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대2 꿀팁 -수비편-

https://www.inven.co.kr/board/fifaonline4/3145/51496



https://youtu.be/LDn_U74pk9E?feature=shared



2대2 꿀팁 -공격 1편-


피파4 2대2만 거의 하는 유저로서 2대2의 재미를 알려드리고 싶어 글을 씁니다..!

(글에 신뢰성을 더하자면 2대2 슈챔 4번 이상 찍어본 것 같습니다)


본 '공격 1편'은 예전에 만들었던 영상을 바탕으로 정리한 내용입니다. 그 사이 피파라는 게임이 많이 바뀌긴 했어도 기본적인 틀은 비슷할 것 같아 정리하였습니다. 추후 최근 공격 전개 어떻게 하는지 소개해드리겠습니다!



 Z+A 크로스

ZA 크로스는는 낮고 빠르게 휘어서 올라가는 특징이 있는데 침투할 선수 앞에 빈 공간 + 수비를 피해서 올라가야 성공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아래 사진과 같이 볼 들고 있는 선수와 침투하는 선수 사이 직선을 그었을 때 직선 앞을 커버하는 수비수가 없다면 성공 확률이 높습니다. 직선 앞에 위치한 수비수는 ZA를 올렸을 때 중간에서 가로챌 확률이 높기 때문입니다.

image.png

image.png

이러한 조건을 만족한다면 아래 사진과 같이 짧게 ZA도 올려볼 수 있습니다.

image.png

제가 2대2 꿀팁 수비편에서 침투하는 선수 대각선 앞에 위치하라는 이유가 이러한 ZA 크로스를 막기 위해서이기도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수비편 참고해주세요)
image.png



 헤딩 Q+W

이 패스는 되도록이면 상대 수비 라인이 높아 빈 공간이 많을 때 사용합니다.

저는 코너킥 수비 때 골키퍼가 공을 잡으면 바로 공격쪽에 있는 선수에게 길게 던져 줍니다. 여기서 팀플레이가 중요한데, 공을 받지 않는 선수는 던짐과 동시에 옵사라인을 잘 보며 미리 침투하고 있어야 합니다. 골키퍼의 공을 받는 선수는 침투하는 선수의 빈 공간으로 QW를 눌러 헤딩 패스를 찔러줍니다.

QW를 헤딩으로 패스해주면 발로 하는 QW패스처럼 빈 공간으로 떨궈줍니다.(기분탓인지 모르겠지만 헤딩도 잘 따는 것 같음)

image.png

위 사진이나 아래 사진을 보면 보통 상대 선수들은 공을 받으려는 선수에게 뛰어갑니다. 따라서 헤딩 패스를 성공하기만 하면 상대 수비수는 역동작이 걸려 침투하는 선수를 따라갈 수 없게 됩니다.

image.png




 역크로스

공을 들고 있는 선수가 역크로스를 올리기 전 대각선 뒤로 가는 행위는 수비들을 바깥으로 꺼내주면서 공격들의 공간이 넓어지게 해줍니다. 아래 사진에서 원래 스트라이커들은 딱 붙은 상태로 마킹당하고 있었으나 윙이 뒤로 가버리자 공간이 생긴 상태입니다.

image.png

또한 크로스를 받을 공격수가 바깥에서 침투하고 있는 와중에 정크를 올리는척 하다가 순간 틀어서 역크로스를 올려버리면 수비수가 뒤쪽으로 무게중심이 실리며 역동작이 걸린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덕분에 과르다도 옆에 있는 선수가 빈 공간에서 헤딩을 편하게 따며 득점을 할 수 있었습니다.
image.png



 반대 전환

반대 전환은 아래 바둑표에서 보시듯이 한쪽으로 쏠려 있을 때 유용합니다. 반대편에 저희 선수에게 A 패스를 해준다면 순간적으로 반대 공간이 열리며 공격 찬스를 만들 수 있습니다.

image.png



공격팁 영상을 새로 만드는 데 시간이 조금 걸릴 것 같아 먼저 예전 영상을 바탕으로 정리해봤습니다. 피파 메타가 많이 바뀌었다고 해도 아직 활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그대로인 부분이 분명 있습니다. 추후에 2대2 최신 공격편 영상 제작 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부족한 글 봐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