

 

  주요 선수

 

 

 

 * 08E O.이바노프(+8, 약 28억)

 

 러시아 대표팀의 에이스입니다. 큰 키에 준수한 주력과 볼컨,드리블,민첩성 등의 드리블도 완벽합니다. 연계도 좋기에 센포로써의 자질이 충분합니다. 또한 큰 키가 있기에 센포로써 좋은 제공권을 갖고 있습니다. 그냥 스탯에서 볼 수 있듯이 모든 면이 완벽한 팔방미인같은 선수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딱히 단점이 없기에 긴 설명이 필요하지 않을 것 같습니다. 어떻게 사용해도 좋은 선수이고 러시아가 아니더라도 그냥 구매하더라도 충분히 좋은 선수라 생각합니다.

 

 * 16 F.스몰로프(+8, 약 8억)

 

 처음엔 상당히 쓰레기라고 욕했던 선수이지만 사용법을 알고난 후 완벽한 골게터가 된 선수입니다. 처음에는 187cm라는 큰 키 때문에 헤더플레이를 하려고 했지만 제공권이 187cm라고 믿기지 않을 정도로 좋지 않거나 헤딩을 따더라도 골이 안 들어갔었는데 이후 최전방에서 공을 지켜주거나 침투 플레이 혹은 원터치 슛등으로 플레이스타일을 바꾼 뒤 완벽하게 살아난 선수입니다. 특히, 왼쪽 측면에서 반대쪽으로 감아차는 ZD는 일품입니다.

 

 

 

 

 * 08E, V.베레주츠키(+8, 약 17억)

 예전에 러시아 대표팀때 은카로 썼을 때도 센터백으로써 완벽한 면모를 보여주었던 좋은 기억을 가지고 구매했던 선수입니다. 다시 써본 결과도 정말 완벽합니다. 131의 강한 몸싸움, 그리고 나머지 수비스탯도 센터백으로써 부족함이 없습니다. 러시아를 하는 것이 아니더라도 이 선수는 추천드립니다.

 

 * 14W, A.베레주츠키(+8, 약 13억)

 방금전에 말씀드린 베레주츠키와 한날 한시에 태어난 쌍둥이입니다. 이 선수도 08E 시즌이 있었다면 참 좋았을 테지만 존재하지 않기에 어쩔수 없이 산 선수였고 스탯도 좋지 않기에 별 기대 없었지만 제 몫은 충분히 잘 해주고 있습니다. V.베레주츠키에 비하면 좋지 않지만 스탯에 비해서는 상당히 좋은 활약을 보여줍니다.

 

 

  기타 선수

 

 * 09, I.아킨페예프(+8, 약 8억)

 우리에겐 기름손으로 유명한 골리 아킨페프입니다. 개인적으로 리지코프가 더 좋아보였지만 러시아하면 아킨페프이기에 구매하였습니다. 막을 것은 막고 먹힐 것은 먹힙니다. 종종 슈퍼세이브는 나옵니다만 다른 선수를 쓰더라도 이 정도 활약은 나올 것 같습니다.

 

 * 16, I.스몰니코프(+8, 약 16억)

 상당히 빠른 발(속가 131,125 - 노성장)을 가지고 있으며 러시아치곤 오버롤도 높습니다. 수비력은 말할 필요 없이 완벽하고 크로스 또한 좋습니다. 스태미너는 미친 수준이기에 공격 하다가도 쉬지 않고 수비가담하러 잘 들어옵니다. 이 선수 또한 러시아를 하지 않더라도 꼭 추천드리고 싶은 선수입니다.

 

 * 10U, Y,지르코프(+8, 약 14억)

 예전에 첼시에서 뛰어서 다들 익숙하실만한 지르코프입니다. 현재 레프트백으로 쓰고 있는데 윙백은 스탯이 +1, 윙어는+2가 될 정도로 공격적 재능은 두말하면 잔소리라고 생각합니다. 첼시 하시는 분들도 돈이 넉넉하지 않은 분들이 레프트백으로 꽤 쓰는 선수이기에 성능은 증명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저 또한 좋게 쓰고 있습니다. 양 풀백이 든든하면 공격, 수비가 모두 잘 되듯이 제 경우에도 정말 좋게 쓰고 있습니다. 왼발 크로스는 명품이고 수비력 또한 준수합니다.

 

 * 16, R.쉬슈킨(+8, 약 5억)

 가격 보고 놀라시겠지만 정말 5억입니다. 심지어 기준가는 499,900,000으로 5억도 안됩니다. 큰 기대는 안 하셔도 되지만 제 값어치는 충분히 해주고 있습니다. 본래 자리가 풀백인데 달리기가 빠른 편이 아니라 수미로 사용하고 있는데 수미로 사용할 경우 제 몫은 톡톡히 해줍니다. 무엇보다도 5억이라는 가격은 누구에게나 매혹적인 가격이고 벤치에 놓기에도 부담없는 가격입니다.

 

 * 16, O.사토프(+8, 약 8억)

 이 선수 또한 매우 저렴하지만 너무 좋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골결이 114로 높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측면에서 중앙으로 들어오거나 역습시에 넣는 골이 꽤나 쏠쏠합니다. 크로스는 준수한 편이고 드리블 또한 괜찮습니다. 러시아를 한다면 오른발 2선 첫 옵션으로 중용받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16, D.체리쉐프(+8, 약 8억)

 체리쉐프는 위에 말씀드린 사토프보다도 더 좋은 가성비 선수라 생각합니다. 왼발 메리트도 있으며 스태미너와 크로스 면에서 훨씬 좋습니다. 나머지 부분은 체격부터 스탯까지 비슷하고 체감 또한 비슷합니다. 이 선수 또한 역습 시에 꽤나 쏠쏠히 골을 넣어줍니다.

 

 * 16, P.마마예프(+8, 약 8억)

 러시아는 금카들이 대부분 8억이네요... 아킨페프,사토프,체리쉐프,스몰로프에 이어서 마마예프까지도.. 원래 공미 자리에 자고예프를 사용하고 있었지만 너무 느린 속가 때문에 마마예프로 바꾼 뒤로 게임이 잘 풀리고 금장까지 술술 올라왔습니다. 무엇보다도 최강점은 패스입니다. 연계가 완벽하고 짧패,롱패 모두 완벽하여 팀 내에서 공격의 시발점을 맡아줍니다.

 

 * 16, A.자고예프(+8, 약 11억)

 자고예프는 예전부터 유명했기에 스탯이 별로여도 꼭 쓰려고 했지만 그닥 좋지 않았기에 마마예프에게 주전이 밀려 벤치로 사용중입니다. 2선 중 컨디션이 6시가 생기면 교체후 공미 자리로 들어갑니다.

 

 

 팀 전술

 

 

 

 원래는 압박을 7-80까지 높여서 사용하는데 러시아의 경우 센터백들이 빠르지 않기에 원래 쓰던 전술대로 해보니 뒷공간이 뚫려서 일부러 낮추어 사용하고 있습니다. 발 빠른 센터백을 가지고 있으시다면 올리셔서 사용하면 보다 강력한 압박을 느끼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발 느리면 오프사이드 쓰시라고 하시는 분들이 있으실 수도 있을 것 같은데.. 저는 예전부터 이상하게 옾사 트랩을 쓰면 옾사는 잘 걸리는 것은 모르겠고 뒷공간만 더 내주어서 수비라인은 그냥 자유로움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공격은 처음에는 키큰 투톱을 생각해서 패스나 슛수치가 높은 편이었으나 후에 연계나 역습 위주로 바꾸면서 낮게 조정하였습니다. 긴 크로스를 사용하는 이유는 크로스를 하기 위해서라기 보다는 긴 크로스를 할 경우 선수들의 간격이 보다 넓어지는 느낌을 받아서 넓어진 공간을 드리블을 하던 연계를 하던 공간을 넓게 쓰기 위해서 높게 설정했습니다. 실제로 크로스는 많이 하지 않습니다.

 

 전개의 경우에는 여러 플레이를 하고 역습은 상황이 될 때에만 하고 지공/역습의 비율이 반반정도 되기에 그냥 50,50으로 맞추어 놓았습니다.

 

 

 

 기타 플레이 방식

 

 

 1. 연계 플레이

 

 센포인 이바노프의 연계가 상당히 좋기에 연계에 기반을 두고 플레이를 합니다. 측면으로 공을 뺀 후 크로스 하지 않고 중앙 공간을 넓힌 뒤 패스 혹은 드리블로 페박에 진입하는 플레이를 자주합니다.

 

 

 2. 코너킥

 

 코너킥의 경우 왼쪽 코너킥은 왼발, 오른쪽은 오른발로 강하게 감고 게이지는 4-60% 정도로 조절합니다. 이 크로스의 경우 선수에 보다 도달하는 확률이 높고 선수들이 공을 바라보며 달려오기에 런닝 점프가 일반적인 코너킥보다는 더 잦습니다. 하지만 키퍼가 나올 경우 더 잘 잡힌다는 느낌도 있습니다. 때문에 첫 코너킥 때 상대방이 키퍼를 부르는 스타일인지 보고 결정하는 것이 유동적으로 바꿔가며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3. 속공이 여의치 않으면 지공

 

 많은 분들이 실수하는 것인데 속공할 각이 조금이라도 안 나오면 지공을 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무리한 속공의 대부분은 볼을 뺏겨서 상대방에게 역으로 역습 찬스를 제공합니다. 개인적으로 이 점만 지켜도 등급 1-2티어는 올라갈 것이라 생각합니다.

 

 

 4. 드리블

 

 드리블의 경우 러시아 선수들이 개인기 등급이 낮기에 DS, 방향키 드리블만 사용합니다. 애초에 플레이 스타일 상 이 두 드리블밖에 사용하지 않습니다. 방향키 드리블은 가장 간단하지만 사용하기 쉽고 오히려 다른 드리블보다 성공확률이나 이후 동작을 이어갈 때의 장점을 갖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공격수가 수비수와 1:1을 맞는다면 DS를 시도하여 슛각 만들고 주발 가리지 않고 슛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골이 아니어도 좋으니 코너킥만 만들어도 성공이라고 생각합니다.(피파는 코너킥이 잘 들어가기에)

 

 

 5. 골킥

 

 이 경우는 저번에도 말씀드렸지만 골킥하실 때 전방에 키가 큰 선수가 있어도 뻥차시는 것 보다는 비어있는 선수를 찾아서 A패스를 게이지 적당히 거리 맞게 채워서 보내시는 것이 좋습니다. 친선에서 2-3판만 하셔도 어느정도 감이 오실 거에요!

 

 

 

 

 

 

 

 궁금하신 점은 언제든지 질문해주세요!

 저는 목표 달성을 했으니 섭종 전까지는 구가보다는 제가 하고 싶은 팀들 다 해보려고요!

 지금은 중국, 터키와 같은 약체들을 생각하고 있습니다.

 러시아 플레이 영상은 후에 편집을 거친 후에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