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금카가 너무 좋아서 지금까지 금카팀만 쭉 운용해 온 유저입니다!!

오늘 반짝반짝 금색으로 빛나는 제 팀 소개와 함께

15시즌 스페인 선수들 후기 및 평가를 하고자 합니다!!

선수 평가는 단순히 제 주관적인 생각이니 혹시 맘에 드시지 않으시더라도

양해해 주시길 바랄께요!!

 

1. 팀 구성    

12월 2일 기준, 구단가치는 90억 900만 정도 되고 총 25명의 금카 선수들 보유 중입니다.

 

2. 주전선수 소개 및 평가(소속팀/ 국가대표팀 출전 경기 수/ 출생년도/ 참여도)

[GK] 다비드 데 헤아(맨체스터 유나이티드/ 7경기/ 1990)

자타공인 최고의 골키퍼입니다. 지금까지 카시야스를 쓰다가 레벨업 보상 이후 데 헤아를 구매하였는데 큰 키 때문인지 공중볼을 안전하게 처리하고 매우 뛰어난 다이빙 능력을 보여줍니다. 다만 엔진 변경 이후에 골키퍼 AI가 상향된 탓인지182의 카시야스하고 큰 차이는 못 느끼겠습니다...

 

[DF] 데 마르코스(아틀레틱 빌바오/ 1경기/ 1989/ 공: 높음, 수: 낮음)

빌바오에서 뛰고 있는 데 마르코스, 최근에 스페인 국가대표로 처음 차출되기도 했는데요 개인 기량에 비해 이름이 잘 알려지지 않는 선수라 생각됩니다. 윙백치고 180이란 큰 키에 빠른 속력(123)을 가지고 있으며 스태미너도 132나 되서 아무리 시뮬을 돌리고 경기를 진행하도 체력이 잘 깎이지 않습니다. 다만 한 가지 아쉬운 점은 공격참여도가 높고 수비참여도는 낮아 가끔씩 가출하는 상황이 벌어집니다.(그래서 로패 이후 가격이 소폭 하락한 듯 싶습니다)

 

[DF] 헤라르드 피케(FC 바르셀로나/ 61경기/ 1987/ 공: 높음, 수: 보통)

스페인, 바르셀로나 주전 센터백 피케! 피파 내의 '완벽한 수비수'란 칭호가 말해주듯 수비수로서는 설명이 필요없는 선수인 것 같습니다. 193의 큰 키 탓에 상대팀의 크로스 방어 능력이 매우 뛰어나며 특히 대인 수비 능력치가 125로 높아 상대팀 공격수의 공을 잘 뺏습니다. 공격참여도가 높아 수비 상황에서 가출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DF] 하비 마르티네즈(바이에른 뮌헨/ 8경기/ 1988/ 공: 보통, 수: 보통)

오랜 부상에서 복귀해서 최근 소속팀에서 좋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 하비 마르티네스. 피케와 마찬가지로 190대의 큰 키를 가지고 있어 공중볼에 매우 강하며 대인 수비 능력치도 121로 매우 우수합니다. 대부분의 스페인 사용하시는 감독님들은 피케 라모스를 주전 센터백으로 사용하시는데, 둘 다 공격 참여도가 높아 가출하는 상황이 자주 발생하기 때문에 저는 라모스를 쓰지 않고 마르티네스를 주전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최근 활약이 좋은지 로패 전에 2억하던 금카가 현재 4억 6천까지 올랐네요...

 

[DF] 세사르 아스필리쿠에타(첼시/ 12경기/ 1989/ 공: 보통, 수: 보통)

준수한 속가와 높은 스태미너(130), 그리고 훌륭한 수비능력치(태클: 121, 대인수비:122)를 가지고 있어 아스필리쿠에타 쓰면 측면이 든든합니다. 공격참여도도 높지 않아 가출하는 상황도 벌어지지 않고, 동 포지션의 공격참여도 높은 알바보다 세사르가 더 낫다고 보여집니다.

 

[MF] 세르히오 부스케츠(FC 바르셀로나/ 77경기/ 1988/ 공: 보통, 수: 보통)

단연컨데 최고 수미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가로채기, 대인수비, 적극성 같은 수비 능력치도 120 이상으로 뛰어나며 볼 컨트롤 및 공 간수 능력도 뛰어납니다. 스태미너도 126으로 뛰어납니다. 다만 속가가 캐미를 받음에도 90, 95 밖에 되지 않는다는 것은 아쉬우나 게임 상에서 속가때문에 골치아팠던 적은 따로 없었던 것 같습니다. 

 

[MF] 산티 카소를라(아스날/ 77경기/ 1988/ 공: 보통, 수: 보통)

요즘 대표팀은 물론이고 소속팀에서도 최고의 기량을 보여주는 선수입니다. 168의 작은 키임에도 불구하고 수비들과 몸싸움 밀리지 않으며 높은 스태미너(127)에 뛰어난 패스 능력치(121)을 가지고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 게임할 때 LM이나 LW에 카솔라를 놓는데, 여러모로 속가도 뛰어나고 크로스 능력치도 좋아 매우 좋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인기있어서 그런지 몰라도 금카가 이적시장에 잘 올라오지 않네요..

 

[MF] 안드레스 이니에스타(FC 바르셀로나/ 102경기/ 1984/ 공: 높음, 수: 보통)

소속팀인 바르셀로나에서도 주장이고 제 팀에서도 주장인 선수입니다. 저번 엘클라시코때 중원에서 수준 높은 플레이를 보여주어서 라이브 부스트 효과로 오버롤이 무려 126입니다!! 엔진 업데이트 이후 시세가 급 상승했는데, 그만큼 실제 게임 상에서도 이니에스타 체감이 좋아졌습니다. 완벽한 미드필더라는 칭호 답게 120 이상의 MF 능력치를 가지고 있으며, CAM 위치에서 공격수한테 킬패스를 자주 찔러줍니다. 슛 능력치도 준수해서 미드라인에서 공 돌리다가 상대방 수비에 빈 틈 보일때 중거리 슛으로 직접 해결하기도 합니다.

 

[MF] 다비드 실바(맨체스터 시티/ 94경기/ 1986/ 공: 높음, 수: 낮음)

맨시티 꿀패스 제조기 다비드 실바!! 8월 즈음에 9카가 7억에 올라와 있길래 구매했었는데 어느새 지금 15억이 되었네요..

능력치는 오버롤 121이 말해주듯 말할 것도 없고 이니에스타와 더불어 CAM에서 공격수에게 킬패스 잘 뿌려줍니다. 윙으로 두어도 택배크로스 칭호 답게 질좋은 크로스 올려주기도 하고, 암튼 최고의 선수임에 틀림없습니다.

 

[MF] 페드로 로드리게스(첼시/ 52경기/ 1987/ 공: 높음, 수: 보통)

발데스의 잘못된 조언으로 인해 첼시에 가서 고생하는 페드로 ㅠㅠ, 이상하게 바르셀로나 시절보다 폼이 떨어졌음에도 불구하고 넥슨은 왜 페드로를 3이나 상향시켰는지 이해가 잘 가지 않네요... 스태미너, 속가, 크로스 능력치 다 110 이상으로 준수하고 테크니션 칭호 답게 상대편 수비수 잘 제치고 좋은 크로스 자주 올려줍니다. 지금 코스타를 원톱으로 하는 4-1-4-1 전술 시험 중이여서 페드로 로드리게스를 쓰고 있는데, 원래 순경에서는 페드로보다는 발렌시아의 호드리고를 자주 썼습니다.

 

[FW] 디에고 깨갱스타(첼시/ 10경기/ 1988/ 공: 높음, 수: 보통)

하.... 인성 노답

개인적으로 코스타 안좋아해서 다른 선수 쓰고 싶었지만 알카세르는 매물 구하기가 너무 어렵고 모라타는 이번 로패때 상향이 많이 안되서 어쩔 수 없이 코스타 쓰고 있습니다. 대표팀, 소속팀에서는 완전 죽을 쑤고 있는데 피파에서는 스페인에서 코스타 따라올 공격수가 없네요 ㅠ 골결도 120이고 스태미너도 좋고 탱커에 캐논 슈터까지 있어서 찬스만 잡으면 기회 날리는 일은 거의 없는 것 같습니다. 최근 이래저래 논란이 많아 5카 기준 2000만원 초반까지 떨어졌던데 진짜 능력치만 봤을 때에는 가장 쓸만한 공격수인것 같네요...

 

그 외 후보들....

[GK] 세르히오 아센호: 비야레알 올스타 하셨던 분이 팀 바꾸시면서 선물해 주신 귀한 금카입니다. 자주 교체 선수로 사용하는데 쓸만합니다!!

 

[GK] 이케르 카시야스: 자타공인 스페인 축구역사에 한 획을 그은 골키퍼!! 기존 엔진에선 골키퍼치고는 작은 182인 키 탓에 사용하시는 분들이 적었는데 이번 신규 엔진에선 골키퍼 AI가 좋아지다 보니 데 헤아하고도 비교해서 뒤쳐지지 않을 정도로 쓸만합니다!!

 

[CB] 미켈 곤잘레스: 레알 소시에다드 고참 센터백인데 금카가 5-6000만원 선 밖에 되지 않아 2군 교체용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능력치는 준수한데 공격참여도가 높고 수비참여도는 낮아 잘 쓰지는 않네요..

 

[CDM] 하비 가르시아: 수비참여도도 높고  키도 크고 능력치도 괜찮아 센터백들 체력 부족 할 때 교체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쓸만은 한데 속가가 낮은 게 한 가지 흠이네요..

 

[CM] 보르하 발레로: 미드진 교체용으로 사용하는 선수입니다. 능력치도 준수하고 가성비 좋은 선수입니다

 

[CM] 베냐트: 한 때 유망주였는데 어느덧 나이가 20대 후반이네요! 가끔씩 재미로 아틀레틱 빌바오 더블스쿼드 할 때 사용하거나 미드진 교체용으로 사용하는데 딱히 좋은 점은 없지만 프리킥 잘차집니다!(확실히 프리킥 스페셜리스트 답네요)

 

[CM] 샤비: 원조 패스마스터 샤비!! 팬심으로 계속 가지고 있는데 이니에스타 체력 부족할 때 교체용으로 사용 중입니다. 체형도 그렇고 체감도 이니에스타하고 거의 흡사합니다

 

[CAM] 라울 가르시아: 아틀레티고에서 빌바오로 이적한 선수!! 전체적으로 능력치가 좋은데 미드진에 워낙 좋은 선수들이 많아서 잘 사용하진 못하고 있습니다. 패치 전에는 스페인 중원 중 몸싸움이 가장 좋고 키도 큰 선수여서 자주 이용했었습니다.

 

[CAM] 코케: 스페인 차기 중원 사령관이 될 후보 중 한명입니다. 후보로 쓰기 아까울 정도로 좋은 선수이며 페드로와 자주 로테 돌리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크로스 능력치가 좋아 윙으로 두면 안성맞춤입니다.

 

[LW] 무니아인: 빌바오 유망주인데 부상의 늪 때문에 제대로된 활약을 펼쳐주지 못하고 있네요 ㅠ 속가 빠른 점 이용해서 측면 크로스 플레이할 때 종종 사용하는데 스테미너 스태프 데비 캐논 누님의 은혜를 받아도 79밖에 되지 않아 주전용으론 사용이 부적합한 선수인 것 같습니다. 딱 후반 교체용

 

[ST] 다비드 비야: 바르셀로나 시절 다비드 비야 팬이여서 팬심에 보유하고 있습니다. 노익장이심에도 불구하고 능력치 준수하고 특히 골게터 칭호답게 득점 찬스에서는 보란듯이 골을 기록해 주시긴 하는데 다만 한 가지 아쉬운 점은 스태미너가 88로 낮다는 거... 이 선수도 마찬가지로 후반 교체용으로 이용합니다

 

[ST] 아두리스: 35살의 나이가 무색하게 소속팀에서 뛰어난 활약 보여주시고 계십니다. 현재 10골로 라리가 득점순위 3위!!!! 뛰어난 점프능력, 헤딩능력치를 가지고 있어서 크로스 플레이 자주 하시는 분한테 딱인 선수인 것 같습니다. 확실히 나이 때문에 스태미너가 낮긴 하지만 스태프 효과 받으면 100 내외이니... 암튼 진짜 가성비 좋고 쓸만합니다!!

 

[RW] 호드리고: 발렌시아의 젊은 공격수입니다. 종종 CF로 사용하는데 속가도 빠르고 침투 능력이 아주 뛰어납니다. 특성이 따로 없다는게 아쉬운 점이네요..

 

[ST] 알바로 네그레도: 코스타 사기 전까지 제 팀의 최 전방 스트라이커를 담당했던 선수입니다. 로패 전에는 공 잡고 달려가면 수비가 우수수 무너질 정도로 탱커의 기질을 어김없이 잘 보여 주셨는데 로패 이후에는 죽도밥도 아닌 선수가 된 것 같다 아쉽네요.. 코스타 대체용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3. 스페인 오리지널 팀에 대한 개인적인 생각

이름만 들어도 ㄷㄷ 할 정도로 중원에 뛰어난 선수들이 많습니다. 비록 키는 작지만(160-170) 다비드 실바, 이니에스타, 코케, 카솔라, 페드로 어느 한 선수 빼놓을 것 없이 뛰어난 패스 능력을 가지고 있어서 게임상에서 뛰어난 패스플레이, 쓰루플레이를 구현할 수 있습니다. 다만 스트라이커 자원이 많이 없다는 것이 아쉽게 느껴지네요...

 

4. 향후 계획

레벨업 소급 보상 금액을 다 써버려서 빈털털이가 되었는데 EP 어느정도 모이면 라모스, 모라타, 알카세르, 마리오 가스파르, 알바 구입해 완벽한 EURO 2016 스페인 국가대표팀 스쿼드를 완성해 보고 싶습니다!!

무적함대 스페인 국가대표팀 언제나 흥하길 기원합니다!!

 

부족한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혹시 스페인 선수 궁금하신 점 있으시면 친추주세요!!