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현재 아프리카tv에서 개인 방송 진행 하고 있는 프리즘블락 박시준이라고 합니다


2년 6개월 정도 만에 다시 팁 노하우 게시판에 찾아뵙게 됐는데요 오늘은 피파온라인4에서 개인기를 거의 사용하지 않는 유저 분들, 키보드 유저 분들 (글쓴이도 키보드 유저입니다)을 위한 포메이션과 전술, 팀 선수 목록, 전개 방법, 수비 방법에 대해 같이 공유하고자 이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현재 챌린지 티어를 유지하고 있고 151승 525득점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그럼 먼저 제가 사용하고 있는 포메이션과 팀 전술, 개인전술에 대해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1. 포메이션



먼저 포메이션입니다 요즘 유저 분들 사이에서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포메이션 중 하나인 4-1-2-3 포메이션을 사용 중입니다.


기존에 CF자리가 아닌 ST로 사용을 하고 있었는데요 조금 더 연계 위주의 특성화된 포메이션을 하고 싶었기 때문에 CF 자리로 옮기게 되었습니다.


확실히 ST 자리보다 CF 자리가 연계가 잘 된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공격 방법에 대해서는 제가 선수 소개글 까지 마친후에 다시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2. 전술



다음으로 팀 전술입니다.


무조건 이 전술이 맞다는 것은 아니지만 전개 속도와 패스 부분에서는 빠른 속도와 느린 속도도 아닌 그 중간의 전개 속도를 추구하고 있기 때문에 60~65정도에 맞춰 놓았구요 피파온라인4에서는 3에 비해 중거리 슛이 잘 들어간다는 점 많은 분들 알고 계실 겁니다.


그러기에 슛 수치는 조금 높게 잡아놨습니다


4-1-2-3의 단점을 꼽자면 수비가 다른 포메이션에 비해 약하고 어렵다는 점입니다.


특히 키보드 유저분들이라면 더욱더 어려움을 느끼실겁니다.


그래서 수비 수치는 조금더 안정적으로 하기 위해 25/10/40 수치로 뒀습니다.



1-3. 개인전술



다음으로 개인전술입니다.


음.. 이 부분도 저의 주관적인 생각이지만 저는 개인전술이 아직 활성화가 제대로 되지 않았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수비수 개인전술 부분에서 공격시 후방대기는 꼭 써야 할 개인전술 중에 하나라고 생각하는데요.


이 점에 대해서는 전혀 표가 나지 않을 정도로 활성화가 덜 됐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개인전술은 넥슨 쪽에서 빠른 시간 안에 다시 손을 봐줘야 하지 않을까 싶네요.


자 그럼 다음으로 제가 현재 사용하고 있는 선수들, 그 선수들의 특징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2-1. CF 



먼저 CF자리로 NHD티에리 앙리와 NHD토마스 뮐러입니다. 사실 앙리는 능력치만 놓고 보면 CF자리보다는 LM이나 LW자리가 더 잘 어울린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속가와 드리블 능력이 탁월하고 거기에 추가적으로 큰 키와 헤더 능력 마름 체형을 가지고 있는 선수가 CF에 들어오게 되면 정말 폭발적인 시너지를 발휘 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앙리의 약점으로 많이 알려져 있는 몸싸움부분은 빠른 속가와 드리블 능력으로 충분히 대체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뮐러도 마찬가지로 능력치 수치상만 보면 LM,LW에 많이 쓰일 것 같지만 빠른 속가와 폭발적인 순간 스피드 거기에 호돈신 부럽지 않은 높은 골결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CF로 쓰셔도 정말 좋습니다.


제가 앙리 이전에 썼던 선수 중 가장 좋게 쓴 선수이고 가격도 저렴하기 때문에(현재 이적시장 기준가 54만BP) 가성비 CF를 찾으시는 분들께 정말 강력추천 해주고 싶은 선수입니다.



2-2. LW


다음으로 LW자리에 NHD리오넬 메시입니다.


피파3에서 정말 아쉬운 체감을 보여줬던 메시가 피파4에서 유저분들이 뽑은 최강 왼발 윙어로 다시 발돋움 했습니다.


저는 윙어자리에는 드리블 체감을 가장 최우선적으로 보고 있는데 드리블 체감이 좋아야 하는 능력치 속력, 가속력, 드리블, 볼 컨트롤, 민첩성, 밸런스 부분에서 모두 좋은 수치를 보여주고 있는 NHD메시입니다.


물론 가장 좋은 시즌은 TOTY 시즌이지만 가뜩이나 높은 가격대에 형성 돼 있는데 5.31 패치로 TOTY시즌이 생성제한이 걸리면서 가격은 두배 이상으로 치솟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전 TOTY 대체 시즌인 NHD 시즌을 사용중이고 정말 좋은 오버롤에 비해 가격은 현재 이적시장가 기준으로 75만 BP에 형성되있기 때문에 NHD시즌만으로도 좋은 능력을 발휘 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2-3. RW


다음 RW자리에 NHD네이마르와 NHD에당 아자르입니다.


제가 개인방송을 진행하다보면 많은 선수비교 질문해주시는 분들이 많은데 그 중에서도 가장 많은 비교질문을 받았던게 바로 오른발 윙어 자리에 네이마르와 아자르였습니다.


네이마르와 아자르 둘 다 같은 오버롤(89) 같은 급여(18)를 기록하고 있기 때문에 더더욱 선택을 하기가 힘드실 거라 생각하는데요.


그래서 제가 둘 다 써본 결과 확실히 마름 체형이 드리블 체감은 보통체형보다 월등히 좋은 것 같습니다.


네이마르는 마름 체형 아자르는 보통체형인데 드리블은 확실히 네이마르가 아자르보다 좋다고 느꼈습니다.


하지만 슛 부분과 패스 부분에서는 아자르가 네이마르보다 좋다고 느껴졌습니다.


특히 아자르의 슛 조금 불안한 자세, 각이 별로 없는 지역에서 슈팅을 때려도 웬만하면 유효슈팅을 만들어내고 좋은 각도와 완벽한 슈팅 타이밍에 슛을 차면 대부분 골로 연결시키는 모습을 자주 보여주었습니다.


하지만 저는 위에서 말씀드렸듯이 윙어 자리에는 드리블 체감을 가장 최우선으로 선호하기 때문에 네이마르를  쓰고 있습니다.


같이 비교해보시고 본인에게 잘 맞는 선수를 택하시는 게 좋을 것 같네요.



2-4. LCM


LCM자리에 TOTY케빈 더브라위너입니다. 현재 가장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중원중에 한 명입니다.


더브라위너도 17,NHD,TOTY 시즌으로 구성이 되어 있는데 CM으로 쓰기 가장 좋은 시즌은 TOTY시즌이라고 생각합니다.


17시즌과 NHD시즌은 CAM에 특성화 되어있기 때문에 수비 능력치가 TOTY시즌에 비해 현저히 떨어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정말 단점 없는 선수 중에 한 명이지만 굳이 단점을 뽑자면 TOTY생성 제한으로 인한 높은 가격대에 형성되있다는 점입니다.




2-5. RCM

다음 RCM자리에 TOTY은골로 캉테입니다.


많은 분들이 '피파4에 가장 좋은 CDM은 캉테다'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저도 어느정도 그 의견에 동의는 하지만 제공권을 아예 배제하고 무시할 수 없다고 전 개인적으로 생각합니다.


그래서 저는 캉테를 CDM이 아닌 CM으로 선택을 하였고 높은 스태미너 수치로 CM에 정말 적합했고 다른 패스 부분이나 중거리 슛 부분도 정말 좋은 모습을 많이 보여주었던 캉테입니다.


단점을 뽑자면 생성제한으로 인한 높은 가격대, 공중볼 경합시 아쉬운 부분이 자주 연출되는 장면을 뽑을 수 있겠습니다.



2-6. CDM

다음으로 CDM자리에 NHD패트릭 비에이라입니다.


제가 아직까지 명실상부 최고의 CDM으로 생각하고 있는 비에이라입니다.


컷팅, 대인수비 능력, 제공권뿐만 아니라 중거리 골도 정말 많이 넣었던 선수입니다.


다만 CM으로 표기 돼 있는 선수라 그런지 높은 오버래핑을 자주 하고 그로 인한 역습 수비 때 4백으로만 수비해야 하는 어려움이 자주 나왔던 점을 단점으로 꼽을 수 있겠습니다.



2-7. LB

LB자리에는 17알렉스 산드루입니다.


많은 분들이 스쿼드 구성을 하실 때 윙백 자리와 골키퍼를 가성비 급여를 많이 사용하시는데 그 중 가성비 급여로 많이 알려져 있는 LB에 알렉스 산드루와 호르디 알바가 자주 기용되고 있습니다.


저는 그 중에서도 산드루를 사용하고 있는데요.


기존에 알바를 사용하고 있었지만 피지컬 부분에서 많은 아쉬움을 느꼈습니다.


그런 알바의 부족한 피지컬을 보완해주는 LB가 개인적으로 산드루라고 생각합니다. 가격도 저렴한 편이라 3카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2-8. LCB

다음으로 LCB에 이정수입니다.


유저분들 사이에서는 다소 의외의 선택이라고 느낄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저도 이정수를 다른 분들에게 추천을 받기 전에는 잘 몰랐던 선수였습니다.


일단 엔진 특성상 한게임에 역습이 굉장히 많이 나오는 엔진이다보니 센터백도 발이 빨라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다른 대다수 유저 분들도 그렇게 느끼실 겁니다.


능력치만 봐도 알 수 있듯이 빠른 스피드를 보유하고 있고 수비 능력치 부분에서도 어느 한 곳이 빠지지 않고 고르게 다 좋게 되있습니다.


NHD퍼디난드를 추천해 주신 분들이 많았는데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이정수가 퍼디난드보다 더 좋다고 느껴졌습니다.



2-9. RCB

다음으로 요즘 가장 뜨겁고 지지를 많이 받고 있는 선수 중 한명인 RCB에 NHD파울로 말디니입니다.


기존 피파3에서는 LB로 자주 기용이 되었지만 미친 오버래핑 스트라이커보다 높은 위치에 자리하고 있는 점이 단점으로 꼬집혔습니다.


피파4에서도 마찬가지로 LB에 놔두게 되면 오버래핑을 많이 합니다. 정말 많이 합니다.


피파3에서는 점프가 좋지 않아 센터백에 잘 사용을 하지 않았는데 피파4에서는 완벽한 센터백으로 탈바꿈했다고 말씀드려도 과언이 아닐 듯 합니다.


기본적으로 윙백 포지션이기 때문에 빠른 발을 보유하고 있음과 동시에 큰 키, 높은 수비 능력치를 자랑하고 있습니다.


컷팅, 대인수비, 제공권 확보 능력 등 어느 곳 하나 빠지지 않는 자타공인 현존 원탑 센터백으로 향하고 있다고 말씀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다만 단점이라면 6월 새 패키지가 풀리고 난 후에 BP가 많이 풀리면서 가격이 많이 치솟았다는 점 정도로 볼 수 있겠네요.



2-10. RB

다음으로 RB에 17안토니오 발렌시아입니다.


제가 기존에는 LB에 산드루 RB에는 알바를 사용하고 있었습니다.(윙백의 주발은 별로 신경쓰지 않습니다.)


하지만 알바의 아쉬운 피지컬 때문에 발렌시아로 바꾸게 되었습니다.


확실히 피지컬이 좋아 몸싸움이 좋고 빠른 발을 가지고 있어 많은 분들이 앞으로 사용을 많이 하게 될 것 같다고 예상하는 선수입니다.


다만 아쉬운 점이 있다면 대인 수비가 조금 약해서 간혹 자신이 수비해야 하는 선수를 놓치는 모습이 포착될 때가 있습니다.


2-11. GK

마지막으로 GK입니다.


피파온라인4 출시 처음 당시 골키퍼도 이제는 좋은 선수를 써야 한다는 인식을 가지고 있었는데요. 시간이 조금씩 흐르면서 그 인식이 바뀌게 되었습니다.


기본적으로 피파온라인4 내에 골키퍼들의 AI가 평균 이상 된다고 느껴졌습니다. 그래서 기존 TOTY데헤아를 팔고 급여가 낮은 17돈나룸마를 영입했습니다.


일단 돈나룸마의 최대 장점은 팔이 길다는 점입니다. 정말 엄청 깁니다.


간혹 구석으로 꽂히는 슈팅이 들어와도 긴 팔을 이용해 쳐내는 모습을 적지 않게 볼 수가 있었습니다. 다른 반응속도 부분에서도 나쁘지 않은 모습을 보여줬던 돈나룸마입니다. 급여도 낮고 가격도 10만 BP이하에 형성되있기 때문에 가성비 골키퍼를 찾으시는 분들께 추천드리고 싶은 선수입니다.


여기까지 제가 현재 사용하고 있는 선수들에 설명을 드렸고 다음으로 가장 중요한 4-1-2-3 전개방법, 수비방법에 대해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3-1. 전개방법

보시는 것과 같이 4-1-2-3의 최대장점은 삼각패스를 이용한 연계루트가 특성화 되있다는 점입니다. 그림처럼 CDM에서부터 최전방 LW, CF, RW에 있는 선수들까지 모두 삼각패스가 가능한 자리에 위치해있죠.



인게임 화면입니다.


위 사진처럼 화면에 있는 선수들이 모두 삼각패스가 가능한 자리에 위치해있는 걸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저 상태에서 빈곳으로 계속 패스를 해가면서 상대진영으로 전진하다 보면


지금 위 사진처럼 우리팀 선수 중 최소 한명은 빈 공간으로 침투하는 모습을 보실 수 있으실겁니다. QS로 전개를 하지 않아도 전개를 하다 보면 검은색 원처럼 최소 한 명은 빈 공간으로 무조건 침투를 하는 장면을 보실 수 있으실 겁니다.


이 부분에서 상대 수비가 우리팀 선수가 침투 하는 것을 눈치채지 못했다면 침투 중인 선수에게 볼을 연결해 골로 마무리 하실 수도 있고 상대 수비가 우리팀 선수가 침투 하는 것을 눈치챘다면 다른 빈공간으로 드리블을 쳐 슈팅으로 마무리 하는 등 다양한 연계장면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일단 기본적으로 위 사진처럼 순간적으로 빈 공간으로 침투를 하게 되면 상대 수비수가 눈치를 챘더라도 커서를 바꾸게 되면 역동작이 걸리게 됩니다.


그래서 침투하는 선수에게 연결을 해도 웬만하면 패스 차단을 당하지 않고 연결을 하실 수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지금 위 사진처럼 공격수 숫자와 수비수 숫자가 비슷할 경우에는 중앙에 패스공간이 많이 나오게 되지만 공격수 숫자보다 수비수 숫자가 훨씬 많을 때는 중앙공격을 하기가 쉽지 않은데요. 그럴 땐 또 어떤식으로 패스 연계를 해야하는지 알려드리겠습니다.



위 사진처럼 페널티 박스 안에 상대 수비수들의 숫자가 많이 포진 돼 있는 경우에는 어느 곳으로 패스를 주기가 어렵습니다. 그럴 땐 중앙으로 돌파 하는 것보다 사이드로 돌파 하는 것이 더 수월하기 때문에 그림처럼 페널티 박스 안까지 공을 몰고 들어오시면 검은색 원으로 표시해 둔 수비수들은 뮐러를 막기 위해 뮐러쪽으로 압박이 들어오게 됩니다.


그렇게 되면 주황색 원으로 표시해 둔 캉테 선수는 두명에게 마크를 당하고 있었는데 순식간에 노마크 상태가 되게 됩니다.

그럼으로 캉테 선수를 마크하고 있는 선수들이 뮐러쪽으로 완전히 붙을 때 까지 기다리셨다가



지금 사진처럼 주황색 경로로 캉테에게 내주고 하늘색 경로로 윗대각 슛으로 마무리 해주시면 됩니다.


캉테를 마크하고 있던 2명의 수비수가 지금은 뮐러에게 붙은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처럼 아무리 압박이 많이 가해지고 중앙에 수비수가 포화 돼 있다고 해도 간단한 e드리블과 패스 경로가 주어진다면 충분히 그 압박을 벗겨내고 득점에 성공하실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다음으로는 4-1-2-3 수비 방법에 대해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3-2. 수비방법


4-1-2-3은 장단점이 확실한 포메이션이라고 먼저 말씀드릴 수 있는데요.


패스 전개 부분에서는 다양한 연계루트가 나와 상대방을 혼란스럽게 만들 수있다는 장점이 있는가 하면 수비 하기가 어려운 포메이션으로 많이 알려져있습니다.


피파온라인4는 기본적으로 3에 비해 역동작이 많이 나오는 엔진으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수비를 하다가 역동작에 걸리게 되면 상당히 골머리가 아파집니다.


이 역동작을 100%까지는 아니지만 최소화 할 수 있는 수비 방법이 C수비라고 생각합니다.


개인적으로 C수비의 중요도가 피파3보다 월등히 높다고 생각하는데요 다시 사진으로 C수비 방법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위 사진처럼 4백이 모두 라인을 지키고 있는 상황에서 수비 방법은 상대 공격수 숫자보다 우리 수비 숫자가 더 많기 때문에 Q수비를 하셔도 상관은 없습니다. 다만 검은색 원으로 표시해둔 4백 수비수로는 Q를 절대로 누르면 안됩니다.


수비 숫자가 많다 하더라도 4백에 형성 돼 있는 수비수중 한명을 Q로 수비를 붙이게 되면 공간 한 쪽이 텅 비게 되버리고 그럼으로 인해 스루패스 각이 쉽게 열리기 때문에 노란색 원으로 표시해둔 선수들로 Q수비를 붙여주시는게 효과적입니다.


이런식으로 계속 수비를 하시다가



상대방이 중앙으로 연결할 만한 공간이 없어 사이드로 내려온 모습입니다. 이때는 아직까지 4백이 라인을 잘 유지하고 있기 때문에 굳이 무리하지 말고 윙어인 앙리로 C키로 상대 공격수 근처에서 태클각을 보고 있다가 태클각이 나오면 C를 풀고 E키로 달라붙으면


보시는 것처럼 앙리가 발을 쭉 뻗어 공을 뺏어내는 것을 보실 수가 있습니다. 많이 받았던 질문 중에 태클할 때 스페이스바 키를 사용하시는 지 물어보는 질문이 많았는데 저는 공을 뺏을 때 D키 혹은 스페이스바 키를 일절 사용하지 않습니다.


이게 말만 전략 수비, 택티컬 수비지 사실상 반자동 수비에 가깝습니다.


그래서 태클각이 나오게 되면 AI가 자동적으로 발을 뻗어 공을 뺏어내게 됩니다.


지금 이상황은 4백라인이 라인을 지키고 있을 시에 수비 방법이였고 4백라인 중 한 곳이 수비가 비어있을 시 즉, 역습상황에서는 어떻게 수비해야 하는지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사진과 같이 센터백 중 한명이 라인이 비어서 풀백인 산드루가 중앙으로 내려와 수비하는 모습입니다. 산드루가 중앙으로 내려왔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왼쪽 사이드라인이 텅 비어있는 걸 보실 수 있습니다.


사실 이럴 때는 예측수비가 가장 현명한 방법입니다. 10에 9는 저 상황에서 검정색 원으로 표시해 둔 선수에게 볼 연결을 할 것입니다.


그러면 풀백으로 공을 가지고 있는 선수를 C키로 보고 있다가 검은색 원으로 표시해 둔 선수가 딱 저정도 위치까지 뛰어 들어 왔을 때 재빨리 산드루로 침투하고 있는 선수에게 붙어줘야 합니다. 앞을 보고 있다가 뒤로 돌아서 뛰어가는 동작이 나오기 때문에 수비를 붙히기 까지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조금이라도 더 늦으면 아예 수비를 못 붙히고 슈팅을 허용하기 때문에 조금 더 빨리 붙어줘야 합니다.



다행히 타이밍을 맞춰 뛰었기 때문에 논스톱 슈팅을 방해하거나 슈팅차단을 할 수 있는 각이 나오게 됐습니다.


이런 식으로 역습 수비시에는 무엇보다 심리전이 가장 중요하고 공을 가지고 있는 선수가 어느 방향으로 줄 지 예측을 잘해야 수비 성공 승산이 높습니다.


역습을 당하고 있을 때도 급해지지 말고 C키로 공을 잡고 있는 선수 앞에서 패스 차단 각이나 패스 경로를 예상하시고 계셔야 한다는 점 꼭 잊지 마세요.


여기까지 4-1-2-3 전개방법, 수비방법에 대한 설명이였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4. 소소 Tip


방송을 진행하다 보면 많은 질문들을 받게 되는데 그 중 비중이 높았던 질문 중에 하나가 '공중볼을 경합 할 시에 S로 헤딩을 하게 되면 헤딩을 하지 않고 커서가 바뀐다'라는 질문을 많이 받았습니다.


이 부분도 제가 간략하게 설명을 드리자면

 



그림과 같이 골 킥 장면으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골킥을 차게 되면 공이 포물선을 그리면서 날아갑니다. 포물선을 그리고 가다가 공이 포물선 최고점에 다달했을 때 부터 하늘색으로 표시된 구간 사이에 S키를 연타하고 계시면 커서가 바뀌지 않고 공을 딸 수 있게 됩니다.


한 마디로 피파3에서의 헤딩 타이밍 보다 훨씬 더 빠른 타이밍에 헤딩 키를 입력해야 된다는 뜻입니다.


많은 분들이 헤딩 타이밍에 익숙해 졌을 거라 생각하지만 그래도 혹시 모르시는 분들이 있으실 수도 있기에 알아두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여기까지 제가 사용하고 있는 포메이션, 선수단 목록, 그리고 팀 전술, 개인 전술, 전개 방법, 수비 방법이였습니다.


생각보다 긴 글이 되어서 글 다 읽는 데 시간이 오래 걸리실 것 같아 죄송하다는 말씀 드립니다.


앞으로도 키보드 유저들을 위한, 개인기를 많이 사용하지 않는 분들을 위한 팁들을 많이 연구하겠습니다.


아프리카tv에서도 개인 방송 진행 중이니 한번씩 놀러오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방송국 주소

http://afreecatv.com/sjpark94


마지막으로 긴 글 읽어 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글을 읽고도 궁금 한 점이 있으시면 댓글 달아주시면 답글 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